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thriving ecosystem has been discovered in the last few decades in a region which was previously deemed empty. Neil and Sam talk about the strange creatures of the Deep Sea,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번성하는 생태계가 이전에 비어 있는 것으로 간주되었던 지역에서 지난 수십 년 동안 발견되었습니다. Neil과 Sam은 심해의 기이한 생물에 대해 이야기하고 관련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접속사(7), 관계대명사(6), 부정사(5), 분사(4), 문장 형식(4), 동명사(4), that(4), it(3), 동사(3), 관사(3), 전치사(3), 수동태(2), 생략구문(2), 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 부호, 부사, 서법조동사, 어구(語句), 절(Clause), 형용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Discoveries of the Deep Sea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37] That's the question BBC World Service's, Discovery, asked marine biologist, Kerry Howell.
[설명] 선행사 question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2-1] 계속적 용법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34] This creates a warm environment of all kinds of weird and wonderful creatures, including vent mussels, tube worms and blind 'yeti crabs', so called because of their hairy claws, some of which get cooked because the water is so hot.
[설명] 『some of which get ~』의 which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33] Billowing clouds of what looks like smoke heat the seawater to a temperature of 386 degrees C..
[설명] 『what looks like ~』은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 성분은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1-3-1] [문장성분] 주어[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at은 명사절인 종속절을 만듭니다. what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의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5] What's amazing is that while these vents may be as old as Earth itself, they were only discovered in the 1970s.
[설명] 『What's amazing』의 what 관계대명사절이 2형식 문장의 주어입니다. 동사는 is, 보어는 that 명사절입니다.
(1-4)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24] This extreme environment is stranger than fiction, and home to things which seem to be from another planet; things like hydrothermal vents - volcanic hot springs which break through the ocean floor.
[설명] 『which seem to ~』의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사 things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1-4-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25] Oceanographer, Alex Rogers, joined an expedition which discovered a hydrothermal vent in the ocean near Antarctica.
[설명] 『which discovered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expedition을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2.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수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2-1-1] 동격[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서의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다른 명사 또는 명사구와 동격이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1] Despite most of our planet being covered by water, the ocean remains of place of unexplored mystery, of sea monsters like Moby Dick, and the Kraken.
[설명] 동명사구 『being covered by water』가 명사구 『most of our planet』와 동격입니다.
[2-1-2] 전치사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8] Alex says that finding these small thermal vents at the bottom of the ocean is like finding a needle in a haystack, an idiom meaning almost impossible to find because the area you have to search is so large.
[설명] 『finding a needle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like의 목적어입니다.
[2-1-3] 주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8] Alex says that finding these small thermal vents at the bottom of the ocean is like finding a needle in a haystack, an idiom meaning almost impossible to find because the area you have to search is so large.
[설명] 『finding these small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33] Billowing clouds of what looks like smoke heat the seawater to a temperature of 386 degrees C..
[설명] 『Billowing cloud ~』 동명사구가 주어, heat가 동사, 'the seawate'가 목적어아 3형식 문장입니다.
3.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3-1) 동사 [동사]
동사는 다양한 종류를 갖고 있습니다. 문장형식에 따른 분류, 사역동사나 지각동사와 같이 기능에 다른 분류, 조동사와 본동사 등의 분류 등이 있습니다.
[3-1-1] 3형식 여격동사[동사] [동사]
'~에, ~에게'와 같이 간접 목적어의 뜻만 갖는 타동사
<본문예제>
[22] Sunlight cannot reach the very bottom of the ocean, a place between two and three kilometres down known as the 'deep abyss', so it totally dark and extremely cold.
[설명] reach는 ~에. ~에게 의미의 목적어를 갖는 여격(간접목적어격) 3형식 타동사입니다.
(3-2) 동사 [동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3-2-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7] Wasn't that when Neil Armstrong first set foot on the Moon?
[설명] 『set foot』은 set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39] I have absolutely no doubt that there is plenty more to discover down there.
