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BC 6분영어

BBC 러닝잉글리시 문법강좌 What causes hearing loss? - BBC 6분영어 문법

728x90

이번주 BBC 러닝잉글리시 - 6분영어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3), 동명사(4), 분사(4), 전치사(4), 동사: 디렉시칼동사(3), 부정사(3), 의문부사(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2), 전치사 글짜임(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조동사, 종속접속사, it, that, 비교 구문,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수동태, 문장부호, 문장형식: 5형식, 동사, 관계부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4] As we get older, many of us notice our sense of hearing getting worse.
[설명] ⑴ 「we get older」의 get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⑵ 'our sense of hearing'은 동명사구 「getting worse」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명사(동명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문] [05] Maybe we need to concentrate harder or ask people to speak more loudly.
[설명] ⑴ 『we need to concentrate ~』의 「need to」는 준조동사입니다. 동사 'concentrate와 ask의 필요가 있다' 라는 뜻을 갖습니다.
⑵ 『ask people to speak ~』의 동사 ask가 「동사+목적어+to부정사」 글짜임을 만듭니다. 5형식이고 to부정사가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본문] [08] A while ago I thought maybe my ears were getting worse, but I had a check-up and everything was fine, thankfully.
[설명] 『had a check-up』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글짜임입니다. '검진을 받다'라는 뜻입니다.

[본문] [11] In this programme, we'll discover why we lose hearing with age and, as usual, learn some useful new vocabulary.
[설명] 『why we lose hearing ~』은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글짜임은 선행(명)사 'the reason'이 간추려진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본문] [13] But now listen up, Georgie, because I have a question for you!
[설명] 『have a question』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글짜임입니다. '질문하다'라는 뜻입니다.

[본문] [23] To understand why our hearing gets worse with age, it's useful to know a little about how the ear works in the first place.
[설명] ⑴ 『why our hearing gets ~』는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글짜임은 선행(명)사 'the reason'이 간추려진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it's useful to know ~』는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진짜·주어(眞주어)입니다.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대체로 이러한 글짜임을 갖습니다.
⑶ 『how the ear works ~』 글짜임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본문] [24] Here's Mr Nish Mehta, an ear, nose and throat surgeon at Royal National ENT Hospital in London, giving a beginners' class to BBC Radio 4 programme, Inside Health:
[설명] ⑴ 『giving a beginners' ~』는 주로 and로 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이어진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⑵ 「giving a beginners' class」는 gi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본문] [28] The outer ear is the bit that you see - it's on the side of your head.
[설명] 『that you see』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bit'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본문] [29] We call that the pinna.
[설명] 이 월은 call 5형식 글짜임입니다. that이 목적어이고, 'the pinna'가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참조 링크]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32] That then gets transmitted to the middle ear.
[설명] 이 월(=文章)은 get 수동태 글짜임입니다.

[본문] [34] That's done by having an eardrum, which catches it and then vibrates sympathetically to the vibration of the noise that you heard.
[설명] ⑴ 『by having ~』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⑵ 『which catches it ~』의 which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⑶ 『that you heard』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noise'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참조 링크]V by -ing
[참조 링크]by ing, in ing, of ing, on ing 뜻 구분 해석·번역 팁
[참조 링크]로버트 G. 앨런의 긍정 명언 - ~함으로써, by -ing 의 용법과 예문 출처:
[참조 Blog 링크]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참조 링크]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총정리 which 생략 접속사+대명사 and but for though
[참조 링크]Continuative uses of WHO and WHICH

[본문] [38] The visible part - the outer ear or pinna - acts like a satellite dish, collecting sounds which it funnels into the middle ear.
[설명] ⑴ 'the outer ear or pinna'는 두 개의 대시로 둘러싸인 글짜임으로 앞의 말을 덧붙여 설명하기 위한 삽입구문입니다.
⑵ 분사구문 『collecting sounds ~』는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쓴 것입니다. 원래 문장은 『which collects ~』 입니다.
⑶ 『which it funnels ~』의 which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unds'입니다.
⑷ 『it funnels into ~』는 「동사+A+into+B」 글짜임으로 A는 동사의 목적어, B는 into의 목적어입니다. into의 밑바탕 개념은 테두리의 밖에 있다가 안(in)으로 들어가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본문] [40] Once in the middle ear, the eardrum amplifies the sounds before transmitting them to tiny hairs in the inner ear, which then sends electrical signals to the brain.
[설명] ⑴ 『transmitting them to ~』는 「동사 A to B」 글쩌임으로 'A를 B에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이때의 to는 「주제, 대상, 목표」 따위의 속내를 보입니다.
⑵ 『which then sends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참조 Blog 링크]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참조 링크]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총정리 which 생략 접속사+대명사 and but for though
[참조 링크]Continuative uses of WHO and WHICH

[본문] [41] It's an incredible system, but unfortunately one that can go wrong at any stage.
It's an incredible system, but unfortunately {it is} one that can go wrong at any stage.
[설명] ⑴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⑵ 『that can go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one입니다.

