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1), 구문(句文)(7), 분사(4), 시제(4), 접속사(4), 부정사(3), 전치사(3), 관계부사(3), 문장 형식(3), 동사(2), 명사(2), 서법조동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it, that, 부사, 관계사, 도치문, 동명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6] I have to spend a penny.
[설명] 「spend a penny」는 '화장실을 이용하다[변소에 가다]'라는 뜻의 (영국) 관용어입니다.
[본문] [08] You're going shopping now, are you?
[설명] 『go shopping』은 「~하러가다」의 뜻의 관용 구문입니다.
[참조 링크]☞ go fishing에서 fishing은 동명사? 현재분사?
[본문] [09] We're just about to start the programme!
[설명] * just about 거의 (다), 대충, 얼추
[본문] [10] No, no, I have to… you know, 'spend a penny'.
[설명] 「spend a penny」는 '화장실을 이용하다[변소에 가다]'라는 뜻의 (영국) 관용어입니다.
[본문] [13] It's an old idiom from the days when it cost a penny to unlock the door of a public toilet.
[설명] ⑴ when은 제한적 용법의 관계부사 입니다. 선행사는 「the days」입니다.
⑵ when절은 It to 가주어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unlock ~」입니다.
[본문] [15] Well, you're showing your age there, Sam - most young people today wouldn't know what that phrase meant, and there aren't many public toilets left nowadays anyway.
[설명] ⑴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⑵ 『what that phrase meant』은 관계대명사 what 명사절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⑶ 『left ~』는 과거분사(구)로 'public toilet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17] In this programme, we'll be learning some modern idioms - new expressions that have been introduced to English through the internet, TV and social media.
[설명] ⑴ 『that have been introduc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 선행사는 'new expressions'입니다.
⑵ 『have been introduc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본문] [18] And of course, we'll be learning their meanings a well.
[설명] * a well → as well
[본문] [19] Great, I'm 'raring to go' - another idiom there.
[설명] 「raring to go」는 「몸이 근질근질한」이란 뜻의 관용구입니다. 「I'm raring to go」 나는 가고 싶어 몸이 근질근질하다 → 나는 매우 열정적이다.
[본문] [21] Many well-known idioms come from the world of sport, for example 'throw in the towel' which means 'give up', or 'surrender'.
[설명] ⑴ 「throw in the towel」은 'give up', 또는 'surrender'를 의미합니다. 권투에서 유래한 관용어입니다.
⑵ 『which means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throw in the towel'」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본문] [22] But which sport does the idiom 'throw in the towel' come from?
[설명] 「the idiom」과 「'throw in the towel'」은 동격입니다.
[본문] [25] I think I know this one.
I think {that} I know this one.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명사절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8] I'll reveal the answer at the end of the programme, so just hold your horses for now!
[설명] 『hold your horses for now』는 「 (명령문으로 쓰여) 흥분부터 하지 말라[잠깐 생각을 먼저 해 보아라]」의 뜻을 갖는 관용어입니다.}
[본문] [29] Ah, another idiom there, Rob - hold your horses meaning 'stop and think for a moment'.
[설명] 『there』의 there는 공간(장소) 부사로서 '그곳에, 거기에' 등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30] That's an idiom that Gareth Carrol might teach his university students.
[설명] ⑴ 『that Gareth Carrol might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n idiom'입니다.
⑵ 『might teach his』의 might는 전형적인 행동이나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일을 가능성 측면에서 언급할 때 사용됩니다. 이 떄의 might는 can, could, may로 바꿔 쓸 수도 있습니다.
[본문] [31] Dr Carrol is the author of a new book, 'Dropping the Mic and Jumping the Shark: Where Do Modern Idioms Come From?'
[설명] ⑴ 「drop the mic」는 자신의 말을 매우 강조하는 표현으로 '이것이 진리다' 라는 의미입니다.
⑵ 「jump the shark」는 시청률 하락세를 만회하고자 하다 라는 뜻의 신조어입니다. 무슨 수를 쓰더라도 라는 부정적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본문] [32] He became interested in idioms when he realised that he didn't know many of the expressions his students used in their everyday speech, modern idioms like 'jump the shark'.
He became interested in idioms when he realised that he didn't know many of the expressions {which/that} his students used in their everyday speech, modern idioms like 'jump the shark'.
[설명] ⑴ 『became interested』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⑵ 『when he realised ~』의 접속사 when이 as, while의 용법으로 사건의 상황적 설명이나 이유/원인을 나타냅니다.
⑶ 선행사 'the expression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⑷ 「expressions」과 「modern idioms」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 [33] Here is Gareth Carrol telling BBC Radio 4 programme, Word of Mouth, about one source of many modern idioms - the movies.
[설명] 『telling』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Gareth Carrol'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36] Gradually, the movie title itself became an idiom, Groundhog Day, meaning a situation in which events that have happened before, happen again in exactly the same way.
[설명] ⑴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in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사는 「a situation」입니다.
⑵ 『that have happen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events입니다.
