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Food superstitions [BBC 6분 영어]

728x90

Have you ever blown out the candles on a birthday cake and made a wish? Or thrown rice over the bride and groom at a wedding? Rob and Sam talk about food superstitions and teach you vocabulary along the way.
(생일 케이크에 촛불을 끄고 소원을 빌어 본 적이 있습니까? 아니면 결혼식에서 신부와 신랑에게 쌀을 던졌습니까? Rob과 Sam은 음식 미신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 과정에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5), 접속사(5), 문장 형식(4), it(3), 시제(2), 분사(2), 관계부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관계사, 단어와 구, 동사구, 문장 부호, 분열문, 비교구문, 부정사, 의문사, 전치사, 감탄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Food superstition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감탄문
감탄문은 강한 감정을 나타내는 문장으로서 감탄부호(느낌표 ― !)로 끝을 맺습니다. 일반적인 감탄문은 what 또는 how 로 시작하지만 예외적으로 다른 표현 기법도 사용합니다.

(1-1) 감탄문 [감탄문]
감탄문에는 what 감탄문과 how 감탄문이 있습니다.

[1-1-1] [감탄문] What[감탄문] [감탄문]
감탄사 what은 「what + a + (형용사) + 명사 (+ 주어 + 동사)」의 구조를 갖습니다. 「얼마나 …한가!」로 번역합니다.

<본문예제>
[51] What a lovely way to end our look at food superstitions!
[설명] what 감탄문입니다.


2.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2-1-1]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that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57]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we've learned about superstitions - old beliefs which are connected with magic.
[설명] 선행사 「the vocabular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44] Can you spot the different tastes she mentions?
[설명] 선행사 「the different tast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⑵ spot '발견하다 찾다 알아채다'



(2-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2-2-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40] Just as a real blanket covers the different parts of your body, a blanket term is a phrase that's used to describe many examples of related things.
[설명] 「that's used to describe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 phrase」입니다.


[2-2-2]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34] What's for sure is that cultures from around the world have been connecting food and magic for thousands of years, and over time it's created some strange beliefs.
[설명] 「What's for sure」는 what 관계대명사절로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2-3] which[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본문예제>
[12] It looks like Rob believes in superstitions - old beliefs which are based on magic and mystery rather than science.
[설명]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old beliefs」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3.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3-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the place, the time, the reason 등의 일반적 의미의 선행사가 오면, 선행사나 관계부사 중 하나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선행사나 관계대명사 중 하나만을 사용할 수 있으며, when의 경우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되기도 합니다.

[3-1-1] 선행사 생략[관계부사] [관계부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본문예제>
[23] That's when people carve scary faces into pumpkins to frighten away evil spirits.
[설명] when은 관계부사입니다. 관계부사 when의 선행사가 「the time」이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50] That's why Jonty says that traditions can teach (you) a lesson - they show you what you should or shouldn't do in the future, as a result of experience.
[설명] 「why Jonty says ~」의 why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 'the reason'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4.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4-1) 관계사 [관계사]
접속사와 형용사의 기능을 하는 의문사를 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관계형용사에는 which, what, whichever, whatever, whose 등이 있습니다.

[4-1-1] [관계 형용사] what[관계사] [관계사]
what이 접속사와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53] Ah, yes - in my quiz question I asked you what vegetable was originally used instead of pumpkins to scare away ghosts.
[설명] 「what vegetable was ~」절의 what은 관계형용사입니다. What이 이끄는 절은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직접)목적어입니다.


5. 단어와 구
단어 또는 구의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5-1) 단어와 구 [단어와 구]
whatever가 부사절을 인도하면 해당 절은 '무엇이든지 간에'와 같은 양보의 의미를 갖습니다. 「No matter what」과 동일합니다. 그런데 whatever가 명사절을 유도하면 「anything that」의 의미입니다. Whatever가 이끄는 명사절은 주어, 목적어, 보어 및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됩니다.

[5-1-1] 복합관계형용사[단어와 구] [단어와 구]
「whatever+명사(구)+주어+동사」의 형태로 쓰이며 명사절 또는 부사절을 인도하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명사절을 이끌 때는 「any+명사(구)+that+주어+동사」로 갈음할 수 있습니다. 부사절을 인도할 때는 「no matter what+명사(구)+주어+동사」와 같은 의미입니다.

<본문예제>
[52] Yes, maybe we should make chutney at Halloween, instead of carving pumpkins - or whatever vegetable the Irish originally used.
[설명] whatever는 복합관계형용사입니다. Whatever절은 명사절로 의미는 「any vegetable that ~」입니다.


