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The history of swimming [BBC 6분 영어]

728x90

Swimming has many health benefits and since ancient times has been used to promote strength and wellbeing. But swimming’s not just about exercise ? there’s far more to it beneath the surface as we’ll be finding out in this programme on the history of swimming. Neil and Georgina talk about the topic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along the way.

(수영은 많은 건강상의 이점이 있으며 고대부터 힘과 웰빙을 증진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수영은 운동만 하는 것이 아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수영의 역사에 대해 알게 될 것이므로 표면 아래에는 훨씬 더 많은 것이 있습니다. Neil과 Georgina는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 과정에서 관련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접속사(10), 관계대명사(7), 분사(5), 전치사(4), 문장 부호(3), 문장 형식(3), 부정사(2), 동명사(2), 시제(2), 의문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서법조동사, 가정법, 조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The history of swimming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가정법
말하는 이의 기분(mood)을 기준으로 가령 ~한다면의 느낌을 가지면 가정법을 씁니다. 가정법은 동사의 시제를 기준으로 가정법 현재,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 가정법 미래 등이 있습니다.

(1-1) 가정법 [가정법]
조건절에 과거 완료형이 오고, 결과절에는 조동사의 과거형(would/should/could/might) + have + 과거완료 형태가 옵니다. 「~했었더라면, ~였을텐데」의 의미로 과거 사실에 반대되는 상황을 가정합니다.

[1-1-1] 독립 귀결절[가정법] [가정법]
가정법에서 if절이나 그를 대신하는 어구도 없이 결과를 나타내는 결과절만 나온 문장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문맥의 전후를 따져 살펴야 합니다.

<본문예제>
[39] But then you would never have learned about Lord Byron…
[설명] would have + PP 구문은 가정법 과거 완료 구문입니다. if 종속절이 없으면 독립귀결절이라고 부릅니다.


2.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2-1-1] 목적격[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의 문장성분이 목적어입니다

<본문예제>
[51] Someone who swims against the tide refuses to do what everyone else is doing.
[설명] 「what everyone else is doing」의 관계대명사절 what절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11] Although evidence suggests that ancient Mediterranean people dived eagerly into temple pleasure pools, lakes and the sea, other cultures have swum against the tide - another swimming idiom there, Neil - meaning 'not to follow what everyone else is doing'.
[설명] 「what everyone else」에는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W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2-1-2] 주격[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의 문장성분이 주어인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12] Someone who did enjoy swimming was the poet, Lord Byron.
[설명] 선행사 「Someone」 뒤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56] Children who play hooky stay away from school without permission.
[설명] 선행사 「Children」 뒤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2-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2-2-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32] Did you hear the reason Mikael gave, Neil?
[설명] 선행사 「the reason」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2-3-1]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50] Let's recap the vocabulary from this programme on swimming, which some people informally call taking a dip.
[설명] 「which some people ~」의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계속적 용법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2-3-2] 제한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관계사절이 형용사절이 되어 선행사를 수식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때의 관계사절은 대체로 문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선행사는 관계대명사절이 설명하는 범위 내로 그 의미가 축소되거나 변경됩니다. 관계대명사 앞에 콤마가 없는 경우는 모두 제한적용법의 관계대명사 절(Defining relative clauses)입니다.

<본문예제>
[51] Someone who swims against the tide refuses to do what everyone else is doing.
[설명] who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어'이고 ,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3.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3-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가능하고,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3-1-1] 의미상 주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소유격(이나 목적격)으로 표시합니다.

<본문예제>
[40] Yes, in your quiz question you asked me about Lord Byron swimming the Hellespont, a stretch of water separating Europe from Asia.
[설명] 「Lord Byron swimming the Hellespont」 동명사에서 'Lord Byron'이 의미상 주어입니다. 이 동명사구는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3-2)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3-2-1] 전치사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0] Yes, in your quiz question you asked me about Lord Byron swimming the Hellespont, a stretch of water separating Europe from Asia.
[설명] 「Lord Byron swimming the Hellespont」는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4.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4-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쉼표는 부사(구)를 구분해야 할 경우, 접속사가 있는 문장,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 여러 형용사가 명사를 함께 수식할 때, 항목을 열거 할 때, 아라비아 숫자 내에서 1,000단위로 구분할 때, 삽입절 등에서 사용합니다.

