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Controlling the weather [BBC 6분 영어]

728x90

 

 

 

In this programme, Sam and Neil talk about ways to manipulate the weather. You’ll hear from two people about cloud seeding and geo-engineering.You’ll also learn some related vocabulary along the way.
(이 프로그램에서 Sam과 Neil은 날씨를 조작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당신은 구름 씨뿌리기와 지구 공학에 대해 두 사람으로부터 듣게 될 것입니다. 또한 그 과정에서 당신은 관련 어휘도 배우게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9), 접속사(9), that(7), it(4), 동사의 구문과 용법(4), 부정사(4), 분사(4), 비교 구문(4), 가정법(3), 시제(3), 수동태(2), 관계사(2), 절(Clause)(2), 의문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전치사, 전치사 구문, 전치사명사구, 구문(句文), 동사, 명사, 4형식, 5형식, 의문부사, 삽입 구문, 서법조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Controlling the weather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1) 구문과 용법  4형식
4형식은 여격(~에/에게)의 간접목적어와 대격(~을/를)의 직접목적어를 함께 사용하는 문장입니다. 많은 4형식 문장에서 간접목적어는 「to+명사구」로 바꾸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동태를 만들 때에는 두 개의 목적어 중 하나를 선택해 주어를 삼아야 합니다. 4형식 문장에는 두 개의 목적어 중 하나가 생략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4형식은 「명사(구)+명사(구)」의 구조를 갖게 때문에 동일한 구조로 나타나는 5형식과 혼선을 주기도 합니다.

[1-1-1] 목적어 생략  구문과 용법  4형식
4형식 문장에서 일부 동사의 경우 목적어 중 하나를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57] An excuse is a reason you give to explain why you did something wrong.
[설명] 『you give to explain ~』은 동사 give의 4형식 문장인데, 간접목적어가 생략되었습니다. 직접목적어는 'a reason'입니다.


2. 5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2-1) 목적어 보어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격 보어는 명사 또는 형용사 및 그 상당어구가 옵니다.

[2-1-1] 원형 부정사  목적어 보어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25] Airplanes fly through the clouds and spray chemicals to make water particles freeze and stick together as snowflakes.
[설명] 『to make water ~』 어구는 make 5형식 구문입니다. 목적어가 'water particles' 목적격보어가 'freeze and stick together ~'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가 사용되었습니다.


 

3. 가정법
말하는 이의 기분(mood)을 기준으로 가령 '~한다면'의 느낌을 가지면 가정법을 씁니다. 가정법은 (주절의) 동사의 시제를 기준으로 가정법 현재,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 가정법 미래 등으로 구분합니다.

(3-1) 가정법 과거  가정법
가정법 과거는 현재사실에 대한 가정하는 문장입니다. if 절에 동사의 과거형(be 동사는 were)이 사용되고, 결과절(주절)에 조동사의 과거형(should, would 등)이 사용됩니다.

[3-1-1] I wish (that) 구문  가정법 과거  가정법
「I wish (that) 가정법 과거」 구문은 현재 실현되기 어려운 소망 또는 유감을 나타냅니다. 가능성이 있는 바램이나 미래의 소망에는 wish를 쓰지 않고 hope를 씁니다. 유사한 용법으로는 If only 구문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09] Living in a wet country like Britain I sometimes wish I could push a magic button and stop it raining.
[설명] 『I widh I could ~』 구문은 「I wish 가정법」 구문입니다. 현재 '실현되기 어려운 소망 또는 유감'을 나타냅니다. 「I wish」 뒤의 주절은 항상 과거형이 옵니다.


(3-2) 가정법 구문  가정법
가정법은 현재, 과저, 과거완료 등의 표준 구문 외에 변화된 구문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if가 생략되거나, 문장이 도치되거나 또는 대용구를 사용하는 등의 방식으로 가정 상황을 나타냅니다.

[3-2-1] If only  가정법 구문  가정법
실현하기 어려운 소망이나 유감을 나타냅니다. 즉, 다른 상황이기를 바라는 소망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I wish와 의미는 같지만 더 절실한 소망응 나타냅니다. if only는 이러한 가정법 문장의 가정절을 인도합니다. 주절을 생략하고 if only절만 쓰는 경우도 많습니다. 주절이 과거이면 현재 상황의 소망을 나타냅니다. 과거 시제의 소망을 나태내려면 주절을 과거완료 시제로 씁니다.

<본문예제>
[11] If only we could control the weather…
[설명] 『If only we could ~』의 if only는 실현하기 어려운 소망이나 유감을 나타내는 가정법 문장에서 가정문을 이끕니다.


