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1830s Charles Darwin visited the Galapagos islands in the Pacific Ocean. He studied the unique animals living on the islands. Darwin's trip led him to the theory of evolution. In today's episode, Sam and Rob discuss the impact of climate change on today's wildlife. Can animals evolve quickly enough to survive a changing climate? Join us to explore this topic and learn the useful vocabulary you need to talk about it!
(1830년대 Charles Darwin은 태평양의 갈라파고스 섬을 방문했습니다. 그는 섬에 사는 독특한 동물을 연구했습니다. 다윈의 여행은 그를 진화론으로 이끌었습니다. 오늘 에피소드에서 Sam과 Rob은 기후 변화가 오늘날의 야생 동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합니다. 동물은 변화하는 기후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만큼 빠르게 진화할 수 있습니까? 우리와 함께 이 주제를 탐색하고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데 필요한 유용한 어휘를 배우십시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2), 문장 형식(6), 분사(5), 전치사(5), 명사(5), that(2), 분열문(2), 구문(句文)(2), 단어/구/절(2), 동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 부사, 관계부사, 관사, 비교 구문, 서법조동사, 수동태, 시제, 의문대명사, 형용사, i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Climate change and animal evolution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12] In 1831, Darwin set sail around the world, collecting samples of flora and fauna, the plants and animals, of the places he visited.
[설명] 선행사 plac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3] But what was the name of the ship he sailed in?
[설명] 선행사 ship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3] In contrast to more colourful birds like Galapagos parrots, the finches Darwin observed were drab, dull and boring-looking, with little colour.
[설명] 선행사 finch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7] So, if animals can evolve to survive their environment, can they also evolve to cope with the impact humans are having on the climate?
[설명] 선행사 impact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42] Yes, I asked you for the name of the ship Darwin sailed around the world in.
[설명] 선행사 ship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44]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from this programme about evolution, the way living things adapt to their environment and pass these adaptations on to their children.
[설명] 선행사 'the wa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1-2-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40] But whereas we often think of evolution happening over hundreds, even thousands of years, the changes in the Caribbean lizards happened in around forty years, something that would have surprised Charles Darwin.
[설명] 『that would have surpris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something입니다.
[25] Finches born with a beak that could help them get more food were more likely to survive and have babies.
[설명] 『that could help them』의 that은 주격의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a beak'입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3-1] 목적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 변화는 웞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34] What you can see is that large toe pads and strong front legs give some lizards a tighter grip.
[설명] 『What you can see』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6] Over time, as the birds passed on their successful genes, they adapted to fit in with their environment - what we know as evolution.
[설명] 『what we know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1-3-2]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what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상의 구분은 없습니다. 다만, 관계대명사 what이 자신이 속한 문장에서 주어이면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24] Instead, what Darwin noticed were variations in the finches' beak - the hard, pointed part of a bird's mouth.
[설명] 『what Darwin noticed』는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2-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등이 있습니다.
[2-1-1] where[관계부사] [관계부사]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9] Thor checked other areas of the Caribbean where hurricanes were frequent and found the same traits in lizards there, proof of evolution in action.
[설명] 『where hurricanes were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Caribbean입니다.
3.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3-1) 구문 [구문]
두 단어 이상이 함께 사용하여 일정한 의미를 나타내는 구문, 문장의 틀
[3-1-1] be likely + to부정사 구문[구문] [구문]
be likely 뒤에는 흔히 to부정사를 씁니다. '~할 것 같다. ~할 가능성[공산]이 있다'의 뜻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25] Finches born with a beak that could help them get more food were more likely to survive and have babies.
[설명] 『were more likely to ~』는 「be likely + to부정삭」 구문입니다.
4.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수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어가 필요합니다.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표시하지 않거나, 소유격(또는 목적격)으로 표시합니다. 의미상 주어를 표시하지 않는 경우는 문장의 주어와 같을 때, 누구라도 쉽게 알 수 있을 때, 일반인이 주어일 때 등입니다.
[4-1-1] 목적격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는 기본적으로 소유격입니다. 다만, of로 소유격을 표현해야 하는 명사나, 복수형 등으로 소유격을 쓰기가 불편할 경우 또는 구어적 표현으로 목적격 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0] But whereas we often think of evolution happening over hundreds, even thousands of years, the changes in the Caribbean lizards happened in around forty years, something that would have surprised Charles Darwin.
[설명] evolution이 동명사구 「happening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명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4-2)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2-1] 전치사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5] Flora and fauna is another way of saying the plants and animals of a place.
