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 we get older, our hearing naturally gets worse. But what are the causes of this decline? And is there anything we can do to prevent it? Neil and Georgie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나이가 들면 청력은 자연스럽게 나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청력 저하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있을까요? 닐과 조지가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러닝잉글리시 - 6분영어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3), 동명사(4), 분사(4), 전치사(4), 동사: 디렉시칼동사(3), 부정사(3), 의문부사(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2), 전치사 글짜임(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조동사, 종속접속사, it, that, 비교 구문,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수동태, 문장부호, 문장형식: 5형식, 동사, 관계부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분영어-What causes hearing los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관용적 표현 동명사
동명사의 관용적 표현
[1-1-1] keep + 목적어 + from ~ing 관용적 표현 동명사
「keep + 목적어 + from ~ing」 A가 B하는 것을 막다. A때문에 B하지 못한다.
<본문예제>
[51] So, someone who has really strong genetics to protect them from hearing, but spends their life on a pneumatic drill, may have a much faster decline than someone on the other side.
[설명] 『protect them from hearing ~』은 「protect + 목적어 + from ~ing」 'A가 B하는 것을 보호하다'. 'A 때문에 B하게 보호한다'라는 뜻을 갖습니다.
(1-2) 의미상 주어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어가 필요합니다.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표시하지 않거나, 소유격(또는 목적격)으로 표시합니다. 의미상 주어를 나타내지 않는 판에는 문장의 주어와 같을 때, 누구라도 쉽게 알 수 있을 때, 일반인이 주어일 때 따위입니다.
[1-2-1] 목적격 의미상 주어 동명사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는 소유격이 대중입니다. 다만, of로 소유격을 나타내야 하는 명사나, 복수형 따위로 소유격을 쓰기가 거북하면 목적격 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입말(口語)이면 흔히 목적격 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52] You can imagine that your brain is doing so much computation behind the scenes just to listen to someone speaking and understand the words they are saying.
[설명] someone은 동명사구 「speaking」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대)명사가 쓰이고 있습니다.
[04] As we get older, many of us notice our sense of hearing getting worse.
[설명] 'our sense of hearing'은 동명사구 「getting worse」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명사(동명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60] Here, for example, the brain works harder to compensate for a weaker sound signal reaching the inner ear.
[설명] 'a weaker sound signal'은 동명사구 「reaching the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명사가 쓰이고 있습니다.
2.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틀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꼴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꼴을 갖습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바뀌거나 판에 따라 간추려져 빠집니다.
(2-1) 3형식 수동태(受動態)
수동태는 흔히 능동태 3형식 문장과 짝이됩니다. 《be동사+과거분사》 글짜임이 뼈대인데, 판에 따라 be 동사를 갈음하여 get, become, grow가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have+물건+과거분사》의 꼴을 갖기도 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수동태 by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는 데 동작주라고 부릅니다.
[2-1-1] Get 수동태 구문 3형식 수동태(受動態)
수동태에는 be 동사가 주로 사용되지만 get를 쓴는 경우도 매우 흔합니다. Get 수동태는 be 수동태보다 동작이 좀더 강조됩니다.
<본문예제>
[32] That then gets transmitted to the middle ear.
[설명] 이 월(=文章)은 get 수동태 글짜임입니다.
3.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3-1)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다루어지는 판을 말합니다. 「~할」, 「~하는」 따위의 속내를 갖으며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3-1-1] 뒤 꾸밈[後位 修飾]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부정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본문예제>
[59] Human hearing has evolved with redundancy in the system - a technical phrase meaning that there are many ways to achieve the same outcome so that a backup system can take over if other systems fail.
[설명] 『to achieve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쓰임법으로 'many way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뒤 꾸밈〈後位 修飾〉).
(3-2)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3-2-1] 형용사/동사/부사 꾸밈(修飾)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하는데, ~하기에. (to)부정사가 부사적으로 사용되어 형용사, 동사 또는 다른 부사를 꾸며 주는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60] Here, for example, the brain works harder to compensate for a weaker sound signal reaching the inner ear.
