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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Singing in tune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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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ct of singing itself is a very complex skill, involving a huge number of processes in our bodies and brains. Neil and Georgina discuss singing and how it’s not essential to sing in tune to benefit from doing it.
(노래하는 행위 자체는 우리 몸과 뇌의 수많은 과정을 포함하는 매우 복잡한 기술입니다. Neil과 Georgina는 노래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를 통해 혜택을 받기 위해 곡조에 맞출 필요가 없는 방법에 대해 토론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접속사(10), 관계대명사(8), 분사(5), 단어와 구(3), 문장 형식(3), 부정사(3), 관계부사(2), 구(Phrase)(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구문, 동명사, 서법조동사, 인칭대명사 i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Singing in tun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that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36] Listen out for the different body parts Marijke mentions:
[설명] 선행사 「the different body part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72] No matter how good or bad a singer you are, singing is good for your stress responses - the 'fight or flight' mechanism your body uses to regain inner balance.
[설명] 선행사 「mechanism」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2-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71] Like playing a guitar string, singers use their vocal cords - a pair of folds in the throat that are stretched over the larynx, or voice box, another part of the throat, to produce a sound vibration - a quick, shaking movement.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throat」입니다.


[56] Otherwise known as 'fight or flight', stress responses are the human body's reaction to external threats that cause an imbalance, for example pain, infection or fear.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external threats」입니다.


[38] They're two flaps of skin stretched across your larynx that vibrate when you sing and create a sound.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your larynx」입니다.


[40] Important body parts needed to sing include the vocal cords - a pair of folds in the throat that move backwards and forwards when air from the lungs moves over them.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the throat」입니다.


[1-2-2]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42] Singing is similar to what happens when you play a guitar.
[설명] 「what happens」는 what 관계대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문장의 목적어 (또는 전치사 to의 목적어) 입니다.


[21] And I'm glad this programme is about singing because I love it and what I lack in ability, I make up for in enthusiasm!
[설명] because절은 I가 주어 'make up for'가 (술어)동사구, what 관계대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the place, the time, the reason 등의 일반적 의미의 선행사가 오면, 선행사나 관계부사 중 하나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선행사나 관계대명사 중 하나만을 사용할 수 있으며, when의 경우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되기도 합니다.

[2-1-1] 관계사 생략[관계부사] [관계부사]
선행사가 관계부사를 예상할 수 있는 경우라면 관계부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즉, the time, the place, the way, the reason 등의 선행사라면 관계부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관계부사 when은 비격식체에서 that으로 대체되거나 생략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 how 는 선행사 the way 와 함께 쓰이지 않으므로 how 를 생략하는 경우에는 선행사 the way 가 쓰여야 합니다.

<본문예제>
[60] Maybe you'd like to come with me to karaoke next time we're allowed out?
[설명] 관계부사 when이 생략되었습니다. 선행사는 「next time」입니다.


(2-2) 관계부사 [관계부사]
whenever, wherever, however 등이 있습니다. 선행사가 없이 사용하므로 접속사로 취급할 수도 있습니다.

[2-2-1] 양보절[관계부사] [관계부사]
whenever, wherever, however 등은 양보절을 이끕니다. 이 때는 no matter when, no matter where, no matter how 등으로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 however는 「howeve+형용사(부사)+주어+동사」의 구문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32] But however good - or bad - my singing may be, there's no doubt that the act of singing itself is a very complex skill, involving a huge number of processes in our bodies and brains.
[설명] however는 복합관계부사로 양보절을 이끕니다.


3. 구(Phrase)
문장에서 2개 이상의 단어 집단이 하나의 품사로 기능할 때 이를 구(Phrase)라고 합니다.

(3-1) 구(Phrase) [구(Phrase)]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3-1-1] 형용사구 보어[구(Phrase)] [구(Phrase)]
전치사명사구가 형용사적으로 사용되어 문자에서 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21] And I'm glad this programme is about singing because I love it and what I lack in ability, I make up for in enthusiasm!
[설명] be about '~에 관한' (전치사명사구)로 보어입니다.


[3-1-2] 형용사구 후위수식[구(Phrase)] [구(Phrase)]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40] Important body parts needed to sing include the vocal cords - a pair of folds in the throat that move backwards and forwards when air from the lungs moves over them.
[설명] 「on the throat」, 「from the lung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각각 「folds」와 「air」를 후위 수식합니다.


4.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4-1) 구문 [구문]
두 단어 이상이 함께 사용하여 일정한 의미를 나타내는 구문, 문장의 틀

[4-1-1] from to 구문[구문] [구문]
fram A to B형식으로 사용되며 A에서 B까지란 뜻입니다.

<본문예제>
[57] From operatic Pavarottis to enthusiastic karaoke fans, Professor Pfordresher thinks singers should keep it up - a phrase used to encourage someone to continue doing something.
[설명] from A to B 구문이 사용되었습니다.