[설명] 『have no doubt』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의심의 여지가 없다'라는 뜻입니다.
4.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4-1) 명사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4-1-1] 동격의 콤마[명사] [명사]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28] Alex says that finding these small thermal vents at the bottom of the ocean is like finding a needle in a haystack, an idiom meaning almost impossible to find because the area you have to search is so large.
[설명] 「finding a needle ~」 동명사구와 와 「an idiom meaning ~」 명사구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4-1-2] 동격의 that[명사]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이라는 뜻을 겆습니다.
<본문예제>
[39] I have absolutely no doubt that there is plenty more to discover down there.
[설명] 『that there is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doublt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5.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5-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
세미콜론(semicolon)은 마침표와 comma 의 중간적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미콜론은 문장이 문법상으로 독립되어 있으나 의미상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경우 마침표 대신 쓰입니다. 또한 and와 같은 접속사의 역할도 합니다.
[5-1-1] 목록의 항목 구분[문장 부호 ] [문장 부호 ]
목록식으로 나열된 항목들을 분리할 때 사용합니다. 문법적으로 복잡한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24] This extreme environment is stranger than fiction, and home to things which seem to be from another planet; things like hydrothermal vents - volcanic hot springs which break through the ocean floor.
[설명] 세미콜론이 목록식으로 나열된 항목들을 분리해 주고 있습니다.
6.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6-1)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6-1-1] that 명사절 보어[문장형식 ] [문장형식 ]
2형식 문장으로 명사절인 that절의 문장 성분이 보어인 문장을 말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거의 that이며 자주 생략됩니다.
<본문예제>
[21] The first thing to say about the deep ocean is that the rules of life down there are very different from the rules on land.
[설명] 본문은 2형식 문장으로 that 명사절이 보어입니다.
(6-2)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6-2-1] that 목적절[문장형식 ] [문장형식 ]
접속사 that이 이끈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본문예제>
[28] Alex says that finding these small thermal vents at the bottom of the ocean is like finding a needle in a haystack, an idiom meaning almost impossible to find because the area you have to search is so large.
[설명] 주어가 Alex, 동사가 says that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14] You were right when you said that most of the Earth is covered by water.
[설명] when 절 내부는 주어가 you, 동사가 said, that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6-3) 문장형식 [문장형식 ]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6-3-1] 간접목적어 생략[문장형식 ] [문장형식 ]
일부 수여동사의 경우 직접목적어로 that 사절이 올때, 간점목적어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1] In my question I asked how much of the Earth's surface is covered by water.
[설명] ask 4형식 문장인데 직접목적어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ask의 경우 that 명사절이 직접목적어로 오면 간접목적어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7. 부사
문장에서 동사, 형용사 및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로는 문장 전체를 수식합니다. 접속부사(전이어(轉移語), 부사어구)는 의미적으로 문장을 연결하기도 합니다.
(7-1) 부사 [부사]
많은 부사가 형용사에 접미사 ly를 붙여 만듭니다. 그러나 때로는 형용사와 부사가 같은 철자를 갖기도 합니다. 불변화사 부사는 전치사와 같은 철자를 갖기고 하고, 명사를 부사적으로 사용한 단어도 있습니다.
[7-1-1] 부사격 명사[부사] [부사]
전치사명사구에서 전치사가 생략된 형태의 부사어 중에서 아예 부사로 품사가 굳어진 부사 단어 또는 부사구
<본문예제>
[54] Well, 71 percent to be precise, but either way it's hard to get your head around or difficult to fully understand.
[설명] 「either way」는 부사구인 전치사명사구에서 전치사가 생략된 형태입니다. 자체로 부사 숙어로 인지도기도 합니다.
8.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8-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므로 동사적 성격이나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어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기도 합니다.
[8-1-1] 분리부정사 [부정사] [부정사]
to와 동사 사이에 부사가 끼어든 형태의 to부정사 구문. 문법 규칙에 어긋난다는 주장도 있지만 非격식체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49] So vast, in fact, that it's hard to get your head around it, or difficult to really understand.
