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Bitter food, better health?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1), 법조동사(8), that(7), 종속접속사(5), 전치사(4), 전치사(명사)구(4), 접속사(4), 문장형식(3), 분사(3), 복합전치사(3), 동사: 구문과 용법(2),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2), 비교 구문(2), it(2), 부정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형식: 4형식, 문장형식: 5형식, 마디[節, clause], 낱말·구·마디, 동사, 부사, 부정 구문(否定構文)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6] Er, I'm not that keen on grapefruit - they're too bitter for me.
[설명] ⑴ 『that keen』의 that은 부사로 형용사 keen을 꾸며주고 있습니다.
⑵ 『too bitter』의 부사 too도 형용사 bitter를 꾸며 주고 있습니다.

[본문] [07] Oh, that's a shame, because this episode is all about bitter food.
[설명] 『~ is all about bitter food』의 「about bitter food」는 전치사명사구로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이고 있습니다.

[본문] [09] So maybe you should take my grapefruit.
[설명] 이 월(=文章)의 법조동사 should는 약한 추론을 나타냅니다.

[본문] [10] I might not like it that much, but in this programme, we'll be finding out how bitter foods can benefit our health.
[설명] 이 월(=文章)의 might는 틀에 박혀 흔히 생길 수 있는 일을 가능성 측면에서 말할 때 씁니다. 이 떄의 might는 can, could, may로 바꿔 쓸 수도 있습니다.

[본문] [11] And, of course, we'll be learning some useful new vocabulary.
[설명] 『we'll be learning ~』은 현재진행형으로 가까운 미래를 나타냅니다.

[본문] [12] That should give you a taste of what's coming up, but before that, if you want to learn vocabulary to talk about world events - search for our News Review podcast - we look at vocabulary about a major news story every week.
[설명] ⑴ 이 월의 shoud는 높은 가능성(strong possibility), 확실한 미래 라는 말맛을 갖습니다.
⑵ 이 월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you이고 직접목적어는 'a taste ~'입니다.
⑶ 「what ~」 절은 명사절로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무엇이 생길 지' =〉 '무슨 일이 일어날찌'의 뜻입니다.
★ taste은 은유적인 표현으로 느낌, 경험의 말맛을 갖습니다. 이 스크립트가 맛을 주제로 했기 때문에 골라 쓴 낱말인 듯합니다.

[본문] [13] But, back to this episode - I have a question for you, Phil.
[설명] 「back to」는 [부사+전치사] 꼴의 구전치사입니다. '~로 돌아가서'의 뜻이며 목적어는 'this episode'입니다.

[본문] [20] I think we can taste 4 basic flavours.
I think {that} we can taste 4 basic flavours.
[설명] ⑴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we can taste ~』의 can은 (주어의) 능력을 나타냅니다.

[본문] [23] New research has found a remarkable link between bitter foods and our health.
[설명] 「has found」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

[본문] [24] It seems they have an incredible ability to interact with our gut microbiome, suppress feelings of hunger, control glucose release and even counter chronic inflammation in the body.
It seems {that} they have an incredible ability to interact with our gut microbiome, suppress feelings of hunger, control glucose release and even counter chronic inflammation in the body.
[설명] ⑴ 이 월(=文章)은 「It seems that ~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뜻은 '《that절의 주어》가 《that절의 동사》하는 것처럽 보이다' 입니다.
⑵ seem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형식적으로는 보충·어[補語, complement]이지만, 글짜임으로 보면 (진짜)주어입니다.

 

 



[본문] [25] Could bitter be the answer at the tip of our tastebuds?
[설명] 「at the tip of」는 복합전치사입니다. '~의 끝부분에서'의 뜻이며 목적어는 'our tastebuds'입니다.

[본문] [26] Bitter foods can interact with our gut microbiome.
[설명] 이 월(=文章)의 can는 틀에박힌 행동이나 흔히 생기는 일을 가능성 면에서 나타낼 때 많이 씁니다.

[본문] [27] A microbiome is a collection of microorganisms that can be found in a particular part of the body.
[설명] ⑴ 「a collection of」는 「a+명사+of」 꼴로 뒤의 명사를 묶어 주는 한정사구를 만듭니다.
⑵ 『can be found』의 can는 틀에박힌 행동이나 흔히 생기는 일을 가능성 면에서 나타낼 때 많이 씁니다.
⑶ 『that can be found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collection of microorganisms'입니다.

