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Do our pets care about us? [BBC 6분 영어]

728x90

 

We love and care for our pets. But do they care about us in return? Do they know when their human owners feel afraid or in

danger. Do animals know, or care, about human feelings? Neil and Sam talk about cats and dogs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우리는 반려동물을 사랑하고 돌봅니다. 하지만 그들이 우리에게 관심을 가집니까? 그들은 인간 소유자가 두려워하거나 위험에 처할 때를 알고 있습니까? 동물은 인간의 감정을 알고 관심을 가집니까? Neil과 Sam은 고양이와 개에 대해 이야기하고 관련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접속사(9), 관계대명사(8), 분사(7), 관계사(4), it(4), 동사(3), 문장 형식(3), 의문사(3), 전치사(3), 구문(句文)(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생략구문, 가정법, 형용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Do our pets care about us? 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가정법
말하는 이의 기분(mood)을 기준으로 가령 ~한다면의 느낌을 가지면 가정법을 씁니다. 가정법은 동사의 시제를 기준으로 가정법 현재,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 가정법 미래 등이 있습니다.

(1-1) 가정법 [가정법]
가정법 과거는 현재사실에 대한 가정하는 문장입니다. if 절에 동사의 과거형(be 동사는 were)이 사용되고, 결과절(주절)에 조동사의 과거형(should, would 등)이 사용됩니다.

[1-1-1] 현재사실의 반대[가정법] [가정법]
현재 사실에 반대되는 가정. 현재 또는 미래에서의 실현성이 극히 희박한 경우의 가정에 쓰입니다. 주절은 동사의 과거형(be 동사는 were), 결과절은 조동사의 과거형이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55] Well, if the experiment included Lassie, he'd probably phone the emergency services, then make Adrian a cup of tea!
[설명] 본문은 가정법 과거 구문입니다. 현재 사실의 반대를 가정합니다.


2.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2-1-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52] The experiment confirms the idea we have of cats being cold and antisocial.
[설명] 선행사 'the idea'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2-2-1] 비제한적 용법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비(非)제한적용법은 선행사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관계대명사 용법으로 대개의 경우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형태를 취합니다. 선행사를 수식한다는 점에서는 제한적 용법과 비슷하지만 제한적 용법처럼 선행사의 범위를 좁히려고 하기 보다는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보다 더 중점을 두는 용법입니다.

<본문예제>
[39] Meanwhile the cat, who's on the windowsill, is looking at me with wide eyes.
[설명] 『who's on~』의 who는 선행사 'the cat'의 의미를 보충 설명하는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통상 콤마로 둘러쌓인 삽입절 형태를 갖습니다. cat를 의인화하여 관계대명사를 who로 쓰고 있습니다.


(2-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2-3-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11] We're talking about domesticated animals - types of animals which are under human control and have been living closely with people for centuries.
[설명] 『which are under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nimals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62] Right, let's recap the vocabulary from this programme starting with domesticated - a word to describe animals which are not wild and live under human control.
[설명] 『which are not wild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nimals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2-4)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2-4-1] 제한적 용법[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66] Someone who's in distress, feels worry, pain or sadness.
[설명] 『who's in distress』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45] Dogs are descended from ancient breeds of wolves - very social animals who live together in packs, so it makes sense that a dog would sniff and come closer to investigate what was happening.
[설명] 『who live together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nimals입니다. 의인화를 하여 who를 사용합니다.


[46] Cats, on the other hand, are solitary creatures, descended from wild cats who lived and hunted alone.
[설명] 『who lived and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wild cats'입니다. 의인화하여 who를 사용합니다.

 

 




3.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3-1) 관계사 [관계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3-1-1] 계속적용법[관계사] [관계사]
관계부사의 계속적 용법은 접속사 + 부사(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33] Here's Adrian Washbourne, producer for BBC World Service programme, Health Check, pretending to hurt his leg at home, where he lives with his two pets, a cat and a dog.
[설명] 『where he lives ~』는 where 관계부사의 계속적 용법은 「접속사 + 부사구」의 기능을 합니다.