(3-3) 가정법 현재  가정법
가정법 현재란 현재나 미래의 불확실한 일을 상상하거나 추측하는 구문

[3-3-1] anxious + that (should) be 구문  가정법 현재  가정법
제안, 요구, 주장, 명령, 소망, 결정, 결심, 의도 등을 나타나는 동사 또는 이와 유사한 뜻을 가진 형용사나 명사 뒤에 오는 that절에서 동사원형(미국 영어) 또는 should + 동사원형(영국 영어)이 오는 구조의 문형을 갖는다.

<본문예제>
[12] It's funny you should say that, Neil, because you're not the first person to have that idea.
[설명] 「it be 형용사 (that) should』 구문입니다. 형용사 funny 뒤에 should 구문은 should를 생략한 가정법 현재(동사원형)로 쓰기도 합니다.


4.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4-1)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4-1-1] 목적격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의 문장성분이 목적어입니다

<본문예제>
[33] But some critics accuse these scientists of meddling with nature - trying to change something which it's not their responsibility to change.
[설명] 『which it's not their ~』의 which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something을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which는 to부정사 'to change'의 목적어입니다.


(4-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4-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13]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cloud-seeding' and 'geo-engineering', two controversial methods scientists are using to manipulate or change the weather.
[설명] 선행사 'two controversial method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4] The first type of weather manipulation we'll hear about is a way of getting snow and rain out of clouds known as 'cloud seeding'.
[설명] 선행사 'weather manipulation'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42] But in fact, controversy has really waxed and waned over time, so in the early work on climate change in the 1960s, and 70s and early 80s, these ideas were just part of the way we talked about what might happen about climate change.
[설명] 선행사 'the wa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53] With around twelve metres of rain a year, I guess it's not somewhere you'll be visiting, Neil!
[설명] 선행사 somewher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54]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we've learned starting with drizzling which means raining lightly.
[설명] 선행사 'the vocabular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57] An excuse is a reason you give to explain why you did something wrong.
[설명] 선행사 'a reason'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4-3)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4-3-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45] He says controversy over the method has waxed and waned - an idiom connected with the cycle of the moon which describes something that increases then decreases over time.
[설명] 『that increases then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something입니다.


[46] In the 1960s for example, geo-engineering was uncontroversial, but by the 1990s it had become taboo - a subject that is avoided for social or religious reasons.
[설명] 『that is avoided for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 subject'입니다.


[41] People are, I think, sensibly scared that this could provide an excuse that allows countries or companies to avoid doing the work that has to be done to cut emissions.
[설명] 『that allows countries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n excuse'입니다. 『that has to be done ~』도 주격 관계대명서로 선행사는 'the work'입니다.


[15] Anything that stops it drizzling sounds good to me, Sam.
[설명] 『that stops it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nything입니다.


[31] Usually I respond and say, every time you get into your car, every time you get on an airplane you put substances in the air that don't belong, so you're also playing God.
[설명] 『that don't belong』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substances입니다. that 관계사절은 'in the air'를 주절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30] People are thinking, yeah, you're putting some substances in the atmosphere that should not be there.
[설명] 『that should not be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the atmosphere'입니다.


(4-4)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4-4-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26] These then fall as snow which builds up during winter before melting in spring to help water crops.
[설명] 『which builds up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snow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문법 구조는 제한적 용법이지만 의미는 계속적 용법과 같습니다.


[17] We'll learn the details soon but first I have a question for you about the wettest place in the world, a village which gets nearly twelve metres of rain a year.
[설명] 『which gets nearly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 village'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45] He says controversy over the method has waxed and waned - an idiom connected with the cycle of the moon which describes something that increases then decreases over time.
[설명] 『which describes something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n idiom'을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54]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we've learned starting with drizzling which means raining lightly.
[설명] 『which means raining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drizzling'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55] If you're meddling you're trying to change something which is not your responsibility or without being asked to.
[설명] 『which is not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something을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4-5)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4-5-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56] Someone who is playing God is acting as if they control everything and can do whatever they want.
[설명] 『who is playing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5.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5-1) 복합관계사  관계사
wh~ever류의 접속사를 복합관계사라고 하기도 합니다. wherever, whatever, whichever 등을 복합관계대명사, wherever, whenever, however 등을 복합관계부사라고 합니다. 복합관계사는 문장에서 관계사와 접속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복합관계사는 모두 양보 의미의 부사절을 이끌 수 있습니다. 복합관계대명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다만, 복합관계부사는 명사절을 이끌지 않습니다

