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media encourages us to give our opinion on a subject without always listening in return - does this mean the art of conversation is being lost? Sam and Neil discuss the topic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along the way.
(소셜 미디어는 우리가 항상 바대로 귀를 기울이지 않은 채 주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도록 권장합니다. 이것이 대화의 기술을 잃고 있다는 의미입니까? Sam과 Neil은 주제에 대해 토론하고 그 과정에서 관련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20), that(6), 5형식(4), 부정사(4), 비교 구문(3), 접속사(2), 종속접속사(2), 분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4형식, 관계부사, 동명사, 명사, 문장부호, it, 수동태, 시제, 전치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The art of conversation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1) 4형식 동사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1-1] 수여동사 4형식 동사 4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21] Well, it gave me the sense that you are enriched by listening.
[설명] 『it gave me the sense』는 give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는 me이고 직접목적어는 'the sense'입니다.
2. 5형식
5형식이란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구조를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2-1) 5형식 동사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어가 필요한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등이 이 범주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동사들이 다수 있습니다.
[2-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29] He says having conversations was a survival instinct - the human instinct to do something in a dangerous situation that will keep them safe from harm.
[설명] 『keep them safe』의 동사 keep이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목적어는 them, 목적어보어는 safe입니다.
[2-1-2] 사역동사 5형식 동사 5형식
let, make, have, help 등의 동사를 사역동사라고 합니다. 사역동사는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를 취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6] By listening we find out things about the person we are talking to which, in turn, help us understand ourselves.
[설명] 『which help us understand ourselve』는 help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us, 목적격보어가 understand입니다.
(2-2) 목적어 보어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격 보어는 명사 또는 형용사 및 그 상당어구가 옵니다.
[2-2-1] 부정사 목적어 보어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오지만 그 밖의 경우에는 to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10] With the rise of Twitter and social media, which encourages us to give our opinion on a subject without always listening in return, some think the art of conversation is being lost.
[설명] 『which encourages us to ~』는 「동사+목적어+부정사」 구문으로 5형식 문장입니다.
[2-2-2] 원형 부정사 목적어 보어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37] Hopefully, Nihal's tips can help us all have better conversations, encounter new ideas and make friends.
[설명] 『help us all have ~』는 help 5형식 구문으로 help가 사역동사이므로 원형 부정사 'have better ~'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3.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3-1)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3-1-1] 목적격 whom(who), 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26] By listening we find out things about the person we are talking to which, in turn, help us understand ourselves.
[설명] 사람을 나타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이 생략되었습니다. 선행사는 'the person'입니다.
(3-2) 선행사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연결고리는 명사(구)인데, 앞의 문장에는 기존의 명사(구)가 그대로 남고 뒷 묹장의 명사(구)가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관계형용사로 바뀝니다. 이 때 앞에 남은 명사(구)를 선행사라고 합니다. 원칙적으로 관계사는 선행사 바로 뒤에 위치합니다.
[3-2-1] 선행사 분리 선행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선행사 바로 뒤에 오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했을 경우 문맥에 혼선이 올 가능성이 있으면 분리시키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6] By listening we find out things about the person we are talking to which, in turn, help us understand ourselves.
[설명] 관계대명사 which와 선행사 things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29] He says having conversations was a survival instinct - the human instinct to do something in a dangerous situation that will keep them safe from harm.
[설명] 관계대명사 that과 선행사 something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49] The survival instinct is the basic instinct in humans and animals to do something in a dangerous situation that will keep them alive.
[설명] 관계대명사 that과 선행사 something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51] Tittle-tattle is talk about other people's lives that is usually unkind, disapproving, or untrue.
[설명] 관계대명사 that과 선행사 talk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35] Good conversation brings people together, unlike tittle-tattle - talk about other people's lives that is usually unkind, disapproving, or untrue.
[설명] 관계대명사 that과 선행사 talk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3-3)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용법에는 형용사 종속절을 만드는 제한적 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용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적 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적 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용법 등이 있습니다.
[3-3-1] 계속적 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07] It sounds like you had a good chinwag - a long and pleasant conversation between friends, which is great because in this programme we're talking about talking.
[설명] 『which is great ~』의 which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3-3-2] 비제한적 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비(非)제한적용법은 선행사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관계대명사 용법으로 대개의 경우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형태를 취합니다. 선행사를 수식한다는 점에서는 제한적 용법과 비슷하지만 제한적 용법처럼 선행사의 범위를 좁히려고 하기 보다는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보다 더 중점을 두는 용법입니다.