[3-1-2] 선행사 생략[관계사] [관계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본문예제>
[08] If you believe shows like 'Lassie', pets know when their human owners feel afraid or in danger.
[설명] 『when their ~』의 when은 관계부사입니다. 관계부사 when의 선행사가 「the time」이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3-1-3] how[관계사] [관계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16] Unlike humans, pets can't talk to say how they're feeling, and this makes it easy for us to misunderstand them.
[설명] 『how they're ~』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문장성분은 'to say'의 목적어 입니다.


[67] And finally, grooming is how some animals clean themselves using their tongue and paws.
[설명] 『how some animals ~』은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4.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4-1) 구문 [구문]
what은 의문대명사 또는 관계대명사로 쓰이는 대명사입니다. 영어에는 매우 많은 what 관용 구문이 있습니다.

[4-1-1] what about? [구문] [구문]
what about ~ ? 또는 How about ~ ? 구문은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것을 상기 시킬 때 씁니다. '~는 어때'의 뜻. 구문은 what about 또는 How about 뒤어 명사 또는 동명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13] So, what about dogs like our friend, Lassie?
[설명] 『what about ~』는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것을 상기 시킬 때 씁니다. '~는 어때'의 뜻입니다.}


[4-1-2] what's going on [구문] [구문]
'무슨 일이야?,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어?'의 뜻. 여기에서 go on은 (어떠한 일이) 일어나다, 발생하다 라는 happen의 입니다.

<본문예제>
[15] It's hard to know what's really going on behind a dog's big, brown eyes.
[설명] 「what's going on」은 "무슨일이야?",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어?"의 듯입니다.

 

 




5.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5-1) 동사 [동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5-1-1] 디렉시칼 동사[동사] [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42] Adrian's dog wagged his tail and gave a yawn.
[설명] 「give a yawn」은 gi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하품하다'의 뜻


[44] But, according to Dr Hiestand, the animals' behaviour makes perfect sense when you remember where they came from.
[설명] 『makes sense』는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일리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50] In the experiment, dogs were visibly concerned, while cats simply paid more attention to what was going on.
[설명] 『pay attention』은 pay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관심을 보이다'의 뜻을 갖습니다.


6.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6-1) 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6-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08] If you believe shows like 'Lassie', pets know when their human owners feel afraid or in danger.
[설명] 『feel afraid and in danger』의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6-1-2]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07] Whenever Timmy got lost or into trouble, Lassie sensed danger and came to the rescue.
[설명] 「get lost or into trouble」의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6-2) 문장형식 [문장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6-2-1] 수여동사[문장형식] [문장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55] Well, if the experiment included Lassie, he'd probably phone the emergency services, then make Adrian a cup of tea!
[설명] 『then make Adrian ~』의 make는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Adrian이고 직접목적어는 'a cup of tea'입니다.

 

 




7.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7-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7-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46] Cats, on the other hand, are solitary creatures, descended from wild cats who lived and hunted alone.
[설명] 『descended』는 과거분사로 creatur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05] Sam, do you remember an old children's television show called, 'Lassie'?
[설명] 『called』는 과거분사로 'television show'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7-2)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7-2-1] 부대상황 [연속동작][분사] [분사]
주절과 연속된 동작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등으로 연결된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33] Here's Adrian Washbourne, producer for BBC World Service programme, Health Check, pretending to hurt his leg at home, where he lives with his two pets, a cat and a dog.
[설명] 「pretending ~」은 주로 and로 연결된 등위문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속된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7-2-2] being 생략[분사] [분사]
분사구문에서 Being은 주로 생략됩니다. Being이 생략되면 문장에 다양한 변이가 생깁니다.

<본문예제>
[61] Over two metres high and able to jump nine metres in a single hop, you'd be in safe hands with Skippy the Kangaroo.
[설명] 『Over two ~』는 분사구문으로 being이 생략된 형태입니다.


(7-3) 분사 [분사]
준동사는 문장 속에서 두가지 품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런데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와 같은 분사형 준동사에서 동사적 기능이 없고 접속사, 전치사, 형용사, 명사, 부사 등 어느 한 품사의 역할을 하는 용법을 말합니다.

