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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How culture affects sadness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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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does culture influence the way you feel and show sadness? Neil and Sam will be investigating how the way people express sadness is influenced by their culture, and, as usual, we’ll be learning some new, useful vocabulary as well.
(문화는 슬픔을 느끼고 표현하는 방식에 어떤 영향을 줍니까? Neil과 Sam은 사람들이 슬픔을 표현하는 방식이 그들의 문화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조사할 것이고, 우리는 평소와 같이 새롭고 유용한 어휘도 배울 것입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5), 동명사(3), it(3), that(2), 동사: 디렉시칼동사(2), 문장형식(2), 문장형식: 4형식(2), 부정 구문(否定句文)(2), 분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비교 구문, 삽입 구문, 생략 구문, 접속사, 동사, 관계부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How culture affects sadnes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수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1)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1-1] 목적어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6] Looking back at that sad time, Helen remembers making a big decision - she wanted to be happy.
[설명] 『mak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 In English there are many idioms which describe being sad, including down in the dumps, meaning that you feel miserable and depressed.
[설명] 『being sad』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슬프다는 것'이라는 뜻을 갖습니다.


[1-1-2]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4] I asked Neil which colour is often associated with feeling sad.
[설명] 『feeling sad』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with의 목적어입니다.


2.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2-1) 연결동사  동사
연결 동사는 주어를 다시 정의하거나 서술할 때 사용되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어에 연결하기 때문에 연결 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2-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12] In English there are many idioms which describe being sad, including down in the dumps, meaning that you feel miserable and depressed.
[설명] 『feel miserable and depressed』의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3.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3-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의 의미를 갖습니다

[3-1-1] 때, 시간 when, while, after  분사구문  분사
~할 때, ~후에, ~하는 동안. when, while, after 절이 분사구문으로 바뀐 경우

<본문예제>
[06] Looking back at that sad time, Helen remembers making a big decision - she wanted to be happy.
[설명] 『Looking back at ~ 』은 때(시간)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3-2)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3-2-1] 명사의 후위수식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합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전위 수식을 할 수 없으므로 후위 수식합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30] Another is grief - a strong sadness often caused by the death of someone you love.
[설명] 『caused ~』는 과거분사(구)로 sadnes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4-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4-1-1] get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get 동사는 동작의 의미를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어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get을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5] Here he explains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Documentary, how it was only quite recently, during the time of Queen Victoria and the British Empire, that the English got a reputation for being repressed - unable to show their true feelings and emotions.
[설명] 『got a reputation』은 get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평판을 얻다, 평가되다'의 뜻을 갖습니다.


[4-1-2] mak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동사는 동작의 의미를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어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make를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6] Looking back at that sad time, Helen remembers making a big decision - she wanted to be happy.
[설명] 『make a big decision』은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결심하다'라는 뜻입니다.


5.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5-1) 3형식  문장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5-1-1] 주어+동사+의문사 명사절  3형식  문장형식
who, when, which, how 등 의문사가 이끄는 명사절이 목적어가 되어 3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10] In this programme, we'll be investigating how the way people express sadness is influenced by their culture, and, as usual, we'll be learning some new, useful vocabulary as well.
[설명] 3형식 문장입니다. we가 주어, 'be investigating'이 술어동사, how 의문사절이 목적어입니다.


6.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6-1) 가주어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6-1-1] it for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주어 it  it
it to 가주어 구문에서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를 전치사 for를 이용해 나타내 줍니다.

<본문예제>
[41] Fortunately, most Brits are less repressed nowadays, but it's still hard for some people, especially men, to express their feelings.
[설명] 『it's still hard for ~』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 'some people'이 to부정사(구) 'to express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6-1-2] it that 구문  가주어 it  it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35] Here he explains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Documentary, how it was only quite recently, during the time of Queen Victoria and the British Empire, that the English got a reputation for being repressed - unable to show their true feelings and emotions.
[설명] how절 내부는 『that the English got ~』의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6-1-3] it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40] When we cry, our top lip starts to wobble and so this gave rise to the idiom a stiff upper lip, meaning to not show your feelings when you are upset, even though it is difficult not to.
[설명] even though 절은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 부정사(구)인데 to 이하의 동사 어구는 생략되었습니다.

 

 




7.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7-1) 비교급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7-1-1]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  비교급  비교 구문
「the+비교급+주어+동사, the+비교급+주어+동사」 문형으로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앞의 the는 관계부사이고 뒤의 the는 지시 부사입니다. 비교급 뒤에 명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09] But the sadness Helen felt didn't disappear, and the longer she lived abroad, the more she wondered whether her feelings were somehow connected to being born in England, into a culture where, traditionally, expressing your emotions was discouraged.
[설명] 본문은 「the 비교급+S+V, the 비교급+S+V」 구문으로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8. 생략 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8-1) to부정사  생략 구문


[8-1-1] 동사 생략  to부정사  생략 구문
의미가 분명한 경우 to부정사에서 to만 남기고 동사원형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to까지도 생략합니다.