[설명] 『say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5.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5-1) 동사 [동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5-1-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2] In 1831, Darwin set sail around the world, collecting samples of flora and fauna, the plants and animals, of the places he visited.
[설명] 『set sail』은 set 디렉시칼 동삭 구문입니다. '출범하다,출항하다'라는 뜻입니다.
6.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6-1) 명사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6-1-1] 동격의 콤마[명사] [명사]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06] Darwin is most famous for his theory of evolution, the idea that animals change and adapt in response to their environment.
[설명] 「his theory of evolution」과 「the idea」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40] But whereas we often think of evolution happening over hundreds, even thousands of years, the changes in the Caribbean lizards happened in around forty years, something that would have surprised Charles Darwin.
[설명] 「changes」와 「something」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39] Thor checked other areas of the Caribbean where hurricanes were frequent and found the same traits in lizards there, proof of evolution in action.
[설명] 「traits」와 「proof of evolution in actio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38] It's this trait, a genetically-determined characteristic, that allows the lizards to survive, and is passed on to their babies.
[설명] 「this trait」와 「a genetically-determined characteristic」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6-1-2] 동격의 that[명사]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이라는 뜻을 겆습니다.
<본문예제>
[06] Darwin is most famous for his theory of evolution, the idea that animals change and adapt in response to their environment.
[설명] 『that animals change and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 명사절입니다. 'the idea'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7.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7-1)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7-1-1] that 명사절 보어[문장형식 ] [문장형식 ]
2형식 문장으로 명사절인 that절의 문장 성분이 보어인 문장을 말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거의 that이며 자주 생략됩니다.
<본문예제>
[34] What you can see is that large toe pads and strong front legs give some lizards a tighter grip.
[설명] 본문은 2형식 문장으로 that 명사절이 보어입니다.
[7-1-2]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문장형식 ] [문장형식 ]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30] It's easier to keep cool when you're small!
[설명] 『keep cooL』은 2형식 동사 keep이 연결동사입니다.
(7-2) 문장형식 [문장형식 ]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7-2-1] 수여동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What you can see is that large toe pads and strong front legs give some lizards a tighter grip.
[설명] 『give some lizards a tighter』은 give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는 'some lizards'이고 직접목적어는 'a tighter grip'입니다.
(7-3)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7-3-1] 5형식 동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주요 5형식 동사는 지각동사, 사역동사, 인지동사 등이 있습니다. 그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동사들이 다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9] Studies on birds in the Brazilian Amazon and red deer on the Isle of Rum, in Scotland, show warmer temperatures have caused animals to evolve smaller bodies.
[설명] 『have caused animals to evolve ~』는 「동사+목적어+부정사」 구문으로 5형식 문장입니다.
[7-3-2] 사역동사 [문장형식 ] [문장형식 ]
let, make, have, help 등의 동사를 사역동사라고 합니다. 사역동사는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를 취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Finches born with a beak that could help them get more food were more likely to survive and have babies.
[설명] 『help them get ~』은 「help+목적어+원형부정사」 구문으로 help가 사역동사이므로 목적어 보어로 원형 부정사를 취합니다.
(7-4) 문장형식 [문장형식 ]
5형식 문장의 목적격 보어는 명사 또는 형용사 및 그 상당어구가 옵니다.
[7-4-1] 부정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오지만 그 밖의 경우에는 to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35] When they do start to let go and their body starts flapping in the air like a flag, smaller back legs reduce the drag, and allow them to cling on and survive the hurricane.
[설명] 『allow them to cling ~』은 「동사+목적어+부정사」 구문으로 5형식 문장입니다.
8. 부사
문장에서 동사, 형용사 및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로는 문장 전체를 수식합니다. 접속부사(전이어(轉移語), 부사어구)는 의미적으로 문장을 연결하기도 합니다.
(8-1) 부사 [부사]
부사의 종류에는 크게 1) (술어)동사를 수식하는 부사, 2)명사, 형용사,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부사, (3)문장의 내용에 떄한 말하는 이의 입장을 대변하는 부사 4) 절과 절을 연결하는 기는을 하는 부사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8-1-1] most[부사] [부사]
most는 격식체에서 '매우'를 뜻하는 부사로 쓰입니다.
<본문예제>
[06] Darwin is most famous for his theory of evolution, the idea that animals change and adapt in response to their environment.
[설명] 「most famous」의 most가 격식체에서 '매우'를 뜻하는 부사로 쓰입니다.
