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 changes fast, and new words and phrases are being created all the time. In this programme, Rob and Sam talk about some modern idioms ? new expressions that have been introduced to English through the internet, TV and social media.
(언어는 빠르게 변하고 항상 새로운 단어와 구문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Rob과 Sam은 인터넷, TV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해 영어에 도입된 새로운 표현인 현대적인 관용구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1), 구문(句文)(7), 분사(4), 시제(4), 접속사(4), 부정사(3), 전치사(3), 관계부사(3), 문장 형식(3), 동사(2), 명사(2), 서법조동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it, that, 부사, 관계사, 도치문, 동명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Confused by modern idiom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1-1] 전치사의 목적어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가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전치사가 관계대명사 앞으로 올 수도 있는데 that은 그렇게 사룡할 수 없습니다.
<본문예제>
[36] Gradually, the movie title itself became an idiom, Groundhog Day, meaning a situation in which events that have happened before, happen again in exactly the same way.
[설명]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in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사는 「a situation」입니다.
[55] Groundhog Day describes a situation in which events that have happened before, happen again exactly the same way.
[설명]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in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사는 「a situation」입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2-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32] He became interested in idioms when he realised that he didn't know many of the expressions his students used in their everyday speech, modern idioms like 'jump the shark'.
[설명] 선행사 'the expression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3-1] 계속적 용법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48] Meanwhile, you can still rely on classic English idioms, like 'pull my leg', 'kick the bucket', and 'throw in the towel' - which, I think, comes from the sport of boxing.
[설명] 『which, I think, comes ~』의 which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1-4)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1-4-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45] Social media outlets like Twitter have also created their own idioms, including first-world problems - a trivial problem that does not seem very important when compared to the serious problems faced by people in poorer parts of the world.
[설명] 『that does not seem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problem입니다.
[55] Groundhog Day describes a situation in which events that have happened before, happen again exactly the same way.
[설명] 『that have happen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events입니다.
[30] That's an idiom that Gareth Carrol might teach his university students.
[설명] 『that Gareth Carrol might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n idiom'입니다.
[36] Gradually, the movie title itself became an idiom, Groundhog Day, meaning a situation in which events that have happened before, happen again in exactly the same way.
[설명] 『that have happen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events입니다.
[17] In this programme, we'll be learning some modern idioms - new expressions that have been introduced to English through the internet, TV and social media.
[설명] 『that have been introduc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 선행사는 'new expressions'입니다.
(1-5)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5-1] [문장성분] 목적어[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at은 명사절인 종속절을 만듭니다. what 명사절은 문장에서 목적어의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5] Well, you're showing your age there, Sam - most young people today wouldn't know what that phrase meant, and there aren't many public toilets left nowadays anyway.
[설명] 『what that phrase meant』은 관계대명사 what 명사절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6)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6-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21] Many well-known idioms come from the world of sport, for example 'throw in the towel' which means 'give up', or 'surrender'.
[설명] 『which means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throw in the towel'」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2-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등이 있습니다.
[2-1-1] the way[관계부사]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39] And one of the ways they appear everywhere is, of course, the internet.
[설명]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the way'는 명사절을 인도하는 접속사로 보기도 합니다.
[2-1-2] when[관계부사] [관계부사]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하는 관계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13] It's an old idiom from the days when it cost a penny to unlock the door of a public toilet.
[설명] when은 제한적 용법의 관계부사 입니다. 선행사는 「the days」입니다.
[2-1-3] where[관계부사] [관계부사]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52] The idiom 'throw in the towel' comes from boxing where the coach of losing boxer would literally throw a towel into the ring to surrender.
[설명] 『where the coach of losing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boxing입니다.
3.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3-1) 구문 [구문]
관용어(idiom)란 구성 단어의 의미의 합으로 전체 의미를 추론하기 어려운 「관습화된 여러 단어 표현(multiword expressions)」으로 그 유형이 매우 다양하며 영어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3-1-1] drop the mic[구문] [구문]
자신의 말을 매우 강조하는 표현으로 '이것이 진리다' 라는 의미입니다. Done과 비슷한 뜻입니다.
