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e dishes have the taste of our childhood. Cooking is not only about nutrition, but also about culture. But some traditional recipes are being lost. We talk about one woman’s quest to preserve the food culture of her native Ghana in west Africa,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along the way.
(일부 요리에는 어린 시절의 맛이 있습니다. 요리는 영양뿐만 아니라 문화에 관한 것입니다. 그러나 일부 전통적인 조리법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서아프리카에서 그녀의 고향인 가나의 음식 문화를 보존하기 위한 한 여성의 탐구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 과정에서 관련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5), 접속사(5), 동명사(4), 부정사(4), 분사(4), 의문부사(3), 전치사(3), 문장 부호(3), 서법조동사(3), it(3), 시제(2), 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관계부사, 단어/구/절, 비교 구문, 삽입 구문, 문장 형식, 형용사, tha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Preserving traditional recipe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05] Now, all over the world people love to eat, and most of us have favourite food we like to cook.
[설명] 선행사 'food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06] Often, this involves a recipe - that's written down instructions explaining how you combine the different items of food you are going to cook - the ingredients - into a meal.
[설명] 선행사 food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선행사는 'the different items of food'
[08] Cooking is a big part of our lives, something pleasurable we do with others, and a way of discovering the flavours and tastes of other cultures.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2-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31] These were placed in a mortar and pestle - cooking equipment made of a bowl - the mortar - and a heavy stone - the pestle - which is used to grind ingredients together.
[설명] 『which is used ~』의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사 'a mortar and pestle'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48] OK, let's recap the rest of the vocabulary, starting with mortar and pestle - a bowl and a heavy stone which is used to grind ingredients together.
[설명] 『which is used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 heavy stone'을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2-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등이 있습니다.
[2-1-1] how[관계부사]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06] Often, this involves a recipe - that's written down instructions explaining how you combine the different items of food you are going to cook - the ingredients - into a meal.
[설명] 『how ~』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의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 단어/구/절
단어와 구는 절과 함께 문장을 구성하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s)들입니다. 단어(word)는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최소 구성 단위입니다. 구(phrase)는 여러 개의 단어가 조합되어 특정한 의미와 품사를 갖는 단어 덩어리입니다.
(3-1) 단어/구/절 [단어/구/절]
ago는 시간을 나타나는 어구 뒤에 옵니다.
[3-1-1] 용법[단어/구/절] [단어/구/절]
ago는 「six weeks ago」와 같이 시간을 나타내는 어구와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22] Her mother's cooking gave Abena a love of traditional recipes - so much so that five years ago, she moved back to Ghana to rediscover her country's food culture.
[설명] 「five years ago」 ago는 시간을 나타내는 어구 뒤에 씁니다.
4.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수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어가 필요합니다.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표시하지 않거나, 소유격(또는 목적격)으로 표시합니다. 의미상 주어를 표시하지 않는 경우는 문장의 주어와 같을 때, 누구라도 쉽게 알 수 있을 때, 일반인이 주어일 때 등입니다.
[4-1-1] 목적격[동명사] [동명사]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는 기본적으로 소유격입니다. 다만, of로 소유격을 표현해야 하는 명사나, 복수형 등으로 소유격을 쓰기가 불편할 경우 또는 구어적 표현으로 목적격 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6] The name 'banger' started in World War One, when meat shortages resulted in sausages being made using water, that caused them to explode, going 'bang!', when cooked.
[설명] sausages는 동명사구 「being made using water」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명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4-2)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2-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6] The name 'banger' started in World War One, when meat shortages resulted in sausages being made using water, that caused them to explode, going 'bang!', when cooked.
[설명] 'meat shortages' 주어 'resulted in'이 동사, 「sausages being made using water」이 동명사구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09] In this programme, we'll be doing just that - discovering the food culture of Ghana in west Africa, and hearing about one woman's quest to preserve her country's traditional recipes.
[설명] 『discovering ~, hear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2-2] 전치사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8] Cooking is a big part of our lives, something pleasurable we do with others, and a way of discovering the flavours and tastes of other cultures.
