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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Losing your mother tongue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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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does it mean for a child refugee to lose their first language? Sam and Rob hear the story of a woman who could no longer speak her native Czech after her family left their home country. Now she speaks English. We talk about leaving a language behind and teach you new vocabulary along the way.
(아동 난민이 모국어를 잃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Sam과 Rob은 가족이 고국을 떠난 후 더 이상 모국어인 체코어를 할 수 없는 어떤 여성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이제 그녀는 영어를 구사합니다. 우리는 언어를 뒤로 남기고 떠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7), 분사(4), 전치사(3), 종속접속사(3), 부정사(2), 전치사(명사)구(2), 소유격[속격](2), 문장(2), 문장부호(2), 관계부사(2), 동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의 태, 명사, 관계사, 구문(句文), 대명사, 문장형식, 문장형식: 5형식, 부정 구문(否定句文), 시제, 생략 구문, 절(Clause), 조동사, 전치사 용법, 한정사, as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Losing your mother tongu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수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1)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1-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For Julie, there's no contradiction in being a Canadian refugee speaking Czech, or a Spanish-speaking immigrant who's a full-fledged - or fully developed - American.
[설명] 『being a Canadian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in의 목적어입니다.


[1-1-2] 주어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8] We'll be hearing about Julie's childhood when learning English started to replace her native language, Czech, and, as usual, we'll be learning some new vocabulary as well.
[설명] 『learning English』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2-1) 문장성분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 수식어 등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2-1-1] 목적격 보어  문장성분  부정사
5형식 문장에서 (to)부정사가 목적격 보어로 사용됩니다. 「동사+목적어+to부정사」 형식의 구문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본문예제>
[18] …so, you went into school not, to start off, with really understanding what was going on, is that right?
[설명] 『went intp school to start off』는 「동사+목적어+to부정사」 구문입니다. 이 구문은 to 부정사 'to start off'가 목적어 school의 보어가 되는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2-1-2] 목적어  문장성분  부정사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08] We'll be hearing about Julie's childhood when learning English started to replace her native language, Czech, and, as usual, we'll be learning some new vocabulary as well.
[설명] 『started to replace』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3. 조동사
조동사(助動詞, Auxiliary verb)는 본(本)동사를 도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등과 의문문, 부정문, 강조문 등의 표현을 나타내 줍니다. 조동사에는 be동사, have 동사, do 동사, can(could), shall(should), will(would), may(might), must, ought to, need, date, used to 등이 있습니다.

(3-1) 준조동사  조동사
「조동사+동사원형」의 형태의 구문에서 동사원형 앞에 오는 동사를 조동사라고 합니다. 이에비해 준조동사는 「동사+to부정사」 형태의 구문을 갖습니다. 즉, 구문적으로 to부정사를 취하는 동사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구문의 모든 동사가 준조동사가 되는 것은 아니며, 해당 송사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등의 조동사 기능을 수행해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3-1-1] 준조동사: be+형용사+to 구문  준조동사  조동사
supposed to, going to, willing to, out to, about to, able to 등의 구는 be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원형을 취하여 「be+형용사+to+동사원형」의 문형을 만듭니다. 이 때 「be+형용사+to」 구가 (법)조동사와 유사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와 같은 문형에서 형용사 대신 과거분사가 오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05]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an issue experienced by many child refugees who are forced to leave their home - the loss of their first, native language, or mother tongue, as they start a new life, learning to speak a new language, in a new country.
[설명] 『are forced to leave ~』는 「be 형용사/분사 to부정사」 구문으로 「be forced to」가 동사원형 leave의 조동사 기능을 합니다. 이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떠나도록, 떠나는 것'을 '강제하였다' 라는 의미 입니다.


4.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4-1) 과거완료  시제
과거완료는 〈had + 과거완료〉의 형태로 쓰며, 과거의 어느 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그보다 더 앞선 시간에서부터 내려오는 행동을 나타내 줍니다 과거보다 더 오래 전의 일이라고 해서 「대과거」라고도 합니다. 과거완료에는 완료·경험·계속·결과 등의 용법이 있습니다.

