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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How to talk to a climate denier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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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 you know somebody who doesn't believe that climate change is happening? Most scientists say it is. Rob and Sam get some tips on how to make people think about climate, and teach you new vocabulary along the way.
(기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믿지 않는 사람을 알고 있습니까?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기후변화는 사실이라고 말합니다. Rob과 Sam은 사람들이 기후에 대해 생각하게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팁을 얻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6), 명사(4), 문장형식: 4형식(4), 접속사(4), 문장형식: 5형식(3), 동사: 구문과 용법(3), 분사(3), 동사: 디렉시칼동사(2), 문장부호(2), 전치사(2), i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법조동사, 조동사, 생략 구문, 수동태, 의문부사, 의문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How to talk to a climate denier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형식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형식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형식을 취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대체되거나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1-1) 구문 형태  수동태(受動態)
소동태는 be동사 + 과거분사 구문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be 동사 대신 get, become, grow가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have + 물건 + 과거분사의 형태를 갖기도 합니다.

[1-1-1] become 수동태 구문  구문 형태  수동태(受動態)
구어체에서 get, become, grow 등이 be 동사 대신 수동태 구문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07] But later, in college, Sarah became surrounded by people in her community who didn't share her love of the environment - people who didn't believe that climate change was real.
[설명] 『became surrounded』는 수동태 구문입니다. 구어체에서는 get, become, grow 등의 동사가 be 동사 대신 수동태 구문을 만듭니다.


2. 동사: 구문과 용법
동사는 문장의 중심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2-1) 동사+동명사 구문  동사: 구문과 용법
동명사가 주어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되는 경우가 아닌, 동사나 명사 뒤에 와서 여러 형태의 문장을 이루기도 합니다.

[2-1-1] 동사+목적어+V-ing 구문  동사+동명사 구문  동사: 구문과 용법
일부 동사는 「동사+목적어+ing」형 구문을 만듭니다. 이때 V-ing형은 주로 목적격보어가 되고, 문장은 5형식의 구조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36] Don't confront them telling them that they're this or that, throwing insults at them, that their beliefs are wrong - that sort of attitude or strategy is only likely to backfire.
[설명] 『confront them telling them ~』 구문은 동사 confront가 「동사+목적어+V-ing」 구문을 만들었습니다. 이 문장은 5형식 문장을 이루며, V-ing형 구문인 ' ①telling or ②throwing '은 동명사로 목적격보어가 됩니다.


[2-1-2] 동사+V-ing  동사+동명사 구문  동사: 구문과 용법
몇몇 동사는 동사 뒤에 to부정사가 아닌 동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05] When Sarah Ott was growing up in Florida in the 1990s, she loved playing in nature.
[설명] 『loved playing』은 「동사+동명사」 구문으로 동명사(구) playing이 love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2-2) 동사+부정사 구문  동사: 구문과 용법
일부 동사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직접 취하거나 목적어의 보어로 취합니다.

[08] And slowly, Sarah started to doubt it as well.
[설명] 본문의 동사 start는 목적어로 to부정사(구) 「to doubt」를 받고 있습니다.

 

 



3. 조동사
조동사(助動詞, Auxiliary verb)는 본(本)동사를 도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등과 의문문, 부정문, 강조문 등의 표현을 나타내 줍니다. 조동사에는 be동사, have 동사, do 동사, can(could), shall(should), will(would), may(might), must, ought to, need, date, used to 등이 있습니다.

