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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영어 문법 강좌(항목별) - Learning a new food culture BBC Learning English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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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 you moved to a different country, how would you cope with new kinds of food? Neil and Beth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만약 당신이 다른 나라로 이사한다면, 새로운 종류의 음식에 어떻게 적응할까요? 닐과 베스가 이에 대해 논의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쳐줍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1), 분사(6), 접속사(5), it(4), that(4), 전치사(4), 동명사(4), 명사(2), 법조동사(2), 부정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여러낱말 전치사, 의문사, 전치사 쓰임새, 문장구조, 문장부호, 동사, 마디[節, clause], 관계부사, 낱말·구·마디, 대명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Learning a new food cultur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V-ing 꼴의 동명사는 명사가 되기도 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3] Natalia Tkachenko arrived in the Netherlands after leaving her home in Ukraine, following the Russian invasion.
[설명] 『leav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after〉의 목적어입니다.


[40] The phrase to be in for a shock means to be sure of experiencing a surprising or unpleasant situation.
[설명] 『experienc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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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It took time for Rachel to develop her seasoning skills, mainly through trial and error - a way of solving problems by trying a number of different methods and learning from the mistakes you make along the way.
[설명] 『solving problems』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1-1-2]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6] So, when people leave home and move to a different country, getting used to the new food there can be a surprise.
[설명] 『getting used to the new food there』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08] If you know what a toad is, it's an animal, very similar to a frog, you might be surprised to hear that a famous English meal is 'toad-in-the-hole'.
[설명] 『to hear ~』의 to부정사는 부정사의 부사적용법으로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의 뜻을 나타냅니다.


[27] When you stay in a certain environment you get used to it, but when you move to another country where you live and work, you experience difficulties, and you have to adapt to get used to local foods.
[설명] 『to get used ~』는 조건을 나타내는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입니다. "~하려면"의 목적의 느낌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3.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3-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3-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지켜지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손꼽히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따위가 연결동사로 쓰여질 때 이 테두리 안으로 들어갑니다.

<본문예제>
[29] At first, Natalia felt out of her comfort zone, a familiar situation in which someone feels secure and in control.
[설명] 『feels secure and in control』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4.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4-1) have to  법조동사
have to는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실제의 쓰임은 서법조동사와 거의 비슷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법책에서 서법조동사의 테두리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have to와 have got to는 흔히 맞바꾸어 다루어집니다.

[4-1-1] 강한 의무  have to  법조동사
강한 의무를 나타내며 대체로 have got to 또는 must와 같은 뜻입니다. 다만, 되풀이되는 의무를 나타낼 때는 have got to를 쓰지 않습니다. have (got) to는 규정이나 제3자 명령처럼 밖에서 주어지는 강한 의무를 나타낼 때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30] She had to adapt to her new life in the Netherlands, she had to change in order to succeed in her new situation.
[설명] 『had to adapt ~』와 『had to change ~』의 'had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27] When you stay in a certain environment you get used to it, but when you move to another country where you live and work, you experience difficulties, and you have to adapt to get used to local foods.
[설명] 『have to adapt ~』의 'have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5-1-1] 덧붙임[附帶狀況]  분사구문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에 나타나는 상황임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마디[節, clause]를 분사구문으로 바꾼 것입니다.

<본문예제>
[33] So, Natalia adapted her recipes, replacing Ukrainian with Dutch ingredients to create a new kind of cooking which her customers loved.
[설명] 『replacing Ukrainian ~』은 덧붙이거나 같은 시간애에 일어나는 상황을 말하는 분사구문입니다.


[5-1-2] 연속 동작  분사구문  분사
주절과 연이어진 짓을 보여주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따위로 연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24] She moved in with Weronika Groszewska, who's originally from Poland, and her family, starting them on a journey to open their own restaurant, Natalia's Kitchen.
[설명] 『starting them on ~』은 주로 and로 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이어진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5-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5-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14] A British summer wouldn't be complete without a traditional 'cream tea' - scones, cream, and jam, eaten with a cup of tea.
[설명] 『eaten with ~』는 과거분사(구)로 앞의 두 동격 명사구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1] We'll be hearing how two women, one a refugee, the other a dietitian, adapted to the food of their new home.
[설명] 『adapted to』는 과거분사(구)로 앞의 두 동격 명사구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1] In Rachel's case, the surprise involved seasoning - the salt, herbs and spices added to food to enhance the flavour.
[설명] 『added to food ~』는 과거분사(구)로 'the salt, herbs and spice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3)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5-3-1] 명사의 앞·꾸밈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와 같이 명사를 앞에서 꾸며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0] The phrase to be in for a shock means to be sure of experiencing a surprising or unpleasant situation.
[설명] 'surprising'는 현재분사로 situation을 앞에서 꾸며 줍니다.


