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영어 문법 강좌(항목별) - Call centres: Are you talking to AI? BBC Learning English BBC 6분 영어

728x90

Have you ever phoned up a company and had your call held in a queue? Could AI make this less painful? Pippa and Phil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회사에 전화를 걸었는데 통화가 대기열에 대기한 적이 있으신가요? AI가 이런 고통을 덜어줄 수 있을까요? 피파와 필이 이에 대해 토론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7), that(6), 분사(4),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4), 마디[節, clause](2), 명사(2), 부정사(2), 전치사(명사)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접속사, it, 문장형식: 4형식, 의문부사, 전치사, 관계부사,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Call centres: Are you talking to AI?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1-1)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1-1-1] 목적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쓰임새 가운데 목적에 해당되는 쓰임·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37] If that wasn't stressful enough, Mylene's conversations are monitored by AI systems to see how well she fixes her clients' problems.
[설명] 『to see how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1-2) 연결방식  부정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to부정사를 이어 줄 때, to는 같이 쓰고 동사만 이어주거나 아니면, to+동사를 하나하나 이어 주어야 합니다. 두 방식을 함께 쓰면 틀린 것으로 여깁니다. 즉, 「to 동사1 and 동사2」 또는 「to 동사1 and/or to + 동사2」와 같이 써야 합니다.

[1-2-1] to 비(非)공유  연결방식  부정사
하나하나의 to부정사(구)가 to를 가지고 이어줍니다.

<본문예제>
[40] She uses the phrase, as a matter of fact, to emphasise what she's saying, and to give more detail as evidence to support it.
[설명] 두개의 to부정사 「to emphasise ~」와 「to give more ~」가 접속사 and'로 이어져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2-1)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명사가 동사 뒤에 와서 목적어가 되거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2-1-1] 동사+V-ing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V-ing 꼴을 목적어로 가져갑니다. 몇몇 동사는 동사 뒤에 to부정사가 아닌 동명사만을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4] Call centre work involves dealing with customers who've phoned up to complain.
[설명] 『involves dealing with ~』은 「involve+V-ing」 글짜임으로 'dealing with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3-1)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때에서부터 비롯된 움직임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쓰이는 시간·꼴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따위 네 가지 속내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손쉽게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3-1-1] 경험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내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따위의 부사와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04] Have you ever phoned up a company and had your call held in a queue?
[설명] 『Have you ever phoned ~』은 현재완료 시제 글짜임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의 뜻이며 대체로 문장의 속내를 ever 따위의 부사와 함께 씁니다.


[3-1-2] 계속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따위와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20] Around the world, numbers of call centre workers have grown rapidly in recent years.
[설명] 『have grown ~』은 현재-완료 시제-모습[현재 시제+완료 에스펙트(相)]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3-2) 현재-진행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 진행형은 be동사 + v-ing형으로 표현하며, 1)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속되는 동작, 2)동작의 반복 또는 습관, 3)가까운 미래 등을 나타내야 할 때 사용합니다.

[3-2-1] 가까운 미래  현재-진행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왕래, 발착을 나타내는 동사에 많고, 에정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빈번하게 쓰입니다.

<본문예제>
[16] In this programme, we'll be asking who's really in charge at the call centre: humans or AI?
[설명] 『we'll be asking』은 현재진행형으로 가까운 미래를 나타냅니다.


[17] As always, we'll be learning some useful new vocabulary.
[설명] 『we'll be learning ~』은 현재진행형으로 가까운 미래를 나타냅니다.




4.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4-1)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4-1-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27] Now, one worker worried about the impact of AI on jobs in the Philippines is Mylene Cabalona, president of the call centre workers' union, B.I.E.N.
[설명] 『worried about ~』는 과거분사(구)로 'one worker'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4-2-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1] Oh, frustrated usually, although I do like it when there's a number saying how many people are in front of you.
[설명] 『saying how many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 number'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2-2] 보충·어[補語, complement] (서술적 쓰임법)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되어 be 동사 등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따위의 서숳어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be와 함께 쓰일 때는 시제로 쓰인 것인지 서술어로 쓰인 것인지를 나누기가 매우 애매하므로 그때그때 문맥으로 판단합니다.

<본문예제>
[15] And this is causing problems in countries like India and the Philippines, where call centre jobs make up a big part of the economy.
[설명] 『this is causing ~』에서 causing은 현재분사로 서술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품사는 형용사이고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4-2-3] 부사적 용법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가 문장에서 부사·말로 쓰이는 쓸모를 말하며, 흔히 분사구 또는 분사구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콤마와 함께 꼴을 갖추고 있지만 일부는 문장 내에서 콤마가 없이 부사구로 쓰이기도 하므로, 형용사로 쓰이는 일반적인 현재분사와는 글발(文脈)으로 가려야 할 판이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14] But increasingly, this work is now done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or AI.
[설명] 『using artificial ~』은 현재분사로 부사말(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동사 'is done'을 꾸며줍니다.


5.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5-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5-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30] And then the difficult part on that conversation is that you're being monitored by an AI.
[설명] 『on that conversation』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the difficult part'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39] Mylene emphasises her fears about being replaced by giving details about a study she read, which claimed that 27% of workers will be displaced by AI.
[설명] 『about being replaced ~』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her fear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이 전치사 명사구는 『about being replaced ~ she read』 모두입니다.