[설명] 『to really understand』 구문은 부사 really가 to부정사를 수식합니다. 이처럼 부사가 to부정사 내부에 위차하는 형태의 부정사 구문을 「분리된 부정사」라고 합니다.
(8-2)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54] Well, 71 percent to be precise, but either way it's hard to get your head around or difficult to fully understand.
[설명] 『to be precise』의 to부정사는 부정사의 부사적용법으로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의 뜻
[32] To picture a hydrothermal vent, imagine an underwater volcano.
[설명] 『To picture ~』의 to부정사는 부정사의 부사적용법으로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8-3) 부정사 [부정사]
(to)부정사는 동사적 성질을 갖고 있으므로 타동사의 경우 목적어를 취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to)부정사는 목적어를 직접 취하지만 본문의 주어를 의미상 목적어로 삼기도 합니다.
[8-3-1] 주어[부정사] [부정사]
문장의 주어가 부정사구의 의미상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4] Well, 71 percent to be precise, but either way it's hard to get your head around or difficult to fully understand.
[설명] 'to get ~'과 'to fully understand' 부정사의 (의미상) 목적어는 주어입니다.
(8-4) 부정사 [부정사]
to부정사의 주어가 문장의 주어와 다를 경우 「for+명사/대명사+to부정사」 구문을 씁니다.
[8-4-1] 가주어 it 구문 [It's impossible for ~ to][부정사] [부정사]
가능성, 필요성, 당위성, 긴급성, 빈도, 가치판단 등을 표현하는 형용사는 흔히 가주어 it를 활용합니다. 구문은 「가주어 it+서술어+for+의미상주어+to부정사」의 형태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29] Because there's no sunlight on the ocean floor, it's hard for plants and creatures to survive, so forms of life are thin on the ground - there are only a few of them.
[설명] 『it's hard for ~』은 it to 가주어 구문으로 진주어인 『to survive』 부정사 구문의 의마상 주어는 for의 목적어인 'plants and creatures'입니다.
9.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9-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9-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합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전위 수식을 할 수 없으므로 후위 수식합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09] But it's often forgotten that some of the most dramatic photographs taken on the Apollo space mission weren't of the Moon at all - they were of Earth.
[설명] 『taken on ~』는 과거분사로 photograph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9-2)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9-2-1] 부대상황 [동시동작][분사]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 동작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 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분사구문입니다.
<본문예제>
[12] In this programme, we'll be diving into the deep seas, seeing some of its strange sights, and as usual, learning some related vocabulary too.
[설명] 『seeing some of ~』눈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부대 상황(주절과 동시 동작)을 표현합니다.
(9-3) 분사 [분사]
형용사적 용법은 현재분사의 기본 용법입니다. 현재분사는 명사를 전위수식하고, 구를 만들어 후위 수식합니다. 서술어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의 주격보어나 5형식의 목적격 보어가 되기도 합니다. 현재분사는 현제진행 시제를 만듭니다. the와 결합해 명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9-3-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8] Alex says that finding these small thermal vents at the bottom of the ocean is like finding a needle in a haystack, an idiom meaning almost impossible to find because the area you have to search is so large.
[설명] 『mean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idiom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6] So, are there more mysteries hiding in the deep ocean?
[설명] 『hid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mysteri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0-1) 생략구문 [생략구문]
현대 구어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빈번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생략하는 경우자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 경우,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there 등이 자주 생략됩니다.
[10-1-1] 주어, 동사 생략[생략구문] [생략구문]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등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4] Well, 71 percent to be precise, but either way it's hard to get your head around or difficult to fully understand.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생략되었습니다.
[49] So vast, in fact, that it's hard to get your head around it, or difficult to really understand.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생략되었습니다.