[설명] to부정사 「to compensate ~」는 동사 〈works〉를 꾸며줍니다. ~하는데, ~하기에 등의 뜻을 갖습니다.
(3-3) 동사적 바탕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 따위의 준동사는 동사에서 나왔기 때문에 동사적 바탕이나 쓰임새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주기도 합니다.
[3-3-1] 의미상 주어 동사적 바탕 부정사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문장의 주어와 같으면 생략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주로 for+목적격 형식으로 나타냅니다. 사람의 성질을 나타내는 형용사와 함꼐 사용할 때는 of+목적격을 씁니다. to 부정사가 5형식의 구조이면 to 부정사의 목적어가 의미상 주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53] So, whilst hearing is going, the brain tends to increase its listening effort, and so often it's a very slow process for you to realise that you're struggling with hearing.
[설명] 『for you to realise ~』에서 「for you 의 you는 (to)부정사 『to realise ~』의 의미상주어입니다.
4.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4-1)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받거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 옵니다.
[4-1-1] 동사+목적어+부정사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to 부정사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노릇을 하는 5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Let, make 따위의 사역동사와 see, hear, watch 따위의 지각동사 그리고 know, help 따위의 동사는 원형부정사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05] Maybe we need to concentrate harder or ask people to speak more loudly.
[설명] 『ask people to speak ~』의 동사 ask가 「동사+목적어+to부정사」 글짜임을 만듭니다. 5형식이고 to부정사가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4-1-2] 동사+to부정사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받아서 「동사+to부정사」의 틀을 만듭니다.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to)부정사」의 틀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동사 중 몇몇은 부정사 대신에 V-ing을 받기도 하는데, 이 때는 뜻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53] So, whilst hearing is going, the brain tends to increase its listening effort, and so often it's a very slow process for you to realise that you're struggling with hearing.
[설명] 『~ tends to increase』는 「tend+to부정사」 글짜임으로 《to ~》가 tend의 목적어가 됩니다.
5. 조동사
조동사(助動詞, Auxiliary verb)는 본(本)동사를 도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등과 의문문, 부정문, 강조문 등의 표현을 나타내 줍니다. 조동사에는 be동사, have 동사, do 동사, can(could), shall(should), will(would), may(might), must, ought to, need, date, used to 등이 있습니다.
(5-1) 준조동사 조동사
「조동사+동사원형」의 글짜임에서 동사원형 앞에 오는 동사를 조동사라고 합니다. 이에비해 준조동사는 「동사+to부정사」 꼴의 글짜임을 갖습니다. 즉, 글의 짜임으로 to부정사를 갖는 동사(구)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글짜임의 모든 동사가 준조동사가 되는 것은 아니며, 해당 동사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따위의 조동사 몫을 해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5-1-1] 준조동사 Auxiliary: used, need, dare, have 준조동사 조동사
「준조동사(Semi-modal)」란 《조동사]》가 아닌데 마치 조동사처럼 쓰이는 동사로 dare, need, used to, had better, ought to 따위를 가리켜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조동사란, will, can, may, should, must 따위의 (서)법조동사를 말하는 것으로 《준조동사》라는 말에는 이들이 마치 법조동사와 같은 특징을 보이며 쓰인다는 속내가 들어 있습니다.
<본문예제>
[05] Maybe we need to concentrate harder or ask people to speak more loudly.
[설명] 『we need to concentrate ~』의 「need to」는 준조동사입니다. 동사 'concentrate와 ask의 필요가 있다' 라는 뜻을 갖습니다.
6.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6-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6-1-1]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모양이 바뀌는 모습을 보여주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따위가 여기에 들어맞습니다.
<본문예제>
[04] As we get older, many of us notice our sense of hearing getting worse.
[설명] 「we get older」의 get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7.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7-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7-1-1] 계속용법의 관계사절 분사구문 분사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씁니다.
