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ld bitter foods be better for your health? Beth and Phil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new vocabulary.
(쓴 음식이 건강에 더 좋을 수도 있나요? Beth와 Phil이 이에 대해 토론하고 몇 가지 유용한 새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1), 법조동사(8), that(7), 전치사(4), 전치사(명사)구(4), 접속사(4), 종속접속사(4), 문장형식(3), 분사(3), 복합전치사(3), 동사: 구문과 용법(2),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2), 마디[節, clause](2), 비교 구문(2), it(2), 부정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형식: 4형식, 문장형식: 5형식, 낱말·구·마디, 동사, 부사, 부정 구문(否定構文)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Bitter food, better health?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1-1)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다루어지는 판을 말합니다. 「~할」, 「~하는」 따위의 속내를 갖으며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1-1-1] 뒷 꾸밈[後位 修飾]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부정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본문예제>
[37] So, it seems that bitter foods could be very beneficial, but they are not always the easiest foods to love.
[설명] 『to love』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the easiest food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1-2)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1-2-1] 목적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쓰임새 가운데 목적에 해당되는 쓰임·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47] We also often use undesirable traits to refer to negative aspects of people's personalities.
[설명] 『to refer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2. 동사: 구문과 용법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2-1)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구문과 용법
동명사가 주어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지 않으면, 동사 뒤에 와서 목적어가 되거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2-1-1] 동사+목적어+from+V-ing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구문과 용법
stop(비격식체), prevent 뒤에는 대체로 목적어+from+ing형을 씁니다.
<본문예제>
[30] If we suppress something then we stop it from happening or operating.
[설명] 『stop it from happening ~』은 [stop A from ~ing] 글짜임으로 '[주어]가 [목적어]를 [~ing]하지 못하게 하다'라는 속내를 가진 익은 글짜임입니다.
(2-2)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구문과 용법
몇몇 동사는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동명사나 부정사 사이에 속내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몇 동사는 뜻이 살짝 달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2-2-1] 의미가 다름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구문과 용법
준동사 목적어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갖는 동사. 몇몇 동사는 뒤에 오는 준동사의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If we try to suppress a feeling, we are trying to stop it.
[설명] 『try to ~』는 「try+to부정사」구문으로 '~하려고 노력하다'의 뜻입니다. 만약 try의 목적어로 v-ing이 오면 의미가 달라집니다.
3.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3-1)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때에서부터 비롯된 움직임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쓰이는 시간·꼴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따위 네 가지 속내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손쉽게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3-1-1] 결과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까지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23] New research has found a remarkable link between bitter foods and our health.
[설명] 「has found」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
(3-2) 현재-진행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 진행형은 be동사 + v-ing형으로 표현하며, 1)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속되는 동작, 2)동작의 반복 또는 습관, 3)가까운 미래 등을 나타내야 할 때 사용합니다.
[3-2-1] 가까운 미래 현재-진행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왕래, 발착을 나타내는 동사에 많고, 에정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빈번하게 쓰입니다.
<본문예제>
[11] And, of course, we'll be learning some useful new vocabulary.
[설명] 『we'll be learning ~』은 현재진행형으로 가까운 미래를 나타냅니다.
4.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4-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4-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지켜지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손꼽히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따위가 연결동사로 쓰여질 때 이 테두리 안으로 들어갑니다.
<본문예제>
[35] Normally we'd say that something that we can't quite remember is on tip of our tongue.
[설명] that 명사절은 be 갈래의 2형식 글짜임으로 something이 주어이고 is가 동사 'on tip of our tongue'이 서술어입니다.
5.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5-1) should 법조동사
Should는 시제의 일치에 따르면 shall의 과거형입니다. 그러나 서법조동사로 보면 현재와 미래의 말하는·이(話者)의 의지에 관한 여러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현재의 확실한 가능성, 확실한 미래, 놀람이나 뜻밖의 기분, 추론, 의무 따위를 나타내 줍니다.
