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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The Rosetta Stone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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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rogramme, Rob and Sam talk about one of the most famous museum objects in the world, and how it helped us to get to know the writing system used by ancient Egyptians. You'll learn a bit of history, and some useful English vocabulary along the way.
(이 프로그램에서 Rob과 Sam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박물관 물품 중 하나에 대해 이야기하고 고대 이집트인이 사용하는 문자 체계를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되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 과정에서 약간의 역사와 유용한 영어 어휘를 배우게 될 것입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접속사(5), 관계대명사(3), 단어와 구(2), 도치문(2), 문장 부호(2), 형용사(2), 분사구문(2), 전치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분열문, 시제, 분사, 동사구, 대명사, 관계부사, 구(Phrase)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The Rosetta Ston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1-1]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44] Well, Cleopatra was from the same dynasty but a little later than the correct answer, which was b) Ptolemy, the pharaoh who ruled from around 300 BCE.
[설명] 「which was b) Ptolemy, ~」의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계속적 용법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2-1]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35] In English, we often add a noun to describe exactly what someone is enthusiastic about - so, for example, the skiing bug, for someone who loves to ski.
[설명] what은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To부정사 「to describe」의 목적어입니다.


[1-2-2] who[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44] Well, Cleopatra was from the same dynasty but a little later than the correct answer, which was b) Ptolemy, the pharaoh who ruled from around 300 BCE.
[설명] 선행사 「the pharaoh」 뒤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When[관계부사] [관계부사]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하는 관계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06] The meaning of Egyptian hieroglyphs remained a mystery until 1799 when Napoleon's soldiers unearthed a dark, damaged rock in the Egyptian coastal town of Rosetta.
[설명] when은 제한적 용법의 관계부사 입니다. 선행사는 「1799」입니다.


3. 구(Phrase)
문장에서 2개 이상의 단어 집단이 하나의 품사로 기능할 때 이를 구(Phrase)라고 합니다.

(3-1) 구(Phrase) [구(Phrase)]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3-1-1] 형용사구 후위수식[구(Phrase)] [구(Phrase)]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33] When Penelope Wilson calls Champollion a prodigy, she means someone young with a great natural talent for something, in this case, studying languages.
[설명] 「with a great natural talent」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someone」을 후위 수식합니다.


4. 단어와 구
단어 또는 구의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4-1) 단어와 구 [단어와 구]
go는 자동사, 타동사로 쓰입니다. Go는 또한 명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4-1-1] go - …라고 말하다( say)[단어와 구] [단어와 구]
go가 구어적으로 쓰여 …라고 말하다( say)라는 뜻의 타동사로 씁니다.

<본문예제>
[37] The story goes that he worked so hard deciphering hieroglyphs, when he finally finished, he ran through the streets of Paris shouting, "I've done it!"
[설명] The story가 주어 go가 동사 that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go가 구어체로 '~라고 말하다'라는 뜻의 타동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4-2) 단어와 구 [단어와 구]
on는 전치사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부사로도 많이 쓰입니다. 아주 간혹 형용사 또는 명사의 용법도 있습니다.

[4-2-1] 형용사 on[단어와 구] [단어와 구]
on이 형용사로 쓰일 때는 '<기계·장치 등이> 작동하고 있는, 움직이는; <식사 등이> 준비되고 있는', ' <일이> 시작되고 있는, 일어나고 있는', 구어적 표현으로 '<연극·영화 등이> 상연[상영]되고 있는; <사람이> 출연하는', 크리켓 경기에서 '(타자의) 왼쪽 앞의' 등의 뜻을 갖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28] In 1801 the race was on between Egyptologists in Britain and France to be the first to translate the entire system of hieroglyphs.
[설명] on 형용사로 '작동하고 있는, 작동 중인'이란 뜻입니다.


5. 대명사
대명사는 대체로 1)인칭대명사, 2) 지시대명사, 3) 부정 대명사, 4)의문 대명사, 5) 관계 대명사 등 5개로 분류합니다. . 이렇게 분류할 경우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5-1) 대명사 [대명사]
재귀대명사는 대명사 1,2인칭과 소유격의 3인칭 목적격에 self/selves를 붙여 만듭니다. 용법에는 재귀용법, 강조 용법 등이 있고 전치사와 결합하여 다양한 관용어를 만듭니다.

[5-1-1] 강조 용법[대명사] [대명사]
재귀대명사는 주어나 목적어의 뒤에 동격으로 쓰여, 그 주어나 목적어의 의미를 강조하합니다. 이 때 재귀대명사는 「그 자신이 직접」이란 뜻입니다.

<본문예제>
[29] In the end, it was a young Frenchman named Jean-Francois Champollion who became the first person to understand hieroglyphs since the ancient Egyptians themselves, nearly two thousand years earlier.
[설명] 「the ancient Egyptians themselves」의 themselves는 재귀대명사로 「the ancient Egyptians」와 동격으로 '이집트인 그들 스스로'란 뜻을갖습니다.