[4-1-1] 과거완료 경험  과거완료  시제
과거의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전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25] She had experienced many difficulties, but never given up hope of finding a new home.
[설명] 『She had experienced many ~』의 「had experienced」는 과거의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전의 경험을 나타내는 「과거완료 경험」의 구문입니다.

 


5.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의 의미를 갖습니다

[5-1-1] 부대상황 [동시상황]  분사구문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 상황임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 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분사구문입니다.

<본문예제>
[05]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an issue experienced by many child refugees who are forced to leave their home - the loss of their first, native language, or mother tongue, as they start a new life, learning to speak a new language, in a new country.
[설명] 『learning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부대 상황(주절과 동시 상황)을 표현합니다. 주로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5-1-2] 접속사 포함  분사구문  분사
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들면 보통은 접속사를 생략합니다. 그러나 접속사가 갖고 있는 고유의 의미를 살리고자 하면 접속사를 생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도 한다.

<본문예제>
[07] After several years travelling through Europe, they arrived in Canada as political refugees with no English.
[설명] 『After ~ travelling ~』은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대개 접속사를 생략하지만 의미를 살리기 위해 그대로 두기도 합니다. → After they travelled (for) several years through Europe


(5-2)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5-2-1] 명사의 후위수식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합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전위 수식을 할 수 없으므로 후위 수식합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05]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an issue experienced by many child refugees who are forced to leave their home - the loss of their first, native language, or mother tongue, as they start a new life, learning to speak a new language, in a new country.
[설명] 『experienced by ~』는 과거분사(구)로 'an issue'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3)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5-3-1] 명사의 후위 수식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3] For Julie, there's no contradiction in being a Canadian refugee speaking Czech, or a Spanish-speaking immigrant who's a full-fledged - or fully developed - American.
[설명] 『speaking Czech』는 현재분사 구문으로 'a Canadian refugee'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1] hav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 have가 동작 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면 명사를 동사처럼 사용합니다. 즉, have의 뜻은 거의 나타나지 않게 때문에 have를 디렉시칼 동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6] Julie had faith - in other words, trust or confidence, that everything would sort itself out, a phrase meaning to stop being a problem automatically, without having to do anything.
[설명] 『had faith』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믿다, 신뢰하다, 믿음을 갖다'라는 뜻입니다.


7. 구문(句文)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7-1) what 구문  구문(句文)
what은 의문대명사 또는 관계대명사로 쓰이는 대명사입니다. 영어에는 매우 많은 what 관용 구문이 있습니다.

[7-1-1] what was going on  what 구문  구문(句文)
'무슨 일이었어요?'이란 의미의 what 관용 표현으로 「what's going on」의 과거 시제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18] …so, you went into school not, to start off, with really understanding what was going on, is that right?
[설명] 「what was going on」은 '무슨 일이었어요?'이란 의미의 what 관용 표현으로 「what's going on」의 과거 시제 구문입니다. 본문은 명사구로 동명사 understanding의 목적어입니다.


8.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8-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구성된 구가 형용사적으로 사용될 때, 2형식 문장의 보어, 5형식의 목적어 보어, 명사의 후위 수식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8-1-1] 명사의 후위수식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06] Julie Sedivy and her family left their home in what was then Czechoslovakia and is now the Czech Republic during the Cold War, when Julie was a small child.
[설명] 『in what ~』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home을 후위 수식합니다.


(8-2) 전치사+관사+명사 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a/an/the+명사」 형태의 전치사(명사)구

[8-2-1] for  전치사+관사+명사 구  전치사(명사)구
「for a/an/the+명사」 구가 관용적인 특정한 의미를 갖는 관용구를 만듭니다.

<본문예제>
[17] Here she describes to Michael Rosen, presenter of BBC Radio 4 programme, Word of Mouth, going to an English-speaking school for the first time.
[설명] 「for the first time」는 '처음으로'라는 뜻의 관용적 의미를 갖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9.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구조를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9-1)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격 보어는 명사 또는 형용사 및 그 상당어구가 옵니다.

