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용 영문법/영문법 강좌

반복 금지의 원리

728x90

 

 

 

 

이 글은 강청일 교수, Joyce K Gahng 교수 공저, 도서출판 문예림 간 영어교사를 위한 영어학의 서문 격인 제1영어식 사고방식이란 무엇인가?”를 옮긴 것입니다.

 

영어공부를 하다 보면 전혀 다른 분야의 내용이 문법적으로 무언가 연결되어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해가 안 될 정도의 대명사 사용이 많은 것과 동명사나 부정사라는 준동사 구문, 그리고 따라 갈 수 없을 만큼 복잡한 생략 구문 등이 같은 문법 카테고리로 느껴질 때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국내에 있는 문법 자료에는 이러한 궁금증을 설명해 주는 내용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저는 이글의 내용이 그런 의문이나 궁금증에 대한 힌트를 주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글에서 제시되는 내용인 반복 금지의 원리는 구체적인 문법 설명은 아닙니다. 다만 영어와 영문법을 마주 대할 때의 사고의 방식에 대한 조언이라는 생각입니다. 영어 문장을 보다 보면, 내가 갖고 있는 문법 자료 어디에도 없는 구문을 대할 때가 있습니다. 이 자료는 그런 상황에 마주쳤을 때 그것을 해결해 가는 사고의 틀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복 금지의 원리의 개념

 

어떤 언어이든지 낱소리가 모여 음절을 이루고 음절이 모여 낱말을 이루며 낱말이 모여 구와 절을 이루고 절이 모여 정보의 기본 단위인 문장을 이루게 됩니다. 영어에 있어서는 소리의 단계에서부터 정보의 최대 단위의 이르기까지 반드시 지켜져야 할 원칙이 하나 있는데 이를 반복 금지의 원칙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반복 제약 규칙으로 학계에 소개된 이 원칙은 단위 구조 안에서 동일한 요소가 연이어 나타나면 안 된다는 원칙으로 모든 단계의 영어 구조에 절대적으로 지켜져야 하는 불문율입니다

 

예를 들면 쟁반 위에 귤이 2개 나란히 놓여 있다면, 이것은 단위 구조 안에 (, 쟁반 위에) 동일한 요소 (, )이 연이어 나타나 있는 것으로 반복 금지의 원리를 어기고 있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 영어는 반복 금지 원리를 지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해결 방법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영어 문장은 이 중 하나를 선택하여 반복 금지 문제를 해결합니다. .

 

첫째로 겹쳐진 귤 하나를 치워 버리는 방법. (언어학에서는 이를 「삭제한다」라고 합니다.)

둘째로 겹쳐진 귤 하나를 다른 과일인 바나나로 바꾸고 귤을 버리는 방법(이는 「대체한다」라고 한다.)

셋째로 연이어 나타난 귤 사이에 다른 과일을 끼워 넣는 방법(언어학에서는 이를 「삽입한다」라고 합니다.)

 

지금부터 이러한 반복 금지의 원리가 영어의 낱소리에서부터 의사소통의 최대 단위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시현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낱소리에 적용되는 반복 금지에 원리

 

낱소리에 작용하는 반복 금지의 원리인 삭제, 대체, 삽입에 대해 순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1) 낱소리에서 반복된 요소의 삭제

 

다음의 단어들을 보겠습니다.

 

cabbage, broccoli, pudding, cheddar cheese, coffee, egg, bell pepper, roll, persimmon, johnnycake, cookie, mushroom, apple, carrot, Russian dressing, butter, pizza

 

영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들 단어에는 반복되어 있는 철자가 있습니다. , -aa-에서부터 -zz-까지의 철자는 역사성을 존중하는 단어에는 그 형태가 남아 있지만, 실용성을 중시하는 발음에서는 반복된 하나를 삭제하여 하나만 발음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낱소리의 첫 단계에서부터 반복 금지의 원리가 지켜지고 있는 것이 영어의 모습입니다.

