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lling stories is a powerful way to connect and communicate with people - they help us make sense of the world. Neil and Georgina talk about storytelling and why we’ve been telling them to each other for millennia.
(이야기를하는 것은 사람들을 연결하고 소통하는 강력한 방법입니다. 이는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Neil과 Georgina는 스토리 텔링에 대해 이야기하고 왜 수천 년 동안 서로에게 이야기 해 왔는지 이야기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724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725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726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728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729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접속사(7), 관계대명사(4), 문장 형식(2), 서법조동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수동태, 시제, 의문사, 인칭대명사 it, 분사, 분사구문, 생략구문, 구문, 단어와 구, 감탄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What makes a good story?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감탄문
감탄문은 강한 감정을 나타내는 문장으로서 감탄부호(느낌표 ― !)로 끝을 맺습니다. 일반적인 감탄문은 what 또는 how 로 시작하지만 예외적으로 다른 표현 기법도 사용합니다.
(1-1) 감탄문 [감탄문]
「How + 형용사(또는 부사) + (a, an) (명사) + 주어 + 동사!」의 기본 어순을 갖습니다. 형용사(또는 부사) 및 명사는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1-1-1] How+형용사[감탄문] [감탄문]
How+형용사 또는 How+형용사+a+명사의 구조를 갖는 문장입니다. How는 형용사를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10] How childish - to believe silly stories!
[설명] 「How childish」 How+형용사 구조를 갖는 감탄문 입니다.
2.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2-1-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38] Often the reason why we feel so motivated to pass on stories is because the stories do tap into certain universal human fantasies and fears that will often transcend the concerns of particular times and places.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certain universal human fantasies and fears」입니다.
[40] We know that in the real world it doesn't actually work like that so there's an element of wish-fulfillment that somehow satisfies our moral appetite.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n element of wish-fulfillment」입니다.
[63] So, let's recap the vocabulary we've learned, starting with folk tales - popular stories that have been told and passed down over generations.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popular stories」입니다.
[2-1-2] which[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본문예제>
[23] According to the novelist Sandra Newman, and other academics, there are seven classic plotlines which are constantly being recycled into new stories.
[설명]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plotlines」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3.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3-1) 구문 [구문]
두 단어 이상이 함께 사용하여 일정한 의미를 나타내는 구문, 문장의 틀
[3-1-1] The reason why ~ is because ~[구문] [구문]
The reason {why} is because ~의 구문일 때 because절이 명사절인 보어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38] Often the reason why we feel so motivated to pass on stories is because the stories do tap into certain universal human fantasies and fears that will often transcend the concerns of particular times and places.
[설명] the reason why because 구문입니다. 이 때 because절은 보어절로 명사절입니다.
4.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4-1) 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4-1-1] 수여동사[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48] Here she tells BBC World Service's, The Why Factor, that her absolute number one storytelling rule is comprehensibility - people need to understand your story.
[설명] tell은 4형식을 구성하는 수여동사입니다. 직접목적어는 'BBC World Service's, The Why Factor', 간접목적어는 'that절'입니다.
[52] When listeners give a story their time and attention, they want the storyteller to get to the point - start talking about the most important and relevant information.
[설명] give 동사는 4형식 문장을 만드는 수여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a story'이고 직접목적어는 'their time and attention'입니다.
5.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5-1)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5-1-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67] A good storyteller will never ramble - talk in a confused way, often going off the subject or not making much sense.
[설명] 「going off」와 「making」은 현재분사로 「a confused way」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6-1) 분사구문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6-1-1] 원인/이유[분사구문] [분사구문]
~해서, ~ 때문에. As, because절이 분사구문 형태로 바뀐 경우
<본문예제>
[42] These human emotions are universal, meaning they exist everywhere and relate to everyone in the world.
[설명] 「meaning ~」은 '원인/이유'를 나타내는 분사구문 입니다.
7.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7-1) 생략구문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7-1-1] and, but, or로 연결된 구문의 중복 생략[생략구문] [생략구문]
접속사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에서는 단어나 구들을 반복하지 않고 생략할 수 있습니다.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의 경우 상황에 따라 앞선 문장의 단어나 구를 먼저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68] And instead will get to the point - start talking about what is most important and relevant.
[설명] 주어가 생략되었습니다. and/but/or 등 등위접속사로 연결된 문장에서 주어가 앞절의 주어와 일치하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8.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8-1)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능력을 나타내 주는 조동사 can은 말하는 이의 주관적인 능력에 관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8-1-1] 상황에 따른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누군가가 처한 현재의 상황 때문에 어떤 행위를 할 수 있거나 혹은 할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어떤 사건이 실제로 미래에 발생하거나 현재 나타날 가능성을 단순히 나타낼 때는 can을 쓰지 않습니다. 이 때는 may를 씁니다.
