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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6분영어

BBC 러닝잉글리시 문법 강좌(항목별) - Have you ever seen a whale?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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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les are majestic creatures. Their sheer size, their ability to swim to great depths and their whale song have captured our imaginations throughout history. But have humans always had a positive relationship with whales? Phil and Georgie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고래는 장엄한 생명체입니다. 거대한 몸집과 깊은 곳까지 헤엄치는 능력, 고래의 노래는 역사적으로 우리의 상상력을 사로잡아 왔습니다. 하지만 인간은 항상 고래와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해왔을까요? 필과 조지가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BBC 러닝잉글리시 6분영어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항목별))



이번주 BBC 러닝잉글리시 - 6분영어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7), 전치사(5), 분사(4), 동사: 디렉시칼동사(4),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3), 관계부사(3), 동명사(2), 동사(2), 문장형식: 5형식(2), 법조동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형용사, that, 비교 구문, 삽입 구문, 인칭대명사,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구문(構文) [글짜임], 마디[節, clause], 명사, 문장형식: 4형식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분영어-Have you ever seen a whal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BBC6분영어-2025-10-02_whale_06_항목문법T.pdf
0.32MB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4] Encountering an animal in its natural habitat is a magical experience.
[설명] 『Encountering an animal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9] Catching whales like this was often unsuccessful, especially big whales like blue and humpback whales, which can swim up to 30km/hr.
[설명] 『Catching whales ~』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2-1)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동명사나 부정사 사이에 속내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몇 동사는 뜻이 살짝 달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2-1-1] 의미가 다름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준동사 목적어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갖는 동사. 몇몇 동사는 뒤에 오는 준동사의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43] People started thinking about whales in different ways.
[설명] 이 월(=文章)은 「start V-ing」 글짜임으로 이미 시작된 상황을 나타냅니다. 만약 to부정사가 오면 "이제 막"의 속내를 갖습니다.


3.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3-1)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때에서부터 비롯된 움직임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쓰이는 시간·꼴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따위 네 가지 속내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손쉽게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3-1-1] 경험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내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따위의 부사와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05] Have you ever seen an animal in the wild, Georgie?
[설명] 이 월은 현재완료 시제 글짜임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의 뜻이며 대체로 문장의 속내를 '' 따위의 부사와 함께 씁니다.


[10] Ooh, the most impressive one I've ever seen is actually a whale.
[설명] 『I've ever seen』은 현재완료 시제 글짜임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의 뜻이며 대체로 문장의 속내를 ever 따위의 부사와 함께 씁니다.


[3-1-2] 계속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따위와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13] And funny you say that because whale watching has become popular in many coastal parts of the world.
[설명] 『has become ~』은 현재-완료 시제-모습[현재 시제+완료 에스펙트(相)]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4.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4-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4-1-1]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모양이 바뀌는 모습을 보여주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따위가 여기에 들어맞습니다.

<본문예제>
[13] And funny you say that because whale watching has become popular in many coastal parts of the world.
[설명] 『become popular』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41] It became popular to listen to the Song of the Whale, recordings of whales communicating at sea, which sound something like this:
[설명] 『became popular』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5.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5-1) have (got) to  법조동사
「have to」 Ehsns 「have got to」는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실제의 쓰임은 서법조동사와 거의 비슷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법책에서 서법조동사의 테두리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have to」와 「have got to」는 흔히 맞바꾸어 다루어집니다.

[5-1-1] 강한 의무  have (got) to  법조동사
강한 의무를 나타내며 대체로 have got to 또는 must와 같은 뜻입니다. 다만, 되풀이되는 의무를 나타낼 때는 have got to를 쓰지 않습니다. have (got) to는 규정이나 제3자 명령처럼 밖에서 주어지는 강한 의무를 나타낼 때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44] And then we have to give a shout-out to activist groups like Greenpeace, who put their RIB boats - they put their Zodiacs in between Soviet hunting vessels and sperm whales.
[설명] 『we have to ~』의 'have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5-2) used to  법조동사
used+to부정사는 과거의 어느 한 때를 밝힙니다 즉, 지금은 더 이어지지 않고 있는 과거의 습관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Used+to부정사는 ⑴과거와 현재를 잡도리하려고, ⑵과거의 상태를 나타내기 위해, ⑶과거의 습관적 동작 따위를 보여주려 씁니다.

