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접속사(9), 관계대명사(8), 분사(7), 관계사(4), it(4), 의문사(3), 전치사(3), 문장 형식(3), 구문(句文)(2), 동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가정법, 생략구문, 어구(語句), 형용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Sam, do you remember an old children's television show called, 'Lassie'?
[설명] 『called』는 과거분사로 'television show'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06] Yes, I grew up watching the adventures of schoolboy, Timmy, and his pet dog, a collie named Lassie.
[설명] 『watching ~』은 현재분사로 부사어로 사용되며 동사 'grew up'을 수식합니다.
[본문] [07] Whenever Timmy got lost or into trouble, Lassie sensed danger and came to the rescue.
[설명] ⑴ 「get lost or into trouble」의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 get into trouble '곤란에 부딪치다'
[본문] [08] If you believe shows like 'Lassie', pets know when their human owners feel afraid or in danger.
If you believe shows like 'Lassie', pets know {the time} when their human owners feel afraid or in danger.
[설명] ⑴ 『when their ~』의 when은 관계부사입니다. 관계부사 when의 선행사가 「the time」이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⑵ 『feel afraid and in danger』의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⑶ 「in danger」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문장에서 서술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본문] [09] But in real life do animals know, or care, about human feelings?
[설명] ★ care about '~에 마음을 쓰다,…에 관심을 가지다'
[본문] [11] We're talking about domesticated animals - types of animals which are under human control and have been living closely with people for centuries.
[설명] 『which are under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nimals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본문] [12] They include pets, like cats and dogs, working animals and farm animals, like cows and sheep.
[설명] pets, working animals, farm animals가 A, B and C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본문] [13] So, what about dogs like our friend, Lassie?
[설명] 『what about ~』는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것을 상기 시킬 때 씁니다. '~는 어때'의 뜻입니다.
[참조 링크]☞ How about? what aboout? 뜻 쉽게 비교
[본문] [14] Do you think they can sense human feelings?
Do you think {that} they can sense human feelings?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15] It's hard to know what's really going on behind a dog's big, brown eyes.
[설명] ⑴ 본문은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know~」 부정사(구)입니다.
⑵ 「what's going on」은 "무슨일이야?",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어?"의 듯입니다.
[참조 링크]☞ What's going on? 무슨 일이야? What is going on with you? 도대체 뭐가 문제야?
[참조 링크]☞ 영어를 연습하자! - What is going on? / It's gonna be fine. / I will be there with ~
[본문] [16] Unlike humans, pets can't talk to say how they're feeling, and this makes it easy for us to misunderstand them.
[설명] ⑴ 『how they're ~』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문장성분은 'to say'의 목적어 입니다.
⑵ 『this makes it easy ~』는 it가 가목적어 'to misunderstand them'이 진목적어입니다.
[본문] [17] People often anthropomorphize their pets - treat them as if they were human by giving them human characteristics.
[설명] as if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마치 ~인 것처럼'의 뜻을 갖습니다 .
[본문] [18] In cartoons, Micky Mouse can talk and Donald Duck dances and sings, but we know mice and ducks don't really do that in nature.
[설명] ★ in nature '사실상, 현실적으로'
[본문] [20] But recently, new research has suggested that sometimes pets do respond to their owner's feelings.
[설명] 『that sometimes pets ~』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참조 링크]☞ 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23] 'Lassie' wasn't the only TV show to feature a boy and his pet companion.
[설명] ★ feature (배우를) 주연[출연]시키다(star)
[본문] [24] A similar show, Skippy, was set in Australia - but what type of animal was the star?
[설명] ★ set in '시작하다[되다]'
[본문] [27] Well, if Skippy was Australian, I'll guess he's c) a kangaroo.
Well, if Skippy was Australian, I'll guess {that} he's c) a kangaroo.
[설명] gues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29] Now, Neil, earlier you mentioned that because animals can't speak, it's difficult to know their feelings about us.
[설명] 『it's difficult to ~』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know ~」 부정사(구)입니다.
[본문] [31] Recently, anthrozoologist Dr Karen Hiestand, designed an experiment to test whether our pets really do care about us.
[설명]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to test」의 목적어입니다.
★ care about '~에 마음을 쓰다,…에 관심을 가지다'
[참조 링크]☞ whether 동격절
[본문] [32] She filmed pet owners pretending to be hurt and observed the reactions of their dogs and cats.
[설명] 『pretend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pet owner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33] Here's Adrian Washbourne, producer for BBC World Service programme, Health Check, pretending to hurt his leg at home, where he lives with his two pets, a cat and a dog.
[설명] ⑴ 「pretending ~」은 주로 and로 연결된 등위문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속된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⑵ 『where he lives ~』는 where 관계부사의 계속적 용법은 「접속사 + 부사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 [34] And now I'm going to fake an injury, and we'll see how they respond.
