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tific research into the relationship between what we eat and how we feel is growing. In this programme, we’ll be investigating the connection between our food and our mood. We’ll hear how healthy eating makes us feel better, and of course, we’ll be learning some new vocabulary as well.
(우리가 먹는 것과 느끼는 것 사이의 관계에 대한 과학적 연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음식과 기분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할 것입니다. 우리는 건강한 식습관이 어떻게 기분을 좋게 하는지 듣게 될 것이며 물론 새로운 어휘도 마찬가지로 배울 것입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8), that(4), 가정법(2), 접속사(2), 종속접속사(2), 형용사(2), 동사: 구문과 용법(2), 전치사(2), 문장부호(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성분, 문장형식, 문장형식: 4형식, 부정 구문(否定句文), 분사, 관계부사, 관사, 대명사, 전치사 [구문], 전치사(명사)구, 동사: 디렉시칼동사, 명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Food and mood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사: 구문과 용법
동사는 문장의 중심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1) 관용구문 동사: 구문과 용법
동사가 포함된 다양한 문형 구조가 관용화 되어 사용됩니다.
[1-1-1] 동사 and 동사 구문 관용구문 동사: 구문과 용법
go, com, stay, try 등의 동사는 「동사+and+동사」 구문을 만들어 관용어 처럼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30] In a busy kitchen there's no time for a sit-down meal, so Danny has to grab and go - take something quickly because he doesn't have much time, although he knows this isn't very healthy.
[설명] 「grab and go」는 「동사 and 동사」 구문으로 '~을 빠르게 얻다[구하다]'의 뜻을 갖고 있습니다.
(1-2) 동사+동명사/부정사 구문 동사: 구문과 용법
일부 동사는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어 보어로 취할 수 있습니다. 이들 동사는 대부분의 경우 동명사나 부정사 간에 의미의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일부 동사는 의미가 마묘하게 차이 나기도 합니다.
[1-2-1] 의미가 다름 동사+동명사/부정사 구문 동사: 구문과 용법
동사가 준동사 목적어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취하는 동사. 일부 동사의 경우 준동사의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05] When someone feels sad or in a bad mood, they often try to feel better by eating their favourite food… I usually go for a peanut butter sandwich myself.
[설명] 『try to ~』는 「try+to부정사」구문으로 '~하려고 노력하다'의 뜻입니다. 만약 try의 목적어로 v-ing이 오면 의미가 달라집니다.
2.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2-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의 의미를 갖습니다
[2-1-1] 원인/이유 as, because 분사구문 분사
~해서, ~ 때문에. as, because절이 분사구문 형태로 바뀐 경우
<본문예제>
[47] But her ground-breaking research, named 'The Smile Trial', has been successfully repeated elsewhere, clearly showing the link between eating well and feeling good.
[설명] 「showing ~」은 이유 또는 원인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3.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3-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3-1-1] get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get 동사는 동작의 의미를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어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get을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42] But this again comes from the fact that general practitioners, psychiatrists, medical specialists get almost no nutrition training through all those years of study.
[설명] 『get training』은 get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훈련을 받다'의 뜻을 갖습니다.
4. 관사
관사는 명사 앞에서 명사를 한정해 주는 형용사의 한 종류입니다. 관사를 별도의 품사로 구분하면 영어는 9품사가 됩니다. 관사를 쓸 때는 특정한 것에는 the(= only one ; the very one)를 쓰고, 임의의 것에는 a(= one among many)를 씁니다.
(4-1) 무관사 관사
명사가 관사를 동반하지 않고 사용되는 경우.
[4-1-1] 본질, 기능의 영역 무관사 관사
장소가 아니라 기능의 영역을 나타낼 때
<본문예제>
[25]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asked Danny about his eating habits at work:
[설명] 『at work』의 at은 목적어의 기능과 역할 즉, 무언가에 종사, 활동, 몰두하는 본질적 영역을 나타냅니다. 주로 무관사입니다.
5.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5-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구성된 구가 형용사적으로 사용될 때, 2형식 문장의 보어, 5형식의 목적어 보어, 명사의 후위 수식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5-1-1] 주어 보어(서술어)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구가 형용사적으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에서 주격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05] When someone feels sad or in a bad mood, they often try to feel better by eating their favourite food… I usually go for a peanut butter sandwich myself.