[5-2-1] 과거의 습관·상태  used to  법조동사
「used to」는 과거의 비교적 오랜 기간에 걸친 늘 하던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에 비해 would는 가끔 하는 습관적 동작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이 둘은 거의 나뉨없이 쓰이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14] But watching whales is very different from what humans used to do to: hunt and kill them for their oil and meat - an activity known as whaling.
[설명] (서)법조동사 「used to」는 비교적 긴 기간에 걸친 과거의 상습적인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6.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6-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6-1-1] 때, 시간 when, while, after  분사구문  분사
~할 때, ~후에, ~하는 동안. when, while, after 절이 분사구문으로 바뀐 경우

<본문예제>
[28] Humans have hunted whales for at least a thousand years, starting with small groups of hunters in slow-moving wooden boats.
[설명] 『starting with small groups ~』는 때(시간)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6-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6-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35] In 1870, a chap - that's an informal word for a man - called Svend Foyn invented the exploding harpoon, a weapon for killing whales.
[설명] 『called 』는 과거분사(구)로 'a man'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8] Videos and photos taken by Greenpeace changed public opinion about whaling.
[설명] 『taken by ~』는 과거분사(구)로 'Videos and photo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3)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6-3-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1] You probably know that the world's largest whale is the blue whale, growing up to 30m long, but which whale species is the smallest?
[설명] 『grow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he blue whale'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7.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동작을 품은 명사와 맞추어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짜맞추는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7-1) 관용 구문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관사+명사]=동사'의 틀을 갖지만 뜻은 관용적인 뜻을 갖는 글짜임

[7-1-1] give a shout-out  관용 구문  동사: 디렉시칼동사
give 디렉시칼 동사로 '누군가 무언가를 공개적으로 칭찬하다'라는 뜻입니다.

<본문예제>
[44] And then we have to give a shout-out to activist groups like Greenpeace, who put their RIB boats - they put their Zodiacs in between Soviet hunting vessels and sperm whales.
[설명] "give a shout-out"는 give 디렉시칼 동사로 '누군가 무언가를 공개적으로 칭찬하다'라는 뜻입니다.


[46] Joe gives a shout-out to Greenpeace activists for protecting whales.
[설명] "give a shout-out"는 give 디렉시칼 동사로 '누군가 무언가를 공개적으로 칭찬하다'라는 뜻입니다.


[7-1-2] stand a chance  관용 구문  동사: 디렉시칼동사
(~을 할) 가능성이 있다

<본문예제>
[38] After this, the whales didn't stand a chance, meaning they had no chance of successfully avoiding the hunters.
[설명] 이 월(=文章)의 'stand a chance'는 ' 디렉시칼 구문의 관용적 표현으로 '(~을 할) 가능성이 있다' 라는 뜻을 갖습니다.




[34] The whale couldn't stand a chance.
[설명] 이 월(=文章)의 'stand a chance'는 ' 디렉시칼 구문의 관용적 표현으로 '(~을 할) 가능성이 있다' 라는 뜻을 갖습니다.


8. 구문(構文) [글짜임]
구문(構文, 글짜임)은 영어로는 Sentence Structure(文章構造, 문장구조) 즉, 문장을 이루는 틀, 얼개 또는 구조를 말합니다. 두 낱말 이상이 함께 쓰여, 스스로의 뜻을 갖는 구 또는종속절로 이루어집니다. (구문은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구문이 句文의 뜻으로도 쓰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글짜임"이라는 말을 씁니다.)

(8-1) what 구문  구문(構文) [글짜임]
what은 의문대명사 또는 관계대명사로 쓰이는 대명사입니다. 영어에는 매우 많은 what 관용 구문이 있습니다.

[8-1-1] what about?  what 구문  구문(構文) [글짜임]
what about ~ ? 또는 How about ~ ? 구문은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것을 상기 시킬 때 씁니다. '~는 어때'의 뜻. 구문은 what about 또는 How about 뒤에는 명사 또는 동명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09] What about you, Phil?
[설명] 『what about + 명사(동명사)』 글짜임은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것을 상기 시킬 때 씁니다. '~는 어때?'의 뜻입니다.