<본문예제>
[10] With the rise of Twitter and social media, which encourages us to give our opinion on a subject without always listening in return, some think the art of conversation is being lost.
[설명] 『which encourages us ~』의 which는 선행사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witter and social media'입니다. 비제한적용법은 쉽표로 둘러싼 삽입절의 형태를 갖습니다.
(3-4)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3-4-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08] We'll be discussing conversations - the exchange of ideas, thoughts and feelings that happens when people talk to each other.
[설명] 『that happens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thoughts and feelings '입니다.
[29] He says having conversations was a survival instinct - the human instinct to do something in a dangerous situation that will keep them safe from harm.
[설명] 『that will keep them ~』의 that은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thing입니다.
[49] The survival instinct is the basic instinct in humans and animals to do something in a dangerous situation that will keep them alive.
[설명] 『that will keep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something 입니다.
[51] Tittle-tattle is talk about other people's lives that is usually unkind, disapproving, or untrue.
[설명] 『that is usually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talk입니다.
[35] Good conversation brings people together, unlike tittle-tattle - talk about other people's lives that is usually unkind, disapproving, or untrue.
[설명] 『that is usually unkind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 선행사는 talk입니다.
(3-5)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3-5-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26] By listening we find out things about the person we are talking to which, in turn, help us understand ourselves.
[설명] 『which, in turn, help us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things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3-6)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적 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기능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기본적으로는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적 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사로 받기도 합니다.
[3-6-1] 목적격(전치사 목적어)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의 목적어이면서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16] Hmmm, I'll guess a) 24 hours and 4 minutes, after which they probably fell asleep!
[설명] 『after which they ~』의 which가 전치사의 목적어이면서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3-7)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3-7-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11] But luckily, there are still millions of us who love to talk, chat, chinwag and chatter away.
[설명] 『who love to talk, chat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us입니다.
[20] Here Nihal tells another radio presenter, Michael Rosen, of BBC Radio 4's, Word of Mouth, about the influence of his mother who also loved talking to people in her job as a nurse:
[설명] 『who also loved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his mother'입니다.
[32] 'Listening to understand', on the other hand, helps build bridges - improve relationships between people who are very different or do not like each other.
[설명] 『who are very different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people입니다.
[50] If you build bridges, you improve relationships between people who are very different or do not like each other.
[설명] 『who are very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people입니다.
[3-7-2] who (목적격) who 관계대명사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05] Recently I met up with an old school friend who I hadn't seen for years.
[설명] 『who I hadn't seen ~』의 관계대명사 who는 목적격입니다. whom 대신 who가 사용되었습니다.
4.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수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1)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1-1] 주어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9] He says having conversations was a survival instinct - the human instinct to do something in a dangerous situation that will keep them safe from harm.
[설명] 『having conversation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5.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5-1) 동격구문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5-1-1] 동격의 that 동격구문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이라는 뜻을 겆습니다.
<본문예제>
[21] Well, it gave me the sense that you are enriched by listening.
[설명] 『that you are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sense'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6.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6-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6-1-1] 동격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35] Good conversation brings people together, unlike tittle-tattle - talk about other people's lives that is usually unkind, disapproving, or untrue.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tittle-tattle」과 「talk」은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7.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7-1) 문장성분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 수식어 등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7-1-1] 목적어 문장성분 부정사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31] When we 'listen to reply', we are thinking about the next thing we want to say more than trying to understand the other person's point of view.
[설명] 『want to say』는 「동사+부정사」 구문으로 부정사가 want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trying to understand』는 「동사+부정사」 구문으로 부정사가 trying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7-2) 동사적 기능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므로 동사적 성격이나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어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기도 합니다.
[7-2-1] 의미상 주어 동사적 기능 부정사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문장의 주어와 같으면 생략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주로 for+목적격 형식으로 나타냅니다. 사람의 성질을 나타내는 형용사와 함꼐 사용할 때는 of+목적격을 씁니다. to 부정사가 5형식의 구조이면 to 부정사의 목적어가 의미상 주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28] As a British Asian boy growing up in a white community, Nihal also thinks conversation was a way for him to make friends and find protection.
[설명] 'Nihal also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7-3) 원형부정사 부정사
동사 뒤에 오는 부정사 중에는 to를 붙이지 않고 사용하는 부정사가 있는데 이를 원형부정사(原形不定詞, a bare infinitive)라고 합니다. 사역동사와 지각동사가 대표적입니다.