[설명] 「in a bad mood」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문장에서 서술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6. 가정법
말하는 이의 기분(mood)을 기준으로 가령 '~한다면'의 느낌을 가지면 가정법을 씁니다. 가정법은 (주절의) 동사의 시제를 기준으로 가정법 현재,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 가정법 미래 등으로 구분합니다.
(6-1) 가정법 구문 가정법
가정법은 현재, 과저, 과거완료 등의 표준 구문 외에 변화된 구문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if가 생략되거나, 문장이 도치되거나 또는 대용구를 사용하는 등의 방식으로 가정 상황을 나타냅니다.
[6-1-1] as if/as though + 가정법 과거 가정법 구문 가정법
as if 또는 as though 접속사가 가정문을 이끕니다. as ~절의 시제가 주절과 같으면 과거형을 씁니다. 만약, 주절보다 앞선 시제를 나타내려면 과거완료형을 씁니다.
<본문예제>
[45] Other colleagues were patronising - they behaved towards her as if she were stupid or unimportant.
[설명] 『as if she were』는 af if 가정법 문장입니다.
[59] And finally, if someone is patronising you, they speak or behave towards you as if you were stupid or unimportant.
[설명] 『as if you were stupid ~』는 af if 가정법 구문입니다.
7. 전치사 [구문]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릅니다. 그런데 많은 경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어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등과 결합하여 관용적인 구문을 만들기도 합니다.
(7-1) 동사 A 전치사 B 구문 전치사 [구문]
일부 동사는 「동사+목적어+전치사+명사/대명사」 구문으로 관용 구문을 이룹니다. 이 때 전치사는 목적어 보다 동사의 영향을 받습니다.
[7-1-1] with 동사 A 전치사 B 구문 전치사 [구문]
일부 동사는 전치사 with와 「동사+목적어+with+전치사목적어」 구문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14] People who link what we eat with how we feel make a simple argument: the food you eat supplies nutrients and energy to the brain, and the brain controls our emotions.
[설명] 『link A with B』는 「동사+목적어+with+전치사목적어」 구문입니다. 이때 with는 B가 사물이면 「도구, 수단」, 사람이면 「참여자, 행위자, 상대방」의 의미를 내포합니다.
8. 대명사
대명사는 명사구를 대신하는 말로 더 정확한 표현을 쓸 필요가 엇거나 쓸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대명사는 대체로 ⑴인칭대명사, ⑵ 지시대명사, ⑶ 부정 대명사, ⑷의문 대명사, ⑸ 관계 대명사 등 5개로 분류합니다. 이렇게 분류할 경우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8-1) 재귀대명사 대명사
재귀대명사는 대명사 1,2인칭과 소유격의 3인칭 목적격에 self/selves를 붙여 만듭니다. 용법에는 재귀용법, 강조 용법 등이 있고 전치사와 결합하여 다양한 관용어를 만들기도 합니다.
[8-1-1] 강조 용법 재귀대명사 대명사
재귀대명사는 주어나 목적어의 뒤에 동격으로 쓰여, 그 주어나 목적어의 의미를 강조하합니다. 이 때 재귀대명사는 「그 자신이 직접」이란 뜻입니다. 강조 용법의 재귀대명사는 대체로 강조하고자 하는 주어나 목적어의 뒤에 위치합니다.
<본문예제>
[05] When someone feels sad or in a bad mood, they often try to feel better by eating their favourite food… I usually go for a peanut butter sandwich myself.
[설명] 본문의 myself는 재귀대명사입니다. 주어를 강조하는 강조용업입니다. 이 때 재귀대명사는 「그 자신이 직접」이란 뜻입니다.
9.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9-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9-1-1] 어구 삽입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구나 절등의 어구를 삽입할 때 주로 컴마를 사용하지만 때로는 대시(-)나 괄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3] She studied the effect of eating a healthy diet - food such as fresh fruit and vegetables, wholegrain cereals, and olive oil - on people suffering depression.
[설명] 두 개의 대시로 둘러싸인 구문은 부연설명을 위한 삽입구문입니다.