<본문예제>
[38] The visible part - the outer ear or pinna - acts like a satellite dish, collecting sounds which it funnels into the middle ear.
[설명] 분사구문 『collecting sounds ~』는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쓴 것입니다. 원래 문장은 『which collects ~』 입니다.
[7-1-2] 덧붙임[附帶狀況] 분사구문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에 나타나는 상황임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마디[節, clause]를 분사구문으로 바꾼 것입니다.
<본문예제>
[43] We're going to spend a lot of today, Nish, thinking about age-related hearing loss.
[설명] 『thinking about ~』는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7-1-3] 연속 동작 분사구문 분사
주절과 연이어진 짓을 보여주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따위로 연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24] Here's Mr Nish Mehta, an ear, nose and throat surgeon at Royal National ENT Hospital in London, giving a beginners' class to BBC Radio 4 programme, Inside Health:
[설명] 『giving a beginners' ~』는 주로 and로 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이어진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7-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7-2-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59] Human hearing has evolved with redundancy in the system - a technical phrase meaning that there are many ways to achieve the same outcome so that a backup system can take over if other systems fail.
[설명] 『meaning that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 technical phrase'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8.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동작을 품은 명사와 맞추어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짜맞추는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8-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움직임을 품은 명사와 묶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묶임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8-1-1] giv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 give가 동작명사를 목적어로 가져오면 명사를 동사처럼 씁니다. 이때, give의 뜻은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give를 디렉시칼 동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4] Here's Mr Nish Mehta, an ear, nose and throat surgeon at Royal National ENT Hospital in London, giving a beginners' class to BBC Radio 4 programme, Inside Health:
[설명] 「giving a beginners' class」는 gi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8-1-2] hav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 have가 동작명사를 목적어로 가져오면 명사를 동사처럼 씁니다. 이때, have의 뜻은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have를 디렉시칼 동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8] A while ago I thought maybe my ears were getting worse, but I had a check-up and everything was fine, thankfully.
[설명] 『had a check-up』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글짜임입니다. '검진을 받다'라는 뜻입니다.
[13] But now listen up, Georgie, because I have a question for you!
[설명] 『have a question』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글짜임입니다. '질문하다'라는 뜻입니다.
9.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9-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9-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29] We call that the pinna.
[설명] 이 월은 call 5형식 글짜임입니다. that이 목적어이고, 'the pinna'가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0.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말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이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가 됩니다. 그런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말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따위와 하나가 되어 익은 글짜임을 만들기도 합니다.
(10-1)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전치사+명사/대명사」 글짜임의 익은말을 이룹니다. 이 때 전치사는 목적어 보다 동사가 더 힘을 미칩니다.
[10-1-1] into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 into는 부사 in과 전치사 to가 합성된 합성전치사입니다. into는 전치사로만 쓰입니다. 《A into B》의 개념은 B 테두리의 밖에 있던 A가 B를 향하여(to) 옮겨간 다음 B의 테두리 안(in)에 들어 가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 밑바탕 개념은 공간적인 움직임 뿐 아니라, 상태, 시간 따위의 개념까지 넓혀집니다
<본문예제>
[38] The visible part - the outer ear or pinna - acts like a satellite dish, collecting sounds which it funnels into the middle ear.
[설명] 『it funnels into ~』는 「동사+A+into+B」 글짜임으로 A는 동사의 목적어, B는 into의 목적어입니다. into의 밑바탕 개념은 테두리의 밖에 있다가 안(in)으로 들어가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10-1-2] to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 to은 "방향이 있는 동작"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A to B의 관계에서 A가 B 쪽으로 움직이고 B가 과녘일 때 전치사 to를 씁니다. 전치사 to는 공간에서 뿐 아니라 시간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따위의 다른 관계에까지 뜻이 늘어나 쓰입니다.
<본문예제>
[40] Once in the middle ear, the eardrum amplifies the sounds before transmitting them to tiny hairs in the inner ear, which then sends electrical signals to the brain.
