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7), 문장형식(7), 분사(4), 동사(4), 전치사(3), 전치사 구문(3), 시제(2), 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 구문(句文), 단어/구/절, 분열문, 부사, 부정사, 의문문, 의문부사, 접속사, 준동사, i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Sam, does this situation sound familiar?
[설명] 『sound ~』의 sound는 be 동사 형식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처럼 보이다/들리다'의 뜻입니다.
[본문] [06] It's a colleague's birthday next week.
[설명] ⑴ 날씨, 시간, 거리, 명암 등을 나타내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⑵ 「next week」는 부사구입니다. 명사의 부사적 용법입니다.
[본문] [07] A male boss says to a female employee - "You're great at organising things - would you buy a card and get everyone in the office to sign it? Oh, and we'll need to order a cake too - thanks, you're amazing!"
[설명] ⑴ 『You're great at 』의 「형용사 at」 구문인 'great at'은 관용적 표현으로 '…에 능숙한'의 뜻입니다.
⑵ 『get everyone in the office to sign it』은 get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everyone in the office', 목적어 보어는 'to sign it'입니다.
⑶ 『need to ~』는 「동사+부정사」 구문으로 부정사가 need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 great at …에 능숙한
★ be great at …에 열중하고 있다
[참조 링크]☞ 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본문] [08] Yes, I have seen that.
[설명] 본문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본문] [09] A male boss asks a woman to do all the jobs that keep the office running but do nothing to advance her career or improve her chances of promotion - that's when someone moves up into a higher, better paid position in a company.
[설명] ⑴ 『asks a woman to do』는 「동사+목적어+부정사」 구문으로 5형식 문장입니다.
⑵ 『that keep the office running』은 동사 keep이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목적어는 'the office', 목적어보어는 running입니다.
★ move up into …로 승진하다.
[참조 링크]☞ 대학 기초 영어 5. 5형식의 모든 것
[참조 링크]☞ 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11] In many workplaces around the world, it's the men who are considered 'born leaders' and promoted up the corporate career ladder, while the women are given less important roles.
[설명] ⑴ 『it's the men who are ~』는 「it who 분열문」입니다. 「it be 강조구문」에서 강조하려는 주어가 사람이면 that 대신 who를 쓸 수 있습니다.
★ born leaders '타고난 지도자'
★ career ladder 경력 사다리
[본문] [12] Even today, many working women find themselves at a point in their career beyond which they cannot progress, an invisible barrier to succeed referred to as the glass ceiling.
[설명] ⑴ 『to succeed』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barrier를 후위 수식합니다.
⑵ invisible barrier to succeed 성공하는[을 가로 막는] 보이지 않는 장벽
★ progress (앞으로) 나아가다
★ refer to as …을 …이라고 부르다,…라고 언급하다
★ succeed 성공[출세]하다
☞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13] But in this programme, we'll be meeting the members of The No Club, a group of women saying 'no' to the glass ceiling by publicly questioning the kinds of jobs men and women are asked to do in the workplace.
But in this programme, we'll be meeting the members of The No Club, a group of women saying 'no' to the glass ceiling by publicly questioning the kinds of jobs {which/that} men and women are asked to do in the workplace.
[설명] ⑴ 선행사 job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⑵ 『we'll be meeting ~』은 미래진행 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를 나타냅니다.
⑶ 『to the glass ceiling』의 전치사 to는 '상태의 변화, 결과, 한계'를 나타냅니다.
⑷ 「The No Club」과 「a group of wome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⑸ 『the kinds of jobs』의 「the kinds of」는 … 같은[비슷한] 등의 뜻입니다.
[본문] [16] Despite the glass ceiling, women do make it to the top jobs in many areas of work and business, even in the male-dominated world of politics.
[설명] ⑴ make it (자기 분야에서) 성공하다
★ male-dominated [U] 남성 주도형[우위]의 (사회)
[본문] [17] So, who was the first woman to become British Prime Minister?
[설명] 본문의 who는 의문대명사로 사람을 대상으로 의문문을 만듭니다.
[본문] [24] Professor Lise Vesterlund is one of the four academics who co-wrote The No Club, a book discussing how females disproportionately take on the unimportant, less visible tasks at work.
[설명] ⑴ 『who co-wrote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co-wrote입니다.
⑵ 「The No Club」과 「a book」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⑶ 『discussing how ~』는 현재분사 구문으로 'a book'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discussing은 how절을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⑷ 『how females』 구문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현재분사 discussing의 목적어입니다.
★ take on (일 등을) 맡다 (책임을) 지다
[본문] [25] Professor Vesterlund calls these non-promotable tasks, jobs like taking notes, organising social events or chairing meetings - jobs that take time and effort but do little to increase company profits or to boost your career.
[설명] ⑴ 『~ calls these non-promotable tasks』는 call 5형식 문장입니다. these가 목적어이고, 'non-promotable tasks'가 목적어 보어입니다.