9.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9-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9-1-1] make ☞ [63049] 문장형식: 5형식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0] By the 1970s, there were only a few great whales left and environmental groups like Greenpeace started the Save the Whales campaign to make people aware of devastation in whale populations and the cruelty of whaling.
[설명] 『to make people aware of ~』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people,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aware ~'입니다.


(9-2)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글월(文章)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명사 및 형용사 낱말 또는 같은 쓸모의 말이 옵니다.

[9-2-1] 원형 부정사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25] Well, 'pygmy' makes me think small so I'm going to go with c) the pygmy right whale.
[설명] 『'pygmy' makes me think small』은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me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think small'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가 오고 있습니다.


10.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0-1) by  전치사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10-1-1] 근접: ~의 옆에, 으로, ~의 옆으로, ~을 따라서, ~을 지나서  by  전치사
~의 옆에, 으로, ~의 옆으로, ~을 따라서, ~을 지나서. A by B에서 A가 B에 근접하여 영향권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예들 들어 빛, 열, 바람 등이 영행권 안에 있음을 나타내기 위해 by를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11] I was driving by the coast in Patagonia and you could see them in the sea.
[설명] 『by the coast』의 by는 「A by B」의 관계에서 A가 B의 영향권에 들어 와 있음을 나타냅니다. ~의 옆에, 으로, ~의 옆으로, ~을 따라서, ~을 지나서 등의 뜻을 갖습니다.




(10-2) on  전치사
전치사 on은 '접촉'과 '접촉에 의한 계속'의 전치사로 그림으로 표현하면 두 개체가 닿아 있는 관계입니다. 즉, A on B의 관계란 A가 B에 붙어있는 상태의 관계라는 뜻입니다. 접촉은 공간 뿐 아니라 시간, 사회, 정서서적 관계까지 확대됩니다. 공간, 시간, 상호간의 의존적 접촉 등에서 접촉의 결과인 이유 및 근거, 접촉으로 인한 영향력/결과 등의 상태도 전치사 on의 의미와 연결됩니다. 시간의 접촉이라는 개념에서 '지속', '계속'의 의미가 나타납니다.

[10-2-1] 주제, 관련성  on  전치사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접촉되어 있는 관계는 서로 관련되어 있는 주제, 테마 등의 관계에도 적용됩니다.

<본문예제>
[15] Last year marked the 40th anniversary of the International Whaling Commission's global moratorium - that's a temporary ban on the commercial killing of whales.
[설명] 전치사 on의 기본 개념은 '접촉'입니다. 『on the commercial killing ~』의 전치사 on은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맞닿아 있는'의 속내로 서로 엮여 있는 주제, 테마 따위에 맞춰 쓰입니다.


(10-3) of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0-3-1] 목적격의 of  of  전치사
~를 ...하는 것, 'A of B'에서 'B를 A하는 것'의 의미를 가집니다.

<본문예제>
[15] Last year marked the 40th anniversary of the International Whaling Commission's global moratorium - that's a temporary ban on the commercial killing of whales.
[설명] 전치사 of의 기본 개념은 '분리'입니다. 『the commercial killing of whales』의 of는 [목적격의 of]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를 A.하는 것'이라는 '목적어+술어'의 의미 맥락을 갖습니다, 즉, '고래를 상업적으로 죽이는 것'라는 뜻을 갖습니다.


(10-4) for  전치사
전치사 for은 방향(方向)의 전치사입니다. 'forward(~쪽으로 (나아갑니다))'의 뜻에서 처음 비롯되어, 시나브로 과녁(目的), 값어치(價値), 바꿈(交換)의 속내를 갖는 전치사가 되었습니다.

[10-4-1] B가 A를 받아들임(소유, 용도, 횟수, 영역, 행위자)  for  전치사
~의 소유로, ~의 것으로, ~을 위해, ~에게(는), ~의 용도로 등의 의미. A for B의 관계에서 B가 A를 받아들이는 관계를 나타냅니다. A가 B의 소유가 되는 판(경우境遇), A가 B의 영역에 들어가는 관계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 개념이 확장되면 B는 A 행위의 횟수(for the first time 등)를 표현합니다. 또, 부정사와 같이 쓰이면 for의 목적어가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B)가 되어 A의 상황을 받아들이는 관계가 됩니다.

