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Learning a new food culture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문장별))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1), 분사(6), 접속사(5), it(4), that(4), 전치사(4), 동명사(4), 명사(2), 법조동사(2), 부정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여러낱말 전치사, 의문사, 전치사 쓰임새, 문장구조, 문장부호, 동사, 마디[節, clause], 관계부사, 낱말·구·마디, 대명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6] So, when people leave home and move to a different country, getting used to the new food there can be a surprise.
[설명] ⑴ 이 월(=文章)은 시간을 나타내는 when 부사절을 종속절로 갖는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입니다.
⑵ 『getting used to the new food there』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⑶ 주절이 「there be ~」 글짜임처럼 보이지만 여기서 there는 장소를 나타내는 부사입니다.

[본문] [08] If you know what a toad is, it's an animal, very similar to a frog, you might be surprised to hear that a famous English meal is 'toad-in-the-hole'.
[설명] 『to hear ~』의 to부정사는 부정사의 부사적용법으로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의 뜻을 나타냅니다.

[본문] [09] Don't worry though, it's made with sausages, not toads!
[설명] 『sausages, not toads』는 「A, not B」구문입니다. 이는 「B가 아니라 A이다」라는 뜻입니다.

[본문] [11] We'll be hearing how two women, one a refugee, the other a dietitian, adapted to the food of their new home.
[설명] ⑴ 『one a refugee, the other a dietitian』은 「하나는 ~ 다른 하나는」의 뜻을 갖는 글짜임입니다. 두 가지를 속판(=順序) 없이 말할 때 씁니다.
⑵ 「two women」과 「one a refugee, the other a dietitia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⑶ 『adapted to』는 과거분사(구)로 앞의 두 동격 명사구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14] A British summer wouldn't be complete without a traditional 'cream tea' - scones, cream, and jam, eaten with a cup of tea.
[설명] ⑴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cream tea」와 「scones, cream, and jam」은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⑵ 『eaten with ~』는 과거분사(구)로 앞의 두 동격 명사구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15] It sounds lovely, but strangely there have been many arguments over cream teas.
[설명] 『over cream teas』의 over는 「~을 과녁으로 하여 (지속적으로)」라는 뜻으로, over 다음의 명사(구)가 '과녁, 대상, 주제'가 됩니다. 지속 또는 반복의 말느낌을 갖습니다.

[본문] [20] Well, I think the controversy is whether to add cream or jam first.
Well, I think {that} the controversy is whether to add cream or jam first.
[설명] ⑴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whether to add』는 「whether + 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입니다. '~할 수 있는지 아닌지'의 속내를 갖습니다. .

[본문] [23] Natalia Tkachenko arrived in the Netherlands after leaving her home in Ukraine, following the Russian invasion.
[설명] ⑴ 『leav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after〉의 목적어입니다.
⑵ 『following the ~』의 following은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참조 링크]분사형전치사에 대하여
[참조 링크]분사의 확장: 분사형 명사, 분사형 부사, 분사형 전치사, 분사형 접속사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본문] [24] She moved in with Weronika Groszewska, who's originally from Poland, and her family, starting them on a journey to open their own restaurant, Natalia's Kitchen.
[설명] ⑴ 『who's originally from Poland』의 who는 선행(명)사 'Weronika Groszewska'의 속뜻을 더해 주는 비제한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흔히 콤마로 둘러싸인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Weronika Groszewska and her family" 사이에 끼워 넣어져 있습니다.
⑵ 『starting them on ~』은 주로 and로 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이어진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참조 Blog 링크]관계대명사의 비제한적용법(Non-restrictive use, Non defining relative clauses)
[참조 링크]What are embedded clauses?

[본문] [26] Of course, at first it felt like I am well out of, what they call, my comfort zone.
[설명] ⑴ 『felt like I am ~』의 like는 접속사로 as if, as though의 뜻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⑵ 「well out of」는 부사와 전치사가 뭉쳐 전치사로 쓰이는 구(句) 전치사입니다.

[본문] [27] When you stay in a certain environment you get used to it, but when you move to another country where you live and work, you experience difficulties, and you have to adapt to get used to local foods.
[설명] ⑴ 등위접속사 but이 독립된 문장 두 개를 이어줍니다. 이 월(文章)에서는 두 개의 when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을 이어주고 있습니다.
⑵ 『where you live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nother country'입니다.
⑶ 『have to adapt ~』의 'have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⑷ 『to get used ~』는 조건을 나타내는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입니다. "~하려면"의 목적의 느낌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본문] [28] Here, they don't have some of the staples we had in Ukraine, ingredients are different, and so you start working with local foods, find replacements, cook with what you have.
Here, they don't have some of the staples {which/that} we had in Ukraine, ingredients are different, and so you start working with local foods, find replacements, cook with what you have.
[설명] ⑴ 선행(명)사 'some of the stapl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⑵ 『what you have』는 관계대명사 what 명사절입니다. what절은 소속된 문장 내에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 [29] At first, Natalia felt out of her comfort zone, a familiar situation in which someone feels secure and in control.
[설명] ⑴ 「her comfort zone」과 「a familiar situatio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⑵ 한정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in」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명)사는 「a familiar situation」입니다.
⑶ 『feels secure and in control』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참조 링크]목적격관계대명사/전치사+관계대명사
[참조 링크]전치사 that(관계대명사) / comma(,) + that 은 왜 안되나요???

[본문] [30] She had to adapt to her new life in the Netherlands, she had to change in order to succeed in her new situation.
[설명] 『had to adapt ~』와 『had to change ~』의 'had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본문] [31] Some of the staple ingredients Natalia used in Ukraine weren't available in the Netherlands.
Some of the staple ingredients {which/that} Natalia used in Ukraine weren't available in the Netherlands.
[설명] 선행(명)사 'the staple ingredient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32] A staple is a basic and important type of food that is regularly eaten by a large portion of the population.
[설명] 『that is regularly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food입니다.