6.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6-1) 동사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1] have[동사구] [동사구]
동사 hav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04] And I'm Sam, and I'm having a boiled egg for lunch today… I'll just sprinkle some salt on top - there!
[설명] 「have a boiled egg」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싦은 계란을 먹다'라는 뜻입니다.


7.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7-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7-1-1] 동격[문장 부호] [문장 부호]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22] Well, before we find out, it's time for a quiz question about another famous food festival - Halloween.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another famous food festival」와 「Halloween」은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8.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8-1) 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8-1-1] 수여동사[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53] Ah, yes - in my quiz question I asked you what vegetable was originally used instead of pumpkins to scare away ghosts.
[설명] ask가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you'은 간접목적어, what절은 직접목적어 입니다.


[41] But food superstitions aren't only about bad luck - they also give our lives meaning.
[설명] 대시 이후의 문장의 give 동사는 4형식 문장을 만드는 수여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our lives', 이고 직접목적어는 'meaning'입니다.


[46] At Hindu New Year, mothers give their children a special chutney - a mixture of fruit, spices, sugar and vinegar.
[설명] 주절의 give 동사는 4형식 문장을 만드는 수여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their children', 이고 직접목적어는 'a special chutney'입니다.


[49] Mothers tell their children that the coming year, like the chutney, will have its own flavours, both good and bad.
[설명] tell은 4형식 문장을 구성합니다. 직접목적어는 'their children' 간접목적어는 'that 명사절'입니다.


9.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9-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구조를 보입니다. 1)동사+to 부정사, (2)동사+목적어+to 부정사, (3)형용사+to 부정사, (4)명사+to 부정사, (5)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으며 이 외에 다양한 단어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9-1-1] 의문사 + to 부정사[부정사] [부정사]
의문사 + to 부정사 = 명사구, 명사구로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일 수 있는데 주로 know, tell, ask, show, learn, teach, decide 등의 목적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61] These traditions can teach you a lesson - show you how to act in the future based on your past experience.
[설명] 「how to act」는 '의문사 + to 부정사' 구문으로 명사구입니다.


10.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0-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10-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59] The evil eye is an example of a blanket term - a phrase used to describe many examples of related things.
[설명] 「used」는 과거분사로 「a phrase」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2)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10-2-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60] One Indian superstition involves chutney - a food mixing many flavours
[설명] 「mixing」은 현재분사로 「a food」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1. 분열문
문장의 일부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구분 입니다. It is/was ~ that ~이 대표적인 구문이며 경우에 따라 that 대신 when 등을 사용합니다.

(11-1) 분열문 [분열문]
「It is/was ~ that ~」 구문은 대표적인 분열문 구문으로 강조하고자 하는 어구를 that 앞에 넣어 일종의 관계대명사절을 만듭니다.

[11-1-1] It is ∼ who … 강조구문[분열문] [분열문]
It is/was (not) 분열문의 한 형태로 주어가 사람일 경우에 that대신에 who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6] The tradition of carving pumpkins, or Jack o' Lanterns as they're called in the United States, started out as a Celtic festival in Ireland - but it was the Americans who started using pumpkins.
[설명] 대시 이후의 문장은 「it be」 강조구문입니다. 주어가 사람일 경우 「it be」 강조구문에서 that 대신 who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 비교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12-1) 비교구문 [비교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2-1-1] 우등 비교[비교구문] [비교구문]
더하기(+) 개념의 비교급입니다. 정도가 더 하는 것, 즉 (더)의 개념. 더 예쁘다, 더 크다, 더 추하다, 더 작다 등.

<본문예제>
[21] Maybe I'm more superstitious than I thought!
[설명] 비교급 문장입니다.


13.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3-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3-1-1] 경험[시제] [시제]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18] For example, have you ever blown out the candles on a birthday cake and made a wish?
[설명] 「have blown out」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ever 등과 같은 부사와 함께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13-1-2] 완료[시제] [시제]
현재완료의 「완료」는 동작의 완료를 나타내며, 보통 부사 just (이제, 방금), already (이미), yet (벌써, 아직) 등과 함께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06] Oh, you've spilled some salt on the floor, Sam!
[설명] 「have spilled」는 동작이나 상태의 「완료」를 나타내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흘려 버렸다'라는 뉘앙스입니다.


