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The history of swimming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접속사(9), 관계대명사(7), 분사(5), 전치사(4), 문장 부호(3), 문장 형식(3), 부정사(2), 동명사(2), 시제(2), 의문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생략구문, 서법조동사, 가정법, 조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981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982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985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본문] [07] I learned to swim as a child and now I enjoy swimming for exercise and to relax.
[설명] ⑴ 「learned to swim ~」은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등위접속사 and가 전치사명사구인 「for exercise」와 to부정사구인 「to relax」를 연결합니다. 모두 부사구이므로 병치법 위배는 아닙니다.
⑶ as a child '어린 시절에'

[본문] [08] In the summer hundreds of keen swimmers, like Georgina, head off to swimming pools, lakes and beaches to take a dip - an informal idiom meaning 'go for a swim'.
[설명] ⑴ 「like Georgina」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swimmers」를 후위 수식합니다.
⑵ 「meaning」은 현재분사로 「an informal idiom」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keen '(활동사상 등에) 열정적인[열렬한]'
head off '향해 가다'
take a dip '잠깐 수영을 하다.'

[본문] [09] Swimming has many health benefits and since ancient times has been used to promote strength and wellbeing.
[설명] ⑴ 「since ancient times」는 since 전치사명사구로 부사구입니다.
⑵ 「used to promote」는[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⑶ 「has been used ~」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본문] [10] But swimming's not just about exercise - there's far more to it beneath the surface as we'll be finding out in this programme on the history of swimming.
[설명] 「about exercise」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참조 링크]전치사구(전치사+명사) 간단 정리!
[참조 링크]부사적 주어 vs 전치사명사구(전치사구)의 명사구 용법

[본문] [11] Although evidence suggests that ancient Mediterranean people dived eagerly into temple pleasure pools, lakes and the sea, other cultures have swum against the tide - another swimming idiom there, Neil - meaning 'not to follow what everyone else is doing'.
[설명] ⑴ 「that ancient Mediterranean people ~」의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what everyone else」에는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W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⑶ dive into '.…으로 뛰어들다'
swim against the tide '모두와 반대되는 행동을 하다'
[참조 링크]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12] Someone who did enjoy swimming was the poet, Lord Byron.
[설명] ⑴ 선행사 「someone」 뒤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⑵ 「the poet」와 「Lord Byro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⑶ 동사의 원형 앞에 do, does, did를 붙이면 강조를 나타냅니다.

[본문] [13] He wrote poems popularising the sport and in 1810 swam the Hellespont, a stretch of water separating Europe from Asia.
[설명] ⑴ 「popularising ~」은 현재분사로 「poems」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separating도 동일한 용법입니다. 'a stretch of water'를 수식합니다.
⑵ 「the Hellespont,와 「a stretch of water」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 [14] But in which modern country can the Hellespont be found - that's my quiz question, Georgina.
[설명] which는 의문 형용사입니다.
[참조 링크]What Are Interrogative Adjectives? (with Examples)

[본문] [20] For all its good points, swimming seems to have lost its appeal in Europe after the decline of the Roman Empire.
[설명] appeal '매력'
for all '~애도 불구하고'

[본문] [21] According to historian and swimming enthusiast, Professor Kevin Dawson, the rise of Christian beliefs discouraged swimming, as he explains here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rum:
[설명] ⑴ 접속사 as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인도합니다. as가 이유를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끌 때는 대체로 앞의 문장으로 오는데, 본문에는 뒤에 오고 있습니다.
⑵ rise '증가 , 발흥 , 굴기(屈起)'

[본문] [23] As well as being considered unsafe or chaotic, swimming was seen as immodest - shocking because it shows too much of the body.
[설명] ⑴ 「consider unsafe or chaotic」 , consider가 연결동사가 되어 2형식 구문을 만듭니다.
⑵ as immodest 접속사 as 뒤에 'it is'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24] This was because most people at the time swam nude - naked, without clothes.
[설명] ⑴ because절이 명사절로 보어가 되고 있습니다.
⑵ 「swim nude」의 동사 swim이 2형식 문장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 때의 swim을 연결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참조 링크]보어로 쓰인 because절에 대해서-편입영어과외
[참조 링크]‘the reason is that’ or ‘the reason is because’?
[참조 링크][단편집] "the reason why S V", "the reason S V is because S V"에 대한 논의

[본문] [26] In the Maldives, access to shallow, warm sea-water lakes called lagoons makes it an unbeatable place for swimming.
[설명] ⑴ 「called ~」는 과거분사로 「lak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본문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격보어가 「an unbeatable place」입니다.
⑶ shallow '얕은'
access '접근 , 입장'
[참조 링크]사역동사 종류 / 지각동사 종류 ( 개념 및 예문 )
[참조 링크]사역동사 + 동사원형 정리 - make, have, let

