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법

BBC 6 Minute English 공부법(3) - 문장편

728x90

 

 

 

BBC 6 Minute English는 두명이 서로 대화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영어 리스닝(Listening) 교육 자료로만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앞서 기본 개요와 어원편에서 보았듯이 6 Minute English에는 굉장히 엄선된 어휘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어휘 뿐만 아니라 문법에도 많은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어휘편 학습법 보기;  

https://softca.tistory.com/4?category=827780

 

BBC 6 Minute English 공부법(2) - 어휘편

[혼자하는 영여공부] BBC 6 Minute English 공부법(2) - 어휘편 새내기할배 블로그에는 6 Minute English 공부를 위한 [문장편]과 [어휘편]이 따로 게시되고 있고 또 각각 PDF 파일이 첨부 파일로 제공되고 있습니..

softca.tistory.com

 

닐: Sam, do you know Stephen Fry?
샘: Not personally, but I know of him.

닐: I wish I was half as knowledgeable as he is!
샘: I wish I were a quarter as knowledgeable!

위의 것은 2019년 6월 3일 포스팅된 「​Is talking on the phone embarrassing?」편에 나왔던 대화 내용입니다. 무언가 보이시나요? 문법공부를 시키려는 치열한 의도가 보이지 않으시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한번 들어 보세요.

http://www.bbc.co.uk/learningenglish/english/features/6-minute-english/ep-190613

 

6 Minute English를 자세히 들어보면 매 주별로 강조하고 싶은 문법 주제가 있습니다. 이 주제를 대화 내용에 집중적으로 담고 있습니다. 

문법책을 사서 명사부터 공부하는 문법 공부는 아이들이 하는 방식입니다. 이미 고등학교를 졸업한 어른들은 그렇게 공부하면 안 됩니다. 너무 지루할뿐아니라 힘들어서 못합니다.   

 

 



어들들은 문장을 통해 문법을 공부하고 익혀야 합니다. 

영어 단어공부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이런 점에서 6 Minute English는 더 없이 좋은 교재입니다.

 

새내기할배 블로그에서 드리는 6 Minute English 문장편 자료는 영어 공부에 좋은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

문장편은 주로 문장 구조 분석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문법 설명은 문장 구조와 관련한 부분만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건이 허락되면 추후 문법을 좀더 자세히 설명하는 기회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6 Minute English를 통해 영어 공부를 하시려면 맘에 드는 영문법 책을 한권 구입해 둘 것을 권유해 드립니다. 그책으로 문법을 공부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필요할 때 필요한 주제를 사전처럼 찾아보기 위해서입니다. 

새내기할배가 문장편에서 관심을 두고 보는게 구동사(phrasal verb, 句動詞)입니다. 구동사는 당분간은 어휘편이 아닌 문장편에서 다룰 계획입니다. 그 이유는 문장에서 그 뜻을 생각하고 찾아가는 연습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아래는 초보할배 블로그에서 드리는 문장편 자료 셈플입니다.

6 Minute English 문장편 내용 샘플


문장편에는 많은 분들이 다소 어색하게 느끼는 한자어가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것은 다른 의도가 아니라 문법 용어를 이해하고 정리해 가기 위해서입니다. 

인터넷에서 영어 강좌를 하는 분들 중에는 문법을 마치 쓰레기 취급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제가 특히 거북해 하는 것은 그중 몇분이 우리의 학교 문법을 일제의 잔재라고 모독하는 것입니다. 이에 관해서는 나중에 따로 제 생각을 말씀드리겠지만 우선 강조하고 싶은 것은 외국어 공부에서 문법 공부는 아주 아주 중요하고 필수적이며 더욱이 지름길이라는 사실입니다. 

문법 공부에서 용어에 대한 이해는 아주 중요합니다. 

그런데 우리의 문법 용어가 한자를 빌려와 만든 탓에 용어 자체가 어렵고, 한글로만 표기해 놓으면 무슨 뜻인지 애매한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예를들면 등위접속사 and나 but로 연결한 문장을 중문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중문이라고 한글 표기만 해 놓으면 도대체 무슨 뜻인지 느낌을 얻기가 어렵습니다. 중문? 가운데 문이라는 뜻인가? 중문은 重文 즉 Compound sentence를 한글화한 것입니다. 그런데 과연 이게 한글화한걸까요? 

그래서 용어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영어와 한자어를 함께 쓰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도 한자는 잘 몰라서 일일이 인터넷 사전의 도움을 받아 정리하고 있습니다. 제가 한자를 많이 안다고 자랑하려는게 졀코 아닙니다. 

저는 외국어를 암호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암호는 코드와 규칙으로 이루어져 있고 일정한 코드를 규칙에 의해 조합하고 또 그 규칙에 의해 해독합니다. 이런 면에서 볼때 외국어의 어휘는 코드이고 규칙은 문법입니다.  

 

 

 


영어 리스팅에서 매우 극복하기 어려운 점은 영어의 어순이 한국어와 전적으로 다르다는 것 입니다. 

 

새내기할배가 문장편 자료에서 해석을 구(句)나 단어 단위로 영어 어순대로 직역한 이유는 조금이라도 영어 리스닝에 익숙해 보려는 몸부림입니다. 영어 공부에서 한국인이 극복하기 가장 어려운, 그러면서도 반드시  극복해야 하는 것은 바로 영어 어순! 영어 어순! 영어 어순입니다. 

정말 어렵지만 그래도 자꾸 연습하면 되리라고 믿습니다. (솔직히 저도 아직은 잘 안 되고 있습니다.)

읽기(Reading)도 연습을 해야 합니다. 읽기를 못하면 듣기도 어렵습니다. 본문에 대한 이해가 다 되었다면 읽기 연습을 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오해 하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읽기와 듣기 중에 듣기가 먼저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어린아이라면 모르겠지만, 

어른이라면, 고등학교를 이미 졸업했다면, 한국어를 모국어로 쓰고 있다면 듣기(Listening) 보다 읽기(Reading)가 먼저 입니다. 

읽는 것도 아무렇게나 그냥 읽으면 되는게 아닙니다. 

6 Minute English의 읽기에 대해서는 다음 회에 게시하겠습니다. 

 

[다음 글] https://softca.tistory.com/7?category=865689

 

BBC 6 Minute English 공부법(4) - 읽는 법 (듣기 보다 중요한 읽기법)

「이해 → 읽기 → 듣기」 의 순서입니다 6 Minute English는 두명이 서로 대화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고 오디오와 대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BBC에서 6 Minute English는 중급 수준의 어휘 편 코너로 분..

softca.tistory.com

[앞의 글] https://softca.tistory.com/4

 

BBC 6 Minute English 공부법(2) - 어휘편

[혼자하는 영여공부] BBC 6 Minute English 공부법(2) - 어휘편 새내기할배 블로그에는 6 Minute English 공부를 위한 [문장편]과 [어휘편]이 따로 게시되고 있고 또 각각 PDF 파일이 첨부 파일로 제공되고 있습니..

softca.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