[본문] [28] It includes fungi, bacteria and viruses.
[설명] 『fungi, bacteria and viruses』는 세개의 명사를 「A, B and C」 틀로 이어주고 있습니다.

[본문] [29] Microorganisms in our gut play an important role in the digestive process - they are our gut microbiome.
[설명] 『in our gut 』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Microorganism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본문] [30] If we suppress something then we stop it from happening or operating.
[설명] ⑴ 이 월(=文章)은 「If ∼ …, then ∼」 글짜임입니다. 「만약 ∼ 이면, ∼ 이다」라는 뜻을 갖습니다.
⑵ 『stop it from happening ~』은 [stop A from ~ing] 글짜임으로 '[주어]가 [목적어]를 [~ing]하지 못하게 하다'라는 속내를 가진 익은 글짜임입니다.

[본문] [31] We heard that bitter foods can suppress hunger feelings.
[설명] 『that bitter foods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참조 링크]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32] This means that they stop people feeling hungry.
[설명] ⑴ 『that they stop ~』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that절은 stop 5형식 문장입니다. people이 목적어, 'feeling hungry'가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참조 링크]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참조 링크]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33] If we try to suppress a feeling, we are trying to stop it.
[설명] 『try to ~』는 「try+to부정사」구문으로 '~하려고 노력하다'의 뜻입니다. 만약 try의 목적어로 v-ing이 오면 의미가 달라집니다.

[본문] [34] Leyla asks if bitter foods are the answer at the tip of our tastebuds.
[설명] ⑴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at the tip of our tastebuds』의 'at the tip of'는 in front of, on account of 따위와 같은 「전치사+명사+of」 틀로 이루어진 복합 전치사구입니다.

[본문] [35] Normally we'd say that something that we can't quite remember is on tip of our tongue.
[설명] ⑴ 3형식 문장입니다. we가 주어, {would say}가 술어동사(구), that 명사절이 목적어입니다.
⑵ that 명사절은 be 갈래의 2형식 글짜임으로 something이 주어이고 is가 동사 'on tip of our tongue'이 서술어입니다.
⑶ 『that we can't quit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something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본문] [36] Here we have tastebuds, which are the receptors on our tongue and inside our mouths that can detect flavours, like bitterness.
[설명] ⑴ 『which are the receptors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tastebuds입니다.
⑵ 『that can detect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receptors}입니다.
⑶ 관계대명사 that과 선행(명)사 「the receptors」가 떨어져 있습니다. 선행사와 관계사가 떨어져 있다고 볼 수도 있지만, 'the receptors on our tongue and inside our mouths'를 한 덩어리 선행사로 볼 수도 있습니다.

[본문] [37] So, it seems that bitter foods could be very beneficial, but they are not always the easiest foods to love.
[설명] ⑴ 이 월(=文章)은 「it seems that ~」 글짜임입니다. it가 가짜`주어, that절이 진짜`주어입니다. that마디[節, clause]의 주어인 'bitter foods'가 'beneficial ~인 것 같다'라는 속내를 가집니다.
⑵ 서법조동사 could가 전형적인 행동이나 흔히 발생하는 일을 가능성 면에서 언급할 때 쓰입니다.
⑶ 『not always』 글짜임은 부분 부정을 나타납니다. 부정어(否定語, negative) not이 always 와 함께 부분 부정의 속내를 갖습니다.
⑷ 『to love』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the easiest food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본문] [38] In BBC Radio 4's 'The Food Programme', presenter Leyla Kazim spoke to chef Alexina Anatole, who points out that we might be consuming more bitter food than we realise:
[설명] ⑴ 『who points out ~』의 who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lexina Anatole'입니다. 'and she'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⑵ 2' who 관계사 마디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who가 주어, 'points out'이 술어동사, that 명사절이 목적어입니다.
⑶ that 마디는 우등 비교급 글짜임입니다. 비교 과녁은 마디인 'we might be consuming'과 'we realise'이고 비교 항목(낱말)은 형용사 'bitter'입니다.

[본문] [39] I think it's a real perception issue with it.
I think {that} it's a real perception issue with it.
[설명] ⑴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 a real perception issue with it』의 전치사명사구 'with it'에서 대명사 it는 'a real perception issue'를 가리킵니다. 이때 'with it'은 별 뜻이 없이 다만, 앞의 내용에 힘을 좀더 보태줍니다.