[4-1-1] 동격의 콤마[문장 부호] [문장 부호]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27] But even on a tropical island, things haven't always gone swimmingly as diver and Maldives resident, Mikael Rosen, told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rum:
[설명] 「diver and Maldives resident」와 「Mikael Rosen」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2] Someone who did enjoy swimming was the poet, Lord Byron.
[설명] 「the poet」와 「Lord Byro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3] He wrote poems popularising the sport and in 1810 swam the Hellespont, a stretch of water separating Europe from Asia.
[설명] 「the Hellespont,와 「a stretch of water」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5.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5-1) 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5-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23] As well as being considered unsafe or chaotic, swimming was seen as immodest - shocking because it shows too much of the body.
[설명] 「consider unsafe or chaotic」, consider가 연결동사가 되어 2형식 구문을 만듭니다.


[5-1-2]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24] This was because most people at the time swam nude - naked, without clothes.
[설명] 「swim nude」의 동사 swim이 2형식 문장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 때의 swim을 연결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5-2) 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5-2-1] 사역동사[문장형식] [문장형식]
let, make, have, help 등의 동사를 사역동사라고 합니다. 사역동사는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를 취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6] In the Maldives, access to shallow, warm sea-water lakes called lagoons makes it an unbeatable place for swimming.
[설명] 본문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격보어가 「an unbeatable place」입니다.


6.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6-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명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명사의 기능 즉, 문장에서의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6-1-1] 목적어[부정사] [부정사]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09] Swimming has many health benefits and since ancient times has been used to promote strength and wellbeing.
[설명] 「used to promote」는[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07] I learned to swim as a child and now I enjoy swimming for exercise and to relax.
[설명] 「learned to swim ~」은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7.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7-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7-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26] In the Maldives, access to shallow, warm sea-water lakes called lagoons makes it an unbeatable place for swimming.
[설명] 「called ~」는 과거분사로 「lak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9] The Hellespont, also known as the Straits of Dardanelles, is a six-kilometre-wide stretch of water in Turkey.
[설명] 「known」은 과거분사로 「The Hellespont,」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7-2)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7-2-1] being 생략[분사] [분사]
분사구문에서 Being은 주로 생략됩니다. Being이 생략되면 문장에 다양한 변이가 생깁니다.

<본문예제>
[52] In the past, swimming was considered immodest - shocking because it showed too much of the body.
[설명] 「immodest」는 분사구문으로 being이 생략된 형태입니다.


(7-3)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7-3-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3] He wrote poems popularising the sport and in 1810 swam the Hellespont, a stretch of water separating Europe from Asia.
[설명] 「popularising ~」은 현재분사로 「poems」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separating도 동일한 용법입니다. 'a stretch of water'를 수식합니다.



[08] In the summer hundreds of keen swimmers, like Georgina, head off to swimming pools, lakes and beaches to take a dip - an informal idiom meaning 'go for a swim'.
[설명] 「meaning」은 현재분사로 「an informal idiom」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8. 서법조동사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8-1)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would에 rather를 추가하여 함께 사용하면 보다 확실한 소망을 나타냅니다.

[8-1-1] + 동사원형[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would rather 뒤에 동사 원형을 써서 'would prefer to(차라리 ~하고 싶다'라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흔히 'd rather로 줄여 씁니다. 부정형은 would rather not입니다.