(3-1) 준조동사  조동사
「조동사+동사원형」의 형태의 구문에서 동사원형 앞에 오는 동사를 조동사라고 합니다. 이에비해 준조동사는 「동사+to부정사」 형태의 구문을 갖습니다. 즉, 구문적으로 to부정사를 취하는 동사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구문의 모든 동사가 준조동사가 되는 것은 아니며, 해당 송사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등의 조동사 기능을 수행해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3-1-1] 준조동사: be+형용사+to 구문  준조동사  조동사
supposed to, going to, willing to, out to, about to, able to 등의 구는 be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원형을 취하여 「be+형용사+to+동사원형」의 문형을 만듭니다. 이 때 「be+형용사+to」 구가 (법)조동사와 유사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와 같은 문형에서 형용사 대신 과거분사가 오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7] Climate deniers, though, people who reject the basic facts of climate change, are likely to be more difficult to persuade.
[설명] 『are likely to ~』는 「be 형용사/분사 to부정사」 구문으로 'are likely to'가 동사원형 'be more difficult '의 조동사 기능을 합니다. 이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좀더 어려워지다'를 '가능성 있게' 라는 의미 입니다.


4. 법조동사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4-1) may  법조동사
어떤 일이 있거나 앞으로 일어날 까능성이 있을 때 may, might, could를 씁니다. may는 기원과 희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4-1-1] 추측  may  법조동사
불확실한 추측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25] Some people may have genuine questions about the subject.
[설명] may는 '추측, 추정'을 나타냅니다.


5.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의 의미를 갖습니다

[5-1-1] 부대상황 [연속동작]  분사구문  분사
주절과 연속된 동작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등으로 연결된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31] Here's Marco Silva again, sharing some advice on how best to talk to people about the climate with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Climate Question.
[설명] 『sharing some advice on ~』은 주로 and로 연결된 등위문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속된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10] Now, Sarah works as a climate campaigner at the US National Centre for Science Education, teaching children the science behind climate change, but her journey there was a difficult one, and she lost many friends on the way.
[설명] 『teaching ~』은 주로 and로 연결된 등위문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속된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46] The scientific evidence for a climate emergency is overwhelming, leaving just the question of what we do about it.
[설명] 『leaving just the question ~』은 주로 and로 연결된 등위문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속된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leaving

 

 


6.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1] mak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동사는 동작의 의미를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어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make를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3] It's quite important to make here a very clear distinction between being wrong, ill-informed about climate change and being a full-blown climate denier.
[설명] 『make here a very clear distinction』은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매우 명백하게 구분해 주다'라는 뜻입니다.


[6-1-2] tak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take 동사는 동작의 의미를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어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take를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9] If you take a long, hard look at something, you examine it very carefully in order to improve it for the future.
[설명] 『take a look at』의 take는 디렉시컬 동사입니다. examine의 뜻을 갖습니다.


7.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구조를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7-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어가 필요한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등이 이 범주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동사들이 다수 있습니다.

[7-1-1] 구동사·숙어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구동사, 숙어 동사 등 복수단어 동사가 하나의 동사로 기능을 하면서 5형식 문장이나 구문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He's been looking into this long and hard, and when I spoke to him, he gave me a couple of tips.
[설명] 『He's been looking into this long and hard』의 동사 'look into'는 5형식 동사입니다. 목적어는 this, 목적어 보어는 'long and hard'입니다.


[7-1-2]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대표적인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선행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 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This approach is unlikely to work and will probably backfire, or have the opposite effect from that intended, such as making that person's opinion even stronger.
[설명] 『making that person's opinion even stronger』은 make 5형식 구문입니다. 목적어가 'that person's opinion', 목적어보어가 'even stronger'입니다.


(7-2)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격 보어는 명사 또는 형용사 및 그 상당어구가 옵니다.

[7-2-1] 부정사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오지만 그 밖의 경우에는 to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40] Professor van der Linden advises us not to challenge climate deniers directly, and never to throw insults - to say offensive, hurtful things directly to someone.
[설명] 『advises us not to challenge ~』는 「동사+목적어+부정사」 구문으로 5형식 문장입니다.