⑵ 『take notes』는 t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메모[기록, 노트]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⑶ 『that take time and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jobs입니다.
[참조 링크]☞ 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 [영문법 용어의 이해(5)] 동사(5) -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와 동작명사 그리고 동사구
[본문] [26] Research shows that most of these tasks are done by women.
[설명] 본문은 주어가 Research, 동사가 shows, that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본문] [27] Here's Lise Vesterlund explaining more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Business Daily.
[설명] 『explaining more to BBC ~』는 현재분사 구문으로 'Lise Vesterlund'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29] Burn-out for women is much greater than it is for men.
[설명] 『Burn-out for women 』의 전치사 for는 '~당 , ~에 비례하여 , ~대 -' 등 A for B의 비례 관계를 나타냅니다.
[본문] [30] Their dissatisfaction with their work is much greater.
[설명] ⑴ 『with their work』에서 전치사 with는 「A with B」의 관계에서 목적어인 'their work'가 A의 상태의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납니다. '~로 인해, ~ 때문에'의 뜻
[본문] [31] And we've been trying to sort of address all these objectives with lots of different methods and techniques, and what is interesting about the non-promotable work is that it, in a very structural sense, contributes to all of those differences.
[설명] ⑴ 『trying to sort of address ~』는 「try+to부정사」구문으로 '~하려고 노력하다'의 뜻입니다. 만약 try의 목적어로 v-ing이 오면 의미가 달라집니다.
⑵ 『address all these objectives with ~』의 「address A with B」는 「동사+목적어+with+전치사목적어」 구문입니다. 여기의 with는 주로 수단과 도구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로 ~를 다루다, 논하다, 해결하다' 등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32] Professor Vesterlund lists some workplace gender imbalances, including job dissatisfaction and burn-out - that's tiredness and exhaustion caused by working too hard.
[설명] ⑴ 『lists some workplace gender imbalances』는 동사 list의 5형식 문장입니다. 'some workplace'가 목적어, ' gender imbalances'가 목적격 보어입니다.
⑵ 『caused by ~』는 과거분사(구)로 'tiredness and exhaustio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gender imbalance 성 불균형, 남녀 불균형
[참조 링크]☞ 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본문] [33] Many of these issues are made worse by non-promotable tasks.
[설명] 「make worse」의 동사 make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사용되었습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본문] [36] Here she tells BBC World Service's Business Daily about her experience of being asked to take on non-promotable tasks in her work as a trainee solicitor.
[설명] ⑴ be asked to take on ~ ~(의 일을) 맡도록 요청받다
★ take on (일 등을) 맡다; (책임을) 지다
[본문] [37] As a trainee solicitor pretty much every task that you take on is a non-promotable task.
[설명] 『that you take on』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사는 task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본문] [38] Note-taking is one of them, in meetings, when you, kind of, are told that you can't really speak or say anything.
[설명] 본문은 접속사 when이 이끄는 종속절과 주절로 구성된 복문 구조의 문장입니다.
[참조 링크]☞ [영어기초문법][구와 절] 주절과 종속절(부사절, 형용사절, 명사절)에 대해서
[본문] [41] Natalie found herself doing non-promotable tasks.
[설명] ⑴ 본문은 find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herself, 목적격보어가 「doing non-promotable tasks」입니다.
⑵ 본문을 5형식이 아닌 3형식 문장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doing non-promotable ~』이 현재분사 구문으로 herself를 후위수식하는 것으로 이해합니다.
[본문] [42] She thinks many women in the workplace are expected to be good at multitasking - doing more than one thing at the same time.
She thinks {that} many women in the workplace are expected to be good at multitasking - doing more than one thing at the same time.
[설명] ⑴ 『many women in ~』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be good at multitasking』의 「형용사 at」 구문인 good at은 관용적 표현으로 '~에 능숙한'의 뜻입니다.
★ good at 능숙한
[참조 링크]☞ 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43] For working mums, who are raising a family as well as developing careers at work, this involves some juggling - trying to manage your life when you are involved in many different activities which all demand your time.
[설명] ⑴ 『who are raising a family』의 who는 선행사 'working mums'의 의미를 보충 설명하는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통상 콤마로 둘러쌓인 삽이절 형태를 갖습니다.
⑵ 『which all demand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ctivities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참조 링크]☞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사(관계대명사, 관계부사) 용법 실전 예문 - BBC Learning English
[본문] [46] The number of female managers and women working in jobs traditionally seen as male has increased dramatically, and those companies where getting promotion is based on ability not gender, have benefitted from talented, hard-working female leaders.
[설명] ★ benefit from ~로부터 이익을 얻다
[본문] [53] The term non-promotable tasks describes those unimportant jobs which help your organisation but do nothing to advance your career.
[설명] 『which help your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jobs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1805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807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809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810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1805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