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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Losing your mother tongue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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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7), 분사(4), 전치사(3), 종속접속사(3), 부정사(2), 전치사(명사)구(2), 소유격[속격](2), 문장(2), 문장부호(2), 관계부사(2), 동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의 태, 명사, 관계사, 구문(句文), 대명사, 문장형식, 문장형식: 5형식, 부정 구문(否定句文), 시제, 생략 구문, 절(Clause), 조동사, 전치사 용법, 한정사, as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an issue experienced by many child refugees who are forced to leave their home - the loss of their first, native language, or mother tongue, as they start a new life, learning to speak a new language, in a new country.
[설명] ⑴ 『experienced by ~』는 과거분사(구)로 'an issue'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who are forced to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many child refugees'입니다.
⑶ 『are forced to leave ~』는 「be 형용사/분사 to부정사」 구문으로 「be forced to」가 동사원형 leave의 조동사 기능을 합니다. 이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떠나도록, 떠나는 것'을 '강제하였다' 라는 의미 입니다.
⑷ 『as they start ~』의 as는 when 보다 동시성이 강한 시간을 표현하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때, ~하는 것을' 등의 뜻을 갖습니다.
⑸ 『learning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부대 상황(주절과 동시 상황)을 표현합니다. 주로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본문] [06] Julie Sedivy and her family left their home in what was then Czechoslovakia and is now the Czech Republic during the Cold War, when Julie was a small child.
[설명] ⑴ 본문은 접속사 when이 이끄는 종속절과 주절로 구성된 복문 구조의 문장입니다.
⑵ 『what was then ~』은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in의 목적어입니다.
⑶ 『in what ~』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home을 후위 수식합니다.
[참조 링크][영어기초문법][구와 절] 주절과 종속절(부사절, 형용사절, 명사절)에 대해서

[본문] [07] After several years travelling through Europe, they arrived in Canada as political refugees with no English.
[설명] ⑴ 『After ~ travelling ~』은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대개 접속사를 생략하지만 의미를 살리기 위해 그대로 두기도 합니다. → After they travelled (for) several years through Europe
⑵ 『several years 』에는 전치사 for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기간 또는 거리를 나타내는 for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문장성분은 명사의 부사적 용법(부사격)으로 수식어입니다.
⑶ 『as political refugees』의 전치사 as가 자격, 기능, 의무, 역할 등을 나타냅니다. '~로(서)'의 뜻.

[본문] [08] We'll be hearing about Julie's childhood when learning English started to replace her native language, Czech, and, as usual, we'll be learning some new vocabulary as well.
[설명] ⑴ 소유격 「Julie's childhood」의 관계는 childhood가 Julie의 구성 요소 내지는 부분, 속성임을 나타냅니다.,
⑵ 『learning English』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⑶ 『started to replace』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 [10] Julie's family left their home as political refugees, but every year millions of people are also displaced because of war, persecution, or the damaging effects of climate change.
[설명] ⑴ 소유격 「Julie's family」의 관계는 family가 Julie의 구성 요소 내지는 부분임을 나타냅니다.,
⑵ 『as political refugees』의 전치사 as가 자격, 기능, 의무, 역할 등을 나타냅니다. '~로(서)'의 뜻.

[본문] [16] Like many child refugees, Julie spoke only her mother tongue, Czech, at home with her brothers, sisters and parents who, in the beginning, spoke no English at all.
[설명] 『who spoke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her brothers, sisters and parents'입니다.

[본문] [17] Here she describes to Michael Rosen, presenter of BBC Radio 4 programme, Word of Mouth, going to an English-speaking school for the first time.
[설명] 「for the first time」는 '처음으로'라는 뜻의 관용적 의미를 갖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본문] [18] …so, you went into school not, to start off, with really understanding what was going on, is that right?
[설명] ⑴ 맥락적으로 본문의 not은 「with really understanding ~」 전치사(명사)구를 부정하고 있습니다.
⑵ 『went intp school to start off』는 「동사+목적어+to부정사」 구문입니다. 이 구문은 to 부정사 'to start off'가 목적어 scholo의 보어가 되는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⑶ 「what was going on」은 '무슨 일이었어요?'이란 의미의 what 관용 표현으로 「what's going on」의 과거 시제 구문입니다. 본문은 명사구로 동명사 understanding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20] I just kind of interpreted things as best I could, and my memory of that is that that was not particularly difficult or traumatic.
I just kind of interpreted things as best {that} I could, and my memory of that is that that was not particularly difficult or traumatic.
[설명] ⑴ 『as best』의 뒤에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아 생략되어 있습니다. that절은 현용사 best를 수식합니다.
⑵ 『as best』은 as 형용사구문으로 3형식 문장에서 보이는 구문입니다. 본문은 「as best ~」를 목적어 보어로 하는 5형식 문장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⑶ 『my memory of that is tha ~』는 주어가 'my memory of that',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어인 2형식 문장입니다.
⑷ 「my memory of that is that that ~」의 앞의 that은 지시대명사입니다. 그 다음 that은 명사절을 이쓰는 접속사 that이고 세번째 that은 'my memory of that'을 받는 지시대병사입니다.
[참조 링크]as 뒤에 형용사, 분사, 명사를 취하는 문장 형식은?