[5-1-1] 높은 가능성 should 법조동사
매우 높은 가능성(strong possibility), 확실한 미래(=ought to, be very likely to, be almost certain) '틀림없이, 당연히 ~ 일 것이다' 라는 뜻으로 주로 be 동사와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12] That should give you a taste of what's coming up, but before that, if you want to learn vocabulary to talk about world events - search for our News Review podcast - we look at vocabulary about a major news story every week.
[설명] 이 월의 shoud는 높은 가능성(strong possibility), 확실한 미래 라는 말맛을 갖습니다.
[5-1-2] 추론, 추측 should 법조동사
should는 must보다는 약한 추론을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Should는 현재와 미래의 상황에서 어떤 일이 논리적이거나 정상적인 추이로 볼 때 개연성이 높다고 추론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09] So maybe you should take my grapefruit.
[설명] 이 월(=文章)의 법조동사 should는 약한 추론을 나타냅니다.
(5-2) might 법조동사
서법조동사 might는 1)추측, 2)가능성, 3)허가 4)지시, 요청, 제안 5)전형적인 양상등을 나타내거나 정중한 표현을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기원문 등 관용적 표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5-2-1] 틀에 박힌 가능성 might 법조동사
can, could, may, might는 틀에 박힌 행동이나 흔히 생길 수 있는 일을 가능성 측면에서 말을 할 때 골라 씁니다. may, might가 can, could 보다 격식을 차린 말입니다. 그래서 과학이나 학술 표현에서 may, mihgt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10] I might not like it that much, but in this programme, we'll be finding out how bitter foods can benefit our health.
[설명] 이 월(=文章)의 might는 틀에 박혀 흔히 생길 수 있는 일을 가능성 측면에서 말할 때 씁니다. 이 떄의 might는 can, could, may로 바꿔 쓸 수도 있습니다.
(5-3) could 법조동사
could는 능력, 가능성의 있고 없음, 강한 의심이나 놀람, 허가 등을 표현합니다. 허가로 사용할 경우에는 may와 용법이 같습니다.
[5-3-1] 틀에 박힌 가능성 could 법조동사
can, could, may, might는 전형적인 행동이나 흔히 발생하는 일을 가능성 면에서 언급할 때 쓰입니다. may, might가 보다 격식적인 표현으로 간주되어 과학이나 학술용어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37] So, it seems that bitter foods could be very beneficial, but they are not always the easiest foods to love.
[설명] 서법조동사 could가 전형적인 행동이나 흔히 발생하는 일을 가능성 면에서 언급할 때 쓰입니다.
(5-4) can 법조동사
능력을 나타내 주는 조동사 can은 말하는 이의 주관적인 능력에 관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5-4-1] 능력 can 법조동사
사람 또는 사물이 지식, 기술, 힘, 속성, 구조 덕분에 어떤 행위를 할 수 있거나 없을 때 can을 씁니다.
<본문예제>
[53] Right, I asked how many basic flavours humans can taste.
[설명] 『flavours humans can ~』의 can은 (주어의) 능력을 나타냅니다.
[20] I think we can taste 4 basic flavours.
[설명] 『we can taste ~』의 can은 (주어의) 능력을 나타냅니다.
[5-4-2] 틀에 박힌 가능성 can 법조동사
틀에박힌 행동이나 흔히 생기는 일을 가능성 면에서 말을 꺼낼 때 can, coud, may, might를 씁니다. 이들 가운데 may, might가 보다 격식을 차린 표현으로 과학이나 학술 용어에 흔히 쓰입니다.
<본문예제>
[26] Bitter foods can interact with our gut microbiome.
[설명] 이 월(=文章)의 can는 틀에박힌 행동이나 흔히 생기는 일을 가능성 면에서 나타낼 때 많이 씁니다.
[27] A microbiome is a collection of microorganisms that can be found in a particular part of the body.
[설명] 『can be found』의 can는 틀에박힌 행동이나 흔히 생기는 일을 가능성 면에서 나타낼 때 많이 씁니다.
6.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6-1)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6-1-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57] The flavour that you missed is umami, which comes from a Japanese word and refers to a savoury flavour often found in grilled meats or broths.
[설명] 『often found in ~』는 과거분사(구)로 {a savoury flavour}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0] Tastebuds are the receptors found on in the tongue and in the mouth that sense flavours.
