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Grandma therapy in Zimbabwe [BBC 6분 영어]

728x90

Grandmothers in Zimbabwe are being trained to provide therapy to people in their community. The African country has over 14 million people but fewer than 20 psychiatrists. After years of economic turmoil, unemployment and HIV, mental health is a huge challenge, and doctors estimate that one in four Zimbabweans suffers from depression or anxiety. Neil and Sam discuss the project and teach you vocabulary along the way.
(짐바브웨의 할머니들은 지역 사회 사람들에게 치료를 제공하도록 훈련을 받고 있습니다. 이 아프리카 국가에는 1,400 만 명 이상이 있지만 정신과 의사는 20 명 미만입니다. 수년간의 경제 혼란, 실업 및 HIV 후 정신 건강은 큰 도전이며 의사들은 짐바브웨 사람 4 명 중 1 명이 우울증이나 불안에 시달리고 있다고 추정합니다. Neil과 Sam은 프로젝트에 대해 토론하고 그 과정에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5), 분사구문(5), 부정사(4), 분사(3), 접속사(3), 시제(3), 인칭대명사 it(2), 전치사(2), 관계부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구(Phrase), 단어와 구, 동명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Grandma therapy in Zimbabw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1-1] 비제한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 非제한적용법은 선행사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관계대명사 용법으로 대개의 경우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형태를 취합니다. 선행사를 수식한다는 점에서는 비제한적 용법과 비슷하지만 제한적 용법처럼 선행사의 범위를 좁히려고 하기 보다는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보다 더 중점을 두는 용법입니다.

<본문예제>
[12] He recruited grandmothers, who have both free time and plenty of life experience, to talk with individuals struggling with mental health issues like depression, anxiety, and trauma.
[설명] who는 선행사 「grandmothers」의 의미를 보충 설명하는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1-1-2] 대명사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가 앞의 문장의 단어 또는 앞 문장을 선행사로 받는 대명사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22] Which is why when Kim Chakanetsa, of BBC World Service's The Documentary Podcast, spoke to Dr Dixon Chibanda, she started by asking him whether people were supportive of his idea:
[설명] which가 앞의 문장의 내용을 선행사로 받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그것은'의 의미를 갖습니다.


(1-2)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2-1] which[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본문예제>
[36] This helps do away with - or remove - the stigma attached to mental health - strong feelings of shame or disapproval which most members of a community have towards something, such as psychological illness.
[설명] which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hame or disapproval」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1-2-2] who[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23] Initially there was a lot of scepticism, a lot of resistance, particularly from colleagues who thought this was not evidence-based, and it wasn't going to work.
[설명] who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어'이고, 선행사는 「colleagues」입니다.


[45] Dr Dixon Chibanda's feelings of apprehension - worries that the project would fail, proved false when his team of grandmother therapists were treated as custodians - or protectors, of wisdom and life experience who really could help people suffering depression, poverty and trauma.
[설명]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선행사는 'protectors'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 [관계부사]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how[관계부사] [[관계부사] 종류]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37] For Zimbabweans suffering domestic violence, unemployment and dealing with HIV, having a grandmother to talk to really can change their perceptions about how problems can be managed.
[설명]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관계부사 how는 선행사와 함께 쓰지 않습니다.


[2-1-2] why[관계부사] [[관계부사] 종류]
관계부사 why의 선행사는 reason 뿐이며, 계속적 용법은 없습니다. 선행사 the reason은 생략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2] Which is why when Kim Chakanetsa, of BBC World Service's The Documentary Podcast, spoke to Dr Dixon Chibanda, she started by asking him whether people were supportive of his idea:
[설명] 관계부사 why입니다. 선행사는 생략되었습니다.


3. 구(Phrase)
문장에서 2개 이상의 단어 집단이 하나의 품사로 기능할 때 이를 구(Phrase)라고 합니다.

(3-1) 전치사명사구 [구(Phrase)]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3-1-1] 전치사명사구 - 명사적용법[구(Phrase)]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구성된 구가 명사적으로 사용되는 경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32] The 'grandma benches' have empowered over 50,000 people to deal with their life problems and Dr Dixon Chibanda even has plans to move his idea online, giving the world access to a virtual Friendship Bench.
[설명] over 50,000 people, 전치사명사구로 명사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장에서 목적어입니다.