6. 도치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6-1) 도치문 [도치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6-1-1] 문장 균형[도치문] [도치문]
「문장 균형」을 맞추기 위한 도치입니다.

<본문예제>
[28] In 1801 the race was on between Egyptologists in Britain and France to be the first to translate the entire system of hieroglyphs.
[설명] 문장의 군형을 맞추기 위해 어순이 변경된 도치문입니다. To부정사구 「to be the first to ~」는 형용사적 용볍으로 주어인 'the race '를 후위 수식합니다. 그런데 주어에 붙여 쓰면 주어 부분이 길어져 문장 균형을 맞추기 위해 문장의 뒤로 도치시킨 것입니다.


[6-1-2] 도치문 - 어순 변경 (긴 주어)[도치문] [도치문]
주어가 길거나 문장 구조 상 주어와 술어가 떨어진 경우 문맥을 위해 주어와 술어를 도치시킨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34] Added to his natural ability was a fascination with Egypt and the encouragement of his brother, so Champollion soon got the bug - suddenly developed a strong enthusiasm for something.
[설명] 주어가 너무 길어 문장의 군형을 맞추기 위해 어순이 변경된 도치문입니다. 다음은 원래의 문장입니다.
A fascination with Egypt and the encouragement of his brother was Added to his natural ability



7.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7-1) 동사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7-1-1] get[동사구] [동사구]
get은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34] Added to his natural ability was a fascination with Egypt and the encouragement of his brother, so Champollion soon got the bug - suddenly developed a strong enthusiasm for something.
[설명] 「get the bug」은 get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에 열광적인 관심을 갖다'라는 뜻의 동삭구가 됩니다.


8.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8-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8-1-1] 동격[문장 부호] [문장 부호]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49] The hieroglyphic code was finally cracked by Jean-Francois Champollion - a prodigy or young person with a great natural talent.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Jean-Francois Champollion」와 「a prodigy or young person with a great natural talent」는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8-2) 문장 부호 [문장 부호]
쉼표는 부사(구)를 구분해야 할 경우, 접속사가 있는 문장,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 여러 형용사가 명사를 함께 수식할 때, 항목을 열거 할 때, 아라비아 숫자 내에서 1,000단위로 구분할 때, 삽입절 등에서 사용합니다.

[8-2-1] 동격의 콤마[문장 부호] [문장 부호]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05] In this programme, we'll be unlocking the secrets of the ancient Egyptians, pyramid builders and the inventors of hieroglyphs - a writing system which uses pictures and symbols to represent words.
[설명] 「the ancient Egyptians」와 「pyramid builders and the inventors of hieroglyphs」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9.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9-1)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9-1-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1] It describes an agreement exempting priests from paying taxes to the King.
[설명] 「exempting」은 현재분사로 「an agreement 」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10-1) 분사구문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10-1-1] 부대상황[분사구문] [분사구문]
~하면서, 분사구문이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본문예제>
[37] The story goes that he worked so hard deciphering hieroglyphs, when he finally finished, he ran through the streets of Paris shouting, "I've done it!"
[설명] 「shouting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10-1-2] 접속사 포함[분사구문] [분사구문]
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들면 보통은 접속사를 생략합니다. 그러나 접속사가 갖고 있는 고유의 의미를 살리고자 하면 접속사를 생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도 한다.

<본문예제>
[37] The story goes that he worked so hard deciphering hieroglyphs, when he finally finished, he ran through the streets of Paris shouting, "I've done it!"
[설명] 「before collapsing unconscious」은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대개 접속사를 생략하지만 의미를 살리기 위해 그대로 두기도 합니다.


11. 분열문
문장의 일부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구분 입니다. It is/was ~ that ~이 대표적인 구문이며 경우에 따라 that 대신 when 등을 사용합니다.

(11-1) 분열문 [분열문]
「It is/was ~ that ~」 구문은 대표적인 분열문 구문으로 강조하고자 하는 어구를 that 앞에 넣어 일종의 관계대명사절을 만듭니다.

[11-1-1] It is ∼ who … 강조구문[분열문] [분열문]
It is/was (not) 분열문의 한 형태로 주어가 사람일 경우에 that대신에 who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9] In the end, it was a young Frenchman named Jean-Francois Champollion who became the first person to understand hieroglyphs since the ancient Egyptians themselves, nearly two thousand years earlier.
[설명] 「it who」 강조 구문입니다. 「It that」의 변형으로 강조대상이 사람일 경우 that 대신 who를 쓸 수 있습니다.


12.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2-1) 시제 [시제]
과거완료는 〈had + 과거완료〉의 형태로 쓰며, 과거의 어느 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그보다 더 앞선 시간에서부터 내려오는 행동을 나타내 줍니다 과거보다 더 오래 전의 일이라고 해서 「대과거」라고도 합니다. 과거완료에는 완료·경험·계속·결과 등의 용법이 있습니다.

