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more 'coffee girl'! Many women are tired of being given unimportant tasks as they see their male colleagues go up the corporate career ladder. Hear about the women questioning the kinds of jobs expected from them. Sam and Neil talk about gender and the workplace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along the way.
(더 이상 '커피걸'은 없습니다! 많은 여성들이 남성 동료가 회사 경력 사다리를 올라가는 것을 보면서 중요하지 않은 작업을 받는 데 지쳤습니다. 그들에게서 기대되는 직업의 종류에 대해 질문하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십시오. Sam과 Neil은 성별과 직장에 대해 이야기하고 관련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7), 문장형식(7), 분사(4), 동사(4), 전치사(3), 전치사 구문(3), 시제(2), 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 구문(句文), 단어/구/절, 분열문, 부사, 부정사, 의문문, 의문부사, 접속사, 준동사, i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Women in the workplac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13] But in this programme, we'll be meeting the members of The No Club, a group of women saying 'no' to the glass ceiling by publicly questioning the kinds of jobs men and women are asked to do in the workplace.
[설명] 선행사 job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2-1] 비제한적 용법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비(非)제한적용법은 선행사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관계대명사 용법으로 대개의 경우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형태를 취합니다. 선행사를 수식한다는 점에서는 제한적 용법과 비슷하지만 제한적 용법처럼 선행사의 범위를 좁히려고 하기 보다는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보다 더 중점을 두는 용법입니다.
<본문예제>
[43] For working mums, who are raising a family as well as developing careers at work, this involves some juggling - trying to manage your life when you are involved in many different activities which all demand your time.
[설명] 『who are raising a family』의 who는 선행사 'working mums'의 의미를 보충 설명하는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통상 콤마로 둘러쌓인 삽이절 형태를 갖습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1-3-1] 목적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자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37] As a trainee solicitor pretty much every task that you take on is a non-promotable task.
[설명] 『that you take on』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사는 task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1-3-2]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25] Professor Vesterlund calls these non-promotable tasks, jobs like taking notes, organising social events or chairing meetings - jobs that take time and effort but do little to increase company profits or to boost your career.
[설명] 『that take time and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jobs입니다.
(1-4)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4-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43] For working mums, who are raising a family as well as developing careers at work, this involves some juggling - trying to manage your life when you are involved in many different activities which all demand your time.
[설명] 『which all demand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ctivities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53] The term non-promotable tasks describes those unimportant jobs which help your organisation but do nothing to advance your career.
[설명] 『which help your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jobs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1-5)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5-1] 제한적 용법[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24] Professor Lise Vesterlund is one of the four academics who co-wrote The No Club, a book discussing how females disproportionately take on the unimportant, less visible tasks at work.
[설명] 『who co-wrote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co-wrote입니다.
2.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2-1) 구문 [구문]
관용어(idiom)란 구성 단어의 의미의 합으로 전체 의미를 추론하기 어려운 「관습화된 여러 단어 표현(multiword expressions)」으로 그 유형이 매우 다양하며 영어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2-1-1] a/the kind of[구문] [구문]
… 같은[비슷한]
<본문예제>
[13] But in this programme, we'll be meeting the members of The No Club, a group of women saying 'no' to the glass ceiling by publicly questioning the kinds of jobs men and women are asked to do in the workplace.
[설명] 『the kinds of jobs』의 「the kinds of」는 … 같은[비슷한] 등의 뜻입니다.
3.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3-1) 동사 [동사]
동사가 포함된 다양한 문형 구조가 관용화 되어 사용됩니다.
[3-1-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5] Professor Vesterlund calls these non-promotable tasks, jobs like taking notes, organising social events or chairing meetings - jobs that take time and effort but do little to increase company profits or to boost your career.
[설명] 『take notes』는 t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메모[기록, 노트]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3-2) 동사 [동사]
일부 동사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직접 취하거나 목적어의 보어로 취합니다.