[9-1-1] as 구문 [as+명사구, as being+형용사구]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목적격 보어로 「as + 명사구」, 「as being + 형용사구」가 사용됩니다. 이 때 being은 생략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0] I just kind of interpreted things as best I could, and my memory of that is that that was not particularly difficult or traumatic.
[설명] 『as best』의 뒤에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아 생략되어 있습니다. that절은 현용사 best를 수식합니다. 『as best』은 as 형용사구문으로 3형식 문장에서 보이는 구문입니다. 본문은 「as best ~」를 목적어 보어로 하는 5형식 문장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10. 소유격[속격]
소유격은 영어로는 possessive (case) 또는 genitive (case)라고 합니다. 소유격은 명사의 격 중의 하나로 영어의 대명사에는 소유격의 단어가 이미 있고, 명사에는 단어 끝에 ‘s 표기를 붙이거나 전치사 of로 구현합니다. 소유격이란 글자 그대로 한 명사 또는 대명사가 다른 명사 또는 대명사를 소유하는 것을 나타나는 문법적 형태입니다. 그러나 소유격은 단순한 소유 형태만 보이는 게 아닙니다. 소유라는 개념 또한 그 안에 담고 있는 폭이 매우 넓습니다.

(10-1) 관계  소유격[속격]
「A' B」의 소유격 관계에서 A와 B는 문맥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갖습니다. 소유관계, 주어-술어 관계, 술어-목적어 관계, 행위자와 대상, 용도 또는 목적, 동격의 관계 등이 있습니다.

[10-1-1] 부분, 속성, 구성요소  관계  소유격[속격]
「A' B」의 관계가 B가 A의 구성 요소 내지는 부분임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8] We'll be hearing about Julie's childhood when learning English started to replace her native language, Czech, and, as usual, we'll be learning some new vocabulary as well.
[설명] 소유격 「Julie's childhood」의 관계는 childhood가 Julie의 구성 요소 내지는 부분, 속성임을 나타냅니다.,


[10] Julie's family left their home as political refugees, but every year millions of people are also displaced because of war, persecution, or the damaging effects of climate change.
[설명] 소유격 「Julie's family」의 관계는 family가 Julie의 구성 요소 내지는 부분임을 나타냅니다.,


11. 대명사
대명사는 명사구를 대신하는 말로 더 정확한 표현을 쓸 필요가 엇거나 쓸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대명사는 대체로 ⑴인칭대명사, ⑵ 지시대명사, ⑶ 부정 대명사, ⑷의문 대명사, ⑸ 관계 대명사 등 5개로 분류합니다. 이렇게 분류할 경우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11-1) 재귀대명사  대명사
재귀대명사는 대명사 1,2인칭과 소유격의 3인칭 목적격에 self/selves를 붙여 만듭니다. 용법에는 재귀용법, 강조 용법 등이 있고 전치사와 결합하여 다양한 관용어를 만듭니다.

[11-1-1] 강조 용법  재귀대명사  대명사
재귀대명사는 주어나 목적어의 뒤에 동격으로 쓰여, 그 주어나 목적어의 의미를 강조하합니다. 이 때 재귀대명사는 「그 자신이 직접」이란 뜻입니다. 강조 용법의 재귀대명사는 대체로 강조하고자 하는 주어나 목적어의 뒤에 위치합니다.

<본문예제>
[35] Instead, a peaceful coexistence can develop, as shown in the life of Julie Sedivy herself.
[설명] 『Julie Sedivy herself』의 herself는 재귀대명사입니다. Julie Sedivy를 강조하는 강조용업입니다. 이 때 재귀대명사는 「그 자신이 직접」이란 뜻입니다.


12.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12-1) 콜론(:)  문장부호
설명이나 세부적인 내용을 덧 붙일 때, 목록을 열거할 때, 세분화할 떄, 편지 첫 인사말(Dear ~) 뒤에, 직접화법을 연결할 때에 콜론을 씁니다.

