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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영어 문법 강좌(항목별) - The psychology of greed BBC Learning English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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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Greed - the desire to accumulate ‘stuff’ for yourself. Neil and Beth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탐욕이란? 자신을 위해 '재물'을 축적하려는 욕구. Neil과 Beth는 이에 대해 토론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3), 접속사(4), 분사(3), 문장형식: 4형식(3), 마디[節, clause](2), 부정사(2), 동명사(2), tha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의문부사, 전치사(명사)구, 동사, 관계사, 문장형식: 5형식, 법조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The psychology of greed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가 되기도 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7] The game was rigged to give one 'rich' player an advantage by letting them roll two dice instead of one, and collecting twice as much money as the 'poor' player when passing Go.
[설명] 두개의 동명사(구) 'letting them ~'과 'collecting twice ~'가 and로 연결되어 함께 전치사 by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1-1-2]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2] Being greedy for social justice or a clean environment is good, right?
[설명] 『Being greedy ~』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부사적 쓰임새[用法]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2-1-1] 목적  부사적 쓰임새[用法]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쓰임새 가운데 목적에 해당되는 쓰임·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27] The game was rigged to give one 'rich' player an advantage by letting them roll two dice instead of one, and collecting twice as much money as the 'poor' player when passing Go.
[설명] 『to give』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 ~하도록'의 뜻을 나타냅니다.


[11] We're genetically built to want things that increase our social status - power and material possessions like money, a nice house, a fast car… all that stuff!
[설명] 『to want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 ~하도록'의 뜻을 나타냅니다.

 

 


3.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3-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속판으로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3-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따위가 연결동사로 쓰여질 때 이 테두리 안으로 들어갑니다.

<본문예제>
[24] Greedy people feel good when they choose the stuff they want, and this happens at the unconscious, emotional level of the brain, meaning there's little conscious awareness about how greedy actions might affect others, or be unfair.
[설명] 『feel good』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4.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도 여기에 들어갑니다.

(4-1) might  법조동사
서법조동사 might는 1)추측, 2)가능성, 3)허가 4)지시, 요청, 제안 5)전형적인 양상등을 나타내거나 정중한 표현을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기원문 등 관용적 표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4-1-1] 가능성, 추측  might  법조동사
현재와 미래의 가능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과거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May보다 발생 가능성이 상당히 낮거나 불분명한 상황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조건에 따른 가능성을 나타넬 수 있습니다. 가능성을 표현할 때 might와 could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본문예제>
[48] They don't need others in their lives as much, and when you don't need others, well, your empathy might suffer as a result.
[설명] 서법조동사 might는 '가능성 또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규칙이 없이 바뀌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5-1-1] 연속 동작  분사구문  분사
주절과 연이어진 짓을 보여주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따위로 연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24] Greedy people feel good when they choose the stuff they want, and this happens at the unconscious, emotional level of the brain, meaning there's little conscious awareness about how greedy actions might affect others, or be unfair.
[설명] 『meaning ~』은 주로 and로 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이어진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5-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5-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58] The phrase, a flip of a coin refers to an action or decision based on luck or random chance.
[설명] 『based on luck ~』는 과거분사(구)로 {an action or decision}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3)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5-3-1] 부사적 용법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가 문장에서 부사·말로 쓰이는 쓸모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분사구 또는 분사구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콤마와 함께 꼴을 갖추고 있지만 일부는 문장 내에서 콤마가 없이 부사구로 쓰이기도 하므로, 형용사로 쓰이는 일반적인 현재분사와는 문맥으로 가려야 할 판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6] That's what University of California psychologist, Professor Paul Piff, investigated using the classic family boardgame, Monopoly.
[설명] 『using the classic ~』은 현재분사로 부사어(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동사 investigated를 꾸며줍니다.

 

 


6.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6-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6-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42] And the reason behind these feelings could be what money buys you, especially one thing: space.
[설명] 『behind these feeling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the reason'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7.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7-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7-1-1] 사역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let, make, have, help 따위의 동사를 사역동사라고 합니다. 사역동사는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7] The game was rigged to give one 'rich' player an advantage by letting them roll two dice instead of one, and collecting twice as much money as the 'poor' player when passing Go.
[설명] 『letting them roll ~』은 let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them,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roll입니다. let이 사역동사라 원형부정사가 보충어로 왔습니다.


8.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따위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省略, Ellipsis)은 영어의 여러 곳에서 나오지만 가장 많은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은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구문(構文, Sentence structure)은 문장구조(文章構造)의 줄임말로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8-1) 글머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현대 구어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빈번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생략하는 경우자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 경우,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there 등이 자주 생략됩니다.

[8-1-1] 주어, 동사 생략  글머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등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3] Something to be admired by the world leader in your question, Neil…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생략되었습니다.


9.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9-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9-1-1] 명사절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39] Yet the winning players claimed they won thanks to their own skill and ability.
[설명] claime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1] I think it was Mahatma Gandhi.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0.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0-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0-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27] The game was rigged to give one 'rich' player an advantage by letting them roll two dice instead of one, and collecting twice as much money as the 'poor' player when passing Go.
[설명] 『to give one 'rich' player ~』는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one 'rich' player'이고 직접목적어는 'an advantage'입니다.