[3-2-1] 동사+부정사[동사] [동사]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수반합니다. 이중 일부 동사는 「동사 + 목적어 + (to)부정사」를 함께 취하기도 합니다. 이들 동사 중 일부는 부정사 대신에 V-ing을 취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동사가 사역동사일 경우에는 원형부정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07] A male boss says to a female employee - "You're great at organising things - would you buy a card and get everyone in the office to sign it? Oh, and we'll need to order a cake too - thanks, you're amazing!"
[설명] 『need to ~』는 「동사+부정사」 구문으로 부정사가 need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3-3) 동사 [동사]
?연결 동사는 주어를 다시 정의하거나 서술할 때 사용되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어에 연결하기 때문에 연결 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3-3-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05] Sam, does this situation sound familiar?
[설명] 『sound ~』의 sound는 be 동사 형식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처럼 보이다/들리다'의 뜻입니다.
[3-3-2]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33] Many of these issues are made worse by non-promotable tasks.
[설명] 「make worse」의 동사 make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사용되었습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4.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4-1) 명사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4-1-1] 동격의 콤마[명사] [명사]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24] Professor Lise Vesterlund is one of the four academics who co-wrote The No Club, a book discussing how females disproportionately take on the unimportant, less visible tasks at work.
[설명] 「The No Club」과 「a book」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3] But in this programme, we'll be meeting the members of The No Club, a group of women saying 'no' to the glass ceiling by publicly questioning the kinds of jobs men and women are asked to do in the workplace.
[설명] 「The No Club」과 「a group of wome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5. 문장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의미상으로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등으로 세분하기도 합니다. 또한, 구조상으로 단문(單文), 중문(重文), 복문(複文), 혼합문(混合文)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문장을 구성하는 단위에는 단어, 구(句) 및 절(節, clause)이 있고, 문장의 성분은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입니다.
(5-1) 문장 [문장 ]
문장을 구조상으로 분류하면 단문, 중문, 복문, 혼합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5-1-1] 복문(複文) [문장 ] [문장 ]
주어와 동사를 갖춘 문장이 문장 내에서 명사, 형용사, 부사 등 품사의 역할을 하면 이를 절이라고 하고 각각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절을 종속절(dpendent clauses, subordinate clauses)이라고 하고 종속절이 아닌 부분을 주절(Independent clauses, main clauses)이라고 합니다. 주절과 종속절로 구성된 문장을 복문(複文)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8] Note-taking is one of them, in meetings, when you, kind of, are told that you can't really speak or say anything.
[설명] 본문은 '접속사 when이 이끄는 종속절과 주절로 구성된 복문 구조의 문장입니다.
6.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6-1)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6-1-1] that 목적절[문장형식 ] [문장형식 ]
접속사 that이 이끈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본문예제>
[26] Research shows that most of these tasks are done by women.
[설명] 본문은 주어가 Research, 동사가 shows, that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6-2)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6-2-1] 불완전 타동사 [문장형식 ] [문장형식 ]
주요 5형식 동사는 지각동사, 사역동사, 인지동사 등이 있습니다. 그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동사들이 다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Professor Vesterlund calls these non-promotable tasks, jobs like taking notes, organising social events or chairing meetings - jobs that take time and effort but do little to increase company profits or to boost your career.
[설명] 『~ calls these non-promotable tasks』는 call 5형식 문장입니다. these가 목적어이고, 'non-promotable tasks'가 목적어 보어입니다.
[32] Professor Vesterlund lists some workplace gender imbalances, including job dissatisfaction and burn-out - that's tiredness and exhaustion caused by working too hard.
[설명] 『lists some workplace gender imbalances』는 동사 list의 5형식 문장입니다. 'some workplace'가 목적어, ' gender imbalances'가 목적격 보어입니다.
[07] A male boss says to a female employee - "You're great at organising things - would you buy a card and get everyone in the office to sign it? Oh, and we'll need to order a cake too - thanks, you're amazing!"