[설명] 『discover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5.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5-1) 명사 [명사]
명사의 격에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이중 주격과 목적격은 형태가 같습니다. 이 외에 여격, 삼성여격, 동격 등의 격이 있습니다.
[5-1-1] 부사적 용법[명사] [명사]
「부사적 목적격」, 「부사 대격」이라고도 합니다. 명사에는 기본적으로 부사격이 없기 때문에 대개는 전치사가 생략된 명사구일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다른 형용사나 부사를 수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0] Abena's grandparents made fufu the traditional way, using ingredients like yam and green bananas called plantains.
[설명] 「the traditional way」는 부사구입니다. 명사의 부사적 용법입니다. 본문운 3형식 문장입니다. 5형식 문장이 아닙니다.
[33] But nowadays many people buy ready-made flour and cook fufu the modern way, on a stove.
[설명] 「the modern way」는 부사구입니다. 명사의 부사적 용법입니다.
6.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6-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6-1-1] 동격[문장 부호 ] [문장 부호 ]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9] In this programme, we'll be doing just that - discovering the food culture of Ghana in west Africa, and hearing about one woman's quest to preserve her country's traditional recipes.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that과 동격입니다.
[06] Often, this involves a recipe - that's written down instructions explaining how you combine the different items of food you are going to cook - the ingredients - into a meal.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the different items of food」와 「the ingredients」가 동격입니다.
[6-1-2] 부연설명[문장 부호 ] [문장 부호 ]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06] Often, this involves a recipe - that's written down instructions explaining how you combine the different items of food you are going to cook - the ingredients - into a meal.
[설명] 처음의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a recipe」를 부연설명합니다.
7.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7-1) 문장형식 [문장형식 ]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7-1-1] 수여동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22] Her mother's cooking gave Abena a love of traditional recipes - so much so that five years ago, she moved back to Ghana to rediscover her country's food culture.
[설명] 본문은 give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는 Abena이고 직접목적어는 'a love of traditional recipes'입니다.
8.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8-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 수식어 등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8-1-1] 목적어[부정사] [부정사]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05] Now, all over the world people love to eat, and most of us have favourite food we like to cook.
[설명] 『love to eat, like to cook』 구문은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8-2)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8-2-1] 목적[부정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37] We travelled across the Accra East region in Ghana, just to document indigenous dishes, and to ask 'what are people eating now?', and learning that a lot of dishes are lost.
[설명] 『to document ~, to ask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8-3) 부정사 [부정사]
두 개 이상의 to부정사를 연결할 경우 to를 공유하고 동사만 연결하거나 또는, to+동사를 각각 연결해야 합니다. 두 방식을 혼용하는 것은 오류로 간주합니다. 즉, 「to 동사1 and 동사2」 또는 「to 동사1 and/or to + 동사2」와 같이 합니다.
[8-3-1] to 공유[부정사] [부정사]
두 개의 이상의 동사원형이 to를 공유하여 연결합니다.
<본문예제>
[36] Abena was so taken aback about the loss of know-how about Ghana's traditional recipes and ingredients in the towns and cities, that she decided she had to do something, and set off to rural areas on a fact-finding tour.
[설명] 「she had to」에 두개의 부정사 do와 set off가 to 공유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41] If her story has inspired you to find out about your own country's traditional recipes, or discover more about Ghanaian cooking, you can read more on Abena's website, Living the Ancestral Way.
[설명] 두개의 to부정사 find와 dicscover가 to를 공유하며 접속사 and/or'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9.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9-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9-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합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전위 수식을 할 수 없으므로 후위 수식합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30] Abena's grandparents made fufu the traditional way, using ingredients like yam and green bananas called plantains.
[설명] 『called ~』는 과거분사로 'green banana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07] My favourite recipe is for bangers and mash - a cheap and popular British meal made of sausage and mashed potato.
