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Are opinion polls accurate? [BBC 6분 영어]

728x90

 

 

Predicting the future is not easy but that's exactly the job of opinion pollsters - researchers who ask people questions to discover what they think about certain topics. Neil and Sam look at the inventor the opinion poll and discuss if they always give the right results, and they teach you some related vocabulary as well.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그것이 바로 여론 조사원의 일입니다. 즉, 그들은 특정 주제에 대해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람들에게 질문을 하는 연구원입니다. Neil과 Sam은 여론 조사의 창시자를 발명가의 살펴 보고 그들이 항상 맞는 결과를 내는지 토론하고 관련 어휘도 가르쳐 줍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동사의 구문과 용법(7), 관계대명사(5), 분사(5), 의문사(5), 접속사(5), it(5), 수동태(3), 비교 구문(3), 부정문(否定文)(2), tha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의문부사, 절(Clause), 4형식, 삽입 구문, 관계부사, 동명사, 명사, 부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Are opinion polls accurat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1) 4형식 동사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4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39] Opinion polls can estimate the outcome of an election but they can't give us laser-like accuracy.
[설명] 『give us laser-like accuracy』는 give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는 us이고 직접목적어는 'laser-like accuracy'입니다.

 

 



2.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2-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44] Maybe it's not opinion polls that are broken but our desire to know the future that's the problem.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선행사는 ‘opinion polls’, ‘the future’입니다.


(2-2)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2-2-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37] So, polling is a very complex process, one which is never totally reliable according to G Elliot Morris , speaking again here to BBC World Service's, More or Less…
[설명] 『which is never totally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one을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2-3)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2-3-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14] But what was the final split between those who voted to leave and those who wanted to remain?
[설명] 『who wanted to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ose입니다.


[05] Predicting the future is not easy but that's exactly the job of opinion pollsters - researchers who ask people questions to discover what they think about certain topics.
[설명] 『who ask people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researchers입니다.


[35] Making accurate election predictions depends on polling a sample group of people who accurately represent the population as a whole.
[설명] 『who accurately represent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sample group of people'입니다.


3.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3-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등이 있습니다.

[3-1-1] when  종류  관계부사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하는 관계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12] But first I have a question for you, Sam, and it's about another time when the opinion polls got it wrong.
[설명] 『when the opinion polls ~』의 when은 제한적 용법의 관계부사 입니다. 선행사는 「another time」입니다.

 

 



4.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수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1)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1-1] 보어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사의 V-ing형이 be동사와 함꼐 나올 때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동명사로 문장의 보어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주격 보어가 됩니다. 동명사는 명사의 기능을 하므로 문장에서 주격 보어 또는 목적격 보어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6] Often their aim is predicting which political party will win in election by asking members of the public how they intend to vote.
[설명] 『predicting ~』은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명사적 용법의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격 보어입니다.


5. 동사의 구문과 용법
동사는 문장의 중심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5-1) 관용구문  동사의 구문과 용법
동사가 포함된 다양한 문형 구조가 관용화 되어 사용됩니다.

[5-1-1] 디렉시칼 구문  관용구문  동사의 구문과 용법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1] In this programme we'll be taking a look into the opinion polling industry and, of course, learning some useful new vocabulary as well.
[설명] 『taking a look』 구무은 t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자세히) 보다, 살펴 보다' 등의 뜻을 갖습니다.


[12] But first I have a question for you, Sam, and it's about another time when the opinion polls got it wrong.
[설명] 『have a question』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질문하다'라는 뜻입니다.


(5-2) 동사+동명사/부정사 구문  동사의 구문과 용법
일부 동사는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어 보어로 취할 수 있습니다. 이들 동사는 대부분의 경우 동명사나 부정사 간에 의미의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일부 동사는 의미가 마묘하게 차이 나기도 합니다.

[5-2-1] 의미가 다름  동사+동명사/부정사 구문  동사의 구문과 용법
동사가 준동사 목적어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취하는 동사. 일부 동사의 경우 준동사의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9] George Gallup tried to figure out what customers wanted to buy.
[설명] 『tried to figure out』의 『try to ~』는 「try+to부정사」구문으로 '~하려고 노력하다'의 뜻입니다. 만약 try의 목적어로 v-ing이 오면 의미가 달라집니다.


