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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Talking at the table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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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문장별))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that(9), 관계대명사(6), 명사(4), 분사(4), 접속사(4), 법조동사(3), 종속접속사(2), 형용사(2), 삽입 구문(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명사)구, 문장부호, 문장성분, 문장형식: 4형식, 관계사, 구문(構文) [글짜임], 대명사, 동명사, 동사: 구문과 용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명령법, it, 가정법, 조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8] You might meet the love of your life on a blind dinner date or find out you're a great storyteller.
[설명] 『might meet the love』의 서법조동사 might는 '가능성 또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본문] [12] It was something we did every day and, quite often, it was the only time we could get together and chat.
It was something {which/that} we did every day and, quite often, it was the only time {that} we could get together and chat.
[설명] ⑴ 선행(명)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⑵ 「the only time」 뒤에 동격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본문] [13] I think there's something very comforting about eating good food and being with the people you're closest to and now I do the same with my own family.
I think {that} there's something very comforting about eating good food and being with the people {whom/that} you're closest to and now I do the same with my own family.
[설명] ⑴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something very comforting』의 something은 형용사구인 'very comforting'이 뒤에서 꾸며줍니다. something과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⑶ 『eating ~』과 『being with ~』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⑷ 선행(명)사 'the peopl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14] The kids are more likely to open up, talk more easily, about their day or something troubling them while we're eating.
[설명] ⑴ 『talk more easily』는 삽입구입니다. 'open up'을 덧붙여 풀어줍니다.
⑵ 『something troubling ~』의 something은 현재분사구 'troubling ~'이 뒤에서 꾸며줍니다. something과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나 분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⑶ 접속사 while은 주절과 동시에 일어나는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본문] [15] Well, the dinner table is a space that families across the world get together at to not only eat, but chat, and is often the only point in the day or week that the whole family gathers together.
[설명] ⑴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은 글 말미에 떨어져 있는 전치사 〈at〉의 목적어입니다.
⑵ 상관접속사 not only ~ but also ~ 글짜임입니다. 두개의 부정사 eat와 chat를 연결하고 있습니다.
⑶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연결합니다. 주어를 공유하고 주어의 관점에 동시성이 있으면 문장은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⑷ 『that the whole family ~』 마디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only point ~'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본문] [25] Now, while eating with a group, you might feel that you need to act in a certain way because of the people around you.
[설명] ⑴ 『while eat ~』은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대개 접속사를 생략하지만 의미를 살리기 위해 그대로 두기도 합니다.
⑵ 서법조동사 might는 '가능성 또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⑶ 『need to act』의 「need to」는 준조동사입니다. '행동할 필요가 있다' 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 [26] Philippa Perry, a psychotherapist and author, thinks we should try to be ourselves as much as possible, as she told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Philippa Perry, a psychotherapist and author, thinks {that} we should try to be ourselves as much as possible, as she told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⑴ 「Philippa Perry」와 「a psychotherapist and author」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⑵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⑶ 『as she told ~』는 접속사 as가 상황이나 여건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 하는 것과 같이, … 대로'의 뜻

[본문] [28] We might think that's who we are.
We might think {that} that's who we are.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30] And I think if you feel like you're assigned a role in your family, I just think take that with a little bit of a pinch of salt.
And I think {that} if you feel like you're assigned a role in your family, I just think take that with a little bit of a pinch of salt.
[설명] ⑴ 'And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목적어
⑵ that 명사절은 if종속절을 갖는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의 틀을 갖습니다.
⑶ 「I just think」는 삽입절 입니다.
⑷ that 절의 본문은 명령문입니다.
⑸ 『you feel like ~』의 like는 접속사입니다. 'like절 안의 [주어]가 [동사] 하듯이 느끼다'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31] When you spend time with the same group of people, you might start to think of yourself as 'the funny one' or 'the wise one'.
[설명] ⑴ 서법조동사 might는 '가능성 또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⑵ 『start to think of ~』의 동사 start는 목적어로 to부정사(구) 「to think of」를 받고 있습니다. start는 동명사도 목적어로 밭을 수 있으며, 속내는 다르지 않습니다.