[설명] 『found ~』는 과거분사(구)로 'the receptor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0] The other mainstream thing mentioned was alcohol - we heard that it has a degree of bitterness.
[설명] mentioned는 과거분사로 {The other mainstream thing}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7. 부사
문장에서 동사, 형용사 및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로는 문장 전체를 수식합니다. 접속부사(전이어(轉移語), 부사어구)는 의미적으로 문장을 연결하기도 합니다.
(7-1) 부사 쓰임법 부사
부사의 기본적인 용법은 동사, 형용사, 부사 및 그에 상당하는 어구를 수식하는 것입니다.
[7-1-1] 형용사 꾸밈 부사 쓰임법 부사
부사는 형용사를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06] Er, I'm not that keen on grapefruit - they're too bitter for me.
[설명] 『too bitter』의 부사 too도 형용사 bitter를 꾸며 주고 있습니다.
8.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8-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8-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29] Microorganisms in our gut play an important role in the digestive process - they are our gut microbiome.
[설명] 『in our gut 』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Microorganism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8-1-2] 서술적 용법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구는 형용사적으로 씨이거나 명사적으로 쓰여 2형식 문장의 서술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그 속내가 형용사로 쓰인 것인지 명사로 쓰인 것인지 구분하기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07] Oh, that's a shame, because this episode is all about bitter food.
[설명] 『~ is all about bitter food』의 「about bitter food」는 전치사명사구로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이고 있습니다. (2형식의 보충어는 형용사(구) 또는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이 월(=文章)에서 이 전치사명사구가 형용사인지 명사인지 알 도리가 없습니다.)
[8-1-3] 전치사+대명사 덧붙임 구문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a hat with a hole in it(구멍이 뚫린 모자)'와 같은 글짜임에서 'in it'은 별 뜻이 없이 앞의 내용에 힘을 더해 줍니다. 이 때 it는 바로 앞의 명사(구)를 가르킵니다.
<본문예제>
[39] I think it's a real perception issue with it.
[설명] 『~ a real perception issue with it』의 전치사명사구 'with it'에서 대명사 it는 'a real perception issue'를 가리킵니다. 이때 'with it'은 별 뜻이 없이 다만, 앞의 내용에 힘을 좀더 보태줍니다.
[51] If something has a degree of something, then it has at least a small, but noticeable amount of it.
[설명] 『noticeable amount of it』의 'of it'에서 대명사 it는 'noticeable amount'를 가리킵니다. 이때 'of it'는 별 뜻이 없이 다만, 앞의 내용에 힘을 좀더 보태줍니다.
9. 복합전치사
두 낱말 또는 그보다 많은 낱말들로 짜여지고 품사가 전치사인 구.
(9-1) 복합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 글짜임] 복합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 또는 「부사/형용사/명사+전치사」 따위의 꼴로 전치사가 포함된 두 개 이상의 낱말로 구를 이루어 전치사 노릇을 하는 낱말 뭉치를 말합니다.
[9-1-1] of Pan 복합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 글짜임] 복합전치사
in front of, on account of, in case of 따위의 틀로 된 전치사구로 흔히 복합전치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5] Could bitter be the answer at the tip of our tastebuds?
[설명] 「at the tip of」는 복합전치사입니다. '~의 끝부분에서'의 뜻이며 목적어는 'our tastebuds'입니다.
[34] Leyla asks if bitter foods are the answer at the tip of our tastebuds.
[설명] 『at the tip of our tastebuds』의 'at the tip of'는 in front of, on account of 따위와 같은 「전치사+명사+of」 틀로 이루어진 복합 전치사구입니다.
(9-2) 두·낱말 전치사 [낱말+전치사 글짜임] 복합전치사
부사, 형용사, 분사, 명사 따위의 낱말이 전치사와 결합하여 전치사로 쓰이는 두-낱말로 된 전치사입니다.