[설명] 『how they ~』는 의문부사 how 문입니다. how는 [wh- 질문] 형태의 직접의문문을 만들거나 간접의문 형태의 명사절을 이끕니다.
[참조 링크]☞ 의문사 how
[참조 링크]☞ [독해실력 - HOW] 의문사? 간접의문문? 관계사? 접속사? How 완전 정복
[본문] [38] I don't think they were particularly sensitive or bothered that I was squealing around the floor in agony, holding my leg up in the air, trying to feign an injury.
I don't think {that} they were particularly sensitive or bothered that I was squealing around the floor in agony, holding my leg up in the air, trying to feign an injury.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39] Meanwhile the cat, who's on the windowsill, is looking at me with wide eyes.
[설명] 『who's on~』의 who는 선행사 'the cat'의 의미를 보충 설명하는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통상 콤마로 둘러쌓인 삽입절 형태를 갖습니다. cat를 의인화하여 관계대명사를 who로 쓰고 있습니다.
★ with wide eyes '눈을 둥그렇게 뜨고'
[참조 링크]☞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사(관계대명사, 관계부사) 용법 실전 예문 - BBC Learning English
[본문] [41] He pretended to be in agony - extreme physical pain, to see what his pets would do.
[설명] 『what his pets』의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의문사절(명사절)을 이끕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문장성분은 「to see」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42] Adrian's dog wagged his tail and gave a yawn.
[설명] 「give a yawn」은 gi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하품하다'의 뜻
[본문] [43] The cat, meanwhile, just looked at him with wide eyes… Little evidence of pets showing care or concern there, you might think.
The cat, meanwhile, just looked at him with wide eyes… {There was} Little evidence of pets showing care or concern there, you might think.
[설명] 글머리에 「there was」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44] But, according to Dr Hiestand, the animals' behaviour makes perfect sense when you remember where they came from.
[설명] ⑴ 『makes sense』는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일리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⑵ 『when you remember ~』의 접속사 when은 조건의 의미를 갖는 종속절(부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⑶ 『where they ~』의 where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where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 [45] Dogs are descended from ancient breeds of wolves - very social animals who live together in packs, so it makes sense that a dog would sniff and come closer to investigate what was happening.
[설명] ⑴ 『who live together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nimals입니다. 의인화를 하여 who를 사용합니다.
⑵ 『 it makes sense that ~』은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 descend from …의 자손이다
[본문] [46] Cats, on the other hand, are solitary creatures, descended from wild cats who lived and hunted alone.
[설명] ⑴ 『descended』는 과거분사로 creatur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who lived and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wild cats'입니다. 의인화하여 who를 사용합니다.
[본문] [47] Dr Hiestand thinks this explains the reaction of Adrian's cat, as she told BBC World Service programme, Health Check:
Dr Hiestand thinks {that} this explains the reaction of Adrian's cat, as she told BBC World Service programme, Health Check:
[설명]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50] In the experiment, dogs were visibly concerned, while cats simply paid more attention to what was going on.
[설명] ⑴ concerned (형용사) '걱정[염려]하는',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⑵ 『pay attention』은 pay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관심을 보이다'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51] Some cats did nothing except carry on grooming - cleaning themselves using their tongue and paws.
[설명] ★ nothing except (부사) 오직
[본문] [52] The experiment confirms the idea we have of cats being cold and antisocial.
The experiment confirms the idea {which/that} we have of cats being cold and antisocial.
[설명] 선행사 'the idea'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55] Well, if the experiment included Lassie, he'd probably phone the emergency services, then make Adrian a cup of tea!
[설명] ⑴ 본문은 가정법 과거 구문입니다. 현재 사실의 반대를 가정합니다.
⑵ 『then make Adrian ~』의 make는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Adrian이고 직접목적어는 'a cup of tea'입니다.
[본문] [61] Over two metres high and able to jump nine metres in a single hop, you'd be in safe hands with Skippy the Kangaroo.
{being} Over two metres high and able to jump nine metres in a single hop, you'd be in safe hands with Skippy the Kangaroo.
[설명] ⑴ 『Over two ~』는 분사구문으로 being이 생략된 형태입니다.
⑵ 『two metres high』의 형용사 high는 수량 형용사로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⑶ 「in safe hand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문장에서 서술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본문] [62] Right, let's recap the vocabulary from this programme starting with domesticated - a word to describe animals which are not wild and live under human control.
[설명] 『which are not wild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nimals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본문] [66] Someone who's in distress, feels worry, pain or sadness.
[설명] 『who's in distress』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본문] [67] And finally, grooming is how some animals clean themselves using their tongue and paws.
[설명] 『how some animals ~』은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374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375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376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