<본문예제>
[33] And that was a turning point for the whale.
[설명] 전치사 for의 기본개졈 '방향(方向)'입니다. 『a turning point for the whale』은 「A for B」의 관계에서 B가 A를 받아들이는 관계를 나타내는데 구체적으로는 A가 B의 영역에 들어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에게(는)' 뜻을 갖습니다.


11.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11-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1-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35] In 1870, a chap - that's an informal word for a man - called Svend Foyn invented the exploding harpoon, a weapon for killing whales.
[설명] 「the exploding harpoon」과 「a weapo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2. 인칭대명사
인칭의 구별을 위해 사용하는 대명사를 말합니다. 반드시 사람을 지칭하는 대명사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it나 그 복수형인 they도 인칭대명사에 들어 갑니다. 주로 앞에 나온 명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하여 쓰이지만 막연하게 일반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12-1) 비인칭 용법 [일반 사람]  인칭대명사
사람 일반(generic/impersonal human)을 가리키는 대명사. 즉, 특정 개인이 아니라 ‘사람 일반’을 가리키는 one / you / we / they를 말합니다.

[12-1-1] generic you  비인칭 용법 [일반 사람]  인칭대명사
'일반사람(generic pronoun)' 쓰임법 중에서 가장 자연스럽고 구어체적 느낌을 줍니다. 듣는 사람을 직접 지칭하지 않아도 ‘사람이라면 누구나’를 의미.합니다.

<본문예제>
[11] I was driving by the coast in Patagonia and you could see them in the sea.
[설명] 『you could see ~』의 you는 2인칭이 아니라 일반사람(generic you)을 나타내는 you입니다.




13.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13-1) 최상급  비교 구문
셋 이상을 비교하여 가장 앞서는 것을 고르는 비교 꼴로 흔히 형용사나 부사의 원급에 est를 붙힙니다. 소리마디가 길면 'most+원급'의 꼴로 나타냅니다.

[13-1-1] the + 최상급 + 명사  최상급  비교 구문
최상급은 한 개뿐이므로 그 앞에 the를 붙힙니다. 정관사 the를 갈음해 소유격 인칭대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서술 용법에도 the를 붙입니다.

<본문예제>
[10] Ooh, the most impressive one I've ever seen is actually a whale.
[설명] 『the most impressive one』은 최상급 글짜임입니다. 최상급은 하나뿐인 것이므로 the를 붙입니다.


14.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노릇을 하는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며, very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4-1) 관용구문  형용사
관용구문(慣用構文)은 일정한 형식이나 구조로 굳어져서 자주 쓰이는 문장 형태를 말합니다. 단어의 조합뿐 아니라 문장의 틀 자체가 관습적으로 사용되는 표현이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관용어와는 조금 다릅니다.

[14-1-1] 형용사 {you say) that ~  관용구문  형용사
funny / strange / good / nice 등 일부 형용사에서 구어적으로 글머리의 'It be'를 간추려 뺍니다

<본문예제>
[13] And funny you say that because whale watching has become popular in many coastal parts of the world.
[설명] 글머리에 'it be'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funny, strange, good, nice와 같은 일부 형용사는 구어체에서 관용적으로 'it be'를 생략한 「형용사 that」 글짜임을 사용합니다. 격식체라면 생략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15.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5-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5-1-1] 동격절  생략 글짜임  that
동격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가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6] Although Japan, Iceland and Norway continue to hunt whales, there's no doubt the ban has saved many whales species from extinction.
[설명] 「no doubt」 뒤에 동격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no doubt'와 that 절은 동격입니다.


16.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6-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6-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54] I asked you which was the smallest species of whale.
[설명]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which 의문사절입니다.