[9-2-1] to 두·낱말 전치사 [낱말+전치사 글짜임] 복합전치사
전치사 to는 "방향이 있는 동작"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A to B]의 관계에서 A가 B를 항하여 움직이고 B가 과녁일 때 전치사 to를 씁니다. 전치사 to는 공간에서 뿐 아니라 시간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따위의 다른 관계에까지 속내가 넓혀 쓰입니다.
<본문예제>
[13] But, back to this episode - I have a question for you, Phil.
[설명] 「back to」는 [부사+전치사] 꼴의 구전치사입니다. '~로 돌아가서'의 뜻이며 목적어는 'this episode'입니다.
10.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10-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10-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32] This means that they stop people feeling hungry.
[설명] that절은 stop 5형식 문장입니다. people이 목적어, 'feeling hungry'가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1.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1-1) of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1-1-1] a+명사+of 구문 [명사s+of] of 전치사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의 형태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의 관용적 형용사구를 만듭니다. 「A of B」 구문을 'A의 B'로 해석합니다.
<본문예제>
[43] Chocolate, coffee, alcohol, any alcohol has a degree of bitterness to it.
[설명] 「a degree of」는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꼴로 뒤의 명사를 묶어 주는 한정사구를 만듭니다.
[48] Alexina points out that there are a number of mainstream things that have a bitter flavour.
[설명] 「a number of」는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꼴로 뒤의 명사를 묶어 주는 한정사구를 만듭니다.
[51] If something has a degree of something, then it has at least a small, but noticeable amount of it.
[설명] 「a degree of」는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꼴로 뒤의 명사를 묶어 주는 한정사구를 만듭니다.
[27] A microbiome is a collection of microorganisms that can be found in a particular part of the body.
[설명] 「a collection of」는 「a+명사+of」 꼴로 뒤의 명사를 묶어 주는 한정사구를 만듭니다.
12.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나눕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충·어[補語, complement]),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⑵,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입니다. 문장의 형식 나눔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나눔이며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12-1) 3형식 문장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짜여진 문장을 말합니다.
[12-1-1] 주어+동사+명사절 구조 3형식 문장형식
3형식 문장으로 명사절이 목적어인 글짜임을 보여줍니다. 명사절 접속사는 대부분 that이지만 간혹 다른 접속사가 골라지기도 합니다. 접속사로 that이 쓰이면 that은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5] Normally we'd say that something that we can't quite remember is on tip of our tongue.
[설명] 3형식 문장입니다. we가 주어, {would say}가 술어동사(구), that 명사절이 목적어입니다.
[50] The other mainstream thing mentioned was alcohol - we heard that it has a degree of bitterness.
[설명] 3형식 문장입니다. we가 주어, heard(hear)가 술어동사, that 명사절이 목적어입니다.
[38] In BBC Radio 4's 'The Food Programme', presenter Leyla Kazim spoke to chef Alexina Anatole, who points out that we might be consuming more bitter food than we realise:
[설명] 'who points out ~'의 who 관계사마디[節, clause]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who가 주어, 'points out'이 술어동사, that 명사절이 목적어입니다.
13.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3-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3-1-1] it seems that구문 가짜-주어 it it
It seems that 글짜임은 it가 가짜주어, that절이 진짜주어입니다. '~인 것 같다'라는 속내를 갖는데, that절의 주어가 ~인 것 같다 라는 뜻입니다.
<본문예제>
[37] So, it seems that bitter foods could be very beneficial, but they are not always the easiest foods to love.
[설명] 이 월(=文章)은 「it seems that ~」 글짜임입니다. it가 가짜`주어, that절이 진짜`주어입니다. that마디[節, clause]의 주어인 'bitter foods'가 'beneficial ~인 것 같다'라는 속내를 가집니다.
(13-2) 비인칭 it it
대명사로서의 구실도 없고 동사 앞에는 주어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지키려고 쓰이는 it. 주어의 it, 환경의 it(situdation it), 가짜주어 it, 가짜목적어 it, 주로 익은말(熟語, idiom)에 아무 뜻없이 쓰이는 목적어 it 따위의 쓰임새가 있습니다.