[설명] 『get everyone in the office to sign it』은 get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everyone in the office', 목적어 보어는 'to sign it'입니다.
[09] A male boss asks a woman to do all the jobs that keep the office running but do nothing to advance her career or improve her chances of promotion - that's when someone moves up into a higher, better paid position in a company.
[설명] 『that keep the office running』은 동사 keep이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목적어는 'the office', 목적어보어는 running입니다.
[6-2-2] 인지동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생각이나 감정, 견해 등을 나타내는 인지동사는 목적어 + to부정사(대체로 to be)의 형태를 취합니다. 비격식체에서는 흔히 that절을 사용합니다. 주요 인지동사에는 believe, consider, feel, know, find, understand 등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Natalie found herself doing non-promotable tasks.
[설명] 본문은 find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herself, 목적격보어가 「doing non-promotable tasks」입니다.
(6-3) 문장형식 [문장형식 ]
5형식 문장의 목적격 보어는 명사 또는 형용사 및 그 상당어구가 옵니다.
[6-3-1] 부정사 [문장형식 ] [문장형식 ]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오지만 그 밖의 경우에는 to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09] A male boss asks a woman to do all the jobs that keep the office running but do nothing to advance her career or improve her chances of promotion - that's when someone moves up into a higher, better paid position in a company.
[설명] 『asks a woman to do』는 「동사+목적어+부정사」 구문으로 5형식 문장입니다.
7. 부사
문장에서 동사, 형용사 및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로는 문장 전체를 수식합니다. 접속부사(전이어(轉移語), 부사어구)는 의미적으로 문장을 연결하기도 합니다.
(7-1) 부사 [부사]
많은 부사가 형용사에 접미사 ly를 붙여 만듭니다. 그러나 때로는 형용사와 부사가 같은 철자를 갖기도 합니다. 불변화사 부사는 전치사와 같은 철자를 갖기고 하고, 명사를 부사적으로 사용한 단어도 있습니다.
[7-1-1] 명사형[부사격 명사][부사] [부사]
전치사명사구에서 전치사가 생략된 형태의 부사어 중에서 아예 부사로 품사가 굳어진 부사 단어 또는 부사구
<본문예제>
[06] It's a colleague's birthday next week.
[설명] 날씨, 시간, 거리, 명암 등을 나타내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8.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8-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경우를 말합니다. 「~할」, 「~하는」 등의 의미를 갖으며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12] Even today, many working women find themselves at a point in their career beyond which they cannot progress, an invisible barrier to succeed referred to as the glass ceiling.
[설명] 『to succeed』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barrier를 후위 수식합니다.
9.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9-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9-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합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전위 수식을 할 수 없으므로 후위 수식합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32] Professor Vesterlund lists some workplace gender imbalances, including job dissatisfaction and burn-out - that's tiredness and exhaustion caused by working too hard.
[설명] 『caused by ~』는 과거분사(구)로 'tiredness and exhaustio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9-2) 분사 [분사]
형용사적 용법은 현재분사의 기본 용법입니다. 현재분사는 명사를 전위수식하고, 구를 만들어 후위 수식합니다. 서술어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의 주격보어나 5형식의 목적격 보어가 되기도 합니다. 현재분사는 현제진행 시제를 만듭니다. the와 결합해 명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9-2-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7] Here's Lise Vesterlund explaining more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Business Daily.
[설명] 『explaining more to BBC ~』는 현재분사 구문으로 'Lise Vesterlund'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1] Natalie found herself doing non-promotable tasks.
[설명] 본문을 5형식이 아닌 3형식 문장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doing non-promotable ~』이 현재분사 구문으로 herself를 후위수식하는 것으로 이해합니다.
[24] Professor Lise Vesterlund is one of the four academics who co-wrote The No Club, a book discussing how females disproportionately take on the unimportant, less visible tasks at work.