<본문예제>
[37] Well, I know which I'd rather do - sit in a classroom or swim in a warm tropical lagoon!
[설명] 「{would rather + 동사원형」 구문입니다. '차라리 ~하고 싶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9.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9-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9-1-1] 경험[시제] [시제]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39] But then you would never have learned about Lord Byron…
[설명] 「have learn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9-1-2]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09] Swimming has many health benefits and since ancient times has been used to promote strength and wellbeing.
[설명] 「has been used ~」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0.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0-1) 의문사 [의문사]
의문대명사 which, what, who는 대명사로 사용되기도 하고, 명사를 한정하는 한정 묭법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한정 용법으로 사용할 경우 which와 what은 어형 변화가 없으나, who는 소유격인 whose를 씁니다. 의문부사는 부사로만 사용합니다.

[10-1-1] 의문형용사[의문사] [의문사]
의문형용사에는 which, what, whose 등이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으로 사용되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하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41] I asked you in which country the Hellespont can be found.
[설명] 「which country ~」의 which는 의문 형용사입니다.


[14] But in which modern country can the Hellespont be found - that's my quiz question, Georgina.
[설명] which는 의문 형용사입니다.


11.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1-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11-1-1] 명사구[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명사」로 구성된 구가 명사적으로 사용되는 경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10] But swimming's not just about exercise - there's far more to it beneath the surface as we'll be finding out in this programme on the history of swimming.
[설명] 「about exercise」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1-1-2] 부사구[전치사] [전치사]
대부분의 전치사+명사구는 문장에서 부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09] Swimming has many health benefits and since ancient times has been used to promote strength and wellbeing.
[설명] 「since ancient times」는 since 전치사명사구로 부사구입니다.


[11-1-3] 형용사구 후위수식[전치사] [전치사]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08] In the summer hundreds of keen swimmers, like Georgina, head off to swimming pools, lakes and beaches to take a dip - an informal idiom meaning 'go for a swim'.
[설명] 「like Georgina」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swimmers」를 후위 수식합니다.


(11-2)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는 기본적으로 어형 변화가 없는 불변사(不變詞, particle), 두개 이상의 불변사로 구성된 이중전치사 또는 구전치사(복합전치사), 동사의 현재분사, 과거분사에서 파생한 파생전치사 둥이 있습니다.

[11-2-1] 파생전치사[전치사] [전치사]
동사의 현재분사형에서 파생된 전치사. 분사형 전치사라고 부릅니다. including, concerning, barring, regarding, excepting, notwithstanding 등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30] Given that, they could be world leaders in swimming, but in the 1960s the government recruited a lot of teachers from India, Sri Lanka.
[설명] given (파생전치사) '…을 고려해 볼 때'


12.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2-1) 접속사 [접속사]
두 개 이상의 단어, 구, 절을 문장에서 나란히 늘어 놓은 것을 병렬이라고 합니다. 이 병렬에는 나름대로의 규칙이 있는데 이를 병치법이라고 합니다.

[12-1-1] 병치법 연결[접속사] [접속사]
문장 요소를 등위 접속사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단어, 구, 절 등 성격이 같은 문장 요소와 같은 품사끼리 병렬 연결해야 합니다. 이를 위반하여 연결하면 병치법에 위배된다고 합니다.

<본문예제>
[07] I learned to swim as a child and now I enjoy swimming for exercise and to relax.
[설명] 등위접속사 and가 전치사명사구인 「for exercise」와 to부정사구인 「to relax」를 연결합니다. 모두 부사구이므로 병치법 위배는 아닙니다.


(12-2) 접속사 [접속사]
종속절을 이끌어 그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은 명사절일 수도 있고 또는 형용사절이거나 부사절일 수 있습니다. 종속절의 품사를 알면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2-2-1] 무동사절[접속사] [접속사]
종속절에서 문맥이 분명한 경우 [주어 + be동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주어와 be동사가 생략된 절을 무동사절(無動詞節)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3] As well as being considered unsafe or chaotic, swimming was seen as immodest - shocking because it shows too much of the body.
[설명] as immodest 접속사 as 뒤에 'it is'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12-3) 접속사 [접속사]
as가 종속접속사로 사용될 경우 1)시간, 2)원인, 이유, 3) ~하는 것과 같이, ~대로, 4) as it is 구문. 5) 양보, 6)비례, 7)that의 대용으로 목적절을 인도 등의 용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대체로 통하기 때문에 일부 구분에서는 이와 같은 구분이 모호할 경우도 있습니다.