5. 단어와 구
단어 또는 구의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5-1) 단어와 구 [단어와 구]
영어단어 for는 전치사, 접속사, 명사 및 접두사로 쓰이지만, 부사로는 쓰이지 않습니다. 품사에 따라 그 의미가 모두 다르다느 특징이 있습니다.

[5-1-1] 전치사[단어와 구] [단어와 구]
전치사 for는 가치, 교환(자리바꿈) 및 방향성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for A와 B가 서로의 가치를 교환하는 관계이거나 방향성을 나타내 줍니다.

<본문예제>
[21] And I'm glad this programme is about singing because I love it and what I lack in ability, I make up for in enthusiasm!
[설명] for는 부사로는 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본문의 for는 전치사이며 따라서 반드시 목적어가 필요합니다. for의 목적어는 what절입니다.


(5-2) 단어와 구 [단어와 구]
not을 써서 구나 절을 부정형(不定型)으로 만듭니다.

[5-2-1] not [A] but [B}[단어와 구] [단어와 구]
not [A] but [B} 구문은 'A가 아니라 B이다'의 뜻입니다. [A]와 [B]로는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to)부정사 및 절 등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때의 [A]와 [B]는 동일한 성분이 와야 합니다. 즉 병치법을 준수해야 하는 게 원칙입니다.

<본문예제>
[49] He thinks that for poor singers the problem is generally not in the ears or voice, but in their brains - specifically the connection between sound perception and muscle movement.
[설명] not [A] but [B] 구문이 사용되었습니다.


(5-3) 단어와 구 [단어와 구]
until은 till과 동일한 의미와 용법을 갖습니다. 전치사와 접속사로 쓰이며 「~때 까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5-3-1] 접속사[단어와 구] [단어와 구]
until은 접속사로 쓰일 때 부사절이 종속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19] Wait until I tell him singing is the subject of this programme.
[설명] until 종속절을 갖는 복문입니다.


6.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6-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가 주어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되는 경우가 아닌, 동사나 명사 뒤에 와서 여러 형태의 문장을 이루기도 합니다.

[6-1-1] 동사+목적어+ing[동명사] [동명사]
일부 동사는 「동사+목적어+ing」형 구문을 만듭니다. 이때 V-ing형은 주로 목적격보어가 되고, 문장은 5형식의 구조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13] I heard you singing at the Christmas party and to be honest I think you might be tone deaf - you know, you can't sing in tune.
[설명] 동사 「hear」가 목적어+동명사 구문을 만들었습니다. 이 문장은 5형식 문장을 이루며 V-ing형은 목적격보어가 됩니다.


7.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7-1) 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7-1-1] 수여동사[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19] Wait until I tell him singing is the subject of this programme.
[설명] until 종속절의 tell은 4형식 문장을 구성합니다. 직접목적어는 'him', 간접목적어는 'that절'입니다.


(7-2) 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7-2-1] 5형식 지각동사[문장 형식] [문장 형식]
감각을 이용하여 행위를 하는 것을 나타내 주는 동사. 즉, 보고 듣고 느끼고 하는 등등의 행위를 나타내는 동사. 주로 〈지각동사 + 목적어 + 동사원형〉의 형태의 6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see(보다), hear(듣다), watch(지켜보다), feel(느끼다), listen (to), notice, look at, taste, smell 등

<본문예제>
[29] Well, after listening to you sing, Neil, I'm tempted to say b), angry cat, but that would be mean, so I'll guess, a) machine voice.
[설명] 지각동사 'listen to'의 5형식 문장입니다. 「you」가 목적어이고 원형부정사인 「sing」이 목적격 보어입니다.


[7-2-2] find[문장 형식] [문장 형식]
find는 5형식 문장을 만드는 주요 동사 make, find, keep, leave, get 중의 하나 입니다. find+목적어 뒤에 to be(또는 생략)를 써서 실험이나 조사를 통해 알게 된 사실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45] So why do some people (Neil!) find it hard to sing in tune?
[설명] find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격보어가 「hard」입니다.


8.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8-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구조를 보입니다. 1)동사+to 부정사, (2)동사+목적어+to 부정사, (3)형용사+to 부정사, (4)명사+to 부정사, (5)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으며 이 외에 다양한 단어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8-1-1] 동사 + to 부정사 구문[부정사] [부정사]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수반합니다. 이중 일부 동사는 동사 + 목적어 + to부정사를 함께 취하기도 합니다. 이들 동사 중 일부는 부정사 대신에 V-ing을 취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9] The pitch of that sound, how high or low it is, depends on the frequency of their vibration, so if you want to hit the right note they need to be working properly.
[설명] 「want to hit」, 「need to be」구문은 동사가 to부정사를 수반하는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8-2)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므로 동사적 성격이나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어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기도 합니다.