 

2) 낱소리에서 반복된 요소의 대체

 

다음의 상황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조이 교수는 돌아오는 길에 자동차 정비소에 들러 accelerator(가속기)를 손보고 vacuum(진공청소기)과 자동차 accessory(액세서리)를 구입했다

 

위의 예에 나온 단어 중에 -cc-는 반복된 하나를 다른 것으로 바꾸어 -ks-로 발음하고, -uu--ue-로 발음(미국식)합니다.

.

, suggest라는 단어의 -gg-를 발음할 때 하나를 삭제하여 -g-로 발음하거나, -dg-로 바꾸어 발음합니다.

 

 

이와 같이 영어는 낱소리 단계에서부터 반복 금지 원리가 시현되어 반복된 요소를 다른 것으로 대체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반복된 낱소리 사이에 다른 요소의 삽입

 

영어의 문법 규칙에서는 bus, box, dish, match, bench처럼 어미가 -s, -x, -sh, -tch, -ch로 끝난 명사의 복수형을 만들 때는 복수 어미로  s를 붙이는 것이 아니라 es를 붙이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es를 붙여야 할까요?

 

, kiss, mix, wash, catch, teach처럼 어미가 -s, -x, -sh, -tch, -ch로 끝난 동사의 3인칭 단수 형태에서는 s가 아니라 es를 붙여야 합니다. 그런데 왜 es를 붙여야 할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도 역시 반복 금지의 원리에 있습니다. 반복 금지의 원칙을 이해하면 문법 책의 내용을 억지로 외울 필요가 없어집니다.

 

굴절어인 영어의 복수형 어미 -s 3인칭 단수 현재형 동사의 -s는 치찰음입니다. 치찰음은 이 사이의 마찰 소리를 말합니다. [김욱1] 그런데 위에서 예로 든 단어들의 끝소리도 모두 치찰음입니다. 따라서 여기에 -s를 붙이면 치찰음이 연속으로 나타나게 되어 반복 금지의 원리에 위배됩니다. 이와 같은 반복을 막기 위해 강세 없는 모음인 e를 끼워 넣어 반복을 막아 주는 것입니다.

 

영어의 보통 명사 앞에 부정 관사를 붙이는 경우, 모음으로 시작된 보통 명사의 앞에는 a가 아니라 an을 붙이는 게 문법 규칙입니다. 그런데 그 이유는 또 무엇일까요? 이 역시 반복 금지의 원리에 해답이 있습니다. 부정 관사 a는 모음이고 모음으로 시작된 보통 명사도 모음이므로 모음+모음 구조가 되어 모음이 반복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모음의 반복을 막기 위해 자음 n을 그 사이에 끼워 넣어 an으로 만든 것입니다.

 

 

 

 

(2) 구와 절의 반복 금지 원리

 

지금부터는 영어의 있어 구와 절에서 반복 금지 원리가 어떻게 시현되고 있는지를 삭제, 대체, 삽입의 순서대로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구와 절에서 반복된 요소의 삭제

 

한 문장 안에서 부정의 어구를 두 번 쓰는 것은 교육받지 못한 무식한 사람의 표현이거나 어린애들이 철없는 표현이므로 쓰지 않는 것이 좋다고 문법에서는 있습니다. 그런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해답 역시 반복 금지의 원리에 있습니다. 즉 문장과 같은 단위 구조 안에서 동일한 요소인 부정(不定)의 어구가 연이어 나타나면 안 된다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것입니다. 좀더 예를 들어 살펴보겠습니다.

 

I am not never late for the class.

 

위의 예문에서는 not 다음에 never라는 부정의 요소가 반복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원칙적으로 허용되지 않습니다. 여기에는 never 뿐만 아니라 scarcely, hardly, rarely, seldom 등과 같은 부정의 어구도 나타나서는 안 됩니다.