 

 



8.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8-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8-1-1] 동격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9] Climate deniers - people who don't believe that climate change is happening, or that it isn't caused by humans - make up around nine percent of the American population, according to some estimates.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Climate deniers」와 people은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8-2) 세미콜론  문장부호
세미콜론(semicolon)은 마침표와 comma 의 중간적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미콜론은 문장이 문법상으로 독립되어 있으나 의미상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경우 마침표 대신 쓰입니다. 또한 and와 같은 접속사의 역할도 합니다.

[8-2-1] 접속사 기능  세미콜론  문장부호
세미콜론(;)이 and와 같은 접속사의 역할도 합니다. 또는 「not only ~ but also」 구문의 but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2] Instead, what's needed is understanding and empathy - realising that climate deniers cannot control the life events that led them to mistrust science; and the patience to try to show them difference between fact and fiction.
[설명] 『and the patience ~』 앞의 세미콜론(;)는 접속사의 역할도 합니다.


9.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9-1) on  전치사
전치사 on은 '접촉'과 '접촉에 의한 계속'의 전치사로 그림으로 표현하면 두 개체가 닿아 있는 관계입니다. 즉, A on B의 관계란 A가 B에 붙어있는 상태의 관계라는 뜻입니다. 접촉은 공간 뿐 아니라 시간, 사회, 정서서적 관계까지 확대됩니다. 공간, 시간, 상호간의 의존적 접촉 등에서 접촉의 결과인 이유 및 근거, 접촉으로 인한 영향력/결과 등의 상태도 전치사 on의 의미와 연결됩니다. 시간의 접촉이라는 개념에서 '지속', '계속'의 의미가 나타납니다.

[9-1-1] 주제, 관련성  on  전치사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접촉되어 있는 관계는 서로 관련되어 있는 관계에도 적용됩니다.

<본문예제>
[14] Whatever climate deniers think, there is strong agreement on the issue among scientists on the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the IPCC.
[설명] 『on the issue』의 전치사 on은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접촉되어 있는'의 의미로 서로 관련되어 있는 관계에 적용됩니다.


(9-2) as  전치사
전치사 as는 ⑴ ~로서, ~(을)로(의무, 역할, 기능), ⑵ ~ 처럼(유사성) ⑶ ~으로서(자격, 기능), ⑷ ~할 때 (시기) 등을 표현합니다. 중요한 느낌은 '강조'입니다.

[9-2-1] 자격, 기능, 의무, 역할  as  전치사
'(자격, 기능 등이) ~로(서)'의 뜻. 전치사 as가 자격, 기능, 의무, 역할 등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10] Now, Sarah works as a climate campaigner at the US National Centre for Science Education, teaching children the science behind climate change, but her journey there was a difficult one, and she lost many friends on the way.
[설명] 『as a climate campaigner』의 전치사 as가 자격, 기능, 의무, 역할 등을 나타냅니다. '~로(서)'의 뜻.

 

 


10.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10-1) 동격구문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0-1-1] 동격의 콤마  동격구문  명사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27] Climate deniers, though, people who reject the basic facts of climate change, are likely to be more difficult to persuade.
[설명] 「Climate deniers」와 people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38] Marco mentions Professor van der Linden, a psychologist who has taken a long, hard look at the issue of climate denial.
[설명] 『who has taken a long, hard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psychologist'입니다.


[10-1-2] 동격의 that  동격구문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이라는 뜻을 겆습니다.

<본문예제>
[36] Don't confront them telling them that they're this or that, throwing insults at them, that their beliefs are wrong - that sort of attitude or strategy is only likely to backfire.
[설명] 『insults at them, that their ~』은 동격의 that 구문입니다. insult와 『that their ~』 명사절이 동격입니다.


(10-2)  명사
명사의 격에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이중 주격과 목적격은 형태가 같습니다. 이 외에 여격, 삼성여격, 동격 등의 격이 있습니다.