17.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7-1)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7-1-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10] Ooh, the most impressive one I've ever seen is actually a whale.
[설명] 선행(명)사 'the most impressive on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7-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아우리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7-2-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14] But watching whales is very different from what humans used to do to: hunt and kill them for their oil and meat - an activity known as whaling.
[설명] 『what humans used to do』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from의 목적어입니다.


[32] A chap called Svend Foyn, who was a whaler - he invented what we now know as the exploding harpoon.
[설명] 『what we now know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7-3)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7-3-1] 비제한적 쓰임법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의 비(非)제한 쓰임법은 선행명사에 덧붙이는 정보를 주는 관계대명사 쓰임새로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틀을 갖습니다. 선행명사를 꾸민다는 점에서는 한정용법과 비슷하지만 한정용법처럼 선행명사의 뜻을 좁히기 보다는 속내를 보태는 것에 더 무게를 두려 합니다.

<본문예제>
[32] A chap called Svend Foyn, who was a whaler - he invented what we now know as the exploding harpoon.
[설명] 『who was a whaler』의 who는 선행(명)사 'Svend Foyn'의 속뜻을 더해 주는 비제한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흔히 콤마로 둘러싸인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17-4)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걸려있는 명사(구)로 두 개의 월(=文章)을 이어준 월입니다. 이 때 명사(구)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선행명사라고 하고 이를 받아 월을 이어주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쓰임법에는 한정사 종속절을 만드는 한정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쓰임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쓰임법 따위가 있습니다.

[17-4-1] 계속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선행명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으면, 관계대명사의 계속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대명사」와 같습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뜻으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는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뜻을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29] Catching whales like this was often unsuccessful, especially big whales like blue and humpback whales, which can swim up to 30km/hr.
[설명] 『which can swim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57] Unfortunately, the answer is actually the vaquita whale, which is about 1.5m long.
[설명] 『which is about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41] It became popular to listen to the Song of the Whale, recordings of whales communicating at sea, which sound something like this:
[설명] 『which sound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18.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8-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8-1-1] when  종류  관계부사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명)사로 하는 관계부사절을 이끕니다. 선행(명)사가 간추려지면 접속사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when의 선행(명)사는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 밖에도 circumstance나 occasion 따위도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The phrase turning point means a time when a situation starts to change, especially in a positive way, although sadly not in this case.
[설명] 『when a situation starts ~』의 when은 한정용법의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 time」입니다.


[18-1-2] where  종류  관계부사
선행(명)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노릇을 합니다. 선행(명)사가 있으면,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명)사로 받지만 때에 따라 여러 뜻의 선행(명)사와 함께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9] Foyn's exploding harpoon, added to the invention of faster steam-powered boats, increased whaling massively throughout the 20th century, to the point where over three million whales had been killed and many species faced extinction.
[설명] 『where over three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point'입니다.


(18-2)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18-2-1] the time 생략 [when]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관계부사가 when일 때 선행사 the time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62] A turning point is when a situation starts to change, especially for the better.
[설명] 『when a situation ~』의 when은 관계부사입니다. 관계부사 when의 선행(명)사가 「the time」이면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9.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9-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몫을 맡습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따위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따위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따위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9-1-1] which 의문사  명사절  마디[節, clause]
의문대염사 which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54] I asked you which was the smallest species of whale.
[설명] 『which was the smallest ~』에서 의문대명사 which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0. 삽입 구문
바탕이 되는 문장과는 독립된 요소로서 '낱말과, 구 또는마디[節, clause]를 문장 사이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삽입말구들은 흔히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써서 가름합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끼워 넣을 때는 구두점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20-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가운데에마디[節, clause](절, 節)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⑴ 설명적인 문장 ⑵ 부사절(종속절), ⑶ 주절, ⑷ 독립절 따위가 있습니다.

[20-1-1] 설명적인 문장  삽입절  삽입 구문
앞에 나온 말구를 풀어주거나 새로운 생각을 더하기 위해, 앞뒤의 문장과는 관계 없는 문장을 끼원넣기 하는 경우입니다. 콤마(쉼표) 외에 대시(-)나 괄호로 묶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51] But the moratorium - that means the temporary suspension - on hunting them has lasted 40 years and hopefully will help protect whales for decades more.
[설명] 『that means ~』는 삽입절로 앞의 내용을 설명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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