(9-2) 콜론(:) 문장부호
설명이나 세부적인 내용을 덧 붙일 때, 목록을 열거할 때, 세분화할 떄, 편지 첫 인사말(Dear ~) 뒤에, 직접화법을 연결할 때에 콜론을 씁니다.
[9-2-1] 직접화법 연결 콜론(:) 문장부호
글에서 직접화법을 쓸 때 쉽표 대신 사용합니다. 대체로 긴 문장일 경우 콜론을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16] So, Sam, my question is: how much of the body's total energy is used up by the brain?
[설명] 글에서 직접화법을 쓸 때 쉽표 대신 사용합니다. 대체로 긴 문장일 경우 콜론을 사용합니다.,
10.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0-1) between 전치사
~ 사이에, ~ 간에로 해석되는 between은 개별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갖습니다. 그래서 비슷한 느낌의 among 보다는 보다 명확한 상황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10-1-1] 둘 사이 between 전치사
어떤 대상이 두 사람 또는 두 개의 사물이나 집단 사이에 있을 때 씁니다.
<본문예제>
[10] In this programme, we'll be investigating the connection between our food and our mood.
[설명] 「between A and B」 구문이 어떤 대상이 A와 B 사이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여기서 A는 'our food', B는 'our mood'입니다.
(10-2) of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0-2-1] a+명사+of 구문 [명사s+of] of 전치사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의 형태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의 관용적 형용사구를 만듭니다.
<본문예제>
[07] Hmm, maybe a cream chocolate eclair… Comfort food is a type of emotional eating - eating lots of food because we feel sad, not because we're hungry.
[설명] 「a type of」는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의 형태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의 관용적 형용사구를 만듭니다.
11.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11-1) 동격구문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1-1-1] 동격의 that 동격구문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이라는 뜻을 겆습니다.
<본문예제>
[29] Even though he's surrounded by food, Danny says that working under stress actually decreases his appetite - the feeling that you want to eat food.
[설명] 『that you want to』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feeling'과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12.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12-1) 3형식 문장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12-1-1] 주어+동사+that 목적절 3형식 문장형식
접속사 that이 이끈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절을 이끄는 동사 that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9] Even though he's surrounded by food, Danny says that working under stress actually decreases his appetite - the feeling that you want to eat food.
[설명] 『that working under stress ~』은 주어가 Danny, 동사가 says, that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13.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3-1) 후위 수식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후위 수식하는 경우는,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두 단어 이상으로 구성된 형용사구가 명사를 숫기할 때, 일부 라틴어 및 프랑스어법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된 형태로 사용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13-1-1] 관계대명사 생략 후위 수식 형용사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되면 형용사가 명사를 후위수식하는 구조와 동일해 집니다.
<본문예제>
[24] Chef Danny Edwards, who has suffered with depression, works in one of the most stressful places imaginable - a busy restaurant kitchen.
[설명] imaginable이 places를 후위수식합니다. 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13-2) 명사적 용법 형용사
문장에서 형용사를 명사처럼 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방식은 'the+형용사'처럼 사용하는 것입니다. 수식 받는 명사를 생략해 형용사만으로 명사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13-2-1] 명사의 생략 명사적 용법 형용사
<형용사 + 명사>에서 명백해 보일 경우 명사를 생략하기도 합니다. 보통 구어체에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16] So, Sam, my question is: how much of the body's total energy is used up by the brain?
[설명] 『how much』에서 much 뒤에 명사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14. 문장성분
문장의 성분에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및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에는 형용사 역할의 수식어와 부사 역할의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을 제외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가 1형식부터 5형식까지의 문장의 형식을 이룹니다.
(14-1) 주어 문장성분
주어란 동사의 주체를 말합니다. 즉, 동사의 주체가 되는 사람이나 사물들을 말합니다. 주어가 될 수 있는 문장 요소는 명사, 대명사, 명사구 또는 명사절 등입니다.
[14-1-1] 긴 주어 주어 문장성분
통상적으로 영어는 짧은 주어를 선호합니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긴 주어를 갖는 문장을 만들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09] Today, scientific research into the relationship between what we eat and how we feel is growing.