6.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6-1) by  전치사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6-1-1] by V-ing 글짜임  by  전치사
by 뒤에 동명사를 써서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는 속내를 나타냅니다. 「by V-ing ~」 는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18] And remember you can read along with the programme, and find the list of new words and phrases, by visiting our website, bbclearningenglish.com.
[설명] 『by visiting ~』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7.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7-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7-1-1] 동격의 명사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잇는 연모없이 병렬로 마무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사이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33] Even, as a matter of fact, there's been a study that says that about 300,000 workers or around 27% of workers that's going to be displaced because of AI, and that's slowly happening.
[설명] 『that's going to ~』 절의 접속사 that은 대명사로 'about 300,000 workers or around 27% of workers'를 받습니다. '수(수)의 일치'의 원칙에 어긋나지만 이것 외에는 이 that을 설명할 도리가 없습니다.


[7-1-2]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27] Now, one worker worried about the impact of AI on jobs in the Philippines is Mylene Cabalona, president of the call centre workers' union, B.I.E.N.
[설명] 「Mylene Cabalona」와 「president ~」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8.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8-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8-1-1] it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짜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꾸립니다.

<본문예제>
[36] It's Mylene's job to pacify them, to calm them down.
[설명] 이 월(=文章)은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 부정사(구)입니다.




9.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9-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9-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41] But Mylene thinks AI will never fully replace humans.
[설명]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2] She says AI lacks one important quality, empathy.
[설명]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9] Right, I think it's time I revealed the answer to my question, Phil.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8] You might think AI was built to support workers like Mylene, but she fears AI will replace her in the near future, a phrase meaning 'very soon' or 'within a short time'.
[설명] think와 fear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각각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둘 다 목적어입니다.


[18] And remember you can read along with the programme, and find the list of new words and phrases, by visiting our website, bbclearningenglish.com.
[설명] remember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9-2) 명사절  that
that은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가장 많이 쓰입니다.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은 주로 목적어로 가장 많이 쓰이고 가끔 보충·어[補語, complement] 또는 동격절로 쓰입니다. 그러나 주어로는 잘 쓰이지 않고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쓰이지 않습니다. 접속사로 쓰이는 that은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9-2-1] 목적어  명사절  that
접속사 that아 이끄는마디[節, clause]가 문장에서 목적어로 자주 쓰입니다. 이때 접속사 that은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본문예제>
[33] Even, as a matter of fact, there's been a study that says that about 300,000 workers or around 27% of workers that's going to be displaced because of AI, and that's slowly happening.
[설명] 『that about 300,000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0.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0-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0-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50] I asked you how many call centre workers are there globally.
[설명]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how 명사절'입니다.


11.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1-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1-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3] Even, as a matter of fact, there's been a study that says that about 300,000 workers or around 27% of workers that's going to be displaced because of AI, and that's slowly happening.
[설명] 『that says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study'입니다.


(11-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1-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39] Mylene emphasises her fears about being replaced by giving details about a study she read, which claimed that 27% of workers will be displaced by AI.
[설명] 선행(명)사 'a stud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1-2-2] 목적격 whom(who), 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릴 수 있습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간추려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13] Well, when your call is finally connected, it's usually a call centre worker you'll speak to - a real live person who'll hopefully fix your problem.
[설명] 선행(명)사 'a call centre worker'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1-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1-3-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40] She uses the phrase, as a matter of fact, to emphasise what she's saying, and to give more detail as evidence to support it.
[설명] 『what she's saying』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1-4)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1-4-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4] Call centre work involves dealing with customers who've phoned up to complain.
[설명] 『who've phoned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customers입니다.


[13] Well, when your call is finally connected, it's usually a call centre worker you'll speak to - a real live person who'll hopefully fix your problem.
[설명] 『who'll hopefully fix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real live person'입니다.


(11-5)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걸려있는 명사(구)로 두 개의 월(=文章)을 이어준 월입니다. 이 때 명사(구)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선행명사라고 하고 이를 받아 월을 이어주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쓰임법에는 한정사 종속절을 만드는 한정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쓰임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쓰임법 따위가 있습니다.

[11-5-1] 계속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선행명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으면, 관계대명사의 계속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대명사」와 같습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뜻으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는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뜻을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39] Mylene emphasises her fears about being replaced by giving details about a study she read, which claimed that 27% of workers will be displaced by AI.
[설명] 『which claimed tha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선행명사는 'a study'입니다.


1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2-1)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용법에는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이 으뜸을 이루지만. 간혹 비제한용법의 관계부사도 있습니다.

[12-1-1] 계속 용법 ☞ [63009] 관계부사 계속적 쓰임법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계속용법은 접속사 + 부사(구)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15] And this is causing problems in countries like India and the Philippines, where call centre jobs make up a big part of the economy.
[설명] 『where call centre jobs ~』의 where는 계속용법의 관계부사로 「접속사+부사」의 쓸모를 합니다. '그런데, 그 결과로'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13.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3-1)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3-1-1] 명사절 (목적어)  how  접속사
의문사 how절이 명사절이면 문장에서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If that wasn't stressful enough, Mylene's conversations are monitored by AI systems to see how well she fixes her clients' problems.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well she fixe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14-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따위를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묶여 'how+형용사(부사)?'의 꼴로 '얼마나~하니?'라는 언저리를 물을 때 많이 쓰입니다. 의문사가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가 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쓸모를 가집니다.

[14-1-1] 명사절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접속사의 쓸모를 갖습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11] Oh, frustrated usually, although I do like it when there's a number saying how many people are in front of you.
[설명] 『how many people are ~』는 의문부사 how가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5.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5-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몫을 맡습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따위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따위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따위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5-1-1] 보어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이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 쓸모를 맡습니다.

<본문예제>
[30] And then the difficult part on that conversation is that you're being monitored by an AI.
[설명] 이 월은 주어가 'the difficult part',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글짜임입니다.


[15-1-2] who 의문사  명사절  마디[節, clause]
의문사 who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16] In this programme, we'll be asking who's really in charge at the call centre: humans or AI?
[설명] 의문사 who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028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