[12-1-1] 목록의 열거  콜론(:)  문장부호
목록을 열거할 때 콜론을 쓰고 이후에 목록을 열거합니다.

<본문예제>
[27] Over the following years, Julie faced many challenges: going to school and making friends; helping her parents as they struggled in the English-speaking world; and grieving for her native language which she slowly forgot, and with it, the chance to speak Czech with her dad before he passed away.
[설명] 본문의 분장부호 콜론(<:>)은 목록을 열거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12-2) 세미콜론  문장부호
세미콜론(semicolon)은 마침표와 comma 의 중간적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미콜론은 문장이 문법상으로 독립되어 있으나 의미상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경우 마침표 대신 쓰입니다. 또한 and와 같은 접속사의 역할도 합니다.

[12-2-1] 목록의 항목 구분  세미콜론  문장부호
목록식으로 나열된 항목들을 분리할 때 사용합니다. 문법적으로 복잡한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27] Over the following years, Julie faced many challenges: going to school and making friends; helping her parents as they struggled in the English-speaking world; and grieving for her native language which she slowly forgot, and with it, the chance to speak Czech with her dad before he passed away.
[설명] 세미콜론이 목록식으로 나열된 항목들을 분리해 주고 있습니다.

 

 



13.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3-1) on  전치사
전치사 on은 '접촉'과 '접촉에 의한 계속'의 전치사로 그림으로 표현하면 두 개체가 닿아 있는 관계입니다. 즉, A on B의 관계란 A가 B에 붙어있는 상태의 관계라는 뜻입니다. 접촉은 공간 뿐 아니라 시간, 사회, 정서서적 관계까지 확대됩니다. 공간, 시간, 상호간의 의존적 접촉 등에서 접촉의 결과인 이유 및 근거, 접촉으로 인한 영향력/결과 등의 상태도 전치사 on의 의미와 연결됩니다. 시간의 접촉이라는 개념에서 '지속', '계속'의 의미가 나타납니다.

[13-1-1] 주제, 관련성  on  전치사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접촉되어 있는 관계는 서로 관련되어 있는 관계에도 적용됩니다.

<본문예제>
[28] Julie shares her thoughts on losing and refinding her mother tongue in her book, Memory Speaks.
[설명] 『on losing and ~』의 전치사 on은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접촉되어 있는'의 의미로 서로 관련되어 있는 관계에 적용됩니다.


(13-2) as  전치사
전치사 as는 ⑴ ~로서, ~(을)로(의무, 역할, 기능), ⑵ ~ 처럼(유사성) ⑶ ~으로서(자격, 기능), ⑷ ~할 때 (시기) 등을 표현합니다. 중요한 느낌은 '강조'입니다.

[13-2-1] 자격, 기능, 의무, 역할  as  전치사
'(자격, 기능 등이) ~로(서)'의 뜻. 전치사 as가 자격, 기능, 의무, 역할 등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10] Julie's family left their home as political refugees, but every year millions of people are also displaced because of war, persecution, or the damaging effects of climate change.
[설명] 『as political refugees』의 전치사 as가 자격, 기능, 의무, 역할 등을 나타냅니다. '~로(서)'의 뜻.


[07] After several years travelling through Europe, they arrived in Canada as political refugees with no English.
[설명] 『as political refugees』의 전치사 as가 자격, 기능, 의무, 역할 등을 나타냅니다. '~로(서)'의 뜻.


14.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14-1) 동격구문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4-1-1] 동격의 that  동격구문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이라는 뜻을 겆습니다.