[5-1-1] 명사절  복합관계사  관계사
복합관계대명사의 일반적인 용법은 명사절을 이끄는 것입니다. 인도된 절은 주어, 목적어, 보어 및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입니다. 보어로 쓰일 때는 be 동사가 생략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56] Someone who is playing God is acting as if they control everything and can do whatever they want.
[설명] 『whatever they want』은 복합관계대명사 whaterver가 명사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4] In other words, they're accused of playing God - acting as if they have unlimited power and can do whatever they want.
[설명] 복합관계대명사 whaterver가 명사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6.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6-1) 공유구문[공통구문]  구문
문장 속에서 같은 요소인 두 개 이상의 어구가 다른 요소에 대하여 공통(=공유)의 관계를 가질 때 이를 공통구문 또는 공유구문이라고 합니다. 문장을 간결하게 하기 위한 장치라는 점에서 생략구문과 공통점이 많이 있습니다. 공통[=공유] 관계는 주어와 동사, 동사와 목적어, 동사와 보어, 조동사와 동사, 전치사와 목적어, 수식어와 피수식어 등의 사이에서 발생합니다.

[6-1-1] 수식어와 피수식어  공유구문[공통구문]  구문
공통 관계가 수식어와 피수식어 등의 사이에서 발생하면 해당 공통 구문은 공유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1] Usually I respond and say, every time you get into your car, every time you get on an airplane you put substances in the air that don't belong, so you're also playing God.
[설명] 주절과 that 관계사절이 전치사명사구인 'in the air'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7.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7-1) 연결동사  동사
?연결 동사는 주어를 다시 정의하거나 서술할 때 사용되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어에 연결하기 때문에 연결 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7-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15] Anything that stops it drizzling sounds good to me, Sam.
[설명] 『sounds good』의 sound는 be 동사 형식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처럼 보이다/들리다'의 뜻을 갖습니다.


8. 동사의 구문과 용법
동사는 문장의 중심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8-1) 동사+동명사 구문  동사의 구문과 용법
동명사가 주어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되는 경우가 아닌, 동사나 명사 뒤에 와서 여러 형태의 문장을 이루기도 합니다.

[8-1-1] 동사+V-ing  동사+동명사 구문  동사의 구문과 용법
몇몇 동사는 동사 뒤에 to부정사가 아닌 동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16] I hate to disappoint you, Neil, but these ideas involve making more, not less, rain.
[설명] 『involve making ~』은 「동사+동명사」 구문으로 동명사가 involve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37] This involves putting tiny particles called aerosols into the stratosphere - the band of sky twenty kilometres above the surface of the earth, about twice as high as airplanes fly.
[설명] 『involves putting ~』은 「동사+동명사」 구문으로 동명사가 involve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54]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we've learned starting with drizzling which means raining lightly.
[설명] 『means raining』은 「동사+동명사」 구문으로 동명사가 mean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8-2) 동사+부정사 구문  동사의 구문과 용법
일부 동사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직접 취하거나 목적어의 보어로 취합니다.

[8-2-1] 동사+부정사  동사+부정사 구문  동사의 구문과 용법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수반합니다. 이중 일부 동사는 「동사 + 목적어 + (to)부정사」를 함께 취하기도 합니다. 이들 동사 중 일부는 부정사 대신에 V-ing을 취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동사가 사역동사일 경우에는 원형부정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Solar geo-engineering' aims to reduce global warming by reflecting sunlight away from the Earth, back into space.
[설명]


9.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9-1) 동격구문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9-1-1] 동격의 콤마  동격구문  명사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17] We'll learn the details soon but first I have a question for you about the wettest place in the world, a village which gets nearly twelve metres of rain a year.
[설명] 「the wettest place in the world」와 「a village」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0.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0-1) 부사적 용법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10-1-1] 목적  부사적 용법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26] These then fall as snow which builds up during winter before melting in spring to help water crops.
[설명] 『 to help ~』 구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뜻입니다.


(10-2) 동사적 기능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므로 동사적 성격이나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어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기도 합니다.

[10-2-1] 의미상 주어  동사적 기능  부정사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문장의 주어와 같으면 생략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주로 for+목적격 형식으로 나타냅니다. 사람의 성질을 나타내는 형용사와 함꼐 사용할 때는 of+목적격을 씁니다. to 부정사가 5형식의 구조이면 to 부정사의 목적어가 의미상 주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44] David Keith believes that geo-engineering could provide an excuse for inaction on climate change - a reason for countries to explain why they did not take action.
[설명] (to)부정사 『to explain why ~』 구의 의미상주어는 'for countries'입니다.