6. 여러낱말 전치사
두 낱말 또는 그보다 많은 낱말들로 짜여지고 품사가 전치사인 구. 크게 보아 두 가지가 있는 데 《명사/형용사/부사/분사+전치사》의 꼴과 《전치사+(관사)명사+전치사》 꼴이 있습니다. 앞을 구전치사라고 하고 뒤를 복합전치사라고 부릅니다.

(6-1) 구 전치사 [낱말+전치사 글짜임]  여러낱말 전치사
부사, 형용사, 분사, 명사 따위의 낱말이 전치사와 결합하여 전치사로 쓰이는 두-낱말로 된 전치사입니다.

[6-1-1] 낱말+전치사 글짜임  구 전치사 [낱말+전치사 글짜임]  여러낱말 전치사
「(관사)+명사+전치사」 「형용사+전치사」, 「부사+전치사」의 구조를 갖는 두낱말 전치사구로 compared to, all the way to, back to, thanks to, other than 등의 있습니다.

<본문예제>
[26] Of course, at first it felt like I am well out of, what they call, my comfort zone.
[설명] 「well out of」는 부사와 전치사가 뭉쳐 전치사로 쓰이는 구(句) 전치사입니다.


7. 대명사
대명사는 명사·말을 갈음하는 말로 더 맞는 표현을 쓸 필요가 없거나 쓸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대명사는 대체로 ⑴인칭대명사, ⑵ 지시대명사, ⑶ 부정 대명사, ⑷의문 대명사, ⑸ 관계 대명사 따위의 5개로 나눕니다. 이렇게 나누면,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테두리에 들어갑니다.

(7-1) one  대명사
부정대명사 one은 ⑴ 앞의 명사를 대신하는 대명사, ⑵ a person의 속내로 쓰임, ⑶ we, you, they, people과 같은 일반사람을 가리킴, ⑷명사의 한정사(수식어) 노릇 및 ⑸ 여러 관용적 표현 따위에 씁니다.

[7-1-1] one ~ the other 글짜임  one  대명사
「하나는 ~ 다른 하나는」의 글짜임. 두 가지를 앞뒤 속판없이 말하는 때입니다. 속판(=順序)을 세우고 말하는 마당에는 the one ~ the other룰 씁니다.

<본문예제>
[11] We'll be hearing how two women, one a refugee, the other a dietitian, adapted to the food of their new home.
[설명] 『one a refugee, the other a dietitian』은 「하나는 ~ 다른 하나는」의 뜻을 갖는 글짜임입니다. 두 가지를 속판(=順序) 없이 말할 때 씁니다.




8.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나누어 읽고 알아보기 쉽게 하려고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따위가 있습니다.

(8-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쓸모를 가집니다. 삽입구 앞뒤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고칠 때, 덧붙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늘어놓은 다음에 그것을 간추릴 때 따위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볍게 이어주기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8-1-1] 동격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14] A British summer wouldn't be complete without a traditional 'cream tea' - scones, cream, and jam, eaten with a cup of tea.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cream tea」와 「scones, cream, and jam」은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9.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9-1) by  전치사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9-1-1] by V-ing 글짜임  by  전치사
by 뒤에 동명사를 써서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는 속내를 나타냅니다. 「by V-ing ~」 는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44] It took time for Rachel to develop her seasoning skills, mainly through trial and error - a way of solving problems by trying a number of different methods and learning from the mistakes you make along the way.
[설명] 『by trying ~ and learning ~』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9-2) 파생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는 만드는 꼴로 보면 ⑴글짜 변화가 없는 불변사(不變詞, particle), ⑵두개 이상의 불변사 전치사로 구성된 구전치사, ⑶다른 낱말과 전치사가 묶인 복합전치사, ⑷동사의 현재분사, 과거분사에서 파생한 파생전치사 따위가 있습니다.

[9-2-1] 현재분사형 전치사  파생전치사  전치사
동사의 분사형에서 파생된 전치사. 분사형 전치사라고도 부릅니다. including, concerning, barring, regarding, excepting, notwithstanding 따위가 손꼽힙니다.