(5-3) 동사+부정사 구문  동사의 구문과 용법
일부 동사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직접 취하거나 목적어의 보어로 취합니다.

[5-3-1] 동사+부정사  동사+부정사 구문  동사의 구문과 용법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수반합니다. 이중 일부 동사는 「동사 + 목적어 + (to)부정사」를 함께 취하기도 합니다. 이들 동사 중 일부는 부정사 대신에 V-ing을 취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동사가 사역동사일 경우에는 원형부정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14] But what was the final split between those who voted to leave and those who wanted to remain?
[설명] 『voted to leave』는 「동사+부정사」 구문으로 부정사가 vote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14] But what was the final split between those who voted to leave and those who wanted to remain?
[설명] 『wanted to remain』은 「동사+부정사」 구문으로 부정사가 want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22] He wanted to know people's opinion on a range of subjects and came up with a simple idea - why not try asking them?
[설명] 『wanted to know』는 「동사+부정사」 구문으로 부정사가 want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06] Often their aim is predicting which political party will win in election by asking members of the public how they intend to vote.
[설명] 『intend to vote』는 「동사+부정사」 구문으로 부정사가 intend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6.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6-1) 동격구문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6-1-1] 동격의 콤마  동격구문  명사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37] So, polling is a very complex process, one which is never totally reliable according to G Elliot Morris , speaking again here to BBC World Service's, More or Less…
[설명] 「a very complex process」와 one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7. 부사
문장에서 동사, 형용사 및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로는 문장 전체를 수식합니다. 접속부사(전이어(轉移語), 부사어구)는 의미적으로 문장을 연결하기도 합니다.

(7-1) 접속부사  부사
접속부사는 문장과 문장을 의미적으로 연결해 주는 기능을 하지만 부사이기 때문에 두 문장을 물리적으로 연결해 주지는 않습니다. 접속부사는 자료에 따라 전이어(轉移語), 부사어구라고 호칭하기도 합니다.

[7-1-1] 주요접속부사  접속부사  부사
접속부사는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갖습니다. 주요 접속부사에는 however, nevertheless, therefore, moreover, consequently, hence, indeed, furthermore, still, then, in fact, for example 등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43] Predicting the future is difficult, otherwise everyone would be a lottery winner by now!
[설명] 『otherwise everyone would ~』 구문의 otherwise는 접속부사로 접속사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8. 부정문(否定文)
no와 not 등 부정어 부사를 사용한 부정(否定)의 의미를 갖는 문장을 말합니다.

(8-1) 부분부정  부정문(否定文)
always, whole, absolutely, entirely, straight, all, every, both, altogether, entirely, necessarily 등과 같은 `전부, 반드시` 등의 극단적인 의미의 부사나 형용사가 not과 결합하여 `(모두가) 반드시 ∼한 것은 아니다`는 의미의 부분 부정의 의미를 갖는 구문을 만듭니다. 이것을 전체 부정과 대비하여 부분부정이라고 합니다.

[8-1-1] 부분부정 표현 어구  부분부정  부정문(否定文)
all, always, necessarily, quite, every- 등의 단어 외에 both, altogether, entirely, whole, absolutely, straight 등과 같은 유사한 의미의 단어들이나, 'one hundred percent' 등과 같이 유사한 의미의 부사구가 부정어(否定語, not, never 등)와 결합하여 부분부정 구문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07] But predicting the future is never one hundred percent accurate, and opinion polls don't always get it right.
[설명] 『~ is never one hundred percent ~』 구문은 부분 부정 구문입니다. 부정어(否定語) never가 'one hundred percent'와 함께 부분부정 표현을 나타냅니다.


[8-1-2] always  부분부정  부정문(否定文)
Not always 는 「항상 ~하지만은 않다」라는 부분 부정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07] But predicting the future is never one hundred percent accurate, and opinion polls don't always get it right.
[설명] 『don't always 』 어구는 always '부분 부정' 표현입니다.