[설명] 『transmitting them to ~』는 「동사 A to B」 글쩌임으로 'A를 B에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이때의 to는 「주제, 대상, 목표」 따위의 속내를 보입니다.
11.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나누어 읽고 알아보기 쉽게 하려고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따위가 있습니다.
(11-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쓸모를 가집니다. 삽입구 앞뒤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고칠 때, 덧붙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늘어놓은 다음에 그것을 간추릴 때 따위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볍게 이어주기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11-1-1] 어구 삽입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구나 절등의 어구를 삽입할 때 주로 컴마를 사용하지만 때로는 대시(-)나 괄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8] The visible part - the outer ear or pinna - acts like a satellite dish, collecting sounds which it funnels into the middle ear.
[설명] 'the outer ear or pinna'는 두 개의 대시로 둘러싸인 글짜임으로 앞의 말을 덧붙여 설명하기 위한 삽입구문입니다.
12.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2-1) by 전치사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12-1-1] by V-ing 글짜임 by 전치사
by 뒤에 동명사를 써서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는 속내를 나타냅니다. 「by V-ing ~」 는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34] That's done by having an eardrum, which catches it and then vibrates sympathetically to the vibration of the noise that you heard.
[설명] 『by having ~』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12-2) on 전치사
전치사 on은 '접촉'과 '접촉에 의한 계속'의 전치사로 그림으로 표현하면 두 개체가 닿아 있는 관계입니다. 즉, A on B의 관계란 A가 B에 붙어있는 상태의 관계라는 뜻입니다. 접촉은 공간 뿐 아니라 시간, 사회, 정서서적 관계까지 확대됩니다. 공간, 시간, 상호간의 의존적 접촉 등에서 접촉의 결과인 이유 및 근거, 접촉으로 인한 영향력/결과 등의 상태도 전치사 on의 의미와 연결됩니다. 시간의 접촉이라는 개념에서 '지속', '계속'의 의미가 나타납니다.
[12-2-1] 진행, 동작의 계속 on 전치사
전치사 on에는 진행 중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상점에 'on sale'이라는 팻말이 있으면 '할인 판매 중'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동작의 의미가 있는 명사가 접촉의 의미가 있는 on이 결합하면 동작이 계속되는 것 즉, 진행 중이라는 뜻이 됩니다.
<본문예제>
[57] From the age of eight our hearing is on a downward spiral - a situation which gets worse and worse.
[설명] 『on a downward spiral』의 「on+동작명사」는 진행 중이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12-3) with 전치사
with의 바탕 개념은 '연결'과 함께, '덧붙임 상황[附帶狀況]'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같이 생기거나 바뀌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이어진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따위를 나타냅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으뜸 과정, B가 딸림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나타냅니다. A와 B가 영역일 판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2-3-1] 원인 with 전치사
~로 인해, ~ 때문에. A with B에서 A는 상태이고 B는 상태의 원인의 관계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53] So, whilst hearing is going, the brain tends to increase its listening effort, and so often it's a very slow process for you to realise that you're struggling with hearing.
[설명] 『with hearing』에서 전치사 with는 「A with B」의 관계에서 목적어인 hearing이 A(=struggling)의 '상태의 원인이나 이유'가 됨을 나타납니다. '~로 인해, ~ 때문에'의 뜻
(12-4) of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2-4-1] 동격의 of of 전치사
~라는, ~와(과) 같은, ~하는. A of B => A = B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특히 「A of+V-ing(동명사)」 구문일 경우 'A=하는 것'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56] When Nish says this, James exclaims, "We're doomed!" - an informal way of saying we're destined to fail.
[설명] 「of saying ~」은 전치사 [of+V-ing] 구문으로 동격을 나타냅니다. '-ing 하는 ~'의 뜻으로 해석합니다.
13.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3-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3-1-1] it be 형용사 to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주어일 때 it를 형식·주어로 앞에 세우고 진짜 주어인 to부정사(구)를 뒤에 오게 합니다. 이러한 글짜임을 it to 형식·주어(假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to부정사구가 주어이고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be+형용사+to]의 짜임새를 씁니다.