4.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4-1)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4-1-1] 주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37] For Zimbabweans suffering domestic violence, unemployment and dealing with HIV, having a grandmother to talk to really can change their perceptions about how problems can be managed.
[설명] 「having a grandmother to talk to 」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5.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5-1) 구문 형식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구조를 보입니다. 1)동사+to 부정사, (2)동사+목적어+to 부정사, (3)형용사+to 부정사, (4)명사+to 부정사, (5)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으며 이 외에 다양한 단어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5-1-1] 동사+목적어+to 부정사 구문[부정사] [구문 형식]
to 부정사가 목적어의 보어 역할을 하는 5형식 문장 구조를 만듭니다. Let, make 등의 사역동사와 see, hear, watch 등의 지각동사 그리고 know, help 등의 동사는 원형부정사를 취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2] The 'grandma benches' have empowered over 50,000 people to deal with their life problems and Dr Dixon Chibanda even has plans to move his idea online, giving the world access to a virtual Friendship Bench.
[설명] empower+목적어+to부정사 구문의 5형식 문장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5-1-2] 형용사 + to 부정사 구문[부정사] [구문 형식]
to부정사가 형용사 뒤에 와서 형용사를 수식하는 부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반응 및 감정을 나타나는 형용사 뒤에 흔히 to 부정사를 씁니다. 형용사 뒤에 오는 to 부정사는 부사적 용법 중 주로 원인에 해당됩니다.

<본문예제>
[35] Clients are willing to share their problems with the grandmother-therapists because they are respected as cultural custodians - people with responsibility for taking care of something or trying to protect ideas or principles, in this case local customs and wisdom.
[설명] 「are willing to」 형용사 + to 부정사 구문


(5-2) 원형부정사 [부정사]
동사 뒤에 오는 부정사 중에는 to를 붙이지 않고 사용하는 부정사가 있는데 이를 원형부정사(原形不定詞, a bare infinitive)라고 합니다. 사역동사와 지각동사가 대표적입니다.

[5-2-1] help[부정사] [원형부정사]
help 뒤에는 목적어+부정사 구문이 올 수 있습니다. 이때 부정사는 to부정사 또는 원형부정사 모두 올 수 있습니다. help 뒤에 목적어가 생략되고 바로 원형부정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This helps do away with - or remove - the stigma attached to mental health - strong feelings of shame or disapproval which most members of a community have towards something, such as psychological illness.
[설명] help + 원형부정사 구문


[46] The success of the project helped do away with - or remove - strong feelings of shame or disapproval felt by many people regarding mental health, known as stigma.
[설명] help+원형부정사 구문입니다. help는 사역동사로 원형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6.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6-1)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6-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과거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46] The success of the project helped do away with - or remove - strong feelings of shame or disapproval felt by many people regarding mental health, known as stigma.
[설명] 「felt」는 과거분사로 「strong feelings of shame or disapproval」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known」은 과거분사로 「mental health」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0] You asked me what the talking therapy abbreviated to CBT stands for.
[설명] 「abbreviated」는 과거분사로 「talking therapy」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05] Sam, have you ever heard the expression 'a problem shared is a problem halved'?
[설명] 「shared, halved」는 과거분사로 각각 앞에 있는 명사 「a problem」을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7.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7-1) 현재분사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7-1-1] 부대상황[분사구문] [현재분사]
~하면서, 분사구문이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본문예제>
[32] The 'grandma benches' have empowered over 50,000 people to deal with their life problems and Dr Dixon Chibanda even has plans to move his idea online, giving the world access to a virtual Friendship Bench.
[설명] 「giving ~ 」은 분사구문으로 부대상황을 나타냅니다.


[33] Here he is again, explaining on the BBC World Service's The Documentary Podcast why he believes his ideas have been so successful:
[설명] 「explaining ~」 '~하면서', 분사구문이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7-1-2] 양보[분사구문] [현재분사]
~ 할지라도

<본문예제>
[45] Dr Dixon Chibanda's feelings of apprehension - worries that the project would fail, proved false when his team of grandmother therapists were treated as custodians - or protectors, of wisdom and life experience who really could help people suffering depression, poverty and trauma.
[설명] proved 앞에 {being}이 생략되었습니다. 「being proved」는 '양보'를 나타내는 분사구문 입니다. ~일지라도


[7-1-3] 원인/이유[분사구문] [현재분사]
~해서, ~ 때문에. As, because절이 분사구문 형태로 바뀐 경우

<본문예제>
[21] And as well as a lack of provision, many villagers were suspicious of talking therapy, preferring to rely on traditional faith healers instead.
[설명] 「preferring」은 이유''를 나타내는 분사구문 입니다.
as they prefer to rely on traditional faith healers instead.