<본문예제>
[26] Julie had faith - in other words, trust or confidence, that everything would sort itself out, a phrase meaning to stop being a problem automatically, without having to do anything.
[설명] 『that everything would sort itself out』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rust or confidence'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15.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15-1) 3형식  문장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15-1-1] that 목적절  3형식  문장형식
접속사 that이 이끈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절을 이끄는 동사 that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1] There's a number of studies that suggest that the very presence of people with blended ideas in a society seem to lead to greater acceptance between groups.
[설명] that 관계사절은 관계대명사 tha(=a number of studies)가 주어 suggest가 동사, 그 다음의 that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16. 생략 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6-1) 일반적 생략  생략 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6-1-1] 등위접속사 구문의 반복어 생략  일반적 생략  생략 구문
등위접속사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구문에서는 단어나 구들을 반복[중복]하지 않고 생략할 수 있습니다.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의 경우 상황에 따라 앞선 문장의 단어나 구를 먼저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For Julie, there's no contradiction in being a Canadian refugee speaking Czech, or a Spanish-speaking immigrant who's a full-fledged - or fully developed - American.
[설명] or 연결된 『or 'in being' a Spanish-speaking ~』 구문 내의 'in being'이 중복되어 생략되었습니다.


17. 동사의 태
주어와 (술어)동사의 능동, 수동의 관계를 나타내는 형식을 태(voice)라고 합니다.

(17-1) 중간태  동사의 태
문장 형식은 능동태이나 수동의 의미를 갖는 문장을 말합니다. 중간태의 문장에는 반드시 의미에 적합한 부사가 함께 나옵니다.

[17-1-1] 구문  중간태  동사의 태
는동태의 문장 형식이지만 인데 수동탱듸 믜미룰 갖는 구문 또는 문장들입니다.

<본문예제>
[35] Instead, a peaceful coexistence can develop, as shown in the life of Julie Sedivy herself.
[설명] 본문의 동사 develop은 능동형이지만 수동의 의미를 갖습니다. 이런 구문을 중간태 구문이라고 합니다. 'as shown ~'은 동사 develop를 수식하는 부사 상당어입니다.


18. 한정사
명사 앞에서 명사의 의미를 제한 또는 한정해 주는 품사입니다. 형용사의 일부로 보는 견해도 아직 많이 남아 있습니다. 형용사와의 차이를 보면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지만, 한정사는 의미를 한정합니다. 관사 및 명사의 소유격도 넓은 의미의 한정사에 포함됩니다.

(18-1) 한정사명사구  한정사
일부 「관사/한정사/수량사+명사」구는 명사구가 아닌 부사 내지 형용사 등의 수식어로 기능합니다. 대체로는 of, in, on, at 등의 전치사가 생략된 구조로 설명합니다. 이 문법 항목은 명사의 부사적 용법(부사격) 또는 형용사적 용법으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8-1-1] 부사적 용법  한정사명사구  한정사
「관사/수량사/한정사」가 문장에서 부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이 문법 항목은 명사의 부사적 용법(부사격)으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 [37210] 명사 격 부사격; 부사적 용법

<본문예제>
[22] At school, Julie was dunked into unfamiliar situations, a bit like a biscuit being dunked into a cup of tea.
[설명] 「a bit」는 「a/an+명사(구)」 구문으로 문장에서 수식어구(부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조금, 약간' 라는 뜻입니다.


19. as
as는 영어에서 접속사와 전치사로 쓰입니다. 또한 수 많은 관용구문에도 as가 사용됩니다.

(19-1) as 구문  as
as는 전치사 및 접속사로 주로 쓰입니다. 그외에 부사로도 사용되고 간혹 명사로도 사용됩니다. as는 쓰임새가 매우 많은 단어로, 관용적 표현이 매우 많아 까다롭기까지 합니다.

[19-1-1] as+형용사 구문  as 구문  as
전치사 as 뒤에 형용사 또는 분사가 오는 구문입니다. 주로 3형식 구문에서 많이 보이는 형태입니다.