[설명] 『scientific research ~ 』이 모두 주어입니다. 주어 구가 전치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15. 부정 구문(否定句文)
no와 not 등 부정어 부사를 사용한 부정(否定)의 의미를 갖는 문장/구문을 말합니다.
(15-1) 부분부정 부정 구문(否定句文)
always, whole, absolutely, entirely, straight, all, every, both, altogether, entirely, necessarily 등과 같은 `전부, 반드시` 등의 극단적인 의미의 부사나 형용사가 not과 결합하여 `(모두가) 반드시 ∼한 것은 아니다`는 의미의 부분 부정의 의미를 갖는 구문을 만듭니다. 이것을 전체 부정과 대비하여 부분부정이라고 합니다.
[15-1-1] 부분부정 표현 어구 부분부정 부정 구문(否定句文)
all, always, necessarily, quite, every- 등의 단어 외에 both, altogether, entirely, whole, absolutely, straight 등과 같은 유사한 의미의 단어들이나, 'one hundred percent' 등과 같이 유사한 의미의 부사구가 부정어(否定語, not, never 등)와 결합하여 부분부정 구문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35] But Professor Jacka's ideas were not accepted by everyone.
[설명] 본문은 부분 부정 구문입니다. 부정어(否定語) not이 everyone과 함께 부분부정 표현을 나타냅니니다.
16.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16-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6-1-1] 명사절 (간접화법 문형)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7] So I proposed to do this for my PhD study, and everyone thought I was a bit bananas, you know, and there was quite a bit of, I guess, eye rolling maybe.
[설명] though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6] Professor Jacka thinks this is because most doctors have little or no training about nutrition and the effect of food on mental health.
[설명]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58] If you roll your eyes, you move your eyes upwards to show you feel annoyed, bored or don't believe what someone is telling you.
[설명] 'to show'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부정사 'to whow'의 목적어입니다.
(16-2) 구문 용법 that
that은 많은 관용구문을 만듭니다.
[16-2-1] the fact that 구문 용법 that
that이 이끄는 절이 단독으로 주어가 되는 경우는 드믈며, 대체로 the fact를 앞에 덧붙입니다. 전치사 뒤에 that절이 바로 나올 수 없기 때문에 즉, that 명사절이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없기 때문에, the tact가 전치사 뒤에서 that절을 이끄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2] But this again comes from the fact that general practitioners, psychiatrists, medical specialists get almost no nutrition training through all those years of study.
[설명] 「the fact that ~」 구문은 that절이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때 that절 대신 관용적으로 사용합니다.
17.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7-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7-1-1]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8] But unfortunately, most comfort food is high in carbohydrates and sugar and, after a few minutes, it leaves us feeling even worse than before.
[설명] leave는 4형식을 만드는 여격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us, 직접목적어는 'feeling ~'입니다.
18.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8-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18-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용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28] So you go for something that's quick, so hence why a lot of chefs have quite a bad diet.
[설명] 『that's quick』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something입니다.
(18-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8-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36] Here, she explains to Jordan Dunbar,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s, The Food Chain, about the opposition her study faced from other doctors:
[설명] 선행사 'the opposition '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8-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8-3-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 변화는 웞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14] People who link what we eat with how we feel make a simple argument: the food you eat supplies nutrients and energy to the brain, and the brain controls our emotions.
[설명] 『what we eat』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18-4)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8-4-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27] So, it very often is grabbing something on the go which obviously, as we know, is not great for us….
[설명] 『which obviously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something을 한정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18-5)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8-5-1] 소유격 격 관계대명사
소유격관계대명사는 사람과 사물 모두 whose를 사용합니다. 사물일 경우 비격식체 문장에서는 of which, that ~ of를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4] Professor Jacka found that the patients whose mental health improved were the same patients who had also improved their diet.
[설명] 『whose mental health ~』의 whose는 관계대명사 who의 소유격입니다. 선행사는 「the patients」입니다.
(18-6)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8-6-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4] Professor Jacka found that the patients whose mental health improved were the same patients who had also improved their diet.
[설명] 『who had also』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same patients'입니다.
[14] People who link what we eat with how we feel make a simple argument: the food you eat supplies nutrients and energy to the brain, and the brain controls our emotions.