[설명] 『discussing how ~』는 현재분사 구문으로 'a book'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discussing은 how절을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10. 분열문
문장의 일부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구분 입니다. It is/was ~ that ~이 대표적인 구문이며 경우에 따라 that 대신 when 등을 사용합니다. 강조할 수 있는 요소는 주어, 목적어, 부사(구, 절)입니다. 보어와 동사는 강조할 수 없습니다.
(10-1) 분열문 [분열문]
「It is/was ~ that ~」 구문은 대표적인 분열문 구문으로 강조하고자 하는 어구를 that 앞에 넣어 일종의 관계대명사절을 만듭니다.
[10-1-1] It is ∼ who … 강조구문[분열문] [분열문]
It is/was (not) 분열문의 한 형태로 주어가 사람일 경우에 that대신에 who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1] In many workplaces around the world, it's the men who are considered 'born leaders' and promoted up the corporate career ladder, while the women are given less important roles.
[설명] 『it's the men who are ~』는 「it who 분열문」입니다. 「it be 강조구문」에서 강조하려는 주어가 사람이면 that 대신 who를 쓸 수 있습니다.
11.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1-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1-1-1] 경험[시제] [시제]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08] Yes, I have seen that.
[설명] 본문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12. 의문문
보통 V+S 또는 조동사+S+V의 어순을 가지며, 끝에 물음표를 븥입니다. 이것이 보통의 직접의문문이며, 그밖에 부가의문문, 수사의문문, 간접의문문 등이 있습니다.
(12-1) 의문문 [의문문 ]
보통 V+S 또는 조동사+S+V의 어순을 가지며, 끝에 물음표를 븥입니다. 문장에서는 겹따옴표로 둘러쌓아 줍니다.
[12-1-1] Wh 질문[의문문 ] [의문문 ]
의문대명사와 의문부사로 의문문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17] So, who was the first woman to become British Prime Minister?
[설명] 본문의 who는 의문대명사로 사람을 대상으로 의문문을 만듭니다.
13.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들며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는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이 됩니다.
(13-1) 의문부사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13-1-1] 명사절 [=관계부사][의문부사]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how 명사절은 선행사가 생략된 how 관계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관계사절일 경우에는 '~하는 방법[방식]'으로 해석합니다. 의문사절인자, 관계사절인지는 문맥에 따라 결정합니다.
<본문예제>
[24] Professor Lise Vesterlund is one of the four academics who co-wrote The No Club, a book discussing how females disproportionately take on the unimportant, less visible tasks at work.
[설명] 『how females』 구문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현재분사 discussing의 목적어입니다.
14.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4-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for는 가치, 교환(자리바꿈) 및 방향성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for A와 B가 서로의 가치를 교환하는 관계이거나 방향성을 나타내 줍니다.
[14-1-1] 비례[전치사] [전치사]
~당, ~에 비례하여, ~대 - 등. A for B의 비례 관계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29] Burn-out for women is much greater than it is for men.
[설명] 『Burn-out for women 』의 전치사 for는 '~당, ~에 비례하여, ~대 -' 등. A for B의 비례 관계를 나타냅니다.
(14-2)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to은 "방향이 있는 동작"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A to B의 관계에서 A가 B를 항하여 움직이고 B가 목표일 때 전치사 to를 씁니다. 전치사 to는 공간에서 뿐 아니라 시간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등 다른 관계에까지 의미가 확장되어 사용됩니다.
[14-2-1] 상태의 변화, 결과, 한계, ~에 (이르기) 까지[전치사] [전치사]
~에 (이르기) 까지, ~이 되도록, ~(으)로, ~까지, ~를 (하도록). A to B의 관계에서 A가 B의 상태가 되는 경우를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13] But in this programme, we'll be meeting the members of The No Club, a group of women saying 'no' to the glass ceiling by publicly questioning the kinds of jobs men and women are asked to do in the workplace.