<본문예제>
[44] Unlike in the real world, stories can reinforce our sense of morality - evil stepmothers get punished, Cinderella marries her prince and everyone lives happily ever after.
[설명] 서법조동사 can은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34] It's interesting to ask how we can explain the lasting appeal of these classic plotlines.
[설명] 서법조동사 can은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9.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형식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형식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형식을 취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대체되거나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9-1) 수동태(受動態) [수동태(受動態)]
소동태는 be동사 + 과거분사 구문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be 동사 대신 get, become, grow가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have + 물건 + 과거분사의 형태를 갖기도 합니다.
[9-1-1] Get 수동태[수동태(受動態)] [수동태(受動態)]
수동태에는 be 동사가 주로 사용되지만 get를 쓴는 경우도 매우 흔합니다. Get 수동태는 be 수동태보다 동작이 좀더 강조됩니다.
<본문예제>
[44] Unlike in the real world, stories can reinforce our sense of morality - evil stepmothers get punished, Cinderella marries her prince and everyone lives happily ever after.
[설명] 「get punished」 get 수동태 구문입니다.
10.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0-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0-1-1]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08] Grandma had always warned me not to look into the mirror at midnight.
[설명] 「had warned」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1.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1-1) 의문사 [의문사]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의문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11-1-1] how[의문사] [의문사]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34] It's interesting to ask how we can explain the lasting appeal of these classic plotlines.
[설명] 의문부사 how 문입니다. 명사절이며, how의 품사는 접속사입니다. .
12.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2-1)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2-1-1] it to 구문[it] [it]
가주어 it 구문에서 it가 to부정사를 가리키는 경우. 즉, to부정사가 진주어가 되는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34] It's interesting to ask how we can explain the lasting appeal of these classic plotlines.
[설명]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ask how ~」입니다.
13.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3-1)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13-1-1] 등위 접속사 - A, B and C 방식 연결[접속사] [접속사]
등위접속사가 A, B, C, D 등 여러 개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A, B, C and D」방식으로 연결한 것으로 가정 보편적인 연결 방식입니다. 다만, A, B, C, D 등은 같은 요소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51] According to Sandra, the biggest mistake is incomprehensibility or not understanding the plot because the storyteller is rambling - talking in a confused way, going off the subject or not making sense.
[설명] 문장 요소를 A, B or C 방식으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65] Stories tap into these ideas, meaning they understand, connect to and express them.
[설명] 문장 요소를 A, B or C 방식으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13-2) 접속사 [접속사]
일정한 단어가 전후에서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그룹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중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등을 특히 상관접속사라고 부른다.
[13-2-1] not only ~ but also[접속사] [접속사]
...뿐만 아니라 또...의 뜻. 주로 격식체에서 사용합니다. not only와 but also는 수식하고자하는 구나 단어 바로 앞에 써 줍니다. Not only를 문두에 써서 강조할 수도 있는데, 이 때 not only 뒤에는 조동사(또는 do) + 주어 형태를 취합니다. 이 형식에서 but은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50] And gradually as they stop making sense and ramble and digress and don't know where they're going, you see everybody not only lose interest but become hostile - people become very frustrated when someone is not getting to the point.
[설명] 상관접속사 not only ~ but also ~ 구문입니다. 두개의 (술어)동사구인 'lose interest'와 'become hostile'을 연결합니다.
(13-3) 접속사 [접속사]
So가 단독으로 접속사로 사용되면 등위 접속사로 쓰입니다. Therefore, with the result that 등의 뜻을 갖고 있습니다.
[13-3-1] 의견 제시(따라서)[접속사] [접속사]
So가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면서 문장을 연결할 때는 '따라서', '그러므로'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40] We know that in the real world it doesn't actually work like that so there's an element of wish-fulfillment that somehow satisfies our moral appetite.
[설명] so가 접속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러므로'의 뜻으로 문장을 연결 하고 있습니다.
(13-4)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3-4-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48] Here she tells BBC World Service's, The Why Factor, that her absolute number one storytelling rule is comprehensibility - people need to understand your story.
[설명]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간접)' 입니다. 명사절로 간접목적어
[13-4-2]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2] These human emotions are universal, meaning they exist everywhere and relate to everyone in the world.
[설명] 「meaning」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3-5) 접속사 [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52] When listeners give a story their time and attention, they want the storyteller to get to the point - start talking about the most important and relevant information.
[설명] 접속사 when은 때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