[7-3-1] 완전 형용사화[분사] [분사]
현재분사 및 과거분사가 동사로서의 기능이 완전히 없어지고, 형용사로서 제한적 용법과 서술적 용법을 사용하는 단계에 이른 상태로, 원래의 동사와는 관계없는 별도의 다른 단어로 취급됩니다.

<본문예제>
[50] In the experiment, dogs were visibly concerned, while cats simply paid more attention to what was going on.
[설명] concerned (형용사) '걱정[염려]하는',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7-4)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7-4-1] 부사적 용법[분사] [분사]
현재분사가 문장에서 부사어로 사용되는 용법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분사구 또는 분사구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은 콤마와 함께 형태를 갖추고 있지만 일부는 문장 내에서 부사구로 사용되기도 하므로, 형용사구로 작동하는 일반적인 현재분사와는 문맥으로 구별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06] Yes, I grew up watching the adventures of schoolboy, Timmy, and his pet dog, a collie named Lassie.
[설명] 『watching ~』은 현재분사로 부사아로 사용되며 동사 'grew up'을 수식합니다.


(7-5) 분사 [분사]
형용사적 용법은 현재분사의 기본 용법입니다. 현재분사는 명사를 전위수식하고, 구를 만들어 후위 수식합니다. 서술어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의 주격보어나 5형식의 목적격 보어가 되기도 합니다. 현재분사는 현제진행 시제를 만듭니다. the와 결합해 명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7-5-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2] She filmed pet owners pretending to be hurt and observed the reactions of their dogs and cats.
[설명] 『pretend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pet owner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8.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8-1) 생략구문 [생략구문]
현대 구어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빈번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생략하는 경우자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 경우,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there 등이 자주 생략됩니다.

[8-1-1] there be[생략구문] [생략구문]
격식을 차리지 않는 문장에서는 없어도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 경우 생략이 가능합니다. 주어 기능을 하는 There도 종종 생략됩니다.

<본문예제>
[43] The cat, meanwhile, just looked at him with wide eyes… Little evidence of pets showing care or concern there, you might think.
[설명] 글머리에 「there was」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9.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9-1) 의문사 [의문사 ]
의문 대명사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며 직접 의문문과 간접 의문문을 만듭니다.

[9-1-1] what[의문사 ] [의문사 ]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 사물에 대한 질문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등을 물을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what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41] He pretended to be in agony - extreme physical pain, to see what his pets would do.
[설명] 『what his pets』의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의문사절(명사절)을 이끕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문장성분은 「to see」의 목적어입니다.


(9-2) 의문사 [의문사 ]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의문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9-2-1] how [의문사 ] [의문사 ]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34] And now I'm going to fake an injury, and we'll see how they respond.
[설명] 『how they ~』는 의문부사 how 문입니다. how는 [wh- 질문] 형태의 직접의문문을 만들거나 간접의문 형태의 명사절을 이끕니다.


[9-2-2] where[의문사 ] [의문사 ]
'어디에'라는 뜻으로 장소, 위치를 물을 때 씁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where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44] But, according to Dr Hiestand, the animals' behaviour makes perfect sense when you remember where they came from.
[설명] 『where they ~』의 where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where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10.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0-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10-1-1] 형용사구 주격보어(서술어)[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명사구가 형용사적으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에서 주격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08] If you believe shows like 'Lassie', pets know when their human owners feel afraid or in danger.
[설명] 「in danger」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문장에서 서술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61] Over two metres high and able to jump nine metres in a single hop, you'd be in safe hands with Skippy the Kangaroo.
[설명] 「in safe hand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문장에서 서술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1.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1-1) 접속사 [접속사 ]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11-1-1] A, B and C 방식 연결[접속사 ] [접속사 ]
등위접속사가 A, B, C, D 등 여러 개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A, B, C and D」방식으로 연결한 것으로 가정 보편적인 연결 방식입니다. 다만, A, B, C, D 등은 같은 요소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12] They include pets, like cats and dogs, working animals and farm animals, like cows and sheep.
[설명] pets, working animals, farm animals이 A, B and C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11-2) 접속사 [접속사 ]
종속절을 이끌어 그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은 명사절일 수도 있고 또는 형용사절이거나 부사절일 수 있습니다. 종속절의 품사를 알면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1-2-1] as if (=as though)[접속사 ] [접속사 ]
접속사 as if와 as though는 상황이 어떤 모습으로 비치는지를 묘사할 때 쓰이며 '틀림없다고 생각한다'는 느낌을 내포합니다. 사실이 아닌 상황을 언급할 경우 과거 시제를 써서 비현실성을 강조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7] People often anthropomorphize their pets - treat them as if they were human by giving them human characteristics.
[설명] as if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마치 ~인 것처럼'의 뜻을 갖습니다 .