 

일상의 회화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을 때에,

 

Who is the most diligent girl in your class?

 

이 질문에 대한 답으로는

 

Gina Smith

 

라고 아주 간단하게 말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는 반복 금지 원칙을 지키기 위한 때문입니다. 만약 이 질문에 대한 답으로

 

Gina Smith is the most diligent girl in my class.

 

라는 식으로 질문의 내용을 그대로 반복하면서 답하게 되면 어떨까요? 이러한 답변은 상대방의 말에 이의를 달거나, 조롱 또는 놀림을 표현한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반복된 것을 삭제하고, 초점을 주제에 맞추어 질문자가 요구하는 정보만 제공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명확하고 간결한 의사 전달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회화 등의 경우에서 반복된 요소를 삭제한 간명한 표현들이 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좀더 알아보겠습니다.

 

Frances bought a dog and Earl bough a car

=> Frances bought a dog and Earl a car. (반복하는 동사 bough 삭제)

 

Joyce caught a fish, Margaret cooked, and Karen ate fish.

=>  Joyce caught, Margaret cooked, and Karen ate the fish. (중복 사용된 a fish 삭제)

 

Tim is happy if Joe is happy.

=> Tim is happy if Joe is. (happy 삭제)

 

I always wake up earlier than John always wakes up.

=>  I always wake up earlier than John. (반복 사용된 부사+동사구 삭제)

 

 

 

2) 구와 절에서 반복된 요소의 대체

 

흔히들 영어에서는 대명사 대동사, 대용형태가 다른 언어에 비해서 발달되어 있다는 말들을 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 해답 역시 반복 금지의 원리에 있습니다 영어에서 대() 형태는 반복된 요소를 대체함으로써 반복 금지의 원리를 지켜 나가기 위한 자연발생적 필요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반복된 요소를 대체함으로써 반복 금지의 원리를 고수하는 다음의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Joyce loves her children and Joyce’s children love her too.

=>  Joyce loves her children, and they love her too. (인칭대명사 they)

 

I don't like a black pen. Show me a green pen, please

=>  I don't like a black pen. Show me a green one, please. (부정대명사 one)

 

This is the boy: The boy is very faithful.

=>  This is the boy who is very faithful. (관계대명사 who)

 

Lorry speaks Italian and Joe speaks English.

=>  Lorry speaks Italian and Joe (does) English. (반복 요소 삭제 또는 대동사)

 

“Will Germany win the next game? I don't think ().

=>  “Will Germany win the next game? I don't think so. (반복절을 대체하는 대형태 so를 넣음)

 

You can borrow my pen, if you want to borrow my pen

=>  You can borrow my pen, if you want to. (반복된 술부 삭제 후 대부정사만 남김)

 

3) 반복을 막아주는 완충적 요소의 삽입

 

반복된 요소 사이에 반복을 막아주는 완충적 요소를 삽입함으로써 반복 금지 원칙을 따르는 예는 영어의 대부분의 성구(成句)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음의 예를 보겠습니다.

 

All my students worked hard; all them passed this course last term.

ð  All my students worked hard; all of them passed this course last term.

 

위의 예에서 all은 부정대명사이고 them은 인칭 대명사입니다. 이 둘은 대명사라는 점이 같으므로 대명사의 중복을 피하기 위하여 of라는 완충 요소를 삽입합니다. 이런 형태는 영어의 모든 성구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hand in hand(손을 마주잡고), hand over head(맹목적으로), hand and foot(부지런히) … 등등

 

이 밖의 예들을 살펴보겠습니다.

 

Patty did not go, she was busy all day long.

=>  Patty did not go, because she was busy all day long. (반복된 절 사이에 접속사를 삽입하여 반복을 막는다.)

 

Betty called me. I was reading her letter.

=>  Betty called me, while I was reading her letter.

 

I'm not sure. I will have enough time.

=>  I'm not sure if/whether I will have enough time.