[설명] 『made of ~』는 과거분사로 'popular British meal'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9-2) 분사 [분사]
분사는 문장에서 주로 형용사로 사용되며 대부분 한정 용법으로 사용합니다. 간혹 2형식의 주격보어나 5형식 문장의 목적격 보어로 사용되는 서술적 용법도 있습니다. 분사는 진행형, 수동형, 완료형 문장을 만드는데, 이것은 분사의 동사적 용법입니다. 절을 변환한 분사구문은 부사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접속사 that과 결합하여 접속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분사(구)가 동사적인 성질이 완전히 배제된 상황이면, 이들은 분사가 아니라 각각 형용사, 전치사, 접속사로 취급됩니다.
[9-2-1] 부사적 용법[분사] [분사]
복문 속의 부사절 또는 중문 속의 등위절을 이끄는 동사를 분사로 바꾸어 부사구로 전환한 분사구문입니다. 통상적인 분사구문이 글머리나, 문장 뒤에 콤마를 수반하며 나타나지만 이 용법은 문장 중간에 콤마 없이 나타납니다.
<본문예제>
[37] We travelled across the Accra East region in Ghana, just to document indigenous dishes, and to ask 'what are people eating now?', and learning that a lot of dishes are lost.
[설명] 「learning ~」 '배우면서' V-ing의 부사적 용법(분사구문)입니다.
(9-3) 분사 [분사]
형용사적 용법은 현재분사의 기본 용법입니다. 현재분사는 명사를 전위수식하고, 구를 만들어 후위 수식합니다. 서술어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의 주격보어나 5형식의 목적격 보어가 되기도 합니다. 현재분사는 현제진행 시제를 만듭니다. the와 결합해 명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9-3-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0] Abena's grandparents made fufu the traditional way, using ingredients like yam and green bananas called plantains.
[설명] 『us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way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10-1) 비교 구문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24] Many traditional spices and ingredients were no longer being used, and it was more common to see tomato ketchup than Ghanaian chipotle sauce.
[설명] 『it was more common 』 절은 비교급입니다.
11. 삽입 구문
본 문장과의 독립된 요소로서 '단어와, 구 또는 절'을 문장 중간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삽입어구들은 대개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통해 구분시켜서 본 문장에 대해 단지 설명 또는 주석을 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삽입할 경우는 구두점 표시가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11-1) 삽입 구문 [삽입 구문]
after all, to be sure, to be precise, so to speak, to begin with 등의 부사어구, if any, if ever 등의 if 관용어구, 분사구(문) 등이 삽입구로 포함되는 경우입니다. 삽입절의 주어+동사가 생략되어 구의 형태로 삽입되기도 합니다.
[11-1-1] 부사어구[삽입 구문] [삽입 구문]
부사어 또는 부사구가 콤마나 대시에 둘러 쌓여 삽입되어 문장 부사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31] These were placed in a mortar and pestle - cooking equipment made of a bowl - the mortar - and a heavy stone - the pestle - which is used to grind ingredients together.
[설명] 『cooking ~ the pestle』는 삽입구입니다. 삽입어구 제외해도 문맥에 영향이 없으므로 복잡한 문장일 경우 일단 제외하고 문맥을 볼 수도 있습니다.
12. 서법조동사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2-1)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used+to부정사는 과거의 시점을 조명합니다. 즉, 지금은 더 이상 지속되지 않는 과거의 습관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Used+to부정사는 ⑴과거와 현재를 대비하기 위해, ⑵과거의 상태를 나타내기 위해, ⑶과거의 습관적 동작 등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12-1-1] 과거의 습관적 동작[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과거의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상습적인 동작을 나타냅니다. 이에 비해 would는 가끔 행해진 습관적 동작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실제도 이 둘은 거의 구분없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16] b) because sausage-making machines used to make a banging noise?
[설명] 서법조동사 used to는 '습관적 동작'을 나타냅니다.
(12-2)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2-2-1] 습관/규칙적 행동[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습관적인 행동이나 규칙적인 행동을 표현할 때 will 또는 would를 씁니다.
<본문예제>
[21] After school she would go for burgers and fries with friends, before heading home to eat traditional Ghanaian food with her family, food cooked with ingredients like dawadawa, a spice made from roasting locust beans, and fufu.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습관적인 행동이나 규칙적인 행동을 표현합니다.