<본문예제>
[20] I just kind of interpreted things as best I could, and my memory of that is that that was not particularly difficult or traumatic.
[설명] 『as best』은 as 형용사구문으로 3형식 문장에서 보이는 구문입니다. 본문은 「as best ~」를 목적어 보어로 하는 5형식 문장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20. 전치사 용법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20-1) 생략  전치사 용법
전치사는 기능어에 속하기 때문에 문장 전체의 의미에 지장을 주지 않는 경우 생략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언어의 경제(Economy of language)라는 측면과 날로 바빠시는 현대 사회의 일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주로 구어체에서, 영국 영어보다는 미국 영어에서 그리고 젊은층의 언어 생활에서 더욱 현저합니다.

[20-1-1] 기간 거리의 for  생략  전치사 용법
기간 또는 거리를 나타내는 for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글머리에 나오는 for는 생략할 수 없습니다.

<본문예제>
[07] After several years travelling through Europe, they arrived in Canada as political refugees with no English.
[설명] 『several years 』에는 전치사 for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기간 또는 거리를 나타내는 for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문장성분은 명사의 부사적 용법(부사격)으로 수식어입니다. After는 'several years'의 전치사가 아니라 분사구문의 접속사입니다.

 

 


2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1-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21-1-1] 목적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자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32] It creates the sense that this is not an either-or, that we can coexist, perhaps precisely because we have evidence that these cultures can coexist within a single person.
[설명] 『that we can coexist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사는 'the sense'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21-1-2]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용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2] It creates the sense that this is not an either-or, that we can coexist, perhaps precisely because we have evidence that these cultures can coexist within a single person.
[설명] 『that this is not an either』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the sense'입니다.


[31] There's a number of studies that suggest that the very presence of people with blended ideas in a society seem to lead to greater acceptance between groups.
[설명] 『that suggest that ~』의 앞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 number of studies'입니다.


(21-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21-2-1] 주격  what  관계대명사
what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상의 구분은 없습니다. 다만, 관계대명사 what이 자신이 속한 문장에서 주어이면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06] Julie Sedivy and her family left their home in what was then Czechoslovakia and is now the Czech Republic during the Cold War, when Julie was a small child.
[설명] 『what was then ~』은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in의 목적어입니다.


(21-3)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21-3-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05]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an issue experienced by many child refugees who are forced to leave their home - the loss of their first, native language, or mother tongue, as they start a new life, learning to speak a new language, in a new country.
[설명] 『who are forced to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many child refugees'입니다.


[16] Like many child refugees, Julie spoke only her mother tongue, Czech, at home with her brothers, sisters and parents who, in the beginning, spoke no English at all.
[설명] 『who spoke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her brothers, sisters and parents'입니다.


[33] For Julie, there's no contradiction in being a Canadian refugee speaking Czech, or a Spanish-speaking immigrant who's a full-fledged - or fully developed - American.
[설명] 『who's a full-fledged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Spanish-speaking immigrant'입니다.

 

 


2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22-1) where  관계부사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22-1-1] 일반명사 선행사  where  관계부사
관계부사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 외에 명사가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These are not either-or situations - cases where there is only a choice between two options, with no third possibility.
[설명] 『where there is only ~』의 관계부사 where의 선행사는 cases입니다 입니다.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 외의 명사가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46] And finally, an either-or is a situation where only a choice between two options is possible, with no third alternative.
[설명] 『where only a choice ~』의 관계부사 where의 선행사는 'a situation'입니다 입니다.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 외의 명사가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23.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내에 삽입되어 명사, 형용사, 부사 등의 품사적 기능을 수행하는 종속절을 인도하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23-1) as  종속접속사
as가 종속접속사로 사용될 경우 1)시간, 2)원인, 이유, 3) ~하는 것과 같이, ~대로, 4) as it is 구문. 5) 양보, 6)비례, 7)that의 대용으로 목적절을 인도 등의 용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대체로 통하기 때문에 일부 구분에서는 이와 같은 구분이 모호할 경우도 있습니다.

[23-1-1] 배경  as  종속접속사
~하는 도중에, ~의 경우에, ~하는 사이에 등. as, when, while은 어떤 행위나 사건이 발생한 시점 이전부터 일어나고 있었던 (따라서 지속시간이 더 긴) 배경적 행위나 상황을 묘사할 때 쓰입니다.