 

I worked hard, I may live happy with you.

=>  I worked hard that I may live happy with you.

 

It costs quite a lot, it’s worth it.

=>  It costs quite a lot but it’s worth it.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영어에서 모든 단위의 정보 요소 즉, 소리로부터 문장에 이르기까지 반복 금지 원리가 작용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한국어는  

 

“S 여사와 황태자 현철의 국사 참여 행위의 시시비비명명백백하게 밝혀지고 정정당당하게 법이 집행되어야 한다는 소리가 높다

 

라는 표현이 자연스럽습니다. 한국어는 이와 같이 반복 표현이 자연스러운데 영어에서는 왜 반복 표현이 절대로 허용되지 않은 것일까요?

 

?’라는 의문에 답을 하고 싶은 것이 이 글의 목적입니다. 그것에 대한 답을 아는 것이 억지로 외우는 학습법과 차이를 가르는 출발점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부터 그 이유를 간략히 살피고자 합니다.

 

 

 

반복 금지 원리의 사회 문화적 배경

 

영어는 영국인들이 가지고 있는 사회 문화적 유산의 하나입니다. 영어식 사고 방식은 영국인의 삶을 바탕으로 형성되어 온 것이기 때문에 그들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 관한 이해가 없이는 영어식 사고 방식에 접근할 수가 없습니다.  

 

원래 켈트족의 살고 있던 영국 섬에, 북쪽으로부터 해적들이 몰려와서 원주민을 정복하고 해적 왕국을 건설한 것이 9세기 경의 일입니다. 이때부터 영국에서는 해적선의 선장이나 해적 선단의 두목들이 통치 계급이 되고 귀족으로 행세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하여 해적질은 정당한 생활 수단으로 인정받게 되고 영국은 해적 사회로 변모되게 되었습니다

 

해적의 규범과 원리가 지배하는 사회 문화적 여건의 변화는 개인이나 집단 모두에게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영국이 황태자가 해군에서 군복무를 하게 된 것이나 몸이 허약해 평생 한 번도 바다에 나가 본 적이 없는 스티븐슨이 유모가 평상에 누운 그에게 들려준 이웃 사람들의 해적질 얘기를 듣기만 하고도 세계 최고의 명작 해양 소설, 실제로는 해적 소설인 보물섬을 써낼 수 있게 된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근세에 이르러 대규모화 된 국제적 헤적질인 식민지 개척에 영국이 앞장선 것이나 세계 지도가 영국 해적의 입장에서 편성된 것(예를 들어 South East Asia(동남아시아)는 영국을 중심으로 동남 쪽이고 Far East(극동)는 영국에서 보면 동쪽 끝임)을 보아도 해적 사회의 규범과 습속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해적 사회의 언어 또한 해적 사회의 규범이나 생활양식을 떠나서는 존재할 수가 없습니다. 해적 생활에서도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한 노력이 있게 마련입니다. 예를 들어 해적행위가 같은 양상, 시간, 장소, 방법 등으로 반복되어 일어난다면, 성과는 고사하고 그 같은 방식으로 해적질을 하는 해적들은 적에게 노출되어 생존마저 위협받게 될 것입니다.

 

해적 사회의 본업인 해적질의 원리는 단위 구조 안에서 같은 행위 요소가 연거푸 나타나면 안 된다는 반복 금지에 원리를 낳게 했습니다 이것이 언어 생활에서 배어 나온 것이 영어의 반복 금지 원리인 것입니다.

 

(이것을 농촌 사회의 반복 선호 원리와 비교해 보면 어떨까요?)

(끝)

 

(앞의 글)

https://softca.tistory.com/1245?category=867231 

 

동명사와 현재 분사의 구분 방법

준동사란 ? 준동사(準動詞)란 흔히 「동사의 활용」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동사에 준(準)하지만 동사는 아닌 문장 요소를 말하며, 영어로는 verbid 또는 verbal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softca.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