<본문예제>
[43] Everyone has their own seasoning recipe, including little tweaks, or small adjustments, which they have added themselves.
[설명] 『including little tweaks』의 including은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45] Whether you're fleeing war, starting a new job, or enjoying a cream tea, it seems there's lots to learn about a place from its food, including Britain.
[설명] 『including Britain』의 including은 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23] Natalia Tkachenko arrived in the Netherlands after leaving her home in Ukraine, following the Russian invasion.
[설명] 『following the ~』의 following은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10.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10-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0-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11] We'll be hearing how two women, one a refugee, the other a dietitian, adapted to the food of their new home.
[설명] 「two women」과 「one a refugee, the other a dietitia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29] At first, Natalia felt out of her comfort zone, a familiar situation in which someone feels secure and in control.
[설명] 「her comfort zone」과 「a familiar situatio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1.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1-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1-1-1] it for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짜-주어 it  it
《it to 가주어》 글짜임에서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를 전치사 for를 써서 나타내 줍니다.

<본문예제>
[44] It took time for Rachel to develop her seasoning skills, mainly through trial and error - a way of solving problems by trying a number of different methods and learning from the mistakes you make along the way.
[설명] 이 월(=文章)은 「it to 가주어」 글짜임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 〈Rachel〉이 to부정사 'to develop her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11-1-2] it seems that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It seems that 글짜임은 it가 가짜주어, that절이 진짜주어입니다. '~인 것 같다'라는 속내를 갖는데, that절의 주어가 ~인 것 같다 라는 뜻입니다.

<본문예제>
[45] Whether you're fleeing war, starting a new job, or enjoying a cream tea, it seems there's lots to learn about a place from its food, including Britain.
[설명] 『it seems there's lots to ~』는 「it seems that ~」 글짜임입니다. it가 가짜`주어, that절이 진짜`주어입니다. that마디[節, clause]의 주어인 'lots to learn about ~'가 '~인 것 같다'라는 속내를 가집니다. 접속사 that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1-1-3] it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짜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꾸립니다.

<본문예제>
[46] So, I think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my question, Neil.
[설명] 『 it's time to reveal ~』은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reveal the ~」 부정사(구)입니다.




[38] It took me a while to get used to it because everybody has their own way of seasoning and their own little tweaks, and there are no quantities, so it really takes a lot of practice, a lot of trial and error, and I think my family did not always appreciate the errors in the trials.
[설명] 『It took me a while to ~』는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get used ~」 부정사(구)입니다.


12. 낱말·구·마디
낱말은 구, 마디와 함께 문장을 이루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입니다. 낱말(word)은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가장 작은 구성단위이고, 구(句, phrase)는 여러 개의 낱말이 모여 어떤 뜻과 품사를 갖는 낱말 뭉치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주어와 동사를 갖고 있으며, 관계사나 접속사에 의해 다른 문장의 속으로 들어갑니다. 문장의 구성단위가 되는 절(=마디)은 종속절을 말합니다. 낱말/구/마디[節, clause]는 품사를 갖고, 문장 성분을 구성합니다. 마디는 절(節)의 토박이 우리말입니다.

(12-1) There  낱말·구·마디
There는 품사로는 부사입니다. 간혹 감탄사, 형용사, 명사로도 쓰이지만 그 용례가 많지는 않습니다. There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경우는 There are/is 처럼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이를 유도부사라고 합니다. 유도부사로서의 there 용법은 매우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12-1-1] there be 글짜임에서 there가 부사  There  낱말·구·마디
「there be」 글짜임처럼 보이는 월(文章)에서 there가 장소부사로 쓰이는 판이 있습니다. 이것은 글발(文脈)로 찾아 내여 합니다.

<본문예제>
[06] So, when people leave home and move to a different country, getting used to the new food there can be a surprise.
[설명] 주절이 「there be ~」 글짜임처럼 보이지만 여기서 there는 장소를 나타내는 부사입니다.


13. 문장구조
문장구조(Sentence Structure)에는 단문, 중문, 복문 및 혼합문이 있습니다.

(13-1)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문장구조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complex sentence)은 종속절(subordinate clause)과 독립절(주절)을 포함하는 문장을 말합니다. 종속절은 주어와 동사를 갖지만 완전한 생각(complete thought)을 표현하지 못하는마디[節, clause]를 말합니다. (복수의 문장이란 뜻이 아니라 복합문장(複合文章)이란 뜻입니다.)

[13-1-1] when 종속절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문장구조
when은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종속절로 이끕니다. 종속절과 주절로 이루어진 문장을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6] So, when people leave home and move to a different country, getting used to the new food there can be a surprise.
[설명] 이 월(=文章)은 시간을 나타내는 when 부사절을 종속절로 갖는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입니다.