[7-3-1] help 원형부정사 부정사
help 뒤에는 목적어+부정사 구문이 올 수 있습니다. 이때 부정사는 to부정사 또는 원형부정사 모두 올 수 있습니다. help 뒤에 목적어가 생략되고 바로 원형부정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이 때 원형부정사가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32] 'Listening to understand', on the other hand, helps build bridges - improve relationships between people who are very different or do not like each other.
[설명] 『helps build ~』은 「help+원형부정사」 구문입니다. help는 사역동사로 원형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7-4) 형용사적 용법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경우를 말합니다. 「~할」, 「~하는」 등의 의미를 갖으며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28] As a British Asian boy growing up in a white community, Nihal also thinks conversation was a way for him to make friends and find protection.
[설명] 『to make friends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a way'를 후위 수식합니다.
8.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8-1)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8-1-1] 명사의 후위수식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합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전위 수식을 할 수 없으므로 후위 수식합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27] This is why Nihal says we are enriched by listening - we are improved by having something else added.
[설명] 『added』는 과거분사로 something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9] Now he's used these experiences to write a book entitled, 'Let's Talk: How to Have Better Conversations'.
[설명] 『entitled』는 과거분사로 'a book'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9.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9-1) 비교관용구문 비교 구문
원급비교, 최상급, 비교급 등 표현에 관용화된 표현들이 많이 있습니다.
[9-1-1] as much/many as 비교관용구문 비교 구문
(=the same number / quantity of) as many와 as much는 앞에서 언급한 수사(數詞)와 상관적으서 써서 '같은 수(양)만큼의 (것)'이란 의미를 갖습니다. 형용사로 쓸 때는 같은 의미로 뒤의 명사를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25] For Nihal, good conversation involves listening as much as speaking.
[설명] 「as much as」 speaking 만큼 량의 listening이란 뜻이며, 셀 수 없는 명사 앞에 사용합니다.
(9-2) 원급비교 비교 구문
as ~ as 구문을 이용한 비교 구분을 말하며, 동등 비교라고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동등비교의 부정(否定)은 일부 관용적인 표현을 제외하고 not as ~ as를 씁니다. not so ~ as는 일부 영국영어 문어체에서만 사용됩니다.
[9-2-1] as 형용사/부사 as 구문 원급비교 비교 구문
사람 또는 사물이 동등함을 표현할 때 as as 구문을 씁니다. [A] as ~ as [B] 구문과 [A] not as(또는 so) ~ as [B] 구문을 이용하여 A와 B가 같음(부정문의 경우 다름)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41] Before we knew it a couple of hours had passed - but not as much time as those record-breaking telephone conversations I mentioned earlier.
[설명] 「as much time as ~」는 「as ~ as」 동등(원급) 비교구문입니다.
(9-3) 최상급 비교 구문
셋 이상을 비교하여 가장 앞서는 것을 언급할 때 사용하는 비교 형태로 대개 형용사나 부사의 원급에 est를 붙히거나 음절이 긴 경우에는 'most+원급'의 형태로 나타냅니다.
[9-3-1] 최상급 - the 최상급 비교 구문
최상급은 유일한 것이므로 그 앞에 대체로 the를 붙힙니다. 정관사 the 대신에 소유격 인칭대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서술 용법에도 the를 붙입니다.
<본문예제>
[12] In fact, in 2012 a competition in Latvia broke the world record for the longest telephone conversation.
[설명] 『the longest ~』는 최상급 구문입니다. 최상급은 유일한 것이므로 the를 붙입니다.
10.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형식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형식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형식을 취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대체되거나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10-1) 수동태 구문 수동태(受動態)
소동태는 be동사 + 과거분사 구문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be 동사 대신 get, become, grow가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have + 물건 + 과거분사의 형태를 갖기도 합니다.
[10-1-1] be 수동태 구문 수동태 구문 수동태(受動態)
표준적인 수동태는 3형식의 능동체 문장을 「be동사+과거분사 구문」으로 만듭니다. 능동체의 주어는 수동태의 동작주로 나타내며 「by 목적어」로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21] Well, it gave me the sense that you are enriched by listening.
[설명] 『you are enriched by listening』은 일반적인 수동태 문장입니다. 동작주는 by의 목적어인 listening입니다. → (능동태) Listening enrich you.