[본문] [27] But even on a tropical island, things haven't always gone swimmingly as diver and Maldives resident, Mikael Rosen, told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rum:
[설명] ⑴ 접속사 as는 이유 ,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인도합니다. as가 이유를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끌 때는 앞의 문장으로 옵니다.
⑵ 「diver and Maldives resident」와 「Mikael Rosen」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⑶ swimmingly '순조롭게'

[본문] [28] Listen for the reason Mikael gives for the change in people's attitudes to swimming in the Maldives:
Listen for the reason {that} Mikael gives for the change in people's attitudes to swimming in the Maldives:
[설명] ⑴ 「the reason」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⑵ listen for '귀를 기울이다'

[본문] [30] Given that, they could be world leaders in swimming, but in the 1960s the government recruited a lot of teachers from India, Sri Lanka.
[설명] given (파생전치사) '…을 고려해 볼 때'

[본문] [31] They didn't know anything about the water culture and they noticed that the young students playing hooky - they were in the lagoons, and swimming soon got frowned upon, but now the government and the local organisations - they try to reclaim swimming.
[설명] play hooky '떙땡이 치다'
frown upon '~에 눈살을 찌푸리다[~을 못마땅해 하다]'
reclaim '되찾다, 재생시키다'

[본문] [32] Did you hear the reason Mikael gave, Neil?
Did you hear the reason {which/that} Mikael gave, Neil?
[설명] 선행사 「the reason」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34] Play hooky is an informal way of saying 'stay away from school without permission'.
[설명] stay away '결석하다, 참가하지 않다, 비우다'

[본문] [35] Right, and that meant swimming quickly got frowned upon, or disapproved of.
Right, and that meant {that} swimming quickly got frowned upon, or disapproved of.
[설명] ⑴ 「that mean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⑵ frown upon '~에 눈살을 찌푸리다[~을 못마땅해 하다]'

[본문] [36] It seems a bit unfair since there was already a strong culture of swimming in the Maldives which the arriving teachers didn't fully appreciate.
[설명] ⑴ 접속사 since가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 때문에 , …므로[여서]'
⑵ appreciate '진가를 알아보다[인정하다]'

[본문] [37] Well, I know which I'd rather do - sit in a classroom or swim in a warm tropical lagoon!
[설명] 「{would rather + 동사원형」 구문입니다. '차라리 ~하고 싶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 [39] But then you would never have learned about Lord Byron…
[설명] ⑴ would have + PP 구문은 가정법 과거 완료 구문입니다. if 종속절이 없으면 독립귀결절이라고 부릅니다.
⑵ 「have learn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본문] [40] Yes, in your quiz question you asked me about Lord Byron swimming the Hellespont, a stretch of water separating Europe from Asia.
[설명] ⑴ 「Lord Byron swimming the Hellespont」는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⑵ swimming {동명사 의미상주어}
이 'Lord Byron'은 동명사 'swimming'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이 동명사구는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41] I asked you in which country the Hellespont can be found.
[설명] 「which country ~」의 which는 의문 형용사입니다.
[참조 링크]What Are Interrogative Adjectives? (with Examples)

[본문] [49] The Hellespont, also known as the Straits of Dardanelles, is a six-kilometre-wide stretch of water in Turkey.
[설명] 「known」은 과거분사로 「The Hellespont,」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50] Let's recap the vocabulary from this programme on swimming, which some people informally call taking a dip.
[설명] 「which some people ~」의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계속적 용법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참조 링크]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총정리 which 생략 접속사+대명사 and but for though

[본문] [51] Someone who swims against the tide refuses to do what everyone else is doing.
[설명] ⑴ who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어'이고 ,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⑵ 「what everyone else is doing」의 관계대명사절 what절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본문] [52] In the past, swimming was considered immodest - shocking because it showed too much of the body.
In the past, swimming was considered {being} immodest - shocking because it showed too much of the body.
[설명] 「immodest」는 분사구문으로 being이 생략된 형태입니다.

[본문] [56] Children who play hooky stay away from school without permission.
[설명] 선행사 「Children」 뒤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 [68] We help you learn English on the move.
We help {that} you learn English on the move.
[설명] ⑴ 「help」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⑵ on the move '매우 분주하여 활동적인'

T2021_08_05_Swim_04_문장문법.pdf
0.13MB

 

[Blog Home]
[Category Main]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