(10-3) 원형부정사  부정사
동사 뒤에 오는 부정사 중에는 to를 붙이지 않고 사용하는 부정사가 있는데 이를 원형부정사(原形不定詞, a bare infinitive)라고 합니다. 사역동사와 지각동사가 대표적입니다.

[10-3-1] help  원형부정사  부정사
help 뒤에는 목적어+부정사 구문이 올 수 있습니다. 이때 부정사는 to부정사 또는 원형부정사 모두 올 수 있습니다. help 뒤에 목적어가 생략되고 바로 원형부정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이 때 원형부정사가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26] These then fall as snow which builds up during winter before melting in spring to help water crops.
[설명] 『 to help ~』는 「help+원형부정사」 구문입니다. help는 사역동사로 원형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10-4) 형용사적 용법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경우를 말합니다. 「~할」, 「~하는」 등의 의미를 갖으며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32] Because everyone needs water, cloud seeding is becoming more and more popular, with scientists from over fifty countries using the method to extract rain from clouds.
[설명] 『to extract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the method'를 후위 수식합니다.


11.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1-1)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11-1-1] 명사의 후위수식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합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전위 수식을 할 수 없으므로 후위 수식합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37] This involves putting tiny particles called aerosols into the stratosphere - the band of sky twenty kilometres above the surface of the earth, about twice as high as airplanes fly.
[설명] 『called ~』는 과거분사로 'tiny particl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1-2)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의 의미를 갖습니다

[11-2-1] 원인/이유  분사구문  분사
~해서, ~ 때문에. as, because절이 분사구문 형태로 바뀐 경우

<본문예제>
[09] Living in a wet country like Britain I sometimes wish I could push a magic button and stop it raining.
[설명] 「Living in a wet country l ~」은 이유 또는 원인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11-2-2] 접속사 포함  분사구문  분사
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들면 보통은 접속사를 생략합니다. 그러나 접속사가 갖고 있는 고유의 의미를 살리고자 하면 접속사를 생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도 한다.

<본문예제>
[26] These then fall as snow which builds up during winter before melting in spring to help water crops.
[설명] 『before melting in ~』은 때를 나타내는 before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구문입니다. 의미를 명확히 하기 위해 접속사 before를 생략하지 않았습니다. before 절이지만 의미는 주절 이후로 이해합니다.


(11-3) 형용사적 용법 (현재분사)  분사
형용사적 용법은 현재분사의 기본 용법입니다. 현재분사는 명사를 전위수식하고, 구를 만들어 후위 수식합니다. 서술어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의 주격보어나 5형식의 목적격 보어가 되기도 합니다. 현재분사는 현제진행 시제를 만듭니다. the와 결합해 명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3-1] 명사의 후위 수식  형용사적 용법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0] And ironically, people living in hot, dry countries need rain but don't get it.
[설명] 『living ~,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people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2.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12-1) 비교급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2-1-1] 생략과 공유  비교급  비교 구문
비교 구문에서 than 이후의 주어+동사는 대부분 생략이 가능합니다. 때로는 than까지도 생략합니다. 그러나 비교급 적용 단어(형용사 또는 부사)는 공유합니다. 따라서 공유 항목을 than 이후에 다시 쓰면 틀린 문장이 됩니다.

<본문예제>
[43] And then, as climate change became more politically central, say in the 90s and 2000s, there was really a taboo.
[설명] 『more politically central』은 비교급 구문으로 than을 포함하여 모두 생략되어 있습니다.


[49] Well, just think - there are even rainier places to live Neil, as I asked in my question: in which country is the world's rainiest village?
[설명] 『rainier places to live ~』은 비교급 구문으로 than 이후가 모두 생략되어 있습니다.


(12-2) 원급비교  비교 구문
as ~ as 구문을 이용한 비교 구분을 말하며, 동등 비교라고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동등비교의 부정(否定)은 일부 관용적인 표현을 제외하고 not as ~ as를 씁니다. not so ~ as는 일부 영국영어 문어체에서만 사용됩니다.

[12-2-1] as 형용사/부사 as 구문  원급비교  비교 구문
사람 또는 사물이 동등함을 표현할 때 as as 구문을 씁니다. [A] as ~ as [B] 구문과 [A] not as(또는 so) ~ as [B] 구문을 이용하여 A와 B가 같음(부정문의 경우 다름)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37] This involves putting tiny particles called aerosols into the stratosphere - the band of sky twenty kilometres above the surface of the earth, about twice as high as airplanes fly.
[설명] 「as high as」는 「as ~ as」 동등(원급) 비교구문입니다.