<본문예제>
[23] Often, dunk means to dip something into liquid, but here, the meaning is that Julie was suddenly dropped into a new situation for a while, then taken out, as her family travelled through Europe.
[설명] 『as her family travelled ~』는 종속접속사 as가 이끄는 종속 부사절입니다. 어떤 행위나 사건의 지속시간 더 긴 배경적 행위나 상황을 묘사할 때 쓰입니다. '~하는 도중에, ~의 경우에, ~하는 사이에' 등의 뜻을 갖습니다.


[23-1-2] 시간  as  종속접속사
~때, ~하는 것을. when 보다 동시성이 강한 시간을 표현할 때 as를 씁니다.

<본문예제>
[05]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an issue experienced by many child refugees who are forced to leave their home - the loss of their first, native language, or mother tongue, as they start a new life, learning to speak a new language, in a new country.
[설명] 『as they start ~』의 as는 when 보다 동시성이 강한 시간을 표현하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때, ~하는 것을' 등의 뜻을 갖습니다.


(23-2) 종속접속사: 종류  종속접속사
종속절을 이끌어 그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은 명사절일 수도 있고 또는 형용사절이거나 부사절일 수 있습니다. 종속절의 품사를 알면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23-2-1] by the time  종속접속사: 종류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로 '~할 때쯤, ~할 무렵'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24] By the time she arrived in Canada, Julie had been exposed to several other languages including Italian and French.
[설명] 『By the time she arrived ~』의 「by the time」은 '~할 때쯤, ~할 무렵'의 뜻을 갖는 종속접속사로 부사절을 이끕니다.

 

 


24.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24-1) 명사절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24-1-1] 보어  명사절  절(Clause)
명사절이 문장에서 보어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20] I just kind of interpreted things as best I could, and my memory of that is that that was not particularly difficult or traumatic.
[설명] 『my memory of that is tha ~』는 주어가 'my memory of that',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어인 2형식 문장입니다.


25. 문장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의미상으로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등으로 세분하기도 합니다. 또한, 구조상으로 단문(單文), 중문(重文), 복문(複文), 혼합문(混合文)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문장을 구성하는 단위에는 단어, 구(句) 및 절(節, clause)이 있고, 문장의 성분은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입니다.

(25-1) 문장 구조  문장
문장을 구조상으로 분류하면 단문, 중문, 복문, 혼합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25-1-1] 복문(複文)  문장 구조  문장
주어와 동사를 갖춘 문장이 문장 내에서 명사, 형용사, 부사 등 품사의 역할을 하면 이를 절이라고 하고 각각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절을 종속절(dpendent clauses, subordinate clauses)이라고 하고 종속절이 아닌 부분을 주절(Independent clauses, main clauses)이라고 합니다. 주절과 종속절로 구성된 문장을 복문(複文)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6] Julie Sedivy and her family left their home in what was then Czechoslovakia and is now the Czech Republic during the Cold War, when Julie was a small child.
[설명] 본문은 접속사 when이 이끄는 종속절과 주절로 구성된 복문 구조의 문장입니다.


[32] It creates the sense that this is not an either-or, that we can coexist, perhaps precisely because we have evidence that these cultures can coexist within a single person.
[설명] 본문은 because 부사절을 종속절로 갖는 복문입니다. because는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26.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26-1) 선행사  관계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연결고리는 명사(구)인데, 앞의 문장에는 기존의 명사(구)가 그대로 남고 뒷 묹장의 명사(구)가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관계형용사로 바뀝니다. 이 때 앞에 남은 명사(구)를 선행사라고 합니다. 원칙적으로 관계사는 선행사 바로 뒤에 위치합니다.

[26-1-1] 공유  선행사  관계사
두개 이상의 관계사절이 선행사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2] It creates the sense that this is not an either-or, that we can coexist, perhaps precisely because we have evidence that these cultures can coexist within a single person.
[설명] 두개의 that 관계사절 「that this is ~」와 「that we can ~」이 선행사 'the sense'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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