[본문] [32] When we say 'the … one', we describe a person by using a particular and prominent characteristic they have.
When we say 'the … one', we describe a person by using a particular and prominent characteristic {which/that} they have.
[설명] 선행(명)사 characteristic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33] If you're very tall, you might be 'the tall one'.
[설명] 이 월(=文章)은 《가정법 과거》 글짜임입니다. 현재 사실의 반대를 가정(假定)합니다. 주절에 might가 사용되었습니다.

[본문] [34] However, Philippa says we should take these labels with a pinch of salt - an idiom meaning you shouldn't believe or do everything you are told or that's expected of you.
However, Philippa says we should take these labels with a pinch of salt - an idiom meaning {that} you shouldn't believe or do everything {which/that} you are told or that's expected of you.
[설명] ⑴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a pinch of salt」와 「an idiom」은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⑵ 『mean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n idiom}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mean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⑷ 선행사 every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⑸ 『that's expect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everything}입니다.
⑹ 관계사절 「you are told ~」와 「that's expected ~」가 선행사 everything을 공유합니다.

 

 

 


[본문] [35] Now, over time, interactions at the dinner table have changed.
[설명] ⑴ 『at the dinner』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interaction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⑵ 「have changed」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바뀌어 버렸다'의 뜻

[본문] [36] In the past, children were sometimes seated on a different table to adults or told they should be seen and not heard, an old-fashioned phrase emphasising that children should be quiet and always on their best behaviour.
In the past, children were sometimes seated on a different table to adults or told {that} they should be seen and not heard, an old-fashioned phrase emphasising that children should be quiet and always on their best behaviour.
[설명] ⑴ 'or tol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they should be ~heard」와 「an old-fashioned phrase」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앞의 절을 관용어로 생각해 하나의 명사로 본 것입니다. 'which is'가 생략되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⑶ 『emphasising that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n old-fashioned phrase'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⑷ 『that children should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 Children should be seen and not heard. '아이들은 그 자리에 있어도 되지만 얌전히 있어야 한다.'
[참조 링크]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37] Ambreia Meadows-Fernandez, a writer and founder of Free Black Motherhood, spoke about older generations' reactions to children asking awkward questions at the dinner table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⑴ 「Ambreia Meadows-Fernandez」와 「 a writer and founder of ~」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⑵ 『asking awkward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children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39] It's overwhelmingly positive, but I also know that it is kind of a bit of culture shock for them to hear my children ask what they ask because our children haven't really been raised with that line of demarcation between the adult table and the kid table.
It's overwhelmingly positive, but I also know that it is kind of a bit of culture shock for them to hear {that} my children ask what they ask because our children haven't really been raised with that line of demarcation between the adult table and the kid table.
[설명] ⑴ 『it is kind of a bit of culture shock for them to hear ~』는 「it to 가주어」 글짜임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 〈them〉이 to부정사 'to hear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⑵ 'to hear'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40] Ambreia says that the older generation's reactions to her children's questions at the table can be a mixed bag.
[설명] ⑴ 『that the older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마디[節, clause]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the older ~」에서 「~ at the table」까지가 주어입니다. 매우 긴 무생물 주어입니다.
[참조 링크]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42] She also says that it's a culture shock for them - a sense of feeling uncertain because you're in a different environment to usual.
[설명] 『a different environment to ~』는 「형용사+A+to+B]의 글짜임으로 형용사 different가 두 개의 명사 A와 B를 비교하는 속내를 갖습니다.

[본문] [45] I asked you what the world record is for the fastest time to set a dinner table.
[설명] ⑴ 이월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what 의문사절입니다.
⑵ 『what the world record ~』의 what은 의문대명사로 격은 주격(보충·어[補語, complement])이고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53] A mixed bag means something has both positive and negative aspects.
A mixed bag means {that} something has both positive and negative aspects.
[설명]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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