9.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9-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9-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합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전위 수식을 할 수 없으므로 후위 수식합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25] Finches born with a beak that could help them get more food were more likely to survive and have babies.
[설명] 『born with ~』는 과거분사로 Finch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0] But whereas we often think of evolution happening over hundreds, even thousands of years, the changes in the Caribbean lizards happened in around forty years, something that would have surprised Charles Darwin.
[설명] 『happened ~』는 과거분사로 {Caribbean lizard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9-2)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의 의미를 갖습니다
[9-2-1] 부대상황 [연속동작][분사] [분사]
주절과 연속된 동작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등으로 연결된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37] Thor's lizards developed stronger front legs and smaller back legs, allowing them to cling on, hold on to something tightly, when hurricanes pass through.
[설명] 「allowing ~」은 주로 and로 연결된 등위문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속된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12] In 1831, Darwin set sail around the world, collecting samples of flora and fauna, the plants and animals, of the places he visited.
[설명] 「collecting ~」은 주로 and로 연결된 등위문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속된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9-3) 분사 [분사]
형용사적 용법은 현재분사의 기본 용법입니다. 현재분사는 명사를 전위수식하고, 구를 만들어 후위 수식합니다. 서술어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의 주격보어나 5형식의 목적격 보어가 되기도 합니다. 현재분사는 현제진행 시제를 만듭니다. the와 결합해 명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9-3-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7] In the 1830s he visited the Galapagos, a string of islands in the Pacific Ocean famous because of the unique animals living there.
[설명] 『liv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animal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에 살고 있는'의 뜻
10. 분열문
문장의 일부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구분 입니다. It is/was ~ that ~이 대표적인 구문이며 경우에 따라 that 대신 when 등을 사용합니다. 강조할 수 있는 요소는 주어, 목적어, 부사(구, 절)입니다. 보어와 동사는 강조할 수 없습니다.
(10-1) 분열문 [분열문]
「It is/was ~ that ~」 구문은 대표적인 분열문 구문으로 강조하고자 하는 어구를 that 앞에 넣어 일종의 관계대명사절을 만듭니다.
[10-1-1] 부사어 강조[분열문] [분열문]
It be that 강조 구문은 주어, 목적어, 부사어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8] It was while in the Galapagos, observing small birds called finches, that Darwin started forming his theory of evolution.
[설명] it that 분열문입니다. 강조 대상은 부사어구인 'while in the Galapagos, observing small birds called finches'입니다.
[10-1-2] 주어 강조[분열문] [분열문]
분영문에서 강조할 수 있는 요소는 주어, 목적어, 부사(구, 절)입니다.
<본문예제>
[38] It's this trait, a genetically-determined characteristic, that allows the lizards to survive, and is passed on to their babies.
[설명] 본문은 「it be 주어 that」 분열문 구문으로 주어 'this trait, a genetically-determined characteristic'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11.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11-1) 비교 구문 [비교 구문]
원급비교, 최상급, 비교급 등 표현에 관용화된 표현들이 많이 있습니다.
[11-1-1] as much/many as[비교 구문] [비교 구문]
(=the same number / quantity of) as many와 as much는 앞에서 언급한 수사(數詞)와 상관적으서 써서 '같은 수(양)만큼의 (것)'이란 의미를 갖습니다. 형용사로 쓸 때는 같은 의미로 뒤의 명사를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10] Warming sea waters and more frequent extreme weather events are affecting animals as much as humans, so, in this programme, we'll be asking 'can animals evolve to deal with climate change?'
[설명] 「as much as humans」는 'humans' 만큼의 량이란 뜻이며, 셀 수 없는 명사 앞에 사용합니다.
12. 서법조동사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2-1)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2-1-1] 현재의 추측[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현재의 추측을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40] But whereas we often think of evolution happening over hundreds, even thousands of years, the changes in the Caribbean lizards happened in around forty years, something that would have surprised Charles Darwin.
[설명] 『would have surprised ~』의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13.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형식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형식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형식을 취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대체되거나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13-1) 수동태(受動態) [수동태(受動態)]
문장의 태는 능동태이지만 수동의 의미를 갖는 문장이 있습니다. 타동사가 자동사로 사용되는 경우, 「be+~able형용사」 구문, 일부 to부정사나 V-ing 구문 등에서 나타납니다. 중간태라는 태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3-1-1] 자동사가 되는 타동사[수동태(受動態)] [수동태(受動態)]
타동사가 자동사로 사용되면 많은 경우 수동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05] When we think about famous figures in the history of science, the name of Charles Darwin often comes up.