⑶ 『have happened before』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참조 링크]☞ 목적격관계대명사/전치사+관계대명사
[참조 링크]☞ 전치사 that(관계대명사) / comma(,) + that 은 왜 안되나요???
☞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38] When phrases the movies develop into idioms it's often because they are ubiquitous - they seem to appear everywhere.
[설명] ⑴ 본문은 강조를 위해 목적어 phrases가 인상된 문장입니다. 목적어를 도치한 경우에는 주어+동사의 어순이 바뀌지 않습니다. [원래문장=.' When the movies develop phrases into idioms
⑵ 「develop A into B」 '~의 사태로 번지다' 「동사+A+into+B」 구문으로 A는 동사의 목적어, B는 into의 목적어입니다.
⑶ because절이 명사절로 보어인 2형식 문장입니다. 주어는 it, 동사는 is입니다.
⑷ 『seem to appear』 seem은 2형식 동사로 주로 형용사를 보어로 취하지만, to부정사를 보어로 취하기도 합니다.
★ ubiquitous '어디에나 있는,아주 흔한'
[참조 링크]☞ 보어, 목적어, 부사어구 부정어구 도치
[참조 링크]☞ 보어로 쓰인 because절에 대해서-편입영어과외
[참조 링크]☞ ‘the reason is that’ or ‘the reason is because’?
[본문] [39] And one of the ways they appear everywhere is, of course, the internet.
[설명]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the way'는 명사절을 인도하는 접속사로 보기도 합니다.
[본문] [42] In the early days we had 'go viral' which has stayed with us, hasn't it?
[설명] ⑴ 『has stay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⑵ 『we had 'go viral' 』의 go viral은 「go+형용사」 구문으로 주로 부정적인 결과를 나타냅니다. '~해 버렸디'의 뜻
★ In the early days 초창기에는
★ stay with (일 따위)를 계속하다 (물건)을 계속 쓰다
★ go viral 입소문이 나다
[본문] [44] Another modern idiom is breaking the internet - causing so much excitement about something online that too many people visit the website at the same time, making it crash.
[설명] ⑴ 『causing so much excitement ~』 구문은 「so that 구문」으로 '~ 하기위해''라는 믜미를 갖습니다. so that절이 주절의 목적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⑵ 『making it crash』는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격보어가 crash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가 사용되었습니다.
⑶ 『making』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부대 상황(주절과 동시 동작)을 표현합니다.
[본문] [45] Social media outlets like Twitter have also created their own idioms, including first-world problems - a trivial problem that does not seem very important when compared to the serious problems faced by people in poorer parts of the world.
[설명] ⑴ 『that does not seem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problem입니다.
⑵ 「compared to」는 ~와 비교하여 라는 의미를 갖는 (파생된) 전치사입니다.
★ outlet 수단, 매체
★ trivial 사소한, 하찮은
[참조 링크]☞ 복합전치사 compare to - Word Reference
[본문] [47] Unlike general vocabulary, a native speaker's full knowledge of idioms takes longer to develop, usually at around the age of thirty to forty.
[설명] 'at around'는 두 개의 전치사가 이중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문] [48] Meanwhile, you can still rely on classic English idioms, like 'pull my leg', 'kick the bucket', and 'throw in the towel' - which, I think, comes from the sport of boxing.
[설명] 『which, I think, comes ~』의 which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 rely on
[참조 링크]☞ 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총정리 which 생략 접속사+대명사 and but for though
[본문] [52] The idiom 'throw in the towel' comes from boxing where the coach of losing boxer would literally throw a towel into the ring to surrender.
[설명] 『where the coach of losing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boxing입니다.
[본문] [55] Groundhog Day describes a situation in which events that have happened before, happen again exactly the same way.
[설명] ⑴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in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사는 「a situation」입니다.
⑵ 『that have happen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events입니다.
⑶ 『have happen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참조 링크]☞ 목적격관계대명사/전치사+관계대명사
[참조 링크]☞ 전치사 that(관계대명사) / comma(,) + that 은 왜 안되나요???
[본문] [56] If something is ubiquitous, it seems to appear everywhere.
[설명] 『seems to appear』의 seem은 2형식 동사로 주로 형용사를 보어로 취하지만, to부정사를 보어로 취하기도 합니다.
★ ubiquitous 어디에나 있는, 아주 흔한
[본문] [57] The modern idiom break the internet, means to cause so much excitement about something online that you make the website crash.
[설명] ⑴ 『means to cause』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⑵ 『to cause so much ~』 구문은 「so that 구문」으로 '~ 하기위해''라는 믜미를 갖습니다. so that절이 주절의 목적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 online (부사) 온라인에서
[본문] [58] And finally, a first-world problem is a problem that does not seem very important when compared to the serious problems faced by people in poorer parts of the world.
[설명] ⑴ 『seem very important』의 seem은 be 형식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⑵ 『faced ~』는 과거분사로 problem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compared to」는 ~와 비교하여 라는 의미를 갖는 (파생된) 전치사입니다.
[참조 링크]☞ 복합전치사 compare to - Word Reference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1774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775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776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777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1774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