[본문] [40] I think people are exposed to bitters way more than they think they are, but there's this perception of bitter and negativity, both in terms of emotions and food, right?
I think {that} people are exposed to bitters way more than they think {that} they are, but there's this perception of bitter and negativity, both in terms of emotions and food, right?
[설명] ⑴ 'I think' 뒤와 'than they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처음 that 마디는 우등 비교급 글짜임입니다. 비교 과녁은 마디인 'people are exposed'와 'they think '이고 비교 항목(낱말)은 부사 'many(more)'입니다.

[본문] [43] Chocolate, coffee, alcohol, any alcohol has a degree of bitterness to it.
[설명] 「a degree of」는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꼴로 뒤의 명사를 묶어 주는 한정사구를 만듭니다.

[본문] [45] A trait is a characteristic, so an undesirable trait is a characteristic that people don't want.
[설명] ⑴ 『that people don't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a characteristic'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⑵ so가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면서 문장을 연결할 때는 '따라서', '그러므로'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47] We also often use undesirable traits to refer to negative aspects of people's personalities.
[설명] 『to refer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본문] [48] Alexina points out that there are a number of mainstream things that have a bitter flavour.
[설명] 「a number of」는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꼴로 뒤의 명사를 묶어 주는 한정사구를 만듭니다.

[본문] [49] If something is mainstream, then it means it's ordinary and part of what most people consume - she listed chocolate and coffee as mainstream things.
If something is mainstream, then it means {that} it's ordinary and part of what most people consume - she listed chocolate and coffee as mainstream things.
[설명] ⑴ 이 월은 「If ∼ …, then ∼」 글짜임입니다. 「만약 ∼ 이면, ∼ 이다」라는 뜻을 갖습니다.
⑵ 'it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50] The other mainstream thing mentioned was alcohol - we heard that it has a degree of bitterness.
[설명] ⑴ mentioned는 과거분사로 {The other mainstream thing}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3형식 문장입니다. we가 주어, heard(hear)가 술어동사, that 명사절이 목적어입니다.

[본문] [51] If something has a degree of something, then it has at least a small, but noticeable amount of it.
[설명] ⑴ 이 월(=文章)은 「If ∼ …, then ∼」 글짜임입니다. 「만약 ∼ 이면, ∼ 이다」라는 뜻을 갖습니다.
⑵ 「a degree of」는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꼴로 뒤의 명사를 묶어 주는 한정사구를 만듭니다.
⑶ 『noticeable amount of it』의 'of it'에서 대명사 it는 'noticeable amount'를 가리킵니다. 이때 'of it'는 별 뜻이 없이 다만, 앞의 내용에 힘을 좀더 보태줍니다.

[본문] [52] OK, now I think it's time to hear to the answer to your question.
OK, now I think {that} it's time to hear to the answer to your question.
[설명] ⑴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it's time ~』의 it는 시간의 it입니다. 날씨, 시간, 거리, 명암, 장소 등을 나타내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본문] [53] Right, I asked how many basic flavours humans can taste.
[설명] 『flavours humans can ~』의 can은 (주어의) 능력을 나타냅니다.

 

 



[본문] [57] The flavour that you missed is umami, which comes from a Japanese word and refers to a savoury flavour often found in grilled meats or broths.
[설명] ⑴ 『which comes from ~』의 which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⑵ 『often found in ~』는 과거분사(구)로 {a savoury flavour}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참조 Blog 링크]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참조 링크]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총정리 which 생략 접속사+대명사 and but for though
[참조 링크]Continuative uses of WHO and WHICH

[본문] [60] Tastebuds are the receptors found on in the tongue and in the mouth that sense flavours.
[설명] ⑴ 『found ~』는 과거분사(구)로 'the receptor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that sens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구는 'the receptors ~'입니다.

[본문] [61] An undesirable trait is a negative characteristic that we don't want.
[설명] 『that we don't want』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a negative characteristic'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본문] [62] If something is mainstream, then it is something that most people would use.
[설명] ⑴ 이 월(=文章)은 「If ∼ …, then ∼」 글짜임입니다. 「만약 ∼ 이면, ∼ 이다」라는 뜻을 갖습니다.
⑵ 『that most peopl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something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769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770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771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772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769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