[28] So, what happened when Professor Piff asked the 'rich' players why they had, inevitably, won the fixed game?
[설명] 『asked the 'rich' players why they ~』는 ask가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the 'rich' players', 직접목적어는 'why they had ~' 명사절입니다.


[54] Yes, I asked you who said, The world has enough for everyone's need, but not everyone's greed.
[설명]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who 명사절'입니다.


11.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1-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1-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51] Maybe it's not greed itself that's bad, but the things we're greedy for.
[설명] 『that's bad』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greed itself'입니다.


[31] They talked about how they controlled their own outcomes, they talked about how it was the decisions they had made that had led to their being ultimately victorious, and not that flip of a coin that randomly got them into that position of privilege in the first place.
[설명] 『that had led to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decisions}입니다. 『that randomly got them ~』의 that도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at flip of a coin'입니다.


[11] We're genetically built to want things that increase our social status - power and material possessions like money, a nice house, a fast car… all that stuff!
[설명] 『that increase our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ings입니다.


(11-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1-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24] Greedy people feel good when they choose the stuff they want, and this happens at the unconscious, emotional level of the brain, meaning there's little conscious awareness about how greedy actions might affect others, or be unfair.
[설명] 선행(명)사 'the stuff'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31] They talked about how they controlled their own outcomes, they talked about how it was the decisions they had made that had led to their being ultimately victorious, and not that flip of a coin that randomly got them into that position of privilege in the first place.
[설명] 선행(명)사 decision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51] Maybe it's not greed itself that's bad, but the things we're greedy for.
[설명] 선행사 'the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57] To take credit for something means to allow people to believe that something you did deserves praise or recognition.
[설명] 선행(명)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1-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1-3-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26] That's what University of California psychologist, Professor Paul Piff, investigated using the classic family boardgame, Monopoly.
[설명] 『what University of California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49] People who are well off, and rich enough to do what they want, rely on other people less.
[설명] 『what they want』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60] Someone who is well off is rich enough to be able to have most of what they want.
[설명] 『what they want』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11-4)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1-4-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60] Someone who is well off is rich enough to be able to have most of what they want.
[설명] 『who is well off』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입니다.


[47] People who are well off are just more socially independent.
[설명] 『who are well off』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입니다.


[49] People who are well off, and rich enough to do what they want, rely on other people less.
[설명] 『who are well off』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입니다.


12.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2-1)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12-1-1] whether (or not) 부사절  whether  접속사
whether, 「no matter whether」 또는 「whether or not」, 「whether ~ or not」 따위의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양보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35] If you take credit for something, you accept praise and recognition for doing something, whether or not that praise and recognition is deserved.
[설명] 접속사 「whether (or not)」은 양보의 부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12-1-2] whether A or B 명사절  whether  접속사
「whether A or B」의 구문으로 「A 이든지 또는 B이든지」의 의미를 갖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38] Whether it lands on heads or tails is pure luck.
[설명] 이 월(=文章)은 「whether A or B」의 글짜임으로 「A 이든지 또는 B이든지」의 뜻을 갖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12-2)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2-2-1] 명사절 (목적어)  how  접속사
의문사 how절이 명사절이면 문장에서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Worryingly, the experiment showed how feeling financially better off than others can easily change into feeling better than others.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feeling financially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1] They talked about how they controlled their own outcomes, they talked about how it was the decisions they had made that had led to their being ultimately victorious, and not that flip of a coin that randomly got them into that position of privilege in the first place.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they controlled ~』와 『how it was the decisions ~』의 문장 성분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13.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는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13-1) why  의문부사
'왜'라는 뜻으로 이유나 원인을 물을 때 씁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 접속사의 쓸모를 합니다. why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가 됩니다.

[13-1-1] 의문부사[직접의문문]  why  의문부사
why는 의문부사로 직접 의문문을 만듭니다. why 의문문에 대한 대답은 대체로 because를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28] So, what happened when Professor Piff asked the 'rich' players why they had, inevitably, won the fixed game?
[설명] 『why they had ~』의 why절은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4-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몫을 맡습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따위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따위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따위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4-1-1] that 접속사  명사절  마디[節, clause]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57] To take credit for something means to allow people to believe that something you did deserves praise or recognition.
[설명] 『that something ~』의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부정사 'to believe'의 목적어입니다.


[14-1-2] who 의문사  명사절  마디[節, clause]
의문사 who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54] Yes, I asked you who said, The world has enough for everyone's need, but not everyone's greed.
[설명] 의문사 who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15.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15-1) 선행사  관계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연결고리는 명사(구)인데, 앞의 문장에는 기존의 명사(구)가 그대로 남고 뒷 묹장의 명사(구)가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관계형용사로 바뀝니다. 이 때 앞에 남은 명사(구)를 선행사라고 합니다. 원칙적으로 관계사는 선행사 바로 뒤에 위치합니다.

[15-1-1] 공유  선행사  관계사
두개 이상의 관계사절이 선행명사를 문장 내에서 동시에 함께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1] They talked about how they controlled their own outcomes, they talked about how it was the decisions they had made that had led to their being ultimately victorious, and not that flip of a coin that randomly got them into that position of privilege in the first place.
[설명] 관계사절 「they had made」와 「that had led to ~」가 선행사 'the decisions'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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