<본문예제>
[23] To understand why our hearing gets worse with age, it's useful to know a little about how the ear works in the first place.
[설명] 『it's useful to know ~』는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진짜·주어(眞주어)입니다.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대체로 이러한 글짜임을 갖습니다.
14.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14-1) 원급비교 비교 구문
《as ~ as》 짜임을 갖는 비교 구문을 말하며, 동등 비교라고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동등비교의 아니오(否定) 표현은 몇몇 익은~말(熟語)을 빼 놓고는 《 not as ~ as》를 씁니다. 《not so ~ as》는 몇몇 영국영어의 문어체에서만 나타납니다.
[14-1-1] as 형용사/부사 as 글짜임 원급비교 비교 구문
사람 또는 사물이 같나는 것을 나타낼 때 as as 글짜임을 씁니다. [A] as ~ as [B] 글짜임과 [A] not as(또는 so) ~ as [B] 글짜임을 골라 써서 A와 B가 같음(부정문의 경우 다름)을 풀어냅니다.
<본문예제>
[54] Wear and tear of our hearing starts as young as eight.
[설명] 「as young as」는 「as 형용사 as」 글짜임으로 동등 비교(원급 비교) 글짜임입니다.
15.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따위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省略, Ellipsis)은 영어의 여러 곳에서 나오지만 가장 많은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은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구문(構文, Sentence structure)은 문장구조(文章構造)의 줄임말로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15-1) 글머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현대 입말(口語)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잦습니다. 그 가운데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빼는 판이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속뜻을 잘 알릴 수 있으면,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there 따위는 자주 간추립니다.
[15-1-1] 주어, 동사 생략 글머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따위가 간추려질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It's an incredible system, but unfortunately one that can go wrong at any stage.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16.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6-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6-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56] When Nish says this, James exclaims, "We're doomed!" - an informal way of saying we're destined to fail.
[설명] say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7.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7-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7-1-1] 목적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흔히 빠집니다.
<본문예제>
[34] That's done by having an eardrum, which catches it and then vibrates sympathetically to the vibration of the noise that you heard.
[설명] 『that you heard』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noise'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28] The outer ear is the bit that you see - it's on the side of your head.
[설명] 『that you see』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bit'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17-1-2]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41] It's an incredible system, but unfortunately one that can go wrong at any stage.
[설명] 『that can go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one입니다.
[55] Wear and tear means the damage that comes from ordinary, everyday use.
[설명] 『that comes from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damage'입니다.
(17-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7-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52] You can imagine that your brain is doing so much computation behind the scenes just to listen to someone speaking and understand the words they are saying.
[설명] 선행(명)사 'the word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7-3)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7-3-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7] From the age of eight our hearing is on a downward spiral - a situation which gets worse and worse.
[설명] 『which gets worse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situation'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75] And a downward spiral is a situation which continuously gets worse and worse.
[설명] 『which continuously gets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situation'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7-4)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노릇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꾸며주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7-4-1] 목적격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의 문장성분이 목적어입니다
<본문예제>
[38] The visible part - the outer ear or pinna - acts like a satellite dish, collecting sounds which it funnels into the middle ear.
[설명] 『which it funnels ~』의 which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unds'입니다.
[17-4-2] 목적격(뒤에 놓인 전치사의 목적어) 격 관계대명사
전치사의 목적어인 관계대명사가 마디[節, clause](=節)의 앞 부분으로 가고 전치사는 원래의 위치에 그대로 있는 뒤에 놓이면, that을 포함한 모든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쓰일 수 있습니다. 이런 짜임의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쳐 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0] And the speed at which our hearing declines is partly based on the genetics that you're born with and then partly based on the environment that you're exposed to.
[설명] 『that you're exposed to』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은 글 말미에 떨어져 있는 전치사 〈to〉의 목적어입니다.