[설명] 『to the glass ceiling』의 전치사 to는 '상태의 변화, 결과, 한계'를 나타냅니다.
(14-3) 전치사 [전치사]
with의 기본 개념은 '연결'과 '함께, 부대상황'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동시에 발생 또는 변화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연결된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등을 표현합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주 과정, B가 수반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표현합니다. A와 B가 영역일 경우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4-3-1] 원인[전치사] [전치사]
~로 인해, ~ 때문에. A with B에서 A는 상태이고 B는 상태의 원인의 관계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30] Their dissatisfaction with their work is much greater.
[설명] 『with their work』에서 전치사 with는 「A with B」의 관계에서 목적어인 'their work'가 A의 상태의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납니다. '~로 인해, ~ 때문에'의 뜻
15. 전치사 구문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릅니다. 그런데 많은 경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어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등과 결합하여 관용적인 구문을 만들기도 합니다.
(15-1) 전치사 구문 [전치사 구문]
일부 형용사는 전치사와 결합하여 관용적인 의미의 「형용사+전치사」구를 만듭니다. 이러한 형태의 구는 품사적으로는 형용사구이며 주로 be동사 유형의 연결 동사의 서술어(=보어)로 사용됩니다.
[42] She thinks many women in the workplace are expected to be good at multitasking - doing more than one thing at the same time.
[설명] 『be good at multitasking』의 「형용사 at」 구문인 good at은 관용적 표현으로 '~에 능숙한'의 뜻입니다.
16.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6-1) 접속사 [접속사 ]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6-1-1] 명사절 [접속사 ] [접속사 ]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입니다. 그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쓰이지 못합니다.
<본문예제>
[42] She thinks many women in the workplace are expected to be good at multitasking - doing more than one thing at the same time.
[설명] 『many women in ~』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7. 준동사
준동사(準動詞)란 흔히 「동사의 활용」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동사에 준(準)하지만 동사는 아닌 문장 요소를 말하며, 영어로는 verbid 또는 verbal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to) 부정사, 동명사,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준동사는 문장 내부에서는 명사(또는 형용사, 부사)로 취급해야 하지만, 동사적인 성질은 그대로 갖고 있기 때문에 목적어나 보어 또는 수식어를 취하기도 합니다.
(17-1) 준동사 [준동사 ]
준동사는 명사나 형용사의 품사를 가지므로, 문장에서 목적어가 되거나 목적어보어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에 따라 (to)부정사와 동명사를 제한 없이 쓸 수도 있고, 어느 한쪽만 쓸 수도 있습니다. 또 두 개를 다 쓸 수 있는 경우라도 그 뜻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17-1-1] 동사+V-ing/to부정사 의미가 다른 동사[준동사 ] [준동사 ]
동사가 목적어나 목적어보어로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취할 경우라도 준동사에 따라 의미가 다를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1] And we've been trying to sort of address all these objectives with lots of different methods and techniques, and what is interesting about the non-promotable work is that it, in a very structural sense, contributes to all of those differences.
[설명] 『trying to sort of address ~』는 「try+to부정사」구문으로 '~하려고 노력하다'의 뜻입니다. 만약 try의 목적어로 v-ing이 오면 의미가 달라집니다.
18.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8-1) it [it]
대명사로서의 기능도 없고 동사 앞에는 주어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it. 주어의 it, 환경의 it(situdation it), 가주어 it, 가목적어 it, 주로 숙어(idiom)에 사용되는 과용적 용법의 목적어 it 등의 용법이 이있습니다.
[18-1-1] 주어의 it[it] [it]
날씨, 시간, 거리나, 동사 seem, appear, happen, look 등의 의미없는 형식적인 주어로 it가 사용됩니다. 상황의 it(환경의 it)에 포함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06] It's a colleague's birthday next week.
[설명] 「next week」는 부사구입니다. 명사의 부사적 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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