[본문] [33] So, Natalia adapted her recipes, replacing Ukrainian with Dutch ingredients to create a new kind of cooking which her customers loved.
[설명] 『replacing Ukrainian ~』은 덧붙이거나 같은 시간애에 일어나는 상황을 말하는 분사구문입니다.
[참조 링크]부대(附帶)상황 학말영식 사용법
[참조 링크]분사구문 부대사황
[참조 링크]분사구문의 개념과 용법 (천재학습백과 미리보는 중학 영어 문법)

[본문] [34] Our second story involves Rachel Winter-Roach, who left her home in England to work on the sunny island of Tobago, in the southern Caribbean.
[설명] 『who left her ~』의 who는 선행(명)사 'Rachel Winter-Roach'의 속뜻을 더해 주는 비제한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흔히 콤마로 둘러싸인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참조 Blog 링크]관계대명사의 비제한적용법(Non-restrictive use, Non defining relative clauses)
[참조 링크]What are embedded clauses?

[본문] [35] Here, Rachel explains some of the food challenges she faced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Here, Rachel explains some of the food challenges {which/that} she faced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선행사 'the food challeng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38] It took me a while to get used to it because everybody has their own way of seasoning and their own little tweaks, and there are no quantities, so it really takes a lot of practice, a lot of trial and error, and I think my family did not always appreciate the errors in the trials.
[설명] 『It took me a while to ~』는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get used ~」 부정사(구)입니다.

[본문] [39] When Rachel moved to Tobago, she was in for a shock.
[설명] * shock는 흔히 충격으로 번역합니다. 그런데 충격은 衝擊 또는 衝激으로 씁니다. 어느 것이 맞을까요? 이 뜻에 해당하는 토박이 우리 말은 "된불"입니다.

[본문] [40] The phrase to be in for a shock means to be sure of experiencing a surprising or unpleasant situation.
[설명] ⑴ 『experienc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⑵ 'surprising'는 현재분사로 situation을 앞에서 꾸며 줍니다.



[본문] [41] In Rachel's case, the surprise involved seasoning - the salt, herbs and spices added to food to enhance the flavour.
[설명] 『added to food ~』는 과거분사(구)로 'the salt, herbs and spice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43] Everyone has their own seasoning recipe, including little tweaks, or small adjustments, which they have added themselves.
[설명] ⑴ 『including little tweaks』의 including은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⑵ 『which they have added ~』는 which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으로 격은 목적격입니다. 선행사는 'little tweaks, or small adjustments'입니다.
[참조 링크]분사형전치사에 대하여
[참조 링크]분사의 확장: 분사형 명사, 분사형 부사, 분사형 전치사, 분사형 접속사

[본문] [44] It took time for Rachel to develop her seasoning skills, mainly through trial and error - a way of solving problems by trying a number of different methods and learning from the mistakes you make along the way.
It took time for Rachel to develop her seasoning skills, mainly through trial and error - a way of solving problems by trying a number of different methods and learning from the mistakes {which/that} you make along the way.
[설명] ⑴ 이 월(=文章)은 「it to 가주어」 글짜임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 〈Rachel〉이 to부정사 'to develop her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⑵ 『solving problems』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⑶ 『by trying ~ and learning ~』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⑷ 선행(명)사 'the mistak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참조 링크]V by -ing
[참조 링크]by ing, in ing, of ing, on ing 뜻 구분 해석·번역 팁
[참조 링크]로버트 G. 앨런의 긍정 명언 - ~함으로써, by -ing 의 용법과 예문 출처:

[본문] [45] Whether you're fleeing war, starting a new job, or enjoying a cream tea, it seems there's lots to learn about a place from its food, including Britain.
Whether you're fleeing war, starting a new job, or enjoying a cream tea, it seems {that} there's lots to learn about a place from its food, including Britain.
[설명] ⑴ 「whether A or B」는 'A이거나 B이거나 아랑곳없다'는 속내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⑵ 『it seems there's lots to ~』는 「it seems that ~」 글짜임입니다. it가 가짜`주어, that절이 진짜`주어입니다. that마디[節, clause]의 주어인 'lots to learn about ~'가 '~인 것 같다'라는 속내를 가집니다. 접속사 that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⑶ 『including Britain』의 including은 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참조 링크]분사형전치사에 대하여
[참조 링크]분사의 확장: 분사형 명사, 분사형 부사, 분사형 전치사, 분사형 접속사

[본문] [46] So, I think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my question, Neil.
So, I think {that}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my question, Neil.
[설명] ⑴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 it's time to reveal ~』은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reveal the ~」 부정사(구)입니다.

[본문] [48] Well, I guessed it was because people disagree about whether cream or jam should go on the scone first.
Well, I guessed {that} it was because people disagree about whether cream or jam should go on the scone first.
[설명] ⑴ guesse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because절이 명사절로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고 있습니다.
⑶ 「whether ~」 절은 명사절로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참조 링크]보어로 쓰인 because절에 대해서-편입영어과외
[참조 링크]‘the reason is that’ or ‘the reason is because’?
[참조 링크][단편집] "the reason why S V", "the reason S V is because S V"에 대한 논의

[본문] [50] And anyone who says it's jam first is just wrong!
And anyone who says {that} it's jam first is just wrong!
[설명] ⑴ 『who says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nyone입니다.
⑵ says 뒤에 명사절 "'it's jam first"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932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933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934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935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932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