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2), 문장 형식(6), 명사(5), 분사(5), 전치사(5), 단어/구/절(3), 동명사(2), 구문(句文)(2), that(2), 분열문(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비교 구문, 서법조동사, 수동태, 시제, 의문대명사, 형용사, it, 부사, 관계부사, 관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When we think about famous figures in the history of science, the name of Charles Darwin often comes up.
[설명] ⑴ 『the name of Charles Darwin often comes up』은 능동태 문장이지만 수동의 의미를 갖습니다. comes up 언급[논의]되다 (수동의 의미)
⑵ figure '(언급된 유형의) 인물'이라는 뜻으로 쓰였습니다.
[본문] [06] Darwin is most famous for his theory of evolution, the idea that animals change and adapt in response to their environment.
[설명] ⑴ 「most famous」의 most가 격식체에서 '매우'를 뜻하는 부사로 쓰입니다.
⑵ 「his theory of evolution」과 「the idea」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⑶ 『that animals change and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 명사절입니다. 'the idea'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본문] [07] In the 1830s he visited the Galapagos, a string of islands in the Pacific Ocean famous because of the unique animals living there.
[설명] ⑴ 「a string of」의 전치사 of는 기준 또는 단위를 표시하는데 사용됩니다. 대체로 A의 B로 해석합니다. '여러 개의'의 뜻
⑵ 『liv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animal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에 살고 있는'의 뜻
⑶ 「famous ~」는 형용사구로 islands를 후위 수식합니다. 형용사가 수식어로 부시어구를 가질 때는 후위 수식합니다.
[본문] [08] It was while in the Galapagos, observing small birds called finches, that Darwin started forming his theory of evolution.
[설명] it that 분열문입니다. 강조 대상은 부사어구인 'while in the Galapagos, observing small birds called finches'입니다.
☞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09] But today, the animals of the Galapagos face the same pressures as animals across the world because of the effects of man-made climate change.
[설명] 『as animals』의 전치사 as는 ' ~ 처럼'의 뜻. 전치사 like와 유사한 뜻의 유사성을 나타냅니다.
[본문] [10] Warming sea waters and more frequent extreme weather events are affecting animals as much as humans, so, in this programme, we'll be asking 'can animals evolve to deal with climate change?'
[설명] 「as much as humans」는 'humans' 만큼의 량이란 뜻이며, 셀 수 없는 명사 앞에 사용합니다.
[본문] [12] In 1831, Darwin set sail around the world, collecting samples of flora and fauna, the plants and animals, of the places he visited.
In 1831, Darwin set sail around the world, collecting samples of flora and fauna, the plants and animals, of the places {which/that} he visited.
[설명] ⑴ 『set sail』은 set 디렉시칼 동삭 구문입니다. '출범하다,출항하다'라는 뜻입니다.
⑵ 「collecting ~」은 주로 and로 연결된 등위문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속된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⑶ 선행사 plac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13] But what was the name of the ship he sailed in?
But what was the name of the ship {which/that} he sailed in?
[설명] 선행사 ship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 sail in 입항하다
[본문] [22] He sampled, though, the finches from different islands, and so when he got back to England he was looking at all the variation in beak shape and size, and body size and shape, and he was recalling how certain finches were found on certain islands but not on other islands
[설명]
☞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23] In contrast to more colourful birds like Galapagos parrots, the finches Darwin observed were drab, dull and boring-looking, with little colour.
In contrast to more colourful birds like Galapagos parrots, the finches {which/that} Darwin observed were drab, dull and boring-looking, with little colour.
[설명] 선행사 finch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24] Instead, what Darwin noticed were variations in the finches' beak - the hard, pointed part of a bird's mouth.
[설명] 『what Darwin noticed』는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본문] [25] Finches born with a beak that could help them get more food were more likely to survive and have babies.
[설명] ⑴ 「with a beak」의 전치사 wth가 소유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을 가진, ~을 지니고'
⑵ 『born with ~』는 과거분사로 Finch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that could help them』의 that은 주격의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a beak'입니다.
⑷ 『help them get ~』은 「help+목적어+원형부정사」 구문으로 help가 사역동사이므로 목적어 보어로 원형 부정사를 취합니다.
⑸ 『were more likely to ~』는 「be likely + to부정삭」 구문입니다.
[참조 링크]☞ 사역동사 종류 / 지각동사 종류 ( 개념 및 예문 )
[참조 링크]☞ 사역동사 + 동사원형 정리 - make, have, let
[본문] [26] Over time, as the birds passed on their successful genes, they adapted to fit in with their environment - what we know as evolution.
[설명] ⑴ 「adapted to fit in with」 '~에 어울리도록 적응하다'
⑵ 『what we know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 pass on 넘겨 주다[전달하다]
★ fit in with ~와 어울리다
[본문] [27] So, if animals can evolve to survive their environment, can they also evolve to cope with the impact humans are having on the climate?
So, if animals can evolve to survive their environment, can they also evolve to cope with the impact {which/that} humans are having on the climate?
[설명] 선행사 impact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28] Well, there's already some evidence to show they can.
Well, there's already some evidence to impact {that} they can.