[7-1-4] being 생략[분사구문] [현재분사]
분사구문에서 Being이 생략된 형태입니다. Being이 생략되면 문장에 다양한 변이가 생깁니다.

<본문예제>
[45] Dr Dixon Chibanda's feelings of apprehension - worries that the project would fail, proved false when his team of grandmother therapists were treated as custodians - or protectors, of wisdom and life experience who really could help people suffering depression, poverty and trauma.
[설명] proved 앞에 {being}이 생략되었습니다. 「being proved」는 '양보'를 나타내는 분사구문 입니다. ~일지라도


8.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8-1) 현재완료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8-1-1] 경험[시제] [현재완료]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05] Sam, have you ever heard the expression 'a problem shared is a problem halved'?
[설명] 'have ever heard'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8-1-2] 계속[시제] [현재완료]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20] Now, although the recent history of Zimbabwe has left millions struggling with mental health issues, at the start of his project, Dr Dixon Chibanda was the only psychiatrist working in public health in the whole country.
[설명] 「has left」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32] The 'grandma benches' have empowered over 50,000 people to deal with their life problems and Dr Dixon Chibanda even has plans to move his idea online, giving the world access to a virtual Friendship Bench.
[설명] 「have empowered」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계속'를 나타냅니다.


9.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9-1) it 가주어 [인칭대명사 -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9-1-1] it that 구문[인칭대명사 - it] [it 가주어]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 부분이 길 경우, it를 가주어 앞에 세우고 참 주어인 that절을 뒤에 위치시킵니다. 이러한 구문은 it that 가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8] So it seems true that 'a problem shared is a problem halved', which reminds me of our quiz question, Sam.
[설명] it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hat 절」입니다.


[9-1-2] it to 구문[인칭대명사 - it] [it 가주어]
가주어 it 구문에서 it가 to부정사를 가리키는 경우. 즉, to부정사가 진주어가 되는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11] When it proved impossible to find free space to use in hospitals, psychiatrist Dr Dixon Chibanda, came up with the idea of turning public park benches into spaces for therapy.
[설명]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find ~ in hospitals」입니다.


10.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0-1) [전치사] of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0-1-1] 목적격 관계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
~를 ...하는 것, 'A of B'에서 'B를 A하는 것'의 의미를 가집니다.

<본문예제>
[36] This helps do away with - or remove - the stigma attached to mental health - strong feelings of shame or disapproval which most members of a community have towards something, such as psychological illness.
[설명] 「strong feelings of shame or disapproval 」의 of는 ''목적격의 of'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를 A.하는 것'이라는 '목적어+술어'의 의미 맥락을 갖습니다, '부끄러움이나 반감을 강력하게 느끼는 것'


(10-2) 파생전치사 [전치사(前置詞)]
동사의 현재분사형에서 파생된 전치사.

[10-2-1] 파생전치사 - regarding[전치사(前置詞)] [파생전치사]
'… 에 관하여[대하여]'의 의미로 주로 담화표지어로 쓰입니다. 담화표지어란 글과 문장을 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말과 표현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46] The success of the project helped do away with - or remove - strong feelings of shame or disapproval felt by many people regarding mental health, known as stigma.
[설명] regarding (전치사) … 에 관하여[대하여]


11.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1-1) 등위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11-1-1] 연결방식[접속사] [등위 접속사]
A, B, C, D 등 4개의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보통은 「A, B, C and D」와 같이 연결합니다. 강조를 위해서는 「A and B and C and D」로 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이지는 않습니다.

<본문예제>
[34] It works because it's simple, it's cheap and it's run by communities, particularly grandmothers who are in essence a resource in African communities - you know, they are the custodians of local culture and wisdom - that's why is works, and I guess, it does away with western concepts which remove the stigma that is normally associated with mental illness.
[설명] 6개의 문장이 A, B and C 구조로 연결된 구조입니다.


(11-2)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1-2-1]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that]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Here he is again, explaining on the BBC World Service's The Documentary Podcast why he believes his ideas have been so successful:
[설명] 「he believe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23] Initially there was a lot of scepticism, a lot of resistance, particularly from colleagues who thought this was not evidence-based, and it wasn't going to work.
[설명] 「thought」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끝]

 

T2020_09_17_Gramdma_06_항목문법.pdf
0.32MB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