11. 서법조동사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1-1)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자신을 포함한 누군가에게 어떤 행위를 지시하거나 강력하게 권고할 때 쓰입니다. 언제나 과거형을 사용하지만 의미는 아주 가까운 미래 상황을 나타냅니다.
[11-1-1] 지시, 권고 [약한 의무][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하는게 좋겠어'의 의미. 자신을 포함한 누군가에게 어떤 행위를 지시하거나 강력하게 권고할 때 쓰입니다. should나 ought to 보다 더 시급한 상활일 떼 사용하지만, 정중한 요청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55] OK, we'd better recap the other vocabulary too, starting with the idiom, finding a needle in a haystack meaning that something is almost impossible to find because you have to search so widely for it.
[설명] 『we'd better recap ~』의 had better는 정중한 권고나 지시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12.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형식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형식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형식을 취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대체되거나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12-1) 수동태(受動態) [수동태(受動態)]
4형식은 두개의 목적어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목적어를 수동태의 주어로 변환하느냐애 따라 다양한 변형이 나올 수 있습니다. 4형식은 수동태로 변환할 때, 주어로 변환하지 않고 남게 된 목적어롤 보류목적어(retained object)라고 합니다.
[12-1-1] IO 주어 동작주 생략[수동태(受動態)] [수동태(受動態)]
4형식 능동태 문장을 수동태로 변형한 문장으로 능동태의 주어인 동작주가 생략된 문장입니다. 주어는 4형식의 간접목적어이며, 능동태의 직접목적어가 남아 있게 되는데 이를 보류 목적어(retained object)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8] Well, it is called the Blue Planet, so I'll say c) 70 percent.
[설명] 4형식의 수동태 문장으로 간접목적어를 주어로 한 구문입니다. 3형식의 주어였던 동작주는 생략되어 있습니다. 보류목적어는 'the Blue Planet'입니다.
(12-2) 수동태(受動態) [수동태(受動態)]
by 주어 즉, 능동태의 주어를 수동태의 동작주(agent)라고 합니다. 동작주는 주어가 뻔하거나 중요하지 않을 때, 동작주를 정확히 모를 때, 동작주 보다 행위 자체에 관심이 클 때, 글의 중간에 주어를 바꾸지 않기 위해. 또는 글쓴 이의 심리적인 이유 등으로 생략하기도 합니다. 공지사항, 언론보도, 제목, 광고 등의 문장 등 항상 수동태로만 쓰이는 문장은 동작주를 언급하지 않기도 합니다.
[12-2-1] 일반 사람일 때[수동태(受動態)] [수동태(受動態)]
동작주가 people, we, you they 등일 때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8] Well, it is called the Blue Planet, so I'll say c) 70 percent.
[설명] 이 문장은 동작주가 생략된 수동태 문장입니다. 동작주가 일반 사람일 경우 거의 생략합니다.'
13. 어구
단어와 구는 절과 함께 문장을 구성하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s)들입니다. 단어(word)는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최소 구성 단위입니다. 구(phrase)는 여러 개의 단어가 조합되어 특정한 의미와 품사를 갖는 단어 덩어리입니다.
(13-1) 어구 [어구]
much는 '많은'의 뜻을 갖는 형용사 또는 한정사입니다. 또한, '많이'라는 뜻의 부사로도 쓰입니다. 주로 불가산명사와 함께 사용합니다. '많은 것, 많음'의 뜻인 명사 또는 대명사로의 용법도 있습니다.
[13-1-1] 명사[어구] [어구]
much는 명사로 「많은 것」이란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51] In my question I asked how much of the Earth's surface is covered by water.
[설명] how much of the Earth's surface '지구 표면의 얼마나 많은 것' much가 명사로 쓰였습니다.
14.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4-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의 형태 또는 「부사/형용사/명사+전치사」 등 전치사가 포함된 두 개 이상의 단어로 구를 이루어 전치사 기능을 하는 단어 집단을 말합니다.