[13-2-1] 주어의 it 비인칭 it it
날씨, 시간, 거리나, 동사 seem, appear, happen, look 등의 의미없는 형식적인 주어로 it가 사용됩니다. 상황의 it(환경의 it)에 포함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52] OK, now I think it's time to hear to the answer to your question.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14-1) 비교급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몇몇 낱말은 제멋대로 버뀌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 글짜임을 씁니다. 비교 과녁은 명사구, 부사, 마디[節, clause] 따위입니다. 비교 문장에서 크게 보아 than 다음에 또 다시 나오는 낱말이나 뻔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뺍니다. as ~ as 글짜임을 빌린 원급 비교 글짜임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4-1-1] 우등 비교 비교급 비교 구문
더하기(+)의 속내를 갖는 비교급입니다. 정도가 더 하는 것, 즉 더(+)의 개념. 더 예쁘다, 더 크다, 더 추하다, 더 작다 따위
<본문예제>
[38] In BBC Radio 4's 'The Food Programme', presenter Leyla Kazim spoke to chef Alexina Anatole, who points out that we might be consuming more bitter food than we realise:
[설명] that마디[節, clause]는 우등 비교급 글짜임입니다. 비교 과녁은마디[節, clause]인 'we might be consuming'과 'we realise'이고 비교 항목(낱말)은 형용사 'bitter'입니다.
[40] I think people are exposed to bitters way more than they think they are, but there's this perception of bitter and negativity, both in terms of emotions and food, right?
[설명] 처음 that 마디는 우등 비교급 글짜임입니다. 비교 과녁은 마디인 'people are exposed'와 'they think '이고 비교 항목(낱말)은 부사 'many(more)'입니다.
15. 낱말·구·마디
낱말은 구, 마디와 함께 문장을 이루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입니다. 낱말(word)은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가장 작은 구성단위이고, 구(句, phrase)는 여러 개의 낱말이 모여 어떤 뜻과 품사를 갖는 낱말 뭉치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주어와 동사를 갖고 있으며, 관계사나 접속사에 의해 다른 문장의 속으로 들어갑니다. 문장의 구성단위가 되는 절(=마디)은 종속절을 말합니다. 낱말/구/마디[節, clause]는 품사를 갖고, 문장 성분을 구성합니다. 마디는 절(節)의 토박이 우리말입니다.
(15-1) that 낱말·구·마디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5-1-1] 부사 that 낱말·구·마디
that이 부사로 사용되면 「그렇게, 그만큼, 그 정도(로) 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06] Er, I'm not that keen on grapefruit - they're too bitter for me.
[설명] 『that keen』의 that은 부사로 형용사 keen을 꾸며주고 있습니다.
16. 부정 구문(否定構文)
no와 not 따위의 아니오(否定語) 부사를 골라 아니오(否定)의 속뜻을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16-1) 부분부정 부정 구문(否定構文)
always, whole, absolutely, entirely, straight, all, every, both, altogether, entirely, necessarily 따위와 같이 `전부, 반드시`와 같은 끝까지 간 속뜻을 가진 부사나 형용사가 not과 묶여 `(모두가) 반드시 ∼한 것은 아니다`는 뜻의 부분 부정의 속내를 갖는 글짜임을 만듭니다. 이것을 전체 부정과 맞대어 부분부정이라고 합니다.
[16-1-1] always 부분부정 부정 구문(否定構文)
Not always 는 「항상 ~하지만은 않다」라는 부분 부정의 속내를 갖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So, it seems that bitter foods could be very beneficial, but they are not always the easiest foods to love.
[설명] 『not always』 글짜임은 부분 부정을 나타납니다. 부정어(否定語, negative) not이 always 와 함께 부분 부정의 속내를 갖습니다.
17.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7-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7-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40] I think people are exposed to bitters way more than they think they are, but there's this perception of bitter and negativity, both in terms of emotions and food, right?
[설명] 'I think' 뒤와 'than they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9] If something is mainstream, then it means it's ordinary and part of what most people consume - she listed chocolate and coffee as mainstream things.
[설명] 'it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0] I think we can taste 4 basic flavours.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4] It seems they have an incredible ability to interact with our gut microbiome, suppress feelings of hunger, control glucose release and even counter chronic inflammation in the body.