[10-2-1] 부사격; 부사적 용법   명사
「부사적 목적격」, 「부사 대격」이라고도 합니다. 명사에는 기본적으로 부사격이 없기 때문에 대개는 전치사가 생략된 명사구일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다른 형용사나 부사를 수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Now, Sarah works as a climate campaigner at the US National Centre for Science Education, teaching children the science behind climate change, but her journey there was a difficult one, and she lost many friends on the way.
[설명] 『her journey』는 부사구입니다. 명사(구)가 부사(구)로 쓰이는 명사의 부사적 용법입니다. 본문의 경우는 시간 또는 기간을 나타내는 전치사 'on/in/at/during' 중 하나가 생략된 것 같습니다.


11.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1-1) 가주어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11-1-1] it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23] It's quite important to make here a very clear distinction between being wrong, ill-informed about climate change and being a full-blown climate denier.
[설명] 『It's quite important to make ~』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make~」 부정사(구)입니다.


[29] Marco thinks it's possible to persuade an ill-informed person that climate change is a fact, for example by sharing personal stories of how the weather has changed in recent years, or by asking them why they doubt the scientific evidence.
[설명] 『it's possible to persuade ~』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persuade~」 부정사(구)입니다.

 

 


12. 생략 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2-1) 일반적 생략  생략 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2-1-1] 등위접속사 구문의 반복어 생략  일반적 생략  생략 구문
등위접속사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구문에서는 단어나 구들을 반복[중복]하지 않고 생략할 수 있습니다.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의 경우 상황에 따라 앞선 문장의 단어나 구를 먼저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42] Instead, what's needed is understanding and empathy - realising that climate deniers cannot control the life events that led them to mistrust science; and the patience to try to show them difference between fact and fiction.
[설명] 세미콜론 다음의 문장에 주어 'what's needed is'가 중복되어 생략되었습니다.


13.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3-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3-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29] Marco thinks it's possible to persuade an ill-informed person that climate change is a fact, for example by sharing personal stories of how the weather has changed in recent years, or by asking them why they doubt the scientific evidence.
[설명] 『asking them why they ~』는 ask가 4형식 구문의 동명사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them, 직접목적어는 ' why they ~' 절입니다. asking ~ 동명사(구)는 전치사 by의 목적어입니다.


[34] He's been looking into this long and hard, and when I spoke to him, he gave me a couple of tips.
[설명] 『gave me a couple of tips』는 give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는 me이고 직접목적어는 'a couple of tips'입니다.


[36] Don't confront them telling them that they're this or that, throwing insults at them, that their beliefs are wrong - that sort of attitude or strategy is only likely to backfire.
[설명] 『telling them that they're ~』 동명사구는 tell은 4형식을 구성합니다. 간접목적어는 them, 직접목적어는 'that they're ~' 절입니다.


[22] He told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Climate Question, what he's learned about reporting on the issue from around the world.
[설명] 본문은 tell은 4형식 문장을 구성합니다. 간접목적어는 'BBC World Service ~', 직접목적어는 what 관계사절인 'what he's learned'입니다.


14.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4-1)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4-1-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 변화는 웞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22] He told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Climate Question, what he's learned about reporting on the issue from around the world.
[설명] 『what he's learned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6] The scientific evidence for a climate emergency is overwhelming, leaving just the question of what we do about it.
[설명] 『what we do about it』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14-2)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4-2-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11] In this programme, we'll be discussing climate deniers, and finding out how to talk with people who doubt the science of global warming.
[설명] 『who doubt the science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people입니다.


[09] Climate deniers - people who don't believe that climate change is happening, or that it isn't caused by humans - make up around nine percent of the American population, according to some estimates.
[설명] 『who don't believe』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people입니다.


[38] Marco mentions Professor van der Linden, a psychologist who has taken a long, hard look at the issue of climate denial.
[설명] 「Professor van der Linden,」과 「a psychologist」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27] Climate deniers, though, people who reject the basic facts of climate change, are likely to be more difficult to persuade.
[설명] 『who reject the basic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people입니다.

 

 


15.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5-1) and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연결할 때 and를 씁니다.

