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The psychology of greed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3), 접속사(4), 분사(3), 문장형식: 4형식(3), 마디[節, clause](2), 부정사(2), 동명사(2), tha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의문부사, 전치사(명사)구, 동사, 관계사, 문장형식: 5형식, 법조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11] We're genetically built to want things that increase our social status - power and material possessions like money, a nice house, a fast car… all that stuff!
[설명] ⑴ 『that increase our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ings입니다.
⑵ 『to want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 ~하도록'의 뜻을 나타냅니다.

[본문] [21] I think it was Mahatma Gandhi.
I think {that} it was Mahatma Gandhi.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4] Greedy people feel good when they choose the stuff they want, and this happens at the unconscious, emotional level of the brain, meaning there's little conscious awareness about how greedy actions might affect others, or be unfair.
Greedy people feel good when they choose the stuff {which/that} they want, and this happens at the unconscious, emotional level of the brain, meaning there's little conscious awareness about how greedy actions might affect others, or be unfair.
[설명] ⑴ 선행(명)사 'the stuff'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⑵ 『meaning ~』은 주로 and로 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이어진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⑶ 『feel good』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본문] [26] That's what University of California psychologist, Professor Paul Piff, investigated using the classic family boardgame, Monopoly.
[설명] ⑴ 『what University of California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⑵ 『using the classic ~』은 현재분사로 부사어(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동사 investigated를 꾸며줍니다.

[본문] [27] The game was rigged to give one 'rich' player an advantage by letting them roll two dice instead of one, and collecting twice as much money as the 'poor' player when passing Go.
[설명] ⑴ 『to give』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 ~하도록'의 뜻을 나타냅니다.
⑵ 『to give one 'rich' player ~』는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one 'rich' player'이고 직접목적어는 'an advantage'입니다.
⑶ 『letting them roll ~』은 let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them,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roll입니다. let이 사역동사라 원형부정사가 보충어로 왔습니다.
⑷ 두개의 동명사(구) 'letting them ~'과 'collecting twice ~'가 and로 연결되어 함께 전치사 by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참조 링크]사역동사 종류 / 지각동사 종류 ( 개념 및 예문 )
[참조 링크]사역동사 + 동사원형 정리 - make, have, let

[본문] [28] So, what happened when Professor Piff asked the 'rich' players why they had, inevitably, won the fixed game?
[설명] ⑴ 『asked the 'rich' players why they ~』는 ask가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the 'rich' players', 직접목적어는 'why they had ~' 명사절입니다.
⑵ 『why they had ~』의 why절은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31] They talked about how they controlled their own outcomes, they talked about how it was the decisions they had made that had led to their being ultimately victorious, and not that flip of a coin that randomly got them into that position of privilege in the first place.
They talked about how they controlled their own outcomes, they talked about how it was the decisions {which/that} they had made that had led to their being ultimately victorious, and not that flip of a coin that randomly got them into that position of privilege in the first place.
[설명] ⑴ 명사절인 how절 『how they controlled ~』와 『how it was the decisions ~』의 문장 성분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⑵ 선행(명)사 decision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⑶ 『that had led to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decisions}입니다. 『that randomly got them ~』의 that도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at flip of a coin'입니다.
⑷ 관계사절 「they had made」와 「that had led to ~」가 선행사 'the decisions'를 공유합니다.
⑸ 'the decisions'과 'not that flip of a coin'이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본문] [35] If you take credit for something, you accept praise and recognition for doing something, whether or not that praise and recognition is deserved.
[설명] 접속사 「whether (or not)」은 양보의 부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본문] [38] Whether it lands on heads or tails is pure luck.
[설명] 이 월(=文章)은 「whether A or B」의 글짜임으로 「A 이든지 또는 B이든지」의 뜻을 갖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 [39] Yet the winning players claimed they won thanks to their own skill and ability.
Yet the winning players claimed {that} they won thanks to their own skill and ability.
[설명] claime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41] Worryingly, the experiment showed how feeling financially better off than others can easily change into feeling better than others.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feeling financially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42] And the reason behind these feelings could be what money buys you, especially one thing: space.
[설명] 『behind these feeling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the reason'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본문] [47] People who are well off are just more socially independent.
[설명] 『who are well off』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입니다.

[본문] [48] They don't need others in their lives as much, and when you don't need others, well, your empathy might suffer as a result.
[설명] 서법조동사 might는 '가능성 또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본문] [49] People who are well off, and rich enough to do what they want, rely on other people less.
[설명] ⑴ 『who are well off』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입니다.
⑵ 『what they want』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51] Maybe it's not greed itself that's bad, but the things we're greedy for.
Maybe it's not greed itself that's bad, but the things {which/that} we're greedy for.
[설명] ⑴ 『that's bad』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greed itself'입니다.
⑵ 선행사 'the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52] Being greedy for social justice or a clean environment is good, right?
[설명] 『Being greedy ~』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본문] [53] Something to be admired by the world leader in your question, Neil…
{It is} Something to be admired by the world leader in your question, Neil…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54] Yes, I asked you who said, The world has enough for everyone's need, but not everyone's greed.
[설명] ⑴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who 명사절'입니다.
⑵ 의문사 who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 [57] To take credit for something means to allow people to believe that something you did deserves praise or recognition.
To take credit for something means to allow people to believe that something {which/that} you did deserves praise or recognition.
[설명] ⑴ 『that something ~』의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부정사 'to believe'의 목적어입니다.
⑵ 선행(명)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참조 링크]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58] The phrase, a flip of a coin refers to an action or decision based on luck or random chance.
[설명] 『based on luck ~』는 과거분사(구)로 {an action or decision}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60] Someone who is well off is rich enough to be able to have most of what they want.
[설명] ⑴ 『who is well off』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입니다.
⑵ 『what they want』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627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628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629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630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627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