[26] So, they would actually cook the yam, they would cook the plantain, and they would use, you know, the mortar and pestle to actually pound it, you know.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습관적인 행동이나 규칙적인 행동을 표현합니다.
13.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3-1) 시제 [시제]
과거완료는 〈had + 과거완료〉의 형태로 쓰며, 과거의 어느 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그보다 더 앞선 시간에서부터 내려오는 행동을 나타내 줍니다 과거보다 더 오래 전의 일이라고 해서 「대과거」라고도 합니다. 과거완료에는 완료·경험·계속·결과 등의 용법이 있습니다.
[13-1-1] 과거완료 결과[시제] [시제]
과거의 특정 어떤 시점까지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가 그 시점까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23] But when she arrived, Abena was surprised how much things had changed.
[설명] 『had changed』는 과거완료의 결과 구문입니다. 과거의 특정 어떤 시점까지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가 그 시점까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13-2)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3-2-1] 경험[시제] [시제]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41] If her story has inspired you to find out about your own country's traditional recipes, or discover more about Ghanaian cooking, you can read more on Abena's website, Living the Ancestral Way.
[설명] 『has inspired』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14.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들며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는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이 됩니다.
(14-1) 의문부사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14-1-1] 명사절 [=관계부사][의문부사]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how 명사절은 선행사가 생략된 how 관계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관계사절일 경우에는 '~하는 방법[방식]'으로 해석합니다. 의문사절인자, 관계사절인지는 문맥에 따라 결정합니다.
<본문예제>
[25] Here Abena describes how her grandparents used to cook in the old days,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how 명사절은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14-1-2] how+many/much (명사} [의문부사] [의문부사]
how much와 how many는 주로 명사와 결합하여 사용합니다. 이 떄 how much는 불가산명사(uncountable nouns.)와 how many는 가산명사(countable nouns.)와 결합합니다. how much와 how many가 명사와 결합할 때 명사가 명백하면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how much는 명사와 결합없이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 때는 금액이나 단가를 물을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23] But when she arrived, Abena was surprised how much things had changed.
[설명] how much/many는 명사와 결합하여 의문문을 만듭니다.
(14-2) 의문부사 [의문부사]
'왜'라는 뜻으로 이유나 원인을 물을 때 씁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why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14-2-1] 접속사[명사절] [=관계부사][의문부사] [의문부사]
접속사 why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why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문장성분을 가질 수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때로 선행사가 생략된 why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왜 ~하는지'로 번역하고 why 관계부사절은 '~하는 이유'로 번역합니다.
<본문예제>
[13] It's easy to understand why mashed potato is called 'mash' - but how did sausages come to be known as 'bangers'?
[설명] 『why ~』는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어구는 선행사 'the reason'이 생략된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15.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5-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15-1-1] 명사구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명사」로 구성된 구가 명사적으로 사용되는 경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07] My favourite recipe is for bangers and mash - a cheap and popular British meal made of sausage and mashed potato.
[설명] 「for bangers and mash」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5-1-2] 무관사 명사[전치사] [전치사]
전치사가 무관사 명사를 취하는 경우에는 주로 명사가 가진 본질적 의미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많은 경우에 관용구문화 되어 있습니다.
<본문예제>
[21] After school she would go for burgers and fries with friends, before heading home to eat traditional Ghanaian food with her family, food cooked with ingredients like dawadawa, a spice made from roasting locust beans, and fufu.
[설명] after는 전치사입니다. 무관사를 쓰면 해당 명사의 본질과 관련된 관용어를 만듭니다. ' 방과 후의, 방과 후에'의 의미를 갖습니다.
(15-2)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as는 ⑴ ~로서, ~(을)로(의무, 역할, 기능), ⑵ ~ 처럼(유사성) ⑶ ~으로서(자격, 기능), ⑷ ~할 때 (시기) 등을 표현합니다. 중요한 느낌은 '강조'입니다.
[20] Food writer, Abena Offeh-Gyimah, was born in Ghana but moved to Canada as a child.