11.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1-1) 과거완료 시제
과거완료는 〈had + 과거완료〉의 형태로 쓰며, 과거의 어느 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그보다 더 앞선 시간에서부터 내려오는 행동을 나타내 줍니다 과거보다 더 오래 전의 일이라고 해서 「대과거」라고도 합니다. 과거완료에는 완료·경험·계속·결과 등의 용법이 있습니다.
[11-1-1] 과거완료 경험 과거완료 시제
과거의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전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5] Recently I met up with an old school friend who I hadn't seen for years.
[설명] 『hadn't seen』은 과거의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전의 경험을 나타내는 「과거완료 경험」의 구문입니다.
12.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2-1) of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2-1-1] 목적격의 of of 전치사
~를 ...하는 것, 'A of B'에서 'B를 A하는 것'의 의미를 가집니다.
<본문예제>
[08] We'll be discussing conversations - the exchange of ideas, thoughts and feelings that happens when people talk to each other.
[설명] 『exchange of ideas』의 of는 [목적격의 of]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를 A.하는 것'이라는 '목적어+술어'의 의미 맥락을 갖습니다, 즉,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것'라는 뜻을 갖습니다.
13.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3-1) but (등위) 접속사
but은 주로 절을 연결허지만, 문법적으로 유사한 것을 연결합니다.
[13-1-1] not but 구문 but (등위) 접속사
not [A] but [B} 구문은 'A가 아니라 B이다'의 뜻입니다. [A]와 [B]로는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to)부정사 및 절 등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때의 [A]와 [B]는 동일한 성분이 와야 합니다. 즉 병치법을 준수해야 하는 게 원칙입니다.
<본문예제>
[40] We both listened to each other, there was no tittle-tattle but a little bit of gossip.
[설명] 『there was no tittle-tattle but ~』는 「not A but B」 구문으로 'A가 아니라 B'이다를 나타냅니다. A는 tittle-tattle, B는 'a little bit of gossip'입니다.
(13-2) like 접속사
접속사 like는 as 또는 as if와 비슷한 용법을 갖습니다. 비공식적이거나 사적인 표현에는 as/as if 보다 like 가 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13-2-1] (it) ~ like구문 like 접속사
비인칭 it가 주어이고 look, seem, sound가 동사인 구문에 like 접속사가 결합하여 관용어처럼 빈번히 쓰입니다. 이 때 it가 생략되어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07] It sounds like you had a good chinwag - a long and pleasant conversation between friends, which is great because in this programme we're talking about talking.
[설명] 『~ seems like ~』의 like는 접속사입니다.
14.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내에 삽입되어 명사, 형용사, 부사 등의 품사적 기능을 수행하는 종속절을 인도하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4-1) when 종속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4-1-1] 부사절 [때, 시간] when 종속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시간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하는) 때[동안]에, (…한) 후에, …하면, (언제든지) …할 때에 (…하자마자) 바로 그 때, )…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8] We'll be discussing conversations - the exchange of ideas, thoughts and feelings that happens when people talk to each other.
[설명] 접속사 when은 때를 나타내는 종속절(부사절)을 이끕니다.
[14-1-2] 부사절 [조건] when 종속접속사
(…한) 후에, …하면, …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본문예제>
[31] When we 'listen to reply', we are thinking about the next thing we want to say more than trying to understand the other person's point of view.
[설명] 『When we 'listen to reply'』의 접속사 when은 조건의 의미를 갖는 종속절(부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15.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15-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5-1-1] 명사절 (간접화법 문형)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9] He says having conversations was a survival instinct - the human instinct to do something in a dangerous situation that will keep them safe from harm.
[설명] 'He say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that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8] As a British Asian boy growing up in a white community, Nihal also thinks conversation was a way for him to make friends and find protection.
[설명] 『for him to make ~』 구문에서 (to)부정사 『to make ~』의 의미상주어는 전치사 for의 목적어인 him입니다.
[27] This is why Nihal says we are enriched by listening - we are improved by having something else added.
[설명] 'Nihal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3] So it meant that I guess I was conscious of experiences of others, and wanted to try and understand them.
[설명] gues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3] I guessed it was an incredible 24 hours and 4 minutes… was I right?
[설명] guesse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5-1-2] 부사절 (형용사 뒤의 that) 생략 구문 that
I am glad ~, you are all right ~ 등 뒤에 나오는 that절의 접속사 that은 흔히 생략합니다. 다만, 명사 뒤에서는 대체로 생략하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44] Well, Neil, I'm afraid that was… the wrong answer.
[설명] afraid 뒤에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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