<본문예제>
[31] Dr Carrol is the author of a new book, 'Dropping the Mic and Jumping the Shark: Where Do Modern Idioms Come From?'
[설명] 「drop the mic」는 자신의 말을 매우 강조하는 표현으로 '이것이 진리다' 라는 의미입니다.
[3-1-2] hold your horses[구문] [구문]
「 (명령문으로 쓰여) 흥분부터 하지 말라[잠깐 생각을 먼저 해 보아라」의 뜻을 갖는 관용어입니다.
<본문예제>
[28] I'll reveal the answer at the end of the programme, so just hold your horses for now!
[설명] 『hold your horses for now』는 「 (명령문으로 쓰여) 흥분부터 하지 말라[잠깐 생각을 먼저 해 보아라]」의 뜻을 갖는 관용어입니다.}
[3-1-3] jump the shark[구문] [구문]
(텔레비전 쇼에 상식을 벗어난 장면을 집어넣거나 이야기의 전개를 바꿔서 결국 프로그램의 질을 떨어뜨려서라도) 시청률 하락세를 만회하고자 하다 라는 뜻의 신조어입니다.
<본문예제>
[31] Dr Carrol is the author of a new book, 'Dropping the Mic and Jumping the Shark: Where Do Modern Idioms Come From?'
[설명] 「jump the shark」는 시청률 하락세를 만회하고자 하다 라는 뜻의 신조어입니다. 무슨 수를 쓰더라도 라는 부정적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3-1-4] raring to go[구문] [구문]
「몸이 근질근질한」이란 뜻의 관용구입니다. 「I am raring to go」는 '나는 아주 열정적이다'라는 뜻입니다.
<본문예제>
[19] Great, I'm 'raring to go' - another idiom there.
[설명] 「raring to go」는 「몸이 근질근질한」이란 뜻의 관용구입니다. 「I'm raring to go」 나는 가고 싶어 몸이 근질근질하다 → 나는 매우 열정적이다.
[3-1-5] spend a penny[구문] [구문]
화장실을 이용하다[변소에 가다]
<본문예제>
[10] No, no, I have to… you know, 'spend a penny'.
[설명] 「spend a penny」는 '화장실을 이용하다[변소에 가다]'라는 뜻의 (영국) 관용어입니다.
[06] I have to spend a penny.
[설명] 「spend a penny」는 '화장실을 이용하다[변소에 가다]'라는 뜻의 (영국) 관용어입니다.
[3-1-6] throw in the towel[구문] [구문]
['give up', 또는 'surrender'를 의미합니다. 권투에서 유래한 관용어입니다.
<본문예제>
[21] Many well-known idioms come from the world of sport, for example 'throw in the towel' which means 'give up', or 'surrender'.
[설명] 「throw in the towel」은 'give up', 또는 'surrender'를 의미합니다. 권투에서 유래한 관용어입니다.
4. 도치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1) 도치문 [도치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4-1-1] 목적어 인상(引上) [도치문] [도치문]
강조를 위해 목적어를 도치하거나 인상한 문장을 말합니다. 목적어를 도치한 경우에는 주어+동사의 어순이 바뀌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38] When phrases the movies develop into idioms it's often because they are ubiquitous - they seem to appear everywhere.
[설명] 본문은 강조를 위해 목적어 phrases가 인상된 문장입니다. 목적어를 도치한 경우에는 주어+동사의 어순이 바뀌지 않습니다. [원래문장=.' When the movies develop phrases into idioms
5.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수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5-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의 관용적 표현
[5-1-1] go + V-ing형 [동명사] [동명사]
~하러가다. go + ing 형태는 흔히 '레져'에 관련된 표현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08] You're going shopping now, are you?