[설명] impact 뒤에 명사절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29] Studies on birds in the Brazilian Amazon and red deer on the Isle of Rum, in Scotland, show warmer temperatures have caused animals to evolve smaller bodies.
Studies on birds in the Brazilian Amazon and red deer on the Isle of Rum, in Scotland, show {that} warmer temperatures have caused animals to evolve smaller bodies.
[설명] ⑴ 『on birds ~』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Studies를 후위 수식합니다.
⑵ show 뒤에 명사절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⑶ 『have caused animals to evolve ~』는 「동사+목적어+부정사」 구문으로 5형식 문장입니다.
⑷ 『have caus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본문] [30] It's easier to keep cool when you're small!
[설명] ⑴ 본문은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 부정사(구)입니다.
⑵ 『keep cooL』은 2형식 동사 keep이 연결동사입니다.
[본문] [31] American conservationist Thor Hanson records and measures anole lizards in the Caribbean.
[설명] ★ conservationist 환경 보호 활동가
[본문] [33] Listen to what Thor found out as he speaks with presenters of BBC World Service's The Climate Question.
[설명] 『what Thor found out』의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의문사절(명사절)/의문문을 이끕니다. what의 격은 목적격이고 what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34] What you can see is that large toe pads and strong front legs give some lizards a tighter grip.
[설명] ⑴ 『What you can see』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본문은 2형식 문장으로 that 명사절이 보어입니다.
⑶ 『give some lizards a tighter』은 give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는 'some lizards'이고 직접목적어는 'a tighter grip'입니다.
[본문] [35] When they do start to let go and their body starts flapping in the air like a flag, smaller back legs reduce the drag, and allow them to cling on and survive the hurricane.
[설명] ⑴ 『allow them to cling ~』은 「동사+목적어+부정사」 구문으로 5형식 문장입니다.
★ flap 퍼덕거리다[퍼덕이다]
★ drag 항력, 끌림
★ cling on 단단하게 붙잡다, 가지 못하게 하다
[본문] [36] So the survivors were those lizards with those characteristics, and they passed those traits along to their offspring.
[설명] ★ traits 형질
★ pass along '.…을 다음으로 전달하다, '
[본문] [37] Thor's lizards developed stronger front legs and smaller back legs, allowing them to cling on, hold on to something tightly, when hurricanes pass through.
[설명] ⑴ 「allowing ~」은 주로 and로 연결된 등위문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속된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 cling on 단단하게 붙잡다, (무언가를/누군가를) 가지 못하게 하다
★ hold on (곤경·위험을) 견뎌[참아] 내다
★ pass through '(어떤 도시 등을) 거쳐[지나]가다'
[본문] [38] It's this trait, a genetically-determined characteristic, that allows the lizards to survive, and is passed on to their babies.
[설명] ⑴ 본문은 「it be 주어 that」 분열문 구문으로 주어 'this trait, a genetically-determined characteristic'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⑵ 「this trait」와 「a genetically-determined characteristic」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 pass on 넘겨 주다[전달하다]
[본문] [39] Thor checked other areas of the Caribbean where hurricanes were frequent and found the same traits in lizards there, proof of evolution in action.
[설명] ⑴ 『where hurricanes were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Caribbean입니다.
⑵ 「traits」와 「proof of evolution in actio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 [40] But whereas we often think of evolution happening over hundreds, even thousands of years, the changes in the Caribbean lizards happened in around forty years, something that would have surprised Charles Darwin.
[설명] ⑴ whereas 앞에 나오면 …한 사실이 있으므로, …이므로, … 인 까닭에, … 이라는 사실에 비추어
⑵ evolution이 동명사구 「happening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명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⑶ 『happened ~』는 과거분사로 {Caribbean lizard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⑷ 「changes」와 「something」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⑸ 『that would have surpris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something입니다.
⑹ 『would have surprised ~』의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참조 링크]☞ 동명사의 의미상주어 ? 명사의 소유격과 목적격의 문장성분
[본문] [41] Which reminds me of your question, Rob.
[설명] Which는 앞 문장을 선행사로 받는 관계대명사처럼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문] [42] Yes, I asked you for the name of the ship Darwin sailed around the world in.
Yes, I asked you for the name of the ship {which/that} Darwin sailed around the world in.
[설명] 선행사 ship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43] Darwin's ship was called the HMS Beagle and, appropriately enough, it was named after an animal - a beagle is a type of dog.
[설명] ⑴ 「a type of」의 전치사 of는 기준 또는 단위를 표시하는데 사용됩니다. 대체로 A의 B로 해석합니다.
★ appropriately enough 너무나 적절하게도
[본문] [44]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from this programme about evolution, the way living things adapt to their environment and pass these adaptations on to their children.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from this programme about evolution, the way {which/that} living things adapt to their environment and pass these adaptations on to their children.
[설명] ⑴ 선행사 'the wa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 pass on to 넘겨 주다[전달하다]
[본문] [45] Flora and fauna is another way of saying the plants and animals of a place.
[설명] 『say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1736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737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738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739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1736
https://www.bbc.co.uk/learningenglish/english/features/6-minute-english_2022/ep-220714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