[설명] seem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형식적으로는 보충·어[補語, complement]이지만, 글짜임으로 보면 (진짜)주어입니다.
[17-1-2] 목적절 생략 글짜임 that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은 문장에서 흔히 간추립니다.
<본문예제>
[52] OK, now I think it's time to hear to the answer to your question.
[설명] 『it's time ~』의 it는 시간의 it입니다. 날씨, 시간, 거리, 명암, 장소 등을 나타내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39] I think it's a real perception issue with it.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7-1-3] It seems (that) 생략 글짜임 that
「It seems that ~ 구문」은 it that 구문으로 that 절이 진주어입니다. 이 때 진주어를 이끄는 접속사 that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본문예제>
[24] It seems they have an incredible ability to interact with our gut microbiome, suppress feelings of hunger, control glucose release and even counter chronic inflammation in the body.
[설명] 이 월(=文章)은 「It seems that ~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뜻은 '《that절의 주어》가 《that절의 동사》하는 것처럽 보이다' 입니다.
18.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8-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8-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12] That should give you a taste of what's coming up, but before that, if you want to learn vocabulary to talk about world events - search for our News Review podcast - we look at vocabulary about a major news story every week.
[설명] 이 월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you이고 직접목적어는 'a taste ~'입니다.
19.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9-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9-1-1] 목적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흔히 빠집니다.
<본문예제>
[35] Normally we'd say that something that we can't quite remember is on tip of our tongue.
[설명] 『that we can't quit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something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45] A trait is a characteristic, so an undesirable trait is a characteristic that people don't want.
[설명] 『that people don't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a characteristic'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61] An undesirable trait is a negative characteristic that we don't want.
[설명] 『that we don't want』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a negative characteristic'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62] If something is mainstream, then it is something that most people would use.
[설명] 『that most peopl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something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19-1-2]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60] Tastebuds are the receptors found on in the tongue and in the mouth that sense flavours.
[설명] 『that sens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구는 'the receptors ~'입니다.
[36] Here we have tastebuds, which are the receptors on our tongue and inside our mouths that can detect flavours, like bitterness.
[설명] 『that can detect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receptors}입니다.
[27] A microbiome is a collection of microorganisms that can be found in a particular part of the body.
[설명] 『that can be found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collection of microorganisms'입니다.
(19-2) 선행사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연결고리는 명사(구)인데, 앞의 문장에는 기존의 명사(구)가 그대로 남고 뒷 묹장의 명사(구)가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관계형용사로 바뀝니다. 이 때 앞에 남은 명사(구)를 선행사라고 합니다. 원칙적으로 관계사는 선행사 바로 뒤에 위치합니다.
[19-2-1] 선행사 분리 선행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선행(명)사 바로 뒤에 오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했을 때에, 글발(文脈)이 헷갈리면 떨어뜨려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6] Here we have tastebuds, which are the receptors on our tongue and inside our mouths that can detect flavours, like bitterness.
[설명] 관계대명사 that과 선행(명)사 「the receptors」가 떨어져 있습니다. 선행사와 관계사가 떨어져 있다고 볼 수도 있지만, 'the receptors on our tongue and inside our mouths'를 한 덩어리 선행사로 볼 수도 있습니다.
(19-3)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몫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명)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바탕은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명)사로 받기도 합니다.
[19-3-1] 주격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주격과 목적격의 글자가 다르지 않습니다. which가 딸린마디[從屬節, clause]에서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6] Here we have tastebuds, which are the receptors on our tongue and inside our mouths that can detect flavours, like bitterness.
[설명] 『which are the receptors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tastebuds입니다.
(19-4)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9-4-1] 계속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 용법이면 「and+인칭대명사(주격/목적격)」과 동일합니다.
<본문예제>
[38] In BBC Radio 4's 'The Food Programme', presenter Leyla Kazim spoke to chef Alexina Anatole, who points out that we might be consuming more bitter food than we realise:
[설명] 『who points out ~』의 who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lexina Anatole'입니다. 'and she'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19-5)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걸려있는 명사(구)로 두 개의 월(=文章)을 이어준 월입니다. 이 때 명사(구)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선행명사라고 하고 이를 받아 월을 이어주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쓰임법에는 한정사 종속절을 만드는 한정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쓰임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쓰임법 따위가 있습니다.