[설명] ★ as a child 어릴 때
16.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6-1) 접속사 [접속사 ]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16-1-1] A and B and C 방식 연결[접속사 ] [접속사 ]
A, B, C, D 등 4개의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보통은 「A, B, C and D」 방식으로 연결합니다. 강조를 위해서 「A and B and C and D」로 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9] That communal experience of cutting the yam and cutting the plantain and cooking it.
[설명] 본문은 A and B and C 등의 방식으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강조할 때 이 방식으로 연결합니다.
[16-1-2] A, B and C 방식 연결[접속사 ] [접속사 ]
등위접속사가 A, B, C, D 등 여러 개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A, B, C and D」방식으로 연결한 것으로 가정 보편적인 연결 방식입니다. 다만, A, B, C, D 등은 같은 요소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26] So, they would actually cook the yam, they would cook the plantain, and they would use, you know, the mortar and pestle to actually pound it, you know.
[설명] 세개의 문장이 「A, B and C 방식」으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08] Cooking is a big part of our lives, something pleasurable we do with others, and a way of discovering the flavours and tastes of other cultures.
[설명] 문장 요소를 「A, B and C 방식」으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A는 a big part B는 something, C는 a way입니다.
[37] We travelled across the Accra East region in Ghana, just to document indigenous dishes, and to ask 'what are people eating now?', and learning that a lot of dishes are lost.
[설명] 세개의 부사구가 「A, B and C 방식」으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A to document indigenous dishes '토착의 음식들을 문서화하기 위해', B to ask 'what are people eating now' '지금 먹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질문하기 위해', C learning that a lot of dishes are lost '많은 음식들이 사라진다는 것을 배우면서'
(16-2) 접속사 [접속사 ]
「so that 구문」 및 「so+형용사/부사+that 구문은」은 결과 용법 또는 목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that이 이끄는 절은 부사절입니다.
[16-2-1] 결과[접속사 ] [접속사 ]
'A so that B'이 'A해서 B하다'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이를 결과 용법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6] Abena was so taken aback about the loss of know-how about Ghana's traditional recipes and ingredients in the towns and cities, that she decided she had to do something, and set off to rural areas on a fact-finding tour.
[설명] 본문은 so that구문으로 '결과'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7.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7-1) 형용사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후위 수식하는 경우는,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두 단어 이상으로 구성된 형용사구가 명사를 숫기할 때, 일부 라틴어 및 프랑스어법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된 형태로 사용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17-1-1] thing, one, body[형용사] [형용사]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08] Cooking is a big part of our lives, something pleasurable we do with others, and a way of discovering the flavours and tastes of other cultures.
[설명] 「something pleasurable」 등과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18.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8-1)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18-1-1] to 부정사 구문 (=it to 구문)[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13] It's easy to understand why mashed potato is called 'mash' - but how did sausages come to be known as 'bangers'?
[설명] 『It's easy to ~』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understand~」 부정사(구)입니다.
[24] Many traditional spices and ingredients were no longer being used, and it was more common to see tomato ketchup than Ghanaian chipotle sauce.
[설명] 『it was more common to see ~』 절은 It to 가주어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see ~」입니다.
(18-2) it [it]
대명사로서의 기능도 없고 동사 앞에는 주어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it. 주어의 it, 환경의 it(situdation it), 가주어 it, 가목적어 it, 주로 숙어(idiom)에 사용되는 과용적 용법의 목적어 it 등의 용법이 이있습니다.
[18-2-1] 주어의 it[it] [it]
날씨, 시간, 거리나, 동사 seem, appear, happen, look 등의 의미없는 형식적인 주어로 it가 사용됩니다. 상황의 it(환경의 it)에 포함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2] And after all this talk of traditional Ghanaian food, it's time for your question about a traditional British recipe, bangers and mash - or sausage and mashed potato.
[설명] 'it's time ~' 날씨, 시간, 거리, 명암 등을 나타내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19.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19-1) that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9-1-1] 간접화법[that]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8] I think it's a) - 'bang' is an old-fashioned word for pork.
[설명]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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