[설명] 『the name of Charles Darwin often comes up』은 능동태 문장이지만 수동의 의미를 갖습니다. comes up 언급[논의]되다 (수동의 의미)
14.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4-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4-1-1]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29] Studies on birds in the Brazilian Amazon and red deer on the Isle of Rum, in Scotland, show warmer temperatures have caused animals to evolve smaller bodies.
[설명] 『have caus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5.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는 의문문을 만들 때 씁니다. who(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습니다. 대명사의 일종이므로 격을 갖고 있으며, 격에 의매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및 전치사의 목적어로 기능합니다.
(15-1)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 사물에 대한 질문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등을 물을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what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33] Listen to what Thor found out as he speaks with presenters of BBC World Service's The Climate Question.
[설명] 『what Thor found out』의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의문사절(명사절)/의문문을 이끕니다. what의 격은 목적격이고 what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의 목적어입니다.
16.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6-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16-1-1] 형용사구 후위수식[전치사] [전치사]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29] Studies on birds in the Brazilian Amazon and red deer on the Isle of Rum, in Scotland, show warmer temperatures have caused animals to evolve smaller bodies.
[설명] 『on birds ~』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Studies를 후위 수식합니다.
(16-2)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as는 ⑴ ~로서, ~(을)로(의무, 역할, 기능), ⑵ ~ 처럼(유사성) ⑶ ~으로서(자격, 기능), ⑷ ~할 때 (시기) 등을 표현합니다. 중요한 느낌은 '강조'입니다.
[16-2-1] 유사성[전치사] [전치사]
' ~ 처럼'의 뜻. 전치사 like와 유사한 뜻의 유사성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9] But today, the animals of the Galapagos face the same pressures as animals across the world because of the effects of man-made climate change.
[설명] 『as animals』의 전치사 as는 ' ~ 처럼'의 뜻. 전치사 like와 유사한 뜻의 유사성을 나타냅니다.
(16-3)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6-3-1] pieces of - 단위[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of는 단위 또는 기준을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07] In the 1830s he visited the Galapagos, a string of islands in the Pacific Ocean famous because of the unique animals living there.
[설명] 「a string of」의 전치사 of는 기준 또는 단위를 표시하는데 사용됩니다. 대체로 A의 B로 해석합니다. '여러 개의'의 뜻
[43] Darwin's ship was called the HMS Beagle and, appropriately enough, it was named after an animal - a beagle is a type of dog.
[설명] 「a type of」의 전치사 of는 기준 또는 단위를 표시하는데 사용됩니다. 대체로 A의 B로 해석합니다.
(16-4) 전치사 [전치사]
with의 기본 개념은 '연결'과 '함께, 부대상황'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동시에 발생 또는 변화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연결된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등을 표현합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주 과정, B가 수반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표현합니다. A와 B가 영역일 경우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6-4-1] 소유, 휴대[전치사] [전치사]
~을 가진, 지닌. [A with B]의 관계에서 A가 주역 B가 조연인 관계 또는 B가 A에 소속된 관계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25] Finches born with a beak that could help them get more food were more likely to survive and have babies.
[설명] 「with a beak」의 전치사 wth가 소유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을 가진, ~을 지니고'
17.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7-1) 형용사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후위 수식하는 경우는,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두 단어 이상으로 구성된 형용사구가 명사를 숫기할 때, 일부 라틴어 및 프랑스어법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된 형태로 사용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17-1-1] 수식어구[형용사] [형용사]
형용사, 현재분사, 과거분사 등이 부사의 수식을 받아 구를 만들거나, 준동사 등에 의해 만들어진 형용사구는 명사를 수식할 때 뒤에서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07] In the 1830s he visited the Galapagos, a string of islands in the Pacific Ocean famous because of the unique animals living there.
[설명] 「famous ~」는 형용사구로 islands를 후위 수식합니다. 형용사가 수식어로 부시어구를 가질 때는 후위 수식합니다.
18.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8-1)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18-1-1] to 부정사 구문 (=it to 구문)[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30] It's easier to keep cool when you're small!
[설명] 본문은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 부정사(구)입니다.
19.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19-1) that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9-1-1] 간접화법[that]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9] Studies on birds in the Brazilian Amazon and red deer on the Isle of Rum, in Scotland, show warmer temperatures have caused animals to evolve smaller bodies.
[설명] show 뒤에 명사절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28] Well, there's already some evidence to show they can.
[설명] impact 뒤에 명사절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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