[설명] 『who link what we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People입니다.
(18-7)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용법에는 형용사 종속절을 만드는 제한적 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용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적 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적 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용법 등이 있습니다.
[18-7-1] 비제한적 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비(非)제한적용법은 선행사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관계대명사 용법으로 대개의 경우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형태를 취합니다. 선행사를 수식한다는 점에서는 제한적 용법과 비슷하지만 제한적 용법처럼 선행사의 범위를 좁히려고 하기 보다는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보다 더 중점을 두는 용법입니다.
<본문예제>
[24] Chef Danny Edwards, who has suffered with depression, works in one of the most stressful places imaginable - a busy restaurant kitchen.
[설명] 『who has suffered ~』의 who는 선행사 'Chef Danny Edwards,'의 의미를 보충 설명하는 비제한적 용법의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통상 콤마로 둘러쌓인 삽입절 형태를 갖습니다.
19.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19-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등이 있습니다.
[19-1-1] how 종류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14] People who link what we eat with how we feel make a simple argument: the food you eat supplies nutrients and energy to the brain, and the brain controls our emotions.
[설명] 『how we feel』은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의 명사절로 전치사with'의 목적어입니다.
20.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내에 삽입되어 명사, 형용사, 부사 등의 품사적 기능을 수행하는 종속절을 인도하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20-1) 시간 종속접속사
시간을 나타내는 접속사에는 when, while, as, begore, after, until, till, since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많는 어구가 시간[때]를 나타내는 접속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0-1-1] 때를 나타내는 어구(3): the + 명사 시간 종속접속사
「the + 시간를 나타내는 명사(구)」가 시간을 나타내는 종속좁속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48] So the next time you're feeling down and your brain is calling out for a donut, you might be better eating an apple instead!
[설명] 『So the next time you're ~』의 「the next time」은 시간을 나타내는 접속사입니다.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 상당어는 the와 결합하여 접속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20-2) when 종속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20-2-1] 부사절 [배경적 상황/이유 (as, while)] when 종속접속사
as, when, while은 어떤 행위나 사건이 발생한 시점 이전부터 일어나고 있었던 (따라서 지속 시간이 더 긴) 배경격 행위나 상황을 묘사할 때 사용합니다. When은 as나 while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간이 떠 짧은 상황에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43] When Professor Jacka investigated the link between food and mood, her colleagues thought she was bananas - a slang word meaning silly or crazy.
[설명] 접속사 when이 while의 용법으로 사건의 상황적 설명이나 이유 또는 원인을 나타냅니다.
21.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21-1) and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연결할 때 and를 씁니다.
[21-1-1] 술어 연결 and 접속사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연결합니다. 대개의 경우 동사가 둘 이상이지만, 연결된 술부가 동시성 또는 하나의 관점을 갖고 있으면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본문예제>
[58] If you roll your eyes, you move your eyes upwards to show you feel annoyed, bored or don't believe what someone is telling you.
[설명]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연결합니다. 주어를 공유하고 주어의 관점에 동시성이 있으면 문장은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21-2) because 접속사
because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절을 이끄는 종속 접속사입니다.
[21-2-1] 명사절 because 접속사
because절이 보어 기능을 하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The reason {why ~} is because ~의 구문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본문예제>
[46] Professor Jacka thinks this is because most doctors have little or no training about nutrition and the effect of food on mental health.
[설명] because절이 명사절로 보어인 2형식 문장입니다. 주어는 this, 동사는 is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165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166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167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168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2169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172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165
[끝]
'6 Minute English' 카테고리의 다른 글
6분영어 문장구조 [23-03-16] – 시간을 나타내는 종속접속사 「the + [시간]명사(구)」문장의 끝부분에 붙어 있는 and all of that 구문 (0) | 2023.03.25 |
---|---|
구동사(Phrasal Verb) 공부하기 - Food and mood, 금주의 BBC Learning English (0) | 2023.03.24 |
[BBC 영어] 6 Minute English, 금주의 어휘 - Food and mood (0) | 2023.03.22 |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Food and mood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0) | 2023.03.21 |
[영어독해공부] Food and mood - 영국 BBC 6분 영어 강좌 (0) | 2023.0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