[17-4-3] 목적격(전치사의 목적어)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전치사가 관계대명사 앞으로 올 수도 있는데 that은 그렇게 사룡할 수 없습니다.
<본문예제>
[50] And the speed at which our hearing declines is partly based on the genetics that you're born with and then partly based on the environment that you're exposed to.
[설명] 『which our hearing declines』에서 한정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at」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명)사는 「the speed」입니다.
(17-5)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7-5-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51] So, someone who has really strong genetics to protect them from hearing, but spends their life on a pneumatic drill, may have a much faster decline than someone on the other side.
[설명] 『who has really strong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입니다.
(17-6)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걸려있는 명사(구)로 두 개의 월(=文章)을 이어준 월입니다. 이 때 명사(구)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선행명사라고 하고 이를 받아 월을 이어주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쓰임법에는 한정사 종속절을 만드는 한정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쓰임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쓰임법 따위가 있습니다.
[17-6-1] 계속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선행명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으면, 관계대명사의 계속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대명사」와 같습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뜻으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는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뜻을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40] Once in the middle ear, the eardrum amplifies the sounds before transmitting them to tiny hairs in the inner ear, which then sends electrical signals to the brain.
[설명] 『which then sends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34] That's done by having an eardrum, which catches it and then vibrates sympathetically to the vibration of the noise that you heard.
[설명] 『which catches it ~』의 which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18.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8-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8-1-1] the way that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 how나 the way와 같은 쓸모를 합니다. "~하는 방식[방법]'의 뜻을 갖는 명사절 또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61] And there are other ways hearing loss can be helped as well, including hearing aids, surgery or even just removing extra ear wax - not a job I would like very much!
[설명] 『other ways』의 「way that」은 관계부사 how나 the way와 같은 쓸모를 합니다. "~하는 방식[방법]'의 뜻을 갖는 명사절 또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9.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안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9-1) so that 종속접속사
so that은 목적, 정도의 속내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9-1-1] 목적 정도의 부사절 so that 종속접속사
so that 접속사는 목적이나 정도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so that은 많은 판에서 in order that과 같은 속내를 갖습니다. so that이 이끄는 부사절은 왜?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59] Human hearing has evolved with redundancy in the system - a technical phrase meaning that there are many ways to achieve the same outcome so that a backup system can take over if other systems fail.
[설명] 『so that a backup system can ~』의 「so that 접속사」는 목적이나 정도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20.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20-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따위를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묶여 'how+형용사(부사)?'의 꼴로 '얼마나~하니?'라는 언저리를 물을 때 많이 쓰입니다. 의문사가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가 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쓸모를 가집니다.
[20-1-1] 명사절 [=관계부사]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 접속사 노릇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글뤌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가 됩니다. how 명사절은 선행(명)사가 간추려진 how 관계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관계사절이면 '~하는 방법[방식]'으로 풀어 줍니다. 의문사절인자, 관계사절인지는 글발(文脈)에 따라 결정합니다.
<본문예제>
[23] To understand why our hearing gets worse with age, it's useful to know a little about how the ear works in the first place.
[설명] 『how the ear works ~』 글짜임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20-2) why 의문부사
'왜'라는 뜻으로 이유나 원인을 물을 때 씁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 접속사의 쓸모를 합니다. why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가 됩니다.
[20-2-1] 접속사[명사절] [=관계부사] why 의문부사
접속사 why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why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문장성분을 가질 수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때로 선행(명)사가 빠진 why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왜 ~하는지'로 번역하고 why 관계부사절은 '~하는 이유'로 번역합니다.
<본문예제>
[23] To understand why our hearing gets worse with age, it's useful to know a little about how the ear works in the first place.
[설명] 『why our hearing gets ~』는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글짜임은 선행(명)사 'the reason'이 간추려진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1] In this programme, we'll discover why we lose hearing with age and, as usual, learn some useful new vocabulary.
[설명] 『why we lose hearing ~』은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글짜임은 선행(명)사 'the reason'이 간추려진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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