[본문] [43] We're going to spend a lot of today, Nish, thinking about age-related hearing loss.
[설명] 『thinking about ~』는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참조 링크]부대(附帶)상황 학말영식 사용법
[참조 링크]분사구문 부대사황
[참조 링크]분사구문의 개념과 용법 (천재학습백과 미리보는 중학 영어 문법)

[본문] [50] And the speed at which our hearing declines is partly based on the genetics that you're born with and then partly based on the environment that you're exposed to.
[설명] ⑴ 『which our hearing declines』에서 한정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at」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명)사는 「the speed」입니다.
⑵ 『that you're exposed to』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은 글 말미에 떨어져 있는 전치사 〈to〉의 목적어입니다.
[참조 링크]목적격관계대명사/전치사+관계대명사
[참조 링크]전치사 that(관계대명사) / comma(,) + that 은 왜 안되나요???

[본문] [51] So, someone who has really strong genetics to protect them from hearing, but spends their life on a pneumatic drill, may have a much faster decline than someone on the other side.
So, someone who has really strong genetics to protect them from hearing (loss), but spends their life on a pneumatic drill, may have a much faster decline than someone on the other side.
[설명] ⑴ 『who has really strong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입니다.
⑵ 『protect them from hearing ~』은 「protect + 목적어 + from ~ing」 'A가 B하는 것을 보호하다'. 'A 때문에 B하게 보호한다'라는 뜻을 갖습니다.
★ hearing (loss)
[참조 링크]keep / stop / prevnet / prohibit A from -ing 뜻과 예문

[본문] [52] You can imagine that your brain is doing so much computation behind the scenes just to listen to someone speaking and understand the words they are saying.
You can imagine that your brain is doing so much computation behind the scenes just to listen to someone speaking and understand the words {which/that} they are saying.
[설명] ⑴ someone은 동명사구 「speaking」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대)명사가 쓰이고 있습니다.
⑵ 선행(명)사 'the word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53] So, whilst hearing is going, the brain tends to increase its listening effort, and so often it's a very slow process for you to realise that you're struggling with hearing.
[설명] ⑴ 『~ tends to increase』는 「tend+to부정사」 글짜임으로 《to ~》가 tend의 목적어가 됩니다.
⑵ 『for you to realise ~』에서 「for you 의 you는 (to)부정사 『to realise ~』의 의미상주어입니다.
⑶ 『with hearing』에서 전치사 with는 「A with B」의 관계에서 목적어인 hearing이 A(=struggling)의 '상태의 원인이나 이유'가 됨을 나타납니다. '~로 인해, ~ 때문에'의 뜻
[참조 링크]to 부정사 의미상주어

[본문] [54] Wear and tear of our hearing starts as young as eight.
[설명] 「as young as」는 「as 형용사 as」 글짜임으로 동등 비교(원급 비교) 글짜임입니다.
[참조 링크]as 형용사 as 비교구문 / 두 as의 차이점

[본문] [55] Wear and tear means the damage that comes from ordinary, everyday use.
[설명] 『that comes from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damage'입니다.

[본문] [56] When Nish says this, James exclaims, "We're doomed!" - an informal way of saying we're destined to fail.
When Nish says this, James exclaims, "We're doomed!" - an informal way of saying {that} we're destined to fail.
[설명] ⑴ 「of saying ~」은 전치사 [of+V-ing] 구문으로 동격을 나타냅니다. '-ing 하는 ~'의 뜻으로 해석합니다.
⑵ say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참조 링크]해석의 기술 for 독해, 동격 명사 + of ~ing

[본문] [57] From the age of eight our hearing is on a downward spiral - a situation which gets worse and worse.
[설명] ⑴ 『on a downward spiral』의 「on+동작명사」는 진행 중이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⑵ 『which gets worse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situation'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본문] [59] Human hearing has evolved with redundancy in the system - a technical phrase meaning that there are many ways to achieve the same outcome so that a backup system can take over if other systems fail.
[설명] ⑴ 『meaning that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 technical phrase'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to achieve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쓰임법으로 'many way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뒤 꾸밈〈後位 修飾〉).
⑶ 『so that a backup system can ~』의 「so that 접속사」는 목적이나 정도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 redundancy in the system 몸속 군더더기, 몸속의 백업 시스템

[본문] [60] Here, for example, the brain works harder to compensate for a weaker sound signal reaching the inner ear.
[설명] ⑴ to부정사 「to compensate ~」는 동사 〈works〉를 꾸며줍니다. ~하는데, ~하기에 등의 뜻을 갖습니다.
⑵ 'a weaker sound signal'은 동명사구 「reaching the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명사가 쓰이고 있습니다.

[본문] [61] And there are other ways hearing loss can be helped as well, including hearing aids, surgery or even just removing extra ear wax - not a job I would like very much!
[설명] 『other ways』의 「way that」은 관계부사 how나 the way와 같은 쓸모를 합니다. "~하는 방식[방법]'의 뜻을 갖는 명사절 또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참조 링크]the way (that) 용법 총정리

[본문] [75] And a downward spiral is a situation which continuously gets worse and worse.
[설명] 『which continuously gets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situation'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330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wordstudy.tistory.com/1441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332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333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3330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