[8-2-1] 부정사 5형식 구조[부정사] [부정사]
부정사의 동사적 성질이 유지되면 5형식 구조의 (to)부정사구를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구는 (to)부정사의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73] So no matter what Georgina thinks about my singing, I'm going to keep it up - a phrase used to encourage someone to continue their good performance.
[설명] 「to encourage ~」는 5형식 구조의 (to)부정사구입니다. 목적어는 'someone', 목적격보어는 'to continue ~'입니다.


(8-3)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경우를 말합니다. 「~할」, 「~하는」 등의 의미를 갖으며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43] The vocal cords act like the guitar strings to produce a buzz or vibration - a continuous and quick shaking movement.
[설명] 「to produce」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the guitar strings」를 후위 수식합니다.


9.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9-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9-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40] Important body parts needed to sing include the vocal cords - a pair of folds in the throat that move backwards and forwards when air from the lungs moves over them.
[설명] 「needed」는 과거분사로 「Important body part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73] So no matter what Georgina thinks about my singing, I'm going to keep it up - a phrase used to encourage someone to continue their good performance.
[설명] 「used」는 과거분사로 「phrase」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9-2)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9-2-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2] But however good - or bad - my singing may be, there's no doubt that the act of singing itself is a very complex skill, involving a huge number of processes in our bodies and brains.
[설명] 「involving」은 현재분사로 「skill」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1] The vocal chords are stretched over the larynx - also known as the voice box, it's the organ between the nose and the lungs containing the vocal folds.
[설명] 「containing」은 현재분사로 「orga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8] They're two flaps of skin stretched across your larynx that vibrate when you sing and create a sound.
[설명] 「stretched」는 현재분사로 「two flaps of ski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0-1)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0-1-1] would like + to 부정사[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정중한 표현이나 제안에 would like + to 부정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60] Maybe you'd like to come with me to karaoke next time we're allowed out?
[설명] 「would like to」 정중한 제안


11.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1-1) it [it]
가짜목적어의 줄임말로 문장내에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사실상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는 문장 성분을 지칭합니다. 기목적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진짜 목적어가 길어 의미 전달에 혼선이 우려되기 때문입니다. 가목적어를 사용하는 동사는 make, find, think 등입니다.

[11-1-1] it 가목적어 - it to 구문[it] [it]
목적어 위치에 it가 오고 진(眞)목적어는 to부정사가 오는 구문

<본문예제>
[45] So why do some people (Neil!) find it hard to sing in tune?
[설명] 'it to 가목적어' 구문입니다. 진목적어는 「to sing ~」입니다.


12.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2-1) 접속사 [접속사]
because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절을 이끄는 종속 접속사입니다.

[12-1-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because절이 보어 기능을 하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The reason {why} is because ~의 구문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본문예제>
[46] Is it because they cannot physically reproduce sounds?
[설명] because 절이 명사절인 보어입니다.


(12-2) 접속사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2-2-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9] The pitch of that sound, how high or low it is, depends on the frequency of their vibration, so if you want to hit the right note they need to be working properly.
[설명]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how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절과 'The pitch of that sound'는 동격입니다.


(12-3)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2-3-1]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2] I'm sure your karaoke buddies would agree with you, Neil.
[설명] 「I'm sure」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61] Hmm, I think some practice would be a good idea, but first let's return to the quiz question.
[설명] 「I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57] From operatic Pavarottis to enthusiastic karaoke fans, Professor Pfordresher thinks singers should keep it up - a phrase used to encourage someone to continue doing something.
[설명] 「Pfordresher think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3] I heard you singing at the Christmas party and to be honest I think you might be tone deaf - you know, you can't sing in tune.
[설명] 두 번쨰 문장 「I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8] Between you and me, I think Neil is a bit tone deaf!
[설명] 「I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9] Wait until I tell him singing is the subject of this programme.
[설명] 「him」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2-4) 접속사 [접속사]
no matter what[which, who, when, where, how], 비록 무엇이[어느 것이, 누가, 언제, 어디, 어떻게] …일지라도

[12-4-1] no matter how[접속사] [접속사]
'어떻게 ~ 하든지(하더라도)'라는 의미를 갖는 양보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however와 용법과 의미가 같습니다.

<본문예제>
[72] No matter how good or bad a singer you are, singing is good for your stress responses - the 'fight or flight' mechanism your body uses to regain inner balance.
[설명] no matter how는 howwver와 동일한 뜻과 용법으로 양보의 부사절을 인도합니다.
no matter how '아무리 한들 어떻게 하더라도'



[12-4-2] no matter what[접속사] [접속사]
'무엇을 ~ 하든지(하더라도)'라는 의미를 갖는 양보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whatever와 용법과 의미가 같습니다.

<본문예제>
[73] So no matter what Georgina thinks about my singing, I'm going to keep it up - a phrase used to encourage someone to continue their good performance.
[설명] no matter what는 whatever와 동일한 의미와 기능으로 양보절을 이끕니다.
[끝]

 

T2021_02_18_Singing_06_항목문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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