14.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4-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4-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20] Well, I think the controversy is whether to add cream or jam first.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8] Well, I guessed it was because people disagree about whether cream or jam should go on the scone first.
[설명] guesse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6] So, I think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my question, Neil.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50] And anyone who says it's jam first is just wrong!
[설명] says 뒤에 명사절 "'it's jam first"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5.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5-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5-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2] A staple is a basic and important type of food that is regularly eaten by a large portion of the population.
[설명] 『that is regularly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food입니다.


(15-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5-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35] Here, Rachel explains some of the food challenges she faced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선행사 'the food challeng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31] Some of the staple ingredients Natalia used in Ukraine weren't available in the Netherlands.
[설명] 선행(명)사 'the staple ingredient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28] Here, they don't have some of the staples we had in Ukraine, ingredients are different, and so you start working with local foods, find replacements, cook with what you have.
[설명] 선행(명)사 'some of the stapl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44] It took time for Rachel to develop her seasoning skills, mainly through trial and error - a way of solving problems by trying a number of different methods and learning from the mistakes you make along the way.
[설명] 선행(명)사 'the mistak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5-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5-3-1] 문장성분 전치사의 목적어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절은 명사절입니다. what절은 소속된 문장 내에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8] Here, they don't have some of the staples we had in Ukraine, ingredients are different, and so you start working with local foods, find replacements, cook with what you have.
[설명] 『what you have』는 관계대명사 what 명사절입니다. what절은 소속된 문장 내에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15-4)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몫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명)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바탕은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명)사로 받기도 합니다.

[15-4-1] 목적격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 변화가 없습니다. which가 소속된 절에서 which가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43] Everyone has their own seasoning recipe, including little tweaks, or small adjustments, which they have added themselves.
[설명] 『which they have added ~』는 which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으로 격은 목적격입니다. 선행사는 'little tweaks, or small adjustments'입니다.


(15-5)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노릇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꾸며주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5-5-1] 목적격(전치사의 목적어)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전치사가 관계대명사 앞으로 올 수도 있는데 that은 그렇게 사룡할 수 없습니다.

<본문예제>
[29] At first, Natalia felt out of her comfort zone, a familiar situation in which someone feels secure and in control.
[설명] 한정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in」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명)사는 「a familiar situation」입니다.




(15-6)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5-6-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50] And anyone who says it's jam first is just wrong!
[설명] 『who says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nyone입니다.


(15-7)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걸려있는 명사(구)로 두 개의 월(=文章)을 이어준 월입니다. 이 때 명사(구)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선행명사라고 하고 이를 받아 월을 이어주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쓰임법에는 한정사 종속절을 만드는 한정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쓰임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쓰임법 따위가 있습니다.

[15-7-1] 비제한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비(非)제한 쓰임법은 선행명사에 덧붙이는 정보를 주는 관계대명사 쓰임새로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틀을 갖습니다. 선행명사를 꾸민다는 점에서는 한정용법과 비슷하지만 한정용법처럼 선행명사의 뜻을 좁히기 보다는 속내를 보태는 것에 더 무게를 두려 합니다.

<본문예제>
[34] Our second story involves Rachel Winter-Roach, who left her home in England to work on the sunny island of Tobago, in the southern Caribbean.
[설명] 『who left her ~』의 who는 선행(명)사 'Rachel Winter-Roach'의 속뜻을 더해 주는 비제한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흔히 콤마로 둘러싸인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24] She moved in with Weronika Groszewska, who's originally from Poland, and her family, starting them on a journey to open their own restaurant, Natalia's Kitchen.
[설명] 『who's originally from Poland』의 who는 선행(명)사 'Weronika Groszewska'의 속뜻을 더해 주는 비제한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흔히 콤마로 둘러싸인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Weronika Groszewska and her family" 사이에 끼워 넣어져 있습니다.


16.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6-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6-1-1] where  종류  관계부사
선행(명)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노릇을 합니다. 선행(명)사가 있으면,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명)사로 받지만 때에 따라 여러 뜻의 선행(명)사와 함께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7] When you stay in a certain environment you get used to it, but when you move to another country where you live and work, you experience difficulties, and you have to adapt to get used to local foods.
[설명] 『where you live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nother country'입니다.


17.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7-1) like  접속사
접속사 like는 as 또는 as if와 비슷한 쓰임새를 갖습니다. 비공식적이거나 개인적인 표현에는 as/as if 보다 like 가 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17-1-1] as if/though의 뜻  like  접속사
비격식체에서 as if, as though의 의미로 like를 많이 씁니다. 미국식 영어로 출발했지만 현재는 영국 영어에서도 많이 쓰입니다. 이 뜻으로는 feel, look, seem, sound, taste 등의 동사와 함께 많이 쓰입니다.