[14-1-1] 전치사+명사+of Pan[전치사] [전치사]
in front of, on account of, in case of 등의 구조로 된 구전치사
<본문예제>
[47] In terms of ocean exploration Kerry thinks we've only scratched the surface - found out a little bit about something, but not enough to fully understand it.
[설명] 'Kerry think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4-2)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14-2-1] 형용사구 주격보어(서술어)[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명사구가 형용사적으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에서 주격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09] But it's often forgotten that some of the most dramatic photographs taken on the Apollo space mission weren't of the Moon at all - they were of Earth.
[설명] 「of the Moon, of Earth」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문장에서 서술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4-3)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4-3-1] 속성, 구성요소, 소유[전치사] [전치사]
~의, A of B에서 A와 B가 불가분의 관계 즉, 떼려 해도 뗼수가 없는 관계일 때. A가 B의 구성 요소이거나 속성 또는 특성 및 소유 관계인 경우. 구체적으로는 역사, 날짜, 원인이나 목적, 냄새, 질감, 맛, 단체의 장, 가족 관계, 어떤 장소에 소속된 개체, 어떤 개체의 속성이나 특성, 어떤 항목의 내용, 구성단위 및 요소 등
<본문예제>
[34] This creates a warm environment of all kinds of weird and wonderful creatures, including vent mussels, tube worms and blind 'yeti crabs', so called because of their hairy claws, some of which get cooked because the water is so hot.
[설명] 「a warm environment of all kinds _」의 of는 A of B에서 A와 B가 불가분의 관계일 때, A가 B의 요소이거나 속성 또는 특성 및 소유인 경우 'A의 B'를 나타냅니다. '~의, ~를 위한'의 뜻을 보입니다.
15.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15-1) 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5-1-1] when 의문사[절(Clause)] [절(Clause)]
의문사 when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이 때 when의 품사는 접속사입니다.
<본문예제>
[07] Wasn't that when Neil Armstrong first set foot on the Moon?
[설명] 의문부사 when이 접속사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문은 보어 입니다.
16.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6-1) 접속사 [접속사 ]
because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절을 이끄는 종속 접속사입니다.
[16-1-1] 명사절 [접속사 ] [접속사 ]
because절이 보어 기능을 하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The reason {why ~} is because ~의 구문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본문예제>
[48] That's because the ocean is vast - extremely big.
[설명] that이주어, is가 동사, because절이 명사절로 보어인 2형식 문장입니다.
(16-2) 접속사 [접속사 ]
「so that 구문」 및 「so+형용사/부사+that 구문은」은 결과 용법 또는 목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that이 이끄는 절은 부사절입니다.
[16-2-1] 결과[접속사 ] [접속사 ]
'A so that B'이 'A해서 B하다'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이를 결과 용법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49] So vast, in fact, that it's hard to get your head around it, or difficult to really understand.
[설명] 본문은 so that구문으로 '결과'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6-3) 접속사 [접속사 ]
비교급에서 비교 대상을 연결할 때 접속사 than을 씁니다.
[16-3-1] more than 관용구[접속사 ] [접속사 ]
'more than'이 형용사적 용법으로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에는 명사절 비교급의 뜻으로 '~보다 많이, ~이상(의)'의 의미로 해석합니다. 반면에, 'more than'이 동사, 형용사, 부사 앞에 있을 경우에는 부사적 용법으로 '~이상으로, 대단히'의 의미로 해석합니다.
<본문예제>
[31] Here, there is more than enough, or abundant life.
[설명] 'more than'은 부사로 사용되어 'enough, or abundant'를 수식하고 있습니다.
(16-4) 접속사 [접속사 ]
~꺄지, until은 till과 접속사 및 전치사로 사용되며 의미와 용법이 동일합니다.
[16-4-1] not A until B[접속사 ] [접속사 ]
until 은 앞에 부정어와 함께 쓰여 〈부정어 A until B〉「B해서야 비로소 A하다.」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본문예제>
[30] Alex cannot find anything to film with his camera, until suddenly he nears the vent and sees plants and animals everywhere.