(12-3) 최상급  비교 구문
셋 이상을 비교하여 가장 앞서는 것을 언급할 때 사용하는 비교 형태로 대개 형용사나 부사의 원급에 est를 붙히거나 음절이 긴 경우에는 'most+원급'의 형태로 나타냅니다.

[12-3-1] 최상급 - the  최상급  비교 구문
최상급은 유일한 것이므로 그 앞에 대체로 the를 붙힙니다. 정관사 the 대신에 소유격 인칭대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서술 용법에도 the를 붙입니다.

<본문예제>
[17] We'll learn the details soon but first I have a question for you about the wettest place in the world, a village which gets nearly twelve metres of rain a year.
[설명] 『the wettest』는 최상급 구문입니다. 최상급은 유일한 것이므로 the를 붙입니다.


13. 삽입 구문
본 문장과의 독립된 요소로서 '단어와, 구 또는 절'을 문장 중간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삽입어구들은 대개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통해 구분시켜서 본 문장에 대해 단지 설명 또는 주석을 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삽입할 경우는 구두점 표시가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13-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중간에 절(節)이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1) 설명적인 문장 2) 부사절(종속절), 3) 주절, 4) 독립절 등이 있습니다.

[13-1-1] 주절 I think, It seem  삽입절  삽입 구문
I think, It seem 등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어구가 that이 생략된 목적절 중간에 삽입된 구조의 문장입니다. 콤마가 생략된 형태도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People are, I think, sensibly scared that this could provide an excuse that allows countries or companies to avoid doing the work that has to be done to cut emissions.
[설명] 『I think』는 삽입절입니다.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문장입니다.


14. 서법조동사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4-1) should  서법조동사
Should는 시제의 일치에 의하면 shall의 과거형입니다. 그러나 서법조동사 관점에서는 현재와 미래의 화자의 의지에 관한 다양한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현재의 확실한 가능성, 확실한 미래, 놀람이나 의외의 기분, 추론, 의무 등의 표현에 사용됩니다.

[14-1-1] 약한 의무, 충고  should  서법조동사
Should는 must 보다 약한 의무 또는 필요를 나타냅니다. Should와 ought to는 서로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0] People are thinking, yeah, you're putting some substances in the atmosphere that should not be there.
[설명] 『that should not be』의 should는 약한 느낌의 의무 또는 필요를 나타냅니다.

 


15.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형식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형식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형식을 취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대체되거나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15-1) 4형식 수동태  수동태(受動態)
4형식은 두개의 목적어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목적어를 수동태의 주어로 변환하느냐애 따라 다양한 변형이 나올 수 있습니다. 4형식은 수동태로 변환할 때, 주어로 변환하지 않고 남게 된 목적어롤 보류목적어(retained object)라고 합니다.

[15-1-1] 간접목적어 주어 동작주 생략  4형식 수동태  수동태(受動態)
4형식 능동태 문장을 수동태로 변형한 문장으로 능동태의 주어인 동작주가 생략된 문장입니다. 주어는 4형식의 간접목적어이며, 능동태의 직접목적어가 남아 있게 되는데 이를 보류 목적어(retained object)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41] People are, I think, sensibly scared that this could provide an excuse that allows countries or companies to avoid doing the work that has to be done to cut emissions.
[설명] 4형식의 수동태 문장으로 간접목적어를 주어로 한 구문입니다. 능동태의 주어였던 동작주는 생략되었습니다. 보류목적어는 that 명사절입니다. (능동태) 『Someone scares people that ~』


(15-2) 동작주 생략  수동태(受動態)
by 주어 즉, 능동태의 주어를 수동태의 동작주(agent)라고 합니다. 동작주는 주어가 뻔하거나 중요하지 않을 때, 동작주를 정확히 모를 때, 동작주 보다 행위 자체에 관심이 클 때, 글의 중간에 주어를 바꾸지 않기 위해. 또는 글쓴 이의 심리적인 이유 등으로 생략하기도 합니다. 공지사항, 언론보도, 제목, 광고 등의 문장 등 항상 수동태로만 쓰이는 문장은 동작주를 언급하지 않기도 합니다.

[15-2-1] 일반 사람일 때  동작주 생략  수동태(受動態)
동작주가 people, we, you they 등일 때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9] In the years since, scientists are often accused of meddling with nature.
[설명] 수동태 동작주가 생략됬습니다. 동작주가 일반사람일 경우 생략합니다.