[12-1-1] 완료[시제] [시제]
과거완료의 「완료」는 과거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동작의 완료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19] Before the discovery of the Stone, no scholar had been able to understand the strange symbols carved on the great pyramids.
[설명] 「had been able to understand 」는 과거완료 완료 구문입니다. 완료 구문은 특정 시점까지 동작이 지속되고 있었음을 나타냅니다.


13.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3-1)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13-1-1] 행위자, 수동태의 동작주[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에 의해, 행위자를 나타냅니다. 수동태 문장의 경우 수동태의 동작주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2] So, he was also encouraged in this by his older brother so I think there was soon to be no holding him back, once he got the bug he was encouraged and he made great strides.
[설명] by는 수동태 문에서 수동태동작주를 나타냅니다.


(13-2)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는 가치, 교환(자리바꿈) 및 방향성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for A와 B가 서로의 가치를 교환하는 관계이거나 방향성을 나타내 줍니다.

[13-2-1] 추상적 교환 관계[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으)로, ~(으)로서. A for B의 교환 관계는 앎이나 사실 등의 추상적인 개념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5] In English, we often add a noun to describe exactly what someone is enthusiastic about - so, for example, the skiing bug, for someone who loves to ski.
[설명] 전치사 for는 교환의 전치사입니다. 이 개념은 추상적 영역까지 확대될 수 있습니다. 「he skiing bug」와 「someone」은 교환관계에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4.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4-1) 접속사 [접속사]
once는 접속사로서 부사절인 종속절을 이끕니다.

[32] So, he was also encouraged in this by his older brother so I think there was soon to be no holding him back, once he got the bug he was encouraged and he made great strides.
[설명] once는 접속사로서 부사절인 종속절을 이끕니다. Once that(~할 때, ~하자마다) / after(as soon as) 의 의미를 갖습니다.


(14-2)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4-2-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오 쓰입니다.

<본문예제>
[36] Champollion was so enthusiastic, there was no holding him back - an idiom to say that you are doing something so eagerly, you cannot be stopped.
[설명] 「to say that you are ~」의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 목적어' 입니다.


[14-2-2]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2] So, he was also encouraged in this by his older brother so I think there was soon to be no holding him back, once he got the bug he was encouraged and he made great strides.
[설명] 「I think 」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31] He was certainly a prodigy, I think as far as language is concerned, but also had a fascination for Egypt I think, and the story is he was taught Coptic by a Coptic priest, and at that lecture was one of the first to argue that Coptic was related to ancient Egyptian.
[설명] 「the story i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4-2-3] the fact that[접속사] [접속사]
that이 이끄는 절이 단독으로 주어가 되는 경우는 드믈며, 대체로 the fact를 앞에 덧붙입니다. 전치사 뒤에 that절이 바로 나올 수 없기 때문에 즉, that 명사절이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없기 때문에, the tact가 전치사 뒤에서 that절을 이끄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7] But it was the fact that the messages were written in three scripts, including Greek - a language scholars already knew - that provided the key to finally crack the code.
[설명] the fact that 구문입니다. 일종의 동격절(the fact와 that절이 동격)이면서 it that 가주어 구문이기도 합니다.


15.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5-1) 형용사 [형용사]
명사의 앞에서 명사를 한정해주는 형용사 용법을 전위 수식이라고 합니다.

[15-1-1] 서술순서[형용사] [형용사]
형용사가 여러 개 겹칠 경우의 순서는 [지시 형용사 < 수량 형용사 < 성질 형용사 < 파생된 형용사]의 순을 따릅니다. 수량 형용사 내에서는 서수가 기수의 앞에 옵니다. 여러 개의 성질 형용사가 겹치면 대체로 [일반적 성질(general description) < 대소(size) < 형상(shape) < 색채(color) < 신구(新舊) < 소속/재료( material, origin, purpose)] 등의 순서를 따릅니다.

<본문예제>
[30] Here's Penelope Wilson, Professor of Egyptian Archaeology at Durham University, explaining more about this remarkable young Frenchman to BBC Radio 4's, In Our Time:
[설명] 「this remarkable young 」 여러 개의 형용사가 명사를 전위 수식할 경우에는 「지시 형용사 < 수량 형용사 < 성질 형용사」 등의 순서를 따릅니다.


(15-2) 형용사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후위 수식하는 경우는,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두 단어 이상으로 구성된 형용사구가 명사를 숫기할 때, 일부 라틴어 및 프랑스어법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된 형태로 사용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15-2-1] 후위 수식 - thing, one, body[형용사] [형용사]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33] When Penelope Wilson calls Champollion a prodigy, she means someone young with a great natural talent for something, in this case, studying languages.
[설명] 「someone young with a great natural talent」 -one으로 끄타는 명사는 형용사가 후위 수식합니다.

 

[끝]

 

T2021_06_03_Rosetta_06_항목문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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