[설명] 『go shopping』은 「~하러가다」의 뜻의 관용 구문입니다.
6.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6-1) 동사 [동사]
일부 동사는 「동사+목적어+전치사+명사/대명사」 구문으로 관용 구문을 이룹니다. 이 때 전치사는 목적어 보다 동사의 영향을 받습니다.
[6-1-1] into[동사] [동사]
전치사 into는 부사 in과 전치사 to가 합성된 합성전치사입니다. into는 전치사로만 쓰입니다. A into B의 개념은 B 영역의 외부에 있던 A가 B를 향하여(to) 이동한 후 B의 영억 내부(in)에 들어 가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 기본 개념은 공간적인 이동 뿐 아니라, 상태, 시간 등의 개념까지 확대가 됩니다.
<본문예제>
[38] When phrases the movies develop into idioms it's often because they are ubiquitous - they seem to appear everywhere.
[설명] 「develop A into B」 '~의 사태로 번지다' 「동사+A+into+B」 구문으로 A는 동사의 목적어, B는 into의 목적어입니다.
(6-2) 동사 [동사]
동사+형용사 형태로 관용적인 표현을 나타내는 구문. 주로 go와 come이 형용사와 결합합니다.
[6-2-1] go[동사] [동사]
go+형용사 구문. 주로 부정적인 결과를 나타냅니다. '~해 버렸디'
<본문예제>
[42] In the early days we had 'go viral' which has stayed with us, hasn't it?
[설명] 『we had 'go viral' 』의 go viral은 「go+형용사」 구문으로 주로 부정적인 결과를 나타냅니다. '~해 버렸디'의 뜻
7.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7-1) 명사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22] But which sport does the idiom 'throw in the towel' come from?
[설명] 「the idiom」과 「'throw in the towel'」은 동격입니다.
[7-1-1] 동격의 콤마[명사] [명사]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32] He became interested in idioms when he realised that he didn't know many of the expressions his students used in their everyday speech, modern idioms like 'jump the shark'.
[설명] 「expressions」과 「modern idioms」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8.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8-1)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8-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문장형식 ] [문장형식 ]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58] And finally, a first-world problem is a problem that does not seem very important when compared to the serious problems faced by people in poorer parts of the world.
[설명] 『seem very important』의 seem은 be 형식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8-1-2]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형식 ] [문장형식 ]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32] He became interested in idioms when he realised that he didn't know many of the expressions his students used in their everyday speech, modern idioms like 'jump the shark'.
[설명] 『became interested』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8-2) 문장형식 [문장형식 ]
5형식 문장의 목적격 보어는 명사 또는 형용사 및 그 상당어구가 옵니다.
[8-2-1] 원형 부정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44] Another modern idiom is breaking the internet - causing so much excitement about something online that too many people visit the website at the same time, making it crash.
[설명] 『making it crash』는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격보어가 crash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가 사용되었습니다.
9. 부사
문장에서 동사, 형용사 및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로는 문장 전체를 수식합니다. 접속부사(전이어(轉移語), 부사어구)는 의미적으로 문장을 연결하기도 합니다.
(9-1) 부사 [부사]
부사의 종류에는 크게 1) (술어)동사를 수식하는 부사, 2)명사, 형용사,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부사, (3)문장의 내용에 떄한 말하는 이의 입장을 대변하는 부사 4) 절과 절을 연결하는 기는을 하는 부사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9-1-1] there[부사] [부사]
there가 유도부사로 쓰이지 않고 단순 부사로 쓰이면 공간(장소) 부사로서 '그곳에, 거기에' 등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29] Ah, another idiom there, Rob - hold your horses meaning 'stop and think for a moment'.
[설명] 『there』의 there는 공간(장소) 부사로서 '그곳에, 거기에' 등의 뜻을 갖습니다.