[설명] until 앞에 부정어가 쓰여 「~해서야 비로소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16-4-2] it is not until [A] that [B] 구분[접속사 ] [접속사 ]
A한 이후에야 비로소 B하다
<본문예제>
[10] It wasn't until we went to the Moon that we really saw the size of Earth's oceans and named ourselves, the Blue Planet.
[설명] 본문은 「it be not until [A] that [B]」 구문으로, 'A한 이후에야 비로소 B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16-5) 접속사 [접속사 ]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6-5-1] 부사절 [배경적 상황 (as, while)][접속사 ] [접속사 ]
as, when, while은 어떤 행위나 사건이 발생한 시점 이전부터 일어나고 있었던 (따라서 지속 시간이 더 긴) 배경격 행위나 상황을 묘사할 때 사용합니다. When은 as나 while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간이 떠 짧은 상황에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14] You were right when you said that most of the Earth is covered by water.
[설명] 접속사 when이 as, while의 용법으로 사건의 상황적 설명이나 이유/원인을 나타냅니다.
(16-6) 접속사 [접속사 ]
while은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입니다.
[16-6-1] 배경[접속사 ] [접속사 ]
~하는 사이에, while은 어떤 행위나 사건이 발생한 시점 이전부터 일어나고 있었던 (따라서 지속시간이 더 긴) 배경적 행위나 상황을 묘사할 때 쓰입니다. as, when도 유사하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35] What's amazing is that while these vents may be as old as Earth itself, they were only discovered in the 1970s.
[설명] 『while these vents ~』의 접속사 while은 '~하는 사이에'의 뜻. 접속사 while은 어떤 사건의 배경을 나타넵니다.
17.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7-1) 형용사 [형용사]
대부분의 형용사는 자체적인 어원을 갖습니다. 그러나 일부는 명사와 동일한 철자를 갖습니다. 또 일부는 부사와 동일한 철자를 갖습니다. ly로 끝나는 형용사도 많이 있습니다. 두 개 이상의 단어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복합형용사도 있습니다.
[17-1-1] 복합형용사[형용사] [형용사]
두 단어를 결합한 형용사로 하이폰을 이용한 경우와 하이폰을 생략하고 두 단어로 이루어진 형용사입니다.
<본문예제>
[27] Well, the first problem is actually finding them because they cover a very small area so it's literally like trying to find a needle in a haystack, but when you do come across them, I mean, the deep ocean is food limited, so life is quite thin on the ground, and then suddenly your camera just stumbles into this area where there is just abundant life all over the sea floor and around these vents.
[설명] 'food limited'는 하이폰이 생략된 복합형용사입니다.
18.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8-1)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18-1-1] it that 구문[it] [it]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09] But it's often forgotten that some of the most dramatic photographs taken on the Apollo space mission weren't of the Moon at all - they were of Earth.
[설명] 본문은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18-1-2] to 부정사 구문 (=it to 구문)[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49] So vast, in fact, that it's hard to get your head around it, or difficult to really understand.
[설명] that 부사절 내부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get ~」과 「to understand ~」 부정사(구)입니다.
[40] It's really vast, I mean it's quite hard to get your head around how vast the deep sea is, and it is most of our planet.
[설명] that절 내부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 부정사(구)입니다.
19.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19-1) that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9-1-1] 간접화법[that]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3] Before that we didn't think there was any life down there at all.
[설명]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47] In terms of ocean exploration Kerry thinks we've only scratched the surface - found out a little bit about something, but not enough to fully understand it.
[설명] 'In terms of'는 in front of, on account of 등과 같은 「전치사+명사+of」 구조로 이루어진 구전치사입니다.
[51] In my question I asked how much of the Earth's surface is covered by water.
[설명] asked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40] It's really vast, I mean it's quite hard to get your head around how vast the deep sea is, and it is most of our planet.
[설명] 'I mean'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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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546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547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548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1548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551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