14.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4-1) 의문사 [의문사]
의문형용사에는 which, what, whose 등이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으로 사용되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하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14-1-1] what[의문사] [의문사]
what이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로 사용되면서 의문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27] So what vegetable did the Irish originally use to scare away ghosts?
[설명] 「what vegetable ~」에서 의문사 what은 의문 형용사입니다.


15.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5-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for는 가치, 교환(자리바꿈) 및 방향성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for A와 B가 서로의 가치를 교환하는 관계이거나 방향성을 나타내 줍니다.

[15-1-1] 목적, 용도[전치사] [전치사]
~위하여, ~을 요구하며. 전치사 for는 가치, 교환 및 방향성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A가 B를 목적이나 용도로 하는 반향성을 갖는 교환 관계일 때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4] And I'm Sam, and I'm having a boiled egg for lunch today… I'll just sprinkle some salt on top - there!
[설명] for '목적, 용도'


16.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6-1) 접속사 [접속사]
절과 절을 연결하는 기능은 없지만 절의 구성 요소들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관용구. 비교 구문을 만드는 관용구 등이 포함됩니다. as well as, as much as, rather than, still less, much less, let alone

[16-1-1] rather than[접속사] [접속사]
rather than은 주로 두 개의 형용사, 부사, 명사 부정사, ~ing형 등의 병치 구조를 이룰 때 쓰입니다. 주절에 to부정사가 있으면 rather than 뒤에 대체로 동사 원형이나 V-ing형을 씁니다.

<본문예제>
[12] It looks like Rob believes in superstitions - old beliefs which are based on magic and mystery rather than science.
[설명] 'rather than'은 의사등위접속사로 본문에서는 'magic and mystery'와 science을 연결합니다.


(16-2) 접속사 [접속사]
as가 종속접속사로 사용될 경우 1)시간, 2)원인, 이유, 3) ~하는 것과 같이, ~대로, 4) as it is 구문. 5) 양보, 6)비례, 7)that의 대용으로 목적절을 인도 등의 용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대체로 통하기 때문에 일부 구분에서는 이와 같은 구분이 모호할 경우도 있습니다.

[16-2-1] 접속사 as - just as[접속사] [접속사]
~하려는 찰나에, ~의 순간에. 짧은 동작이나 상황이 동시에 일어날 때 just as를 씁니다.

<본문예제>
[40] Just as a real blanket covers the different parts of your body, a blanket term is a phrase that's used to describe many examples of related things.
[설명] Just as (접속사) '꼭 …처럼'


(16-3)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6-3-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오 쓰입니다.

<본문예제>
[49] Mothers tell their children that the coming year, like the chutney, will have its own flavours, both good and bad.
[설명] 「that the coming year ~」의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직접)목적어' 입니다.


[50] That's why Jonty says that traditions can teach (you) a lesson - they show you what you should or shouldn't do in the future, as a result of experience.
[설명] 「that traditions can ~」의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6-3-2]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2] It looks like Rob believes in superstitions - old beliefs which are based on magic and mystery rather than science.
[설명] 「It looks lik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7.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7-1) it [it]
대명사로서의 기능도 없고 동사 앞에는 주어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it. 상황의 it, 가주어, 가목적어를 위한 it 등이 이있습니다.

[17-1-1] 상황의 it[it] [it]
'Situation it이라고 하며 '상황의 it', '환경의 it'라고 부릅니다. 막연한 환경, 상황, 마음 속에 있거나 화제에 오른 사람 사물, 일 등을 가르키는 it로 뚜렷한 뜻이 없이 문장에서 주어 또는 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 또는 보어로 쓰입니다. 주어로 쓰일 경우 '형식적인 주어(prop it)'라고도 부릅니다.

<본문예제>
[22] Well, before we find out, it's time for a quiz question about another famous food festival - Halloween.
[설명] 날씨 시간 거리 명암 등을 나타내는 문장에서 주어 it은 해석하지 않습니다.


(17-2)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7-2-1] 명사(구)[it] [it]
명사 또는 명사구가 주어인 문장을 it 가주어 구문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What's for sure is that cultures from around the world have been connecting food and magic for thousands of years, and over time it's created some strange beliefs.
[설명] 주어인 it는 가주어입니다. 명사(구) 「some strange beliefs」가 진주어입니다.


[17-2-2] it to 구문[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10] It's bad luck to spill salt!
[설명]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 부정사(구)입니다.

 

[끝]

T2021_06_10_Superstition_06_항목문법.pdf
0.37MB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