(11-3) 접속사 [접속사 ]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1-3-1] 명사절 [접속사 ] [접속사 ]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입니다. 그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쓰이지 못합니다.

<본문예제>
[20] But recently, new research has suggested that sometimes pets do respond to their owner's feelings.
[설명] 『that sometimes pets ~』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1-3-2] 생략[접속사 ] [접속사 ]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7] Well, if Skippy was Australian, I'll guess he's c) a kangaroo.
[설명] gues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4] Do you think they can sense human feelings?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47] Dr Hiestand thinks this explains the reaction of Adrian's cat, as she told BBC World Service programme, Health Check:
[설명]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38] I don't think they were particularly sensitive or bothered that I was squealing around the floor in agony, holding my leg up in the air, trying to feign an injury.
[설명] ⑴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1-4) 접속사 [접속사 ]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1-4-1] 부사절 [조건][접속사 ] [접속사 ]
(…한) 후에, …하면, …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본문예제>
[44] But, according to Dr Hiestand, the animals' behaviour makes perfect sense when you remember where they came from.
[설명] 『when you remember ~』의 접속사 when은 조건의 의미를 갖는 종속절(부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11-5) 접속사 [접속사 ]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11-5-1] 명사절 [접속사 ] [접속사 ]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31] Recently, anthrozoologist Dr Karen Hiestand, designed an experiment to test whether our pets really do care about us.
[설명]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to test」의 목적어입니다.

 

 




12.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2-1) 형용사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후위 수식하는 경우는,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두 단어 이상으로 구성된 형용사구가 명사를 숫기할 때, 일부 라틴어 및 프랑스어법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된 형태로 사용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12-1-1] 수량 형용사[형용사] [형용사]
high, older, long, deep 등과 같이 수량을 의미하는 형용사는 측정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 뒤에 옵니다.

<본문예제>
[61] Over two metres high and able to jump nine metres in a single hop, you'd be in safe hands with Skippy the Kangaroo.
[설명] 『two metres high』의 형용사 high는 수량 형용사로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13.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3-1) it [it]
가짜목적어의 줄임말로 문장내에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사실상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는 문장 성분을 지칭합니다. 기목적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진짜 목적어가 길어 의미 전달에 혼선이 우려되기 때문입니다. 가목적어를 사용하는 동사는 make, find, think 등입니다.

[13-1-1] it to 구문[it] [it]
동사의 목적어가 to 부정사이고 형용사나 명사를 보어로 취할 때 가목적어 it을 씁니다. 「주어+동사+it+보어+to 부정사」 형식의 구문을 만듭니다. 즉, 목적어 위치에 it가 오고 진(眞)목적어는 to부정사가 오는 구문

<본문예제>
[16] Unlike humans, pets can't talk to say how they're feeling, and this makes it easy for us to misunderstand them.
[설명] 『this makes it easy ~』는 it가 가목적어 'to misunderstand them'이 진목적어입니다.


(13-2)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13-2-1] it that 구문[it] [it]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45] Dogs are descended from ancient breeds of wolves - very social animals who live together in packs, so it makes sense that a dog would sniff and come closer to investigate what was happening.
[설명] 『 it makes sense that ~』은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13-2-2] to 부정사 구문 (=it to 구문)[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29] Now, Neil, earlier you mentioned that because animals can't speak, it's difficult to know their feelings about us.
[설명] 『it's difficult to ~』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know ~」 부정사(구)입니다.


[15] It's hard to know what's really going on behind a dog's big, brown eyes.
[설명] 본문은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know~」 부정사(구)입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