<본문예제>
[26] Of course, at first it felt like I am well out of, what they call, my comfort zone.
[설명] 『felt like I am ~』의 like는 접속사로 as if, as though의 뜻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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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2)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17-2-1] whether A or B 부사절  whether  접속사
「whether A or B」는 이중 접속사(double conjunction, 二重 ~)로 A이거나 B이거나 상관없다는 의미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whether A, B or C」의 구문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5] Whether you're fleeing war, starting a new job, or enjoying a cream tea, it seems there's lots to learn about a place from its food, including Britain.
[설명] 「whether A or B」는 'A이거나 B이거나 아랑곳없다'는 속내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7-3) because  접속사
because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절을 이끄는 종속 접속사입니다.

[17-3-1] 명사절  because  접속사
because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노릇을 하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The reason {why ~} is because ~의 글짜임 손꼽히는 보기입니다.

<본문예제>
[48] Well, I guessed it was because people disagree about whether cream or jam should go on the scone first.
[설명] because절이 명사절로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고 있습니다.


(17-4) but (등위)  접속사
but은 문법적으로 유사한 것을 연결합니다. 으뜸으로는 절을 이어줍니다.

[17-4-1] 독립문장  but (등위)  접속사
등위접속사 but이 독립된 문장 두 개를 이어줍니다.

<본문예제>
[27] When you stay in a certain environment you get used to it, but when you move to another country where you live and work, you experience difficulties, and you have to adapt to get used to local foods.
[설명] 등위접속사 but이 독립된 문장 두 개를 이어줍니다. 이 월(文章)에서는 두 개의 when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을 이어주고 있습니다.


[17-4-2] B, not A 구문  but (등위)  접속사
「B, not A」구문은 「A가 아니라 B이다」라는 뜻입니다. 이것을 다른 방식으로 배열하면 「not A but B」가 됩니다. 이 두 구문은 대개 같은 의미를 갖지만 앞의 것이 다소 더 강조하는 뉘앙스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09] Don't worry though, it's made with sausages, not toads!
[설명] 『sausages, not toads』는 「A, not B」구문입니다. 이는 「B가 아니라 A이다」라는 뜻입니다.


18.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따위가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쓰임법이 거의 같습니다.

(18-1) to부정사  의문사
where, when, what, who, how 등의 의문사가 to부정사와 결합된 구로 명사구입니다. 이 구는 「의문사+주어+ should+동사」 형식의 명사절로 바꿀 수 있습니다.

[18-1-1] wh ~ to 부정사  to부정사  의문사
wh~ 따위로 시작하는 의문대명사, 의문부사와 to부정사와 결합된 구로 명사구입니다. 이 구는 「의문사+주어+ should+동사」 형식의 명사절로 바꿀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0] Well, I think the controversy is whether to add cream or jam first.
[설명] 「whether to add』는 「whether + 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입니다. '~할 수 있는지 아닌지'의 속내를 갖습니다. .




19.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9-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몫을 맡습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따위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따위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따위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9-1-1] 전치사의 목적어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8] Well, I guessed it was because people disagree about whether cream or jam should go on the scone first.
[설명] 「whether ~」 절은 명사절로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20. 전치사 쓰임새
전치사는 여러 기준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여기에 나타나는 항목들은 대체로 쓰임새로 나누고 있습니다.

(20-1) 주제(theme)/대상 about, on, of, above  전치사 쓰임새
「~에 관하여」란 뜻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전치사는 about와 on 입니다. of도 일부 쓰이고, 격식체에서 concerning, regarding, with reference to 따위가 있습니다. on과 비슷한 느낌으로 above를 쓰기도 합니다. 「~에 관하여」가 아니라 「~을 과녘으로 하여」라는 말 느낌이 더 산뜻합니다.

[20-1-1] over  주제(theme)/대상 about, on, of, above  전치사 쓰임새
「~에 관하여」란 뜻으로 많이 쓰이는 전치사 on과 비슷한 쓰임입니다. on보다는 약간 떨어져서 과녁을 보는 느낌과 반복 또는 지속이라는 느낌을 갖습니다. 「~을 과녁으로 하여 (지속적으로)」라는 느낌으로 월(=文章)을 살펴 보십시오.

<본문예제>
[15] It sounds lovely, but strangely there have been many arguments over cream teas.
[설명] 『over cream teas』의 over는 「~을 과녘으로 하여」라는 뜻으로, over 다음의 명사(구)가 '과녘, 대상, 주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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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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