<본문예제>
[40] When we cry, our top lip starts to wobble and so this gave rise to the idiom a stiff upper lip, meaning to not show your feelings when you are upset, even though it is difficult not to.
[설명] 『it is difficult not to』는 to 다음에 동사 'show ~'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9. 부정 구문(否定句文)
no와 not 등 부정어 부사를 사용한 부정(否定)의 의미를 갖는 문장/구문을 말합니다.

(9-1) 부분부정  부정 구문(否定句文)
always, whole, absolutely, entirely, straight, all, every, both, altogether, entirely, necessarily 등과 같은 `전부, 반드시` 등의 극단적인 의미의 부사나 형용사가 not과 결합하여 `(모두가) 반드시 ∼한 것은 아니다`는 의미의 부분 부정의 의미를 갖는 구문을 만듭니다. 이것을 전체 부정과 대비하여 부분부정이라고 합니다.

[9-1-1] 부분부정 표현 어구  부분부정  부정 구문(否定句文)
all, always, necessarily, quite, every- 등의 단어 외에 both, altogether, entirely, whole, absolutely, straight 등과 같은 유사한 의미의 단어들이나, 'one hundred percent' 등과 같이 유사한 의미의 부사구가 부정어(否定語, not, never 등)와 결합하여 부분부정 구문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42] Sometimes drinking alcohol gives people the courage to say what they are feeling, but this is not so healthy and can even increase feelings of depression.
[설명] 『not so ~』 구문은 부분 부정 구문입니다. 부정어(否定語) not이 부사 so와 함께 부분부정 표현을 나타냅니다.


[9-1-2] always  부분부정  부정 구문(否定句文)
Not always 는 「항상 ~하지만은 않다」라는 부분 부정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But according to Professor Dixon that wasn't always the case.
[설명] 본문은 부분 부정을 나타납니다. 부정어(否定語, negative) not이 always 와 함께 부분 부정을 표현합니다.


10.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10-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0-1-1] 명사절 (간접화법 문형)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8] Professor Dixon says the Victorians who ruled the empire had a stiff upper lip.
[설명]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9] These men believed they were better than everyone else, and that to cry was a sign of weakness.
[설명] believe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1.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1-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1-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46] Which was… the correct answer, and it gives us another idiom about sadness - feeling blue.
[설명] 『it gives us another ~』는 give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는 us이고 직접목적어는 'another idiom ~'입니다.


[42] Sometimes drinking alcohol gives people the courage to say what they are feeling, but this is not so healthy and can even increase feelings of depression.
[설명] 본문은 give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는 people이고 직접목적어는 'the courage ~'입니다.


12.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2-1)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2-1-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 변화는 웞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42] Sometimes drinking alcohol gives people the courage to say what they are feeling, but this is not so healthy and can even increase feelings of depression.
[설명] 『what they are feeling』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to say'의 목적어입니다.


(12-2)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2-2-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26] Professor Dixon explains that the original meaning of the word sad was 'full' or fed up - a phrase which today means being unhappy, bored or tired of something which has been going on a long time.
[설명] 『which today means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something을 한정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12] In English there are many idioms which describe being sad, including down in the dumps, meaning that you feel miserable and depressed.
[설명] 『which describe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many idioms'를 한정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12-3)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2-3-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2] And in other cultures, India for example, grief can be expressed by professional mourners who are paid to cry by the family of the person who has died.
[설명] 『who are paid to ~, who has died』 등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각각 mourners, the person입니다.


[38] Professor Dixon says the Victorians who ruled the empire had a stiff upper lip.
[설명] 『who ruled the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Victorians'입니다.

 

 




13.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13-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등이 있습니다.

[13-1-1] the way  종류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10] In this programme, we'll be investigating how the way people express sadness is influenced by their culture, and, as usual, we'll be learning some new, useful vocabulary as well.
[설명]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the way'는 명사절을 인도하는 접속사로 보기도 합니다.


14.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4-1)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4-1-1] 명사절  that  접속사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입니다. 그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쓰이지 못합니다.

<본문예제>
[26] Professor Dixon explains that the original meaning of the word sad was 'full' or fed up - a phrase which today means being unhappy, bored or tired of something which has been going on a long time.
[설명] 본문은 주어가 'Professor Dixon', (술어)동사가 explains, that 명사절인 「that the original meaning ~」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15. 삽입 구문
본 문장과의 독립된 요소로서 '단어와, 구 또는 절'을 문장 중간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삽입어구들은 대개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통해 구분시켜서 본 문장에 대해 단지 설명 또는 주석을 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삽입할 경우는 구두점 표시가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15-1) 삽입구  삽입 구문
after all, to be sure, to be precise, so to speak, to begin with 등의 부사어구, if any, if ever 등의 if 관용어구, 분사구(문) 등이 삽입구로 포함되는 경우입니다. 삽입절의 주어+동사가 생략되어 구의 형태로 삽입되기도 합니다.

[15-1-1] 부사어구  삽입구  삽입 구문
부사어 또는 부사구가 콤마나 대시에 둘러 쌓여 삽입되어 문장 부사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35] Here he explains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Documentary, how it was only quite recently, during the time of Queen Victoria and the British Empire, that the English got a reputation for being repressed - unable to show their true feelings and emotions.
[설명] 『during the time ~』은 삽입구입니다. 'quite recently'를 부연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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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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