16.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6-1) 현재완료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6-1-1] 경험  현재완료  시제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38] Although it's never been tested, the method is controversial, as Charmaine Cozier discussed with Harvard University professor of engineering, David Keith, for BBC World Service's, The Inquiry:
[설명] 『it's never been tested ~』는 현재완료 시제 구문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16-1-2] 결과  현재완료  시제
현재까지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42] But in fact, controversy has really waxed and waned over time, so in the early work on climate change in the 1960s, and 70s and early 80s, these ideas were just part of the way we talked about what might happen about climate change.
[설명] 「has waxed ~」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


[46] In the 1960s for example, geo-engineering was uncontroversial, but by the 1990s it had become taboo - a subject that is avoided for social or religious reasons.
[설명] 「had become」은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


17.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들며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는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이 됩니다.

(17-1) why  의문부사
'왜'라는 뜻으로 이유나 원인을 물을 때 씁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why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17-1-1] 의문부사[직접의문문]  why  의문부사
why는 의문부사로 직접 의문문을 만듭니다. why 의문문에 대한 대답은 대체로 because를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57] An excuse is a reason you give to explain why you did something wrong.
[설명] 『why you did ~』의 why절은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to explain' 부정사의 목적어 입니다.


18.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8-1) 의문사 vs 관계사  의문사
모든 의문사는 관계사로 쓰입니다. 관계사로 쓰이는 의문사 중 what과 선행사가 생략된 how, why, when, where 등의 관계부사는 의문사인지 관계사인지 구분이 모호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에는 문맥에 따라 해석해 주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의미상 차이가 없습니다.

[18-1-1] what  의문사 vs 관계사  의문사
what은 문장에서 문맥에 따라 의문사로도 또는 관계사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의문사일 때는 '무엇 ~"이라고 해석이 되고 관계사는 '~인 것'으로 해석이 됩니다.

<본문예제>
[08] I know what you mean, Neil.
[설명] 『what you mean』의 what은 관계대명사일 수도 의문대명사일 수도 있습니다. 문맥에 맞추어 편하게 선택하여 적용하면 됩니다.


(18-2) 의문한정사  의문사
의문한정사에는 which, what, whose 등이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으로 사용되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하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18-2-1] which  의문한정사  의문사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49] Well, just think - there are even rainier places to live Neil, as I asked in my question: in which country is the world's rainiest village?
[설명] 『which country is ~』의 which는 의문형용사입니다.

 


19.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9-1) with  전치사
with의 기본 개념은 '연결'과 '함께, 부대상황'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동시에 발생 또는 변화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연결된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등을 표현합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주 과정, B가 수반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표현합니다. A와 B가 영역일 경우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9-1-1] with+명사+서술어 [부대상황] 구문  with  전치사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등으로 해석. 'with + 목적어 + 서술어구' 형태의 구문으로 부대상황을 표현합니다. 서술어구는 보어 기능을합니다. 서술어구에는 형용사 상당어구 즉,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형용사, 형용사적 용법의 전치사명사구 등이 옵니다.

<본문예제>
[32] Because everyone needs water, cloud seeding is becoming more and more popular, with scientists from over fifty countries using the method to extract rain from clouds.
[설명] 『with scientists from over ~』은 「with+목적어(명사)+서술어」 문형의 「with 부대상황」 구문입니다.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 등의 뜻. 목적어는 scientists이고 서술어는 'using the method ~' 분사구입니다.


20. 전치사 구문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릅니다. 그런데 많은 경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어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등과 결합하여 관용적인 구문을 만들기도 합니다.

(20-1) 동사 A 전치사 B [구문]  전치사 구문
일부 동사는 「동사+목적어+전치사+명사/대명사」 구문으로 관용 구문을 이룹니다. 이 때 전치사는 목적어 보다 동사의 영향을 받습니다.

[20-1-1] for  동사 A 전치사 B [구문]  전치사 구문
「동사+A[목적어]+for+B[전치사 목적어]」의 관용화된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44] David Keith believes that geo-engineering could provide an excuse for inaction on climate change - a reason for countries to explain why they did not take action.
[설명] 『provide an excuse for inaction ~』은 「동사+A[목적어]+for+B[전치사 목적어]」의 관용화된 구문입니다. ~에 대해 ~를 제공하다


21.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21-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구성된 구가 형용사적으로 사용될 때, 2형식 문장의 보어, 5형식의 목적어 보어, 명사의 후위 수식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1-1-1] 명사의 후위수식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55] If you're meddling you're trying to change something which is not your responsibility or without being asked to.
[설명] 『without being asked to』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something을 후위 수식합니다.