9.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9-1)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9-1-1] 명사의 후위수식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합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전위 수식을 할 수 없으므로 후위 수식합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10] These mistakes, sometimes called misfires - when things do not work in the way intended - have damaged the reputation of opinion pollsters.
[설명] 『called』는 과거분사로 misfir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5] And he gets hired by a much bigger advertising agency in New York called Young and Rubicam.
[설명] 『called ~』는 과거분사로 'advertising agency'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9-2)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의 의미를 갖습니다

[9-2-1] 부대상황 [연속동작]  분사구문  분사
주절과 연속된 동작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등으로 연결된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23] Here's G Elliot Morris, a data journalist for 'The Economist', explaining more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More or Less…
[설명] 『explaining ~』은 주로 and로 연결된 등위문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속된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9-2-2] 원인/이유 as, because  분사구문  분사
~해서, ~ 때문에. as, because절이 분사구문 형태로 바뀐 경우

<본문예제>
[37] So, polling is a very complex process, one which is never totally reliable according to G Elliot Morris , speaking again here to BBC World Service's, More or Less…
[설명] 「speaking ~」은 분사구문으로 '~듯이'와 같이 이유를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s절을 분사구문한 경우입니다.


[9-2-3] being 생략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에서 Being은 주로 생략됩니다. Being이 생략되면 문장에 다양한 변이가 생깁니다.

<본문예제>
[21] Born in 1901 on a farm in Iowa, Gallup was a student of journalism.
[설명] 『Born in 1901 on ~』은 분사구문으로 being이 생략된 형태입니다.

 

 


10.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10-1) 비교급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0-1-1] 우등 비교  비교급  비교 구문
더하기(+) 개념의 비교급입니다. 정도가 더 하는 것, 즉 (더)의 개념. 더 예쁘다, 더 크다, 더 추하다, 더 작다 등.

<본문예제>
[34] But asking people about their political views is a lot more complicated than asking them about toothpaste.
[설명] 본문은 우등 비교급 구문입니다. 비교 대상은 「asking people about their political views」이고 비교 항목은 complicated입니다.


[09] And in the 2020 US elections, most polls predicted Trump would lose to Joe Biden by a much larger amount than he actually did.
[설명] 『a much larger amount than ~』은 우등 비교급 구문입니다. 비교 대상은 「he actually did」이고 비교 항목은 amount입니다.


(10-2) 최상급  비교 구문
셋 이상을 비교하여 가장 앞서는 것을 언급할 때 사용하는 비교 형태로 대개 형용사나 부사의 원급에 est를 붙히거나 음절이 긴 경우에는 'most+원급'의 형태로 나타냅니다.

[10-2-1] 최상급 - the  최상급  비교 구문
최상급은 유일한 것이므로 그 앞에 대체로 the를 붙힙니다. 정관사 the 대신에 소유격 인칭대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서술 용법에도 the를 붙입니다.

<본문예제>
[20] One of the biggest polling companies was founded by George Gallup.
[설명] 『the biggest polling ~』은 최상급 구문입니다. 최상급은 유일한 것이므로 the를 붙입니다.


11. 삽입 구문
본 문장과의 독립된 요소로서 '단어와, 구 또는 절'을 문장 중간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삽입어구들은 대개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통해 구분시켜서 본 문장에 대해 단지 설명 또는 주석을 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삽입할 경우는 구두점 표시가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11-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중간에 절(節)이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1) 설명적인 문장 2) 부사절(종속절), 3) 주절, 4) 독립절 등이 있습니다.

[11-1-1] 부사절[종속절]  삽입절  삽입 구문
복문 구조의 문장에서 종속절인 부사절이 주절의 중간으로 옮겨진 문장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10] These mistakes, sometimes called misfires - when things do not work in the way intended - have damaged the reputation of opinion pollsters.
[설명] when 종속절이 문장의 중간에 삽입되어 있습니다.


12.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형식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형식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형식을 취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대체되거나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12-1) 수동태 구문  수동태(受動態)
소동태는 be동사 + 과거분사 구문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be 동사 대신 get, become, grow가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have + 물건 + 과거분사의 형태를 갖기도 합니다.

[12-1-1] Get 수동태 구문  수동태 구문  수동태(受動態)
수동태에는 be 동사가 주로 사용되지만 get를 쓴는 경우도 매우 흔합니다. Get 수동태는 be 수동태보다 동작이 좀더 강조됩니다.

<본문예제>
[25] And he gets hired by a much bigger advertising agency in New York called Young and Rubicam.
[설명] 본문은 get 수동태 구문입니다.