[12-3-1] 이유, 원인[접속사] [접속사]
~때문에, ~(으)니(까). ~(으)므로. 접속사 as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인도합니다. as가 이유를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끌 때는 앞의 문장으로 옵니다.

<본문예제>
[27] But even on a tropical island, things haven't always gone swimmingly as diver and Maldives resident, Mikael Rosen, told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rum:
[설명] 접속사 as는 이유 ,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인도합니다.


[21] According to historian and swimming enthusiast, Professor Kevin Dawson, the rise of Christian beliefs discouraged swimming, as he explains here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rum:
[설명] 접속사 as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인도합니다. as가 이유를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끌 때는 대체로 앞의 문장으로 오는데, 본문에는 뒤에 오고 있습니다.


(12-4) 접속사 [접속사]
because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절을 이끄는 종속 접속사입니다.

[12-4-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because절이 보어 기능을 하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The reason {why} is because ~의 구문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본문예제>
[24] This was because most people at the time swam nude - naked, without clothes.
[설명] because절이 명사절로 보어가 되고 있습니다.


(12-5) 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since는 시간 또는 이유 등의 의미를 갖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12-5-1] 이유[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since는 as, because, for 등과 함께 이유를 나타내는 절을 이끕니다. since는 as와 마찬가지로 듣는 이가 이미 이유를 알고 있거나, 이유가 문장의 핵심 내용이 아닐 때 씁니다. 이유를 나타내는 since나 as절은 보통 문장의 앞에 옵니다. since나 as절은 비교적 격식을 차린 문장이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so를 사욯합니다.

<본문예제>
[36] It seems a bit unfair since there was already a strong culture of swimming in the Maldives which the arriving teachers didn't fully appreciate.
[설명] 접속사 since가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 때문에 , …므로[여서]'
⑵ appreciate '진가를 알아보다[인정하다]'



(12-6)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2-6-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오 쓰입니다.

<본문예제>
[11] Although evidence suggests that ancient Mediterranean people dived eagerly into temple pleasure pools, lakes and the sea, other cultures have swum against the tide - another swimming idiom there, Neil - meaning 'not to follow what everyone else is doing'.
[설명] 「that ancient Mediterranean people ~」의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6-2] 생략[접속사] [접속사]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5] Right, and that meant swimming quickly got frowned upon, or disapproved of.
[설명] 「that mean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28] Listen for the reason Mikael gives for the change in people's attitudes to swimming in the Maldives:
[설명] 「the reason」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68] We help you learn English on the move.
[설명] 「help」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3. 조동사
조동사(助動詞, Auxiliary verb)는 본(本)동사를 도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등과 의문문, 부정문, 강조문 등의 표현을 나타내 줍니다. 조동사에는 be동사, have 동사, do 동사, can(could), shall(should), will(would), may(might), must, ought to, need, date, used to 등이 있습니다.

(13-1) 조동사 [조동사]
동사 do는 일반 동사 보다도 조동사로 더 많이 사용됩니다. be동사나 have 동사가 아닌 일반 동사를 사용하는 문장의 부정문(否定文)과 의문사가 없는 yes/no 형태의 의문문에 조동사 do가 사용됩니다. 또, 동사를 강조할 때와 대동사로서의 용법 등도 있습니다.

[13-1-1] 동사 강조[조동사] [조동사]
동사의 원형 앞에 do, does, did를 붙이고 강세를 둡니다.

<본문예제>
[12] Someone who did enjoy swimming was the poet, Lord Byron.
[설명] 동사의 원형 앞에 do, does, did를 붙이면 강조를 나타냅니다.

 

T2021_08_05_Swim_06_항목문법.pdf
0.29MB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