[19-5-1] 계속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선행명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으면, 관계대명사의 계속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대명사」와 같습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뜻으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는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뜻을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57] The flavour that you missed is umami, which comes from a Japanese word and refers to a savoury flavour often found in grilled meats or broths.
[설명] 『which comes from ~』의 which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20.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안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20-1) if 종속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이나, 또는 일어났는지(생겼는지), 참인지 따위를 잘 모르는 일이나 상황을 이야기하는 글월(文章) 따위를 많이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20-1-1] if then if 종속접속사
if절과 주절의 인과관계를 강조할 때 if then 구문을 씁니다.
<본문예제>
[62] If something is mainstream, then it is something that most people would use.
[설명] 이 월(=文章)은 「If ∼ …, then ∼」 글짜임입니다. 「만약 ∼ 이면, ∼ 이다」라는 뜻을 갖습니다.
[51] If something has a degree of something, then it has at least a small, but noticeable amount of it.
[설명] 이 월(=文章)은 「If ∼ …, then ∼」 글짜임입니다. 「만약 ∼ 이면, ∼ 이다」라는 뜻을 갖습니다.
[49] If something is mainstream, then it means it's ordinary and part of what most people consume - she listed chocolate and coffee as mainstream things.
[설명] 이 월은 「If ∼ …, then ∼」 글짜임입니다. 「만약 ∼ 이면, ∼ 이다」라는 뜻을 갖습니다.
[30] If we suppress something then we stop it from happening or operating.
[설명] 이 월(=文章)은 「If ∼ …, then ∼」 글짜임입니다. 「만약 ∼ 이면, ∼ 이다」라는 뜻을 갖습니다.
21.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21-1)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가 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쓰여 까닭을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따위의 익은 글짜임(慣用 構文)에도 많이 쓰입니다.
[21-1-1] 명사절 that 접속사
흠이 없는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이 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인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that 명사절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지는 못합니다.
<본문예제>
[31] We heard that bitter foods can suppress hunger feelings.
[설명] 『that bitter foods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2] This means that they stop people feeling hungry.
[설명] 『that they stop ~』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1-2) so 접속사
So가 단독으로 접속사로 사용되면 등위 접속사로 쓰입니다. Therefore, with the result that 등의 뜻을 갖고 있습니다.
[21-2-1] 의견 제시(따라서) so 접속사
So가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면서 문장을 연결할 때는 '따라서', '그러므로'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45] A trait is a characteristic, so an undesirable trait is a characteristic that people don't want.
[설명] so가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면서 문장을 연결할 때는 '따라서', '그러므로'의 뜻을 갖습니다.
(21-3) 등위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따위가 있습니다. 때로는 콤마가 등위 접속사 구실을 합니다.
[21-3-1] A, B and C 방식 연결 등위 접속사 접속사
등위접속사가 A, B, C, D 등 여러 개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A, B, C and/or D」방식으로 연결한 것으로 가정 보편적인 연결 방식입니다. 다만, A, B, C, D 등은 같은 요소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28] It includes fungi, bacteria and viruses.
[설명] 『fungi, bacteria and viruses』는 세개의 명사를 「A, B and C」 틀로 이어주고 있습니다.
22.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22-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몫을 맡습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따위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따위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따위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22-1-1] 전치사의 목적어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2] That should give you a taste of what's coming up, but before that, if you want to learn vocabulary to talk about world events - search for our News Review podcast - we look at vocabulary about a major news story every week.
[설명] 「what ~」 절은 명사절로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무엇이 생길 지' =〉 '무슨 일이 일어날찌'의 뜻입니다.
(22-2)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if접속사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흔히 yes/No 꼴의 의문문을 간접의문문으로 바꿀 때 접속사 if를 씁니다.
[22-2-1] 목적어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접속사 if가 이끄는 명사절이 문장에서 목적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34] Leyla asks if bitter foods are the answer at the tip of our tastebuds.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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