(12-2) 일반적인 수동태 구문  수동태(受動態)
수동태 구문은 행위자보다 행위 자체가 중요할 때 수동태를 씁니다. 또한, 새로운 사실을 표현할 때 수동태 구문을 사용하여 그 사실을 문장의 끝 부분에 위치시킵니다. 동일한 주어를 기준으로 어떤 사실을 기술할 때 주어를 바꾸지 않기 위해 필요시 수동태 구문을 씁니다.

[12-2-1] 주어를 바꾸지 않기 위해  일반적인 수동태 구문  수동태(受動態)
동일한 주어에 대한 언급할 때, 능동태와 수동태를 번갈야 써야 할 경우, 수동태를 활용합니다.

<본문예제>
[31] Later he was hired by a New York advertising agency to find out people's opinion of consumer products like toothpaste and soft drinks.
[설명] 『he was hired by ~』은 수동태 문입니다. 동일한 주어를 언급하기 위해 수동태 문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2] George was given a blank cheque - an unlimited amount of money and freedom to do his job.
[설명] 본문은 수동태 문입니다. 동일한 주어를 언급하기 위해 수동태 문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3.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들며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는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이 됩니다.

(13-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13-1-1] 명사절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06] Often their aim is predicting which political party will win in election by asking members of the public how they intend to vote.
[설명] 『how they intend ~』는 의문부사 how 문입니다. how는 [wh- 질문] 형태의 직접의문문을 만들거나 간접의문문 형태의 명사절을 이끕니다.


14.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4-1) to부정사  의문사
where, when, what, who, how 등의 의문사가 to부정사와 결합된 구로 명사구입니다. 이 구는 「의문사+주어+ should+동사」 형식의 명사절로 바꿀 수 있습니다.

[14-1-1] how  to부정사  의문사
「How+to부정사」 구문으로 명사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26] And they basically give him a blank cheque to do their research, to figure out how to call people, how to talk to them, to figure out if they remember or liked a certain product.
[설명] 『how to call people ~』은 how+to부정사 구문으로 명사구의 기능을 합니다.


[24] And he publishes his dissertation on this - how to measure what people want, basically.
[설명] 『how to measure』는 How+to부정사 구문으로 명사구의 기능을 합니다.


(14-2) 의문사 vs 관계사  의문사
모든 의문사는 관계사로 쓰입니다. 관계사로 쓰이는 의문사 중 what과 선행사가 생략된 how, why, when, where 등의 관계부사는 의문사인지 관계사인지 구분이 모호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에는 문맥에 따라 해석해 주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의미상 차이가 없습니다.

[14-2-1] what  의문사 vs 관계사  의문사
what은 문장에서 문맥에 따라 의문사로도 또는 관계사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의문사일 때는 '무엇 ~"이라고 해석이 되고 관계사는 '~인 것'으로 해석이 됩니다.

<본문예제>
[29] George Gallup tried to figure out what customers wanted to buy.
[설명] 『what customers wanted ~』의 what은 관계대명사일 수도 의문대명사일 수도 있습니다. 문맥에 맞추어 편하게 선택하여 적용하면 됩니다.


[05] Predicting the future is not easy but that's exactly the job of opinion pollsters - researchers who ask people questions to discover what they think about certain topics.
[설명] 『what they think ~』의 what은 관계대명사일 수도 의문대명사일 수도 있습니다. 문맥에 맞추어 편하게 선택하여 적용하면 됩니다.


(14-3) 의문한정사  의문사
의문한정사에는 which, what, whose 등이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으로 사용되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하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14-3-1] which  의문한정사  의문사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06] Often their aim is predicting which political party will win in election by asking members of the public how they intend to vote.
[설명] 『which political party will ~』의 which는 의문형용사(한정사)입니다.

 

 



15.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15-1) 명사절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5-1-1] 보어  명사절  절(Clause)
명사절이 문장에서 보어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36] One of the reasons for pollsters failure to predict Trump's election in 2016 is that they didn't ask enough white, non-college educated voters.
[설명] 본문은 주어가 「One of the reasons ~ in 2016」,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어인 2형식 문장입니다.


16.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6-1) but (등위)  접속사
but은 주로 절을 연결허지만, 문법적으로 유사한 것을 연결합니다.