10.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0-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구조를 보입니다. 1)동사+to 부정사, (2)동사+목적어+to 부정사, (3)형용사+to 부정사, (4)명사+to 부정사, (5)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으며 이 외에 다양한 단어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10-1-1] seem to+부정사[부정사] [부정사]
seem은 연결동사로 주로 형용사를 보어로 취합니다. seem은 자주 「seem to be」 형태로 쓰입니다. seem 뒤에는 「to be」 이외에도 다른 동사의 to부정사를 쓸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8] When phrases the movies develop into idioms it's often because they are ubiquitous - they seem to appear everywhere.
[설명] 『seem to appear』 seem은 2형식 동사로 주로 형용사를 보어로 취하지만, to부정사를 보어로 취하기도 합니다.
[56] If something is ubiquitous, it seems to appear everywhere.
[설명] 『seems to appear』의 seem은 2형식 동사로 주로 형용사를 보어로 취하지만, to부정사를 보어로 취하기도 합니다.
(10-2)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 수식어 등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10-2-1] 목적어[부정사] [부정사]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57] The modern idiom break the internet, means to cause so much excitement about something online that you make the website crash.
[설명] 『means to cause』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11.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1-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11-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합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전위 수식을 할 수 없으므로 후위 수식합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58] And finally, a first-world problem is a problem that does not seem very important when compared to the serious problems faced by people in poorer parts of the world.
[설명] 『faced ~』는 과거분사로 problem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5] Well, you're showing your age there, Sam - most young people today wouldn't know what that phrase meant, and there aren't many public toilets left nowadays anyway.
[설명] 『left ~』는 과거분사(구)로 'public toilet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1-2)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의 의미를 갖습니다
[11-2-1] 부대상황 [동시동작][분사]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 동작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 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분사구문입니다.
<본문예제>
[44] Another modern idiom is breaking the internet - causing so much excitement about something online that too many people visit the website at the same time, making it crash.
[설명] 『making』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부대 상황(주절과 동시 동작)을 표현합니다.
(11-3) 분사 [분사]
형용사적 용법은 현재분사의 기본 용법입니다. 현재분사는 명사를 전위수식하고, 구를 만들어 후위 수식합니다. 서술어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의 주격보어나 5형식의 목적격 보어가 되기도 합니다. 현재분사는 현제진행 시제를 만듭니다. the와 결합해 명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3-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3] Here is Gareth Carrol telling BBC Radio 4 programme, Word of Mouth, about one source of many modern idioms - the movies.
[설명] 『telling』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Gareth Carrol'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2. 서법조동사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2-1)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might는 1)추측, 2)가능성, 3)허가 4)지시, 요청, 제안 5)전형적인 양상등을 나타내거나 정중한 표현을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기원문 등 관용적 표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12-1-1] 전형적인 양상의 가능성[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can, could, may, might는 전형적인 행동이나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일을 가능성 측면에서 언급할 때 사용합니다. may, might가 can, could 보다 격식을 차린 표현입니다. 따라서 과학이나 학술 표현에서는 may, mihgt를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30] That's an idiom that Gareth Carrol might teach his university students.
[설명] 『might teach his』의 might는 전형적인 행동이나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일을 가능성 측면에서 언급할 때 사용됩니다. 이 떄의 might는 can, could, may로 바꿔 쓸 수도 있습니다.
(12-2)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2-2-1] 현재의 추측[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현재의 추측을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15] Well, you're showing your age there, Sam - most young people today wouldn't know what that phrase meant, and there aren't many public toilets left nowadays anyway.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13.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3-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3-1-1] 경험[시제] [시제]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36] Gradually, the movie title itself became an idiom, Groundhog Day, meaning a situation in which events that have happened before, happen again in exactly the same way.
[설명] 『have happened before』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55] Groundhog Day describes a situation in which events that have happened before, happen again exactly the same way.
[설명] 『have happen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13-1-2]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42] In the early days we had 'go viral' which has stayed with us, hasn't it?