[본문] [22] At school, Julie was dunked into unfamiliar situations, a bit like a biscuit being dunked into a cup of tea.
[설명] 「a bit」는 「a/an+명사(구)」 구문으로 문장에서 수식어구(부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조금, 약간' 라는 뜻입니다.

[본문] [23] Often, dunk means to dip something into liquid, but here, the meaning is that Julie was suddenly dropped into a new situation for a while, then taken out, as her family travelled through Europe.
[설명] 『as her family travelled ~』는 종속접속사 as가 이끄는 종속 부사절입니다. 어떤 행위나 사건의 지속시간 더 긴 배경적 행위나 상황을 묘사할 때 쓰입니다. '~하는 도중에, ~의 경우에, ~하는 사이에' 등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24] By the time she arrived in Canada, Julie had been exposed to several other languages including Italian and French.
[설명] 『By the time she arrived ~』의 「by the time」은 '~할 때쯤, ~할 무렵'의 뜻을 갖는 종속접속사로 부사절을 이끕니다.
[참조 링크][토익문법] By the time 접속사 토익 출제 공식!

[본문] [25] She had experienced many difficulties, but never given up hope of finding a new home.
[설명] 『She had experienced many ~』의 「had experienced」는 과거의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전의 경험을 나타내는 「과거완료 경험」의 구문입니다.

[본문] [26] Julie had faith - in other words, trust or confidence, that everything would sort itself out, a phrase meaning to stop being a problem automatically, without having to do anything.
[설명] ⑴ 『had faith』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믿다, 신뢰하다, 믿음을 갖다'라는 뜻입니다.
⑵ 『that everything would sort itself out』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rust or confidence'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본문] [27] Over the following years, Julie faced many challenges: going to school and making friends; helping her parents as they struggled in the English-speaking world; and grieving for her native language which she slowly forgot, and with it, the chance to speak Czech with her dad before he passed away.
[설명] ⑴ 본문의 분장부호 콜론(<:>)은 목록을 열거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⑵ 세미콜론이 목록식으로 나열된 항목들을 분리해 주고 있습니다.

[본문] [28] Julie shares her thoughts on losing and refinding her mother tongue in her book, Memory Speaks.
[설명] 『on losing and ~』의 전치사 on은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접촉되어 있는'의 의미로 서로 관련되어 있는 관계에 적용됩니다.

[본문] [30] The idea that you can be both of Mexican ancestry, for example, and speak Spanish, and be a full-fledged American, or in my case come from a country like the Czech Republic, continue to speak my language and to be a Canadian and very proudly so and very invested in Canada as a society.
[설명] 이 문장은 도저히 문법적 설명을 못하겠습니다. 해석은 앞 부분 'The idea that'을 제외하고 진행했습니다. that 절의 끝이 어디인지, the idea가 주어라면 동사가 무엇인지도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본문] [31] There's a number of studies that suggest that the very presence of people with blended ideas in a society seem to lead to greater acceptance between groups.
[설명] ⑴ 『that suggest that ~』의 앞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 number of studies'입니다.
⑵ that 관계사절은 관계대명사 tha(=a number of studies)가 주어 suggest가 동사, 그 다음의 that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본문] [32] It creates the sense that this is not an either-or, that we can coexist, perhaps precisely because we have evidence that these cultures can coexist within a single person.
[설명] ⑴ 『that this is not an either』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the sense'입니다.
⑵ 『that we can coexist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사는 'the sense'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⑶ 두개의 that 관계사절 「that this is ~」와 「that we can ~」이 선행사 'the sense'를 공유합니다.
⑷ 본문은 because 부사절을 종속절로 갖는 복문입니다. because는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참조 링크][영어기초문법][구와 절] 주절과 종속절(부사절, 형용사절, 명사절)에 대해서

[본문] [33] For Julie, there's no contradiction in being a Canadian refugee speaking Czech, or a Spanish-speaking immigrant who's a full-fledged - or fully developed - American.
For Julie, there's no contradiction in being a Canadian refugee speaking Czech, or {in being} a Spanish-speaking immigrant who's a full-fledged - or fully developed - American.
[설명] ⑴ or 연결된 『or 'in being' a Spanish-speaking ~』 구문 내의 'in being'이 중복되어 생략되었습니다.
⑵ 『being a Canadian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in의 목적어입니다.
⑶ 『speaking Czech』는 현재분사 구문으로 'a Canadian refugee'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⑷ 『who's a full-fledged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Spanish-speaking immigrant'입니다.

[본문] [34] These are not either-or situations - cases where there is only a choice between two options, with no third possibility.
[설명] 『where there is only ~』의 관계부사 where의 선행사는 cases입니다 입니다.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 외의 명사가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 [35] Instead, a peaceful coexistence can develop, as shown in the life of Julie Sedivy herself.
[설명] ⑴ 본문의 동사 develop은 능동형이지만 수동의 의미를 갖습니다. 이런 구문을 중간태 구문이라고 합니다. 'as shown ~'은 동사 develop를 수식하는 부사 상당어입니다.
⑵ 『Julie Sedivy herself』의 herself는 재귀대명사입니다. Julie Sedivy를 강조하는 강조용업입니다. 이 때 재귀대명사는 「그 자신이 직접」이란 뜻입니다.

[본문] [46] And finally, an either-or is a situation where only a choice between two options is possible, with no third alternative.
[설명] 『where only a choice ~』의 관계부사 where의 선행사는 'a situation'입니다 입니다.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 외의 명사가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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