[16-1-1] B, not A 구문  but (등위)  접속사
「B, not A」구문은 「A가 아니라 B이다」라는 뜻입니다. 이것을 다른 방식으로 배열하면 「not A but B」가 됩니다. 이 두 구문은 대개 같은 의미를 갖지만 앞의 것이 다소 더 강조하는 뉘앙스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33] At this time, polling was focused on consumer preferences, not politics.
[설명] 『consumer preferences, not politics』은 「A, not B」구문입니다. 이는 「B가 아니라 A이다」라는 뜻입니다.


[16-1-2] not but 구문  but (등위)  접속사
not [A] but [B} 구문은 'A가 아니라 B이다'의 뜻입니다. [A]와 [B]로는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to)부정사 및 절 등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때의 [A]와 [B]는 동일한 성분이 와야 합니다. 즉 병치법을 준수해야 하는 게 원칙입니다.

<본문예제>
[44] Maybe it's not opinion polls that are broken but our desire to know the future that's the problem.
[설명] 『not opinion polls ~ but our desire ~』는 「not A but B」 구문으로 'A가 아니라 B'이다를 나타냅니다. A는 'opinion polls that are broken', B는 'our desire to know the future'입니다.


(16-2)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6-2-1] 명사절 (목적어)  how  접속사
의문사 how절이 명사절이면 문장에서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If people understand how hard it is to predict the future, they might be more realistic about how accurate opinion polls can be.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hard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6-2-2] 명사절 (전치사의 목적어)  how  접속사
how 명사절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If people understand how hard it is to predict the future, they might be more realistic about how accurate opinion polls can be.
[설명] 『how accurate opinion ~』은 how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16-3) if  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 또는 발생 여부, 진위 여부가 불확실한 일이나 상황을 언급하는 문장 등을 주로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16-3-1] 명사절  if  접속사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26] And they basically give him a blank cheque to do their research, to figure out how to call people, how to talk to them, to figure out if they remember or liked a certain product.
[설명] 『if they remember or ~』의 if절은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to figure out' 부정사구의 목적어입니다.


17.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7-1) 가주어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17-1-1] it that 구문  가주어 it  it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44] Maybe it's not opinion polls that are broken but our desire to know the future that's the problem.
[설명] 『it's not opinion polls that ~』은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17-1-2] it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41] If people understand how hard it is to predict the future, they might be more realistic about how accurate opinion polls can be.
[설명] 『how hard it is to predict the future』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predict the future」 부정사(구)입니다.


(17-2) 비인칭 it  it
대명사로서의 기능도 없고 동사 앞에는 주어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it. 주어의 it, 환경의 it(situdation it), 가주어 it, 가목적어 it, 주로 숙어(idiom)에 사용되는 과용적 용법의 목적어 it 등의 용법이 이있습니다.

[17-2-1] 상황의 it (목적어)  비인칭 it  it
막연한 환경, 상황, 마음 속에 있거나 화제에 오른 사람 사물, 일 등을 가르키는 it로 뚜렷한 뜻이 없이 문장에서 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용법입니다. 대부분 관용어적인 표현입니다.

<본문예제>
[07] But predicting the future is never one hundred percent accurate, and opinion polls don't always get it right.
[설명] 『get it right』의 목적어 it는 특별한 의미가 없이 동사의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it 용법을 환경(상황)의 it라고 합니다.


[12] But first I have a question for you, Sam, and it's about another time when the opinion polls got it wrong.
[설명] 『got it wrong』의 it는 상황의 it 목적어입니다. it는 구문상 필요에 의해 목적어로 삽입된 것이며 아무런 의미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17-2-2] 주어의 it  비인칭 it  it
날씨, 시간, 거리나, 동사 seem, appear, happen, look 등의 의미없는 형식적인 주어로 it가 사용됩니다. 상황의 it(환경의 it)에 포함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5] OK,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my question about the Brexit referendum.
[설명] 『it's time to ~』의 it는 시간의 it입니다. 날씨, 시간, 거리, 명암 등을 나타내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18.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18-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8-1-1] 명사절 (간접화법 문형)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6] I said the final result was 52 percent for leave and 48 percent for remain.
[설명] 'I sai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0] If you describe something as laser-like you mean it is very accurate and focused, like a laser.
[설명] 'you mean'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018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