[15-1-1] 술어 연결  and  접속사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연결합니다. 대개의 경우 동사가 둘 이상이지만, 연결된 술부가 동시성 또는 하나의 관점을 갖고 있으면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본문예제>
[11] In this programme, we'll be discussing climate deniers, and finding out how to talk with people who doubt the science of global warming.
[설명]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 'discussing ~'과 'finding out ~'를 연결합니다. 주어를 공유하고 주어의 관점에 동시성이 있으면 문장은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15-2) 등위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15-2-1] 종속절 연결  등위 접속사  접속사
등위접속사 and, or 등이 절(종속절)을 연결합니다.

<본문예제>
[09] Climate deniers - people who don't believe that climate change is happening, or that it isn't caused by humans - make up around nine percent of the American population, according to some estimates.
[설명] 등위접속사 or가 두개의 절 「that climate change is ~」와 「that it isn't caused ~」를 등위 관계로 연결합니다. 두개의 that절은 명사절로 believe의 목적어입니다. 그런데 두절의 의미가 반대라서 매우 이상합니다.


(15-3)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5-3-1] 명사절 (전치사의 목적어)  how  접속사
how 명사절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9] Marco thinks it's possible to persuade an ill-informed person that climate change is a fact, for example by sharing personal stories of how the weather has changed in recent years, or by asking them why they doubt the scientific evidence.
[설명] 『how the weather has ~』는 how 명사절(의문사절)로 문장성분은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15-4) wh~ever  접속사
wh~ever류의 접속사는 복합관계사라고 하기도 합니다. wherever, whatever, whichever 등을 복합관계대명사, wherever, whenever, however 등을 복합관계부사라고 합니다. 이들은 문장에서는 관계사와 접속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whoever가 접속사로 사용될 때는 '누구나, 어떤 사람이든지, 누가 ~하더라도'의 의미를 갖습니다. wherever, 'whatever, however, whenever, wherever 등도 유사한 의미를 갖습니다. 부사절 또는 명사절(복합관계댐여사의 경우)를 인도합니다.

[15-4-1] 부사절  wh~ever  접속사
whoever가 부사절을 이끌면 「no matter who」와 같이 '누구나', '어떤 사람이든지', '누가 ~하더라도'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whatever, whichever, however, wherever, whenever 등도 유사한 의미로 쓰입니다. 「no matter wh~」로 바꿀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4] Whatever climate deniers think, there is strong agreement on the issue among scientists on the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the IPCC.
[설명] whatever가 접속사로 「어떤 …일지라도, 어떤 …이든」의 의미를 갖는 부사절을 인도합니다.

 


16.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들며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는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이 됩니다.

(16-1) why  의문부사
'왜'라는 뜻으로 이유나 원인을 물을 때 씁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why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16-1-1] 접속사[명사절] [=관계부사]  why  의문부사
접속사 why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why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문장성분을 가질 수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때로 선행사가 생략된 why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왜 ~하는지'로 번역하고 why 관계부사절은 '~하는 이유'로 번역합니다.

<본문예제>
[29] Marco thinks it's possible to persuade an ill-informed person that climate change is a fact, for example by sharing personal stories of how the weather has changed in recent years, or by asking them why they doubt the scientific evidence.
[설명] 『why they doubt ~』는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구문은 선행사 'the reason'이 생략된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문장성분은 동명사 asking의 직접목적어입니다.


17.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7-1) to부정사  의문사
where, when, what, who, how 등의 의문사가 to부정사와 결합된 구로 명사구입니다. 이 구는 「의문사+주어+ should+동사」 형식의 명사절로 바꿀 수 있습니다.

[17-1-1] how  to부정사  의문사
「How+to부정사」 구문으로 명사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11] In this programme, we'll be discussing climate deniers, and finding out how to talk with people who doubt the science of global warming.
[설명] 『how to talk ~』는 「how+to부정사」 구문으로 명사구의 기능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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