22.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22-1) 명사절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22-1-1] 보류목적어  명사절  절(Clause)
4형식의 문장을 수동태로 변환하면 목적어 중 하나가 수동태 문장의 주어가 되고 다른 하나는 그대로 문장에 남습니다. 이렇게 남은 문장을 보류 목적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41] People are, I think, sensibly scared that this could provide an excuse that allows countries or companies to avoid doing the work that has to be done to cut emissions.
[설명] 『that this could provide ~』는 명사절로 보류 목적어입니다.


[22-1-2] that 접속사  명사절  절(Clause)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44] David Keith believes that geo-engineering could provide an excuse for inaction on climate change - a reason for countries to explain why they did not take action.
[설명] 『that geo-engineering could ~』의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3.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23-1) 병치법  접속사
두 개 이상의 단어, 구, 절을 문장에서 나란히 늘어 놓은 것을 병렬이라고 합니다. 이 병렬에는 나름대로의 규칙이 있는데 이를 병치법이라고 합니다.

[23-1-1] 병치법 위배  병치법  접속사
문장 요소의 병렬을 동일한 요소 즉, 단어, 구, 절 등 성격이 같은 것끼리 병렬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반하여 연결하면 병치법에 위배된다고 합니다.

<본문예제>
[55] If you're meddling you're trying to change something which is not your responsibility or without being asked to.
[설명] 접속사 or가 서로 다른 문장 요소 「which is not ~」 절과 「without being asked to」 구를 연결하고 있어 병치법을 위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두 어구가 모두 형용사 어구로 something을 후위 수식하고 있어 병치법 위반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23-2) 종속 접속사  접속사
종속절을 이끌어 그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은 명사절일 수도 있고 또는 형용사절이거나 부사절일 수 있습니다. 종속절의 품사를 알면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23-2-1] although  종속 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though/aLthough는 주절과 대비되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though/aLthough가 쓰이면 주절에 예기치 못했거나 놀라운 정보가 있다는 의미를 내포합니다.

<본문예제>
[47] While these ideas to change the weather have potential benefits, other suggestions - for example to position a giant floating mirror between the earth and sun - are highly controversial… Although personally, I think the idea of giant floating umbrella above Britain would be good!
[설명] 『Although personally, I think ~』의 접속사 although는 종속절인 부사절을 이끌어, 복문을 만듭니다. '비록 ~할지라도'의 의미


[23-2-2] as if (=as though)  종속 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as if와 as though는 상황이 어떤 모습으로 비치는지를 묘사할 때 쓰이며 '틀림없다고 생각한다'는 느낌을 내포합니다. 사실이 아닌 상황을 언급할 경우 과거 시제를 써서 비현실성을 강조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56] Someone who is playing God is acting as if they control everything and can do whatever they want.
[설명] as if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마치 ~인 것처럼'의 뜻을 갖습니다 .


[34] In other words, they're accused of playing God - acting as if they have unlimited power and can do whatever they want.
[설명] as if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마치 ~인 것처럼'의 뜻을 갖습니다 .


[23-2-3] Every time  종속 접속사  접속사
「envery time (when/that) 」의 구문애서 접속사 when 또는 that이 생략된 형태입니다. 「envery time」 만으로 시간을 나타내는 종속접속사 whenever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31] Usually I respond and say, every time you get into your car, every time you get on an airplane you put substances in the air that don't belong, so you're also playing God.
[설명] 『every time you get ~』의 every time은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입니다. whenever와 같은 의미를 갖습니다.


(23-3) as  접속사
as가 종속접속사로 사용될 경우 1)시간, 2)원인, 이유, 3) ~하는 것과 같이, ~대로, 4) as it is 구문. 5) 양보, 6)비례, 7)that의 대용으로 목적절을 인도 등의 용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대체로 통하기 때문에 일부 구분에서는 이와 같은 구분이 모호할 경우도 있습니다.

[23-3-1] 상황. 여건  as  접속사
'… 하는 것과 같이, … 대로' 등과 같이 상황/여견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49] Well, just think - there are even rainier places to live Neil, as I asked in my question: in which country is the world's rainiest village?
[설명] 『as I asked in 』은 접속사 as가 이끄는 상황이나 여견을 타나내는 종속절입니다. '… 하는 것과 같이, … 대로'의 뜻


[23-3-2] that 대용 (명사절)  as  접속사
as가 that을 대신하여 사용되기도 합니다. 구어체 문장에서 주로 보입니다. say, think, know, see 등의 동사와 함께 쓰여 목적절을 인도합니다.