[설명] 『has stay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7] In this programme, we'll be learning some modern idioms - new expressions that have been introduced to English through the internet, TV and social media.
[설명] 『have been introduc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4.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4-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의 형태 또는 「부사/형용사/명사+전치사」 등 전치사가 포함된 두 개 이상의 단어로 구를 이루어 전치사 기능을 하는 단어 집단을 말합니다.
[14-1-1] compared to[전치사] [전치사]
(=in comparion with) ~와 비교하여 라는 의미를 갖는 (파생된) 전치사입니다.
<본문예제>
[58] And finally, a first-world problem is a problem that does not seem very important when compared to the serious problems faced by people in poorer parts of the world.
[설명] 「compared to」는 ~와 비교하여 라는 의미를 갖는 (파생된) 전치사입니다.
[45] Social media outlets like Twitter have also created their own idioms, including first-world problems - a trivial problem that does not seem very important when compared to the serious problems faced by people in poorer parts of the world.
[설명] 「compared to」는 ~와 비교하여 라는 의미를 갖는 (파생된) 전치사입니다.
(14-2) 전치사 [전치사]
두 개의 전치사를 함께 사용하는 전치사 용법
[14-2-1] at around[전치사] [전치사]
at과 around과 함께 쓰인 경우
<본문예제>
[47] Unlike general vocabulary, a native speaker's full knowledge of idioms takes longer to develop, usually at around the age of thirty to forty.
[설명] 'at around'는 두 개의 전치사가 이중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15.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5-1) 접속사 [접속사 ]
because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절을 이끄는 종속 접속사입니다.
[15-1-1] 명사절 [접속사 ] [접속사 ]
because절이 보어 기능을 하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The reason {why ~} is because ~의 구문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본문예제>
[38] When phrases the movies develop into idioms it's often because they are ubiquitous - they seem to appear everywhere.
[설명] because절이 명사절로 보어인 2형식 문장입니다. 주어는 it, 동사는 is입니다.
(15-2) 접속사 [접속사 ]
「so that 구문」 및 「so+형용사/부사+that 구문은」은 결과 용법 또는 목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that이 이끄는 절은 부사절입니다.
[15-2-1] 목적/결과[접속사 ] [접속사 ]
so that 구문이 '~ 하기위해'(목적)으로 해석할 수도 있고, '~해서 (결과로) ~ 하다'(결과)로 해석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44] Another modern idiom is breaking the internet - causing so much excitement about something online that too many people visit the website at the same time, making it crash.
[설명] 『causing so much excitement ~』 구문은 「so that 구문」으로 '~ 하기위해''라는 믜미를 갖습니다. so that절이 주절의 목적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57] The modern idiom break the internet, means to cause so much excitement about something online that you make the website crash.
[설명] 『to cause so much ~』 구문은 「so that 구문」으로 '~ 하기위해''라는 믜미를 갖습니다. so that절이 주절의 목적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5-3) 접속사 [접속사 ]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5-3-1] 부사절 [배경적 상황 (as, while)][접속사 ] [접속사 ]
as, when, while은 어떤 행위나 사건이 발생한 시점 이전부터 일어나고 있었던 (따라서 지속 시간이 더 긴) 배경격 행위나 상황을 묘사할 때 사용합니다. When은 as나 while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간이 떠 짧은 상황에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32] He became interested in idioms when he realised that he didn't know many of the expressions his students used in their everyday speech, modern idioms like 'jump the shark'.
[설명] 『when he realised ~』의 접속사 when이 as, while의 용법으로 사건의 상황적 설명이나 이유/원인을 나타냅니다.
16.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6-1)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16-1-1] to 부정사 구문 (=it to 구문)[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13] It's an old idiom from the days when it cost a penny to unlock the door of a public toilet.
[설명] when절은 It to 가주어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unlock ~」입니다.
17.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17-1) that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7-1-1] 간접화법[that]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5] I think I know this one.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명사절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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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