<본문예제>
[27] Listen as Charmaine Cozier,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Inquiry, speaks with Professor Katja Friedrich, an atmospheric scientist at the University of Colorado:
[설명] 『Listen as ~』의 as는 that과 같이 명사절을 인도하는 접속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3-4) if  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 또는 발생 여부, 진위 여부가 불확실한 일이나 상황을 언급하는 문장 등을 주로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23-4-1] 명사절  if  접속사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23] We'll find out if that's the correct answer later in the programme.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3-5) while  접속사
while은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입니다.

[23-5-1] 동시동작, 상황  while  접속사
~하는 동안, 시간이 소요되는 두 가지 행위 또는 상황이 동시에 일어날 때 while을 씁니다. 시제는 진행형 또는 단순 시제를 씁니다.

<본문예제>
[47] While these ideas to change the weather have potential benefits, other suggestions - for example to position a giant floating mirror between the earth and sun - are highly controversial… Although personally, I think the idea of giant floating umbrella above Britain would be good!
[설명] 접속사 while은 주절과 동시에 일어나는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24.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24-1) 가주어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24-1-1] it that 구문  가주어 it  it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12] It's funny you should say that, Neil, because you're not the first person to have that idea.
[설명] 본문은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24-2) 비인칭 it  it
대명사로서의 기능도 없고 동사 앞에는 주어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it. 주어의 it, 환경의 it(situdation it), 가주어 it, 가목적어 it, 주로 숙어(idiom)에 사용되는 과용적 용법의 목적어 it 등의 용법이 이있습니다.

[24-2-1] 상황의 it (목적어)  비인칭 it  it
막연한 환경, 상황, 마음 속에 있거나 화제에 오른 사람 사물, 일 등을 가르키는 it로 뚜렷한 뜻이 없이 문장에서 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용법입니다. 대부분 관용어적인 표현입니다.

<본문예제>
[09] Living in a wet country like Britain I sometimes wish I could push a magic button and stop it raining.
[설명] 『stop it (from) raining.』의 목적어 it는 특별한 의미가 없이 동사의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it 용법을 환경(상황)의 it라고 합니다. raining 앞에 from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raining을 목적어로 보면 it는 가목적어 it로 볼 수도 있습니다.)


[15] Anything that stops it drizzling sounds good to me, Sam.
[설명] 「that stops it drizzling」의 목적어 it는 특별한 의미가 없이 동사의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it 용법을 환경(상황)의 it라고 합니다. drizzling 앞에 from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drizzling를 목적어로 보면 it는 가목적어 it로 볼 수도 있습니다.


[24-2-2] 상황의 it (주어)  비인칭 it  it
'Situation it이라고 하며 '환경의 it'라고도 부릅니다. 막연한 환경, 상황, 마음 속에 있거나 화제에 오른 사람 사물, 일 등을 가르키는 it로 뚜렷한 뜻이 없이 문장에서 주어 또는 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 또는 보어로 쓰입니다. 주어로 쓰일 경우 '형식적인 주어(prop it, 주어의 it)'라고도 부릅니다.

<본문예제>
[21] Well, it rains a lot in Ireland doesn't it, so I'll say that's where the wettest place on earth is.
[설명] 『it rains ~』의 it는 날씨를 나타내는 상황의 it입니다. 주어의 it라고 합니다. 날씨를 표현하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25.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25-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25-1-1] 명사절 (간접화법 문형)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1] Usually I respond and say, every time you get into your car, every time you get on an airplane you put substances in the air that don't belong, so you're also playing God.
[설명] 'respond and say'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즉, respond와 say의 대상이 콤마 다음의 전체 어구입니다.


[12] It's funny you should say that, Neil, because you're not the first person to have that idea.
[설명] funny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가주어)입니다.


[30] People are thinking, yeah, you're putting some substances in the atmosphere that should not be there.
[설명] think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7] While these ideas to change the weather have potential benefits, other suggestions - for example to position a giant floating mirror between the earth and sun - are highly controversial… Although personally, I think the idea of giant floating umbrella above Britain would be good!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53] With around twelve metres of rain a year, I guess it's not somewhere you'll be visiting, Neil!
[설명] 'I guess' 뒤에 명사절을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5] He says controversy over the method has waxed and waned - an idiom connected with the cycle of the moon which describes something that increases then decreases over time.
[설명]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1955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