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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Is English really English?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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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y of the English words we use today like beer, hand, mother and love have all survived from Old English. Neil and Georgina discuss where the English language we use today really comes from.
(beer, hand, mother, love와 같이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많은 영어 단어는 모두 고대 영어에서 살아 남았습니다. Neil과 Georgina는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영어가 실제로 어디에서 왔는지 논의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0), 접속사(5), 문장 부호(4), 관계부사(4), 단어와 구(3), 분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수동태, 의문문, 의문사, 도치문, 명사, 구(Phrase), 문장 형식, 부정사, i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Is English really English?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that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11] Well, actually Georgina, I was saying, 'Good morning, pleased to meet you' in English - but not the English you and I speak.
[설명] 선행사 「the English」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4] No, but it's surprising how many of the words we use today have survived from Old English - beer, wine, drink, fish, bread, butter, eye, ear, mouth, head, hand, foot, life, love, laughter, mother, daughter, sister, brother, son, father - all Anglo-Saxon words!
[설명] 선행사 「the word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48] He also thinks that the languages we speak shape the way we see the world.
[설명] 선행사 「the languag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57] And Professor Orchard replies by saying that despite all the history of invasion and empire, the English we speak today is still Old English at heart - a phrase used to say what something is really like.
[설명] 선행사 「the English」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78] Many of the English words we use today like beer, hand, mother and love have all survived from Old English.
[설명] 선행사 「the English word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2-1]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69]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some of which exists because of invasions - when one country enters and controls another.
[설명] 「some of which」의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계속적 용법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3-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53] There is a retrospective element, that we're still inhabiting that worldview, those ideas; the same words, the same simple ideas that they inhabited.
[설명] 「that they inhabited」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사는 「the same words, the same simple ideas」입니다.


[37] Listen out for the proportion of modern English that comes from Anglo-Saxon.
[설명] 「that comes from Anglo-Saxon」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입니다.


[47] So Anglo-Saxon words are the building blocks of English - the basic parts that are put together to make something.
[설명] 「that are put together to make something」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the basic parts」입니다.


[31] But it's not just words that survive from Anglo-Saxon, it's word endings too - the suffix, or letters added to the end of a word to modify its meaning.
[설명] 「that survive from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words」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관계대명사와 같이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 등 두 종류가 있습니다.

[2-1-1] 선행사 분리[관계부사] [관계부사]
일반적으로 관계사는 선행사 바로 뒤에 오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할 경우 선행사가 포함된 어구가 너무 길어져 문장의 전체의 균형이 깨질 우려가 있으면, 문맥에 지장이 없는 한 분리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4] Well, the year 1066 is remembered for a famous battle when the French-speaking Norman king, William the Conqueror, invaded England - but what is the name of the famous battle?
[설명] when은 제한적 용법의 관계부사 입니다. 선행사는 「the year 1066」입니다. 선행사와 관계부사가 떨어져 있습니다.


[2-1-2] the way[관계부사]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48] He also thinks that the languages we speak shape the way we see the world.
[설명]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13] It doesn't sound anything like the way people talk nowadays.
[설명]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the way는 원래 'the way + how' 구문으로 how의 선행사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2-1-3] When[관계부사] [관계부사]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하는 관계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24] Well, the year 1066 is remembered for a famous battle when the French-speaking Norman king, William the Conqueror, invaded England - but what is the name of the famous battle?
[설명] when은 제한적 용법의 관계부사 입니다. 선행사는 「the year 1066」입니다. 선행사와 관계부사가 떨어져 있습니다.


3. 구(Phrase)
문장에서 2개 이상의 단어 집단이 하나의 품사로 기능할 때 이를 구(Phrase)라고 합니다.

(3-1) 구(Phrase) [구(Phrase)]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3-1-1] 형용사구 후위수식[구(Phrase)] [구(Phrase)]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45] Professor Orchard estimates that 80 percent of spoken English in common parlance comes from Anglo-Saxon.
[설명] 「in common parlance」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spoken English」를 후위 수식합니다.


4. 단어와 구
단어 또는 구의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4-1) 단어와 구 [단어와 구]
영어 단어 like는 ⑴전치사 '~과 비슷한, ~처럼'. ⑵동사 '~을 좋아하다', ⑶접속사 '~대로[처럼]', ⑷명사 '좋아하는 것들', ⑸형용사 '~과 비슷한', ⑹부사 '거 뭐니, 있잖아' 등의 여러 품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4-1-1] 부사[단어와 구] [단어와 구]
부사로 사용되는 like는 대단히 격의 없은 대화에서 다음에 할 말을 생각하거나, 예를 들거나 할 때 '거 뭐냐, 있잖아' 등의 어투를 나타냅니다. 또한 일상적인 대화에서 '와 같이[처럼]'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I'm(he/she is) like. 」는 '내(그/그녀)가 말하는 거야' 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42] Can we say, like, about 80% in common parlance, sorry to use a French word there?
[설명] like (부사) '거 뭐니 있잖아(대단히 격의 없는 대화에서 다음에 할 말을 생각하거나 예를 들거나 할 때 씀)'


(4-2) 단어와 구 [단어와 구]
영어단어 sound는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등의 품사로 사용됩니다. sound는 서로 다른 세 개의 어원을 갖습니다. 라틴어 sonar('소리, 소음')는 명사 '(귀에 들리는) 소리', 동사 '~인 것처럼 들리다, (소리가)들리다'의 어원입니다. 고대 영어 gesund는 '건전한, 안전한' 등의 뜻을 갖는데 형용사와 부사의 어원입니다. 또 다른 어원은 고대 노르웨이어인 sund(수영, 해협)인데 이것은 명사('해협'), 동사('바다.호수 등의 수심을 측정하다') 등의 어원입니다.

[4-2-1] 타동사[단어와 구] [단어와 구]
타동사 sound는 「소리내다; (나팔 등)을 불다, (종·나팔·북 등)으로 알리다, 신호하다, (경보 등)을 발하다, (글자)를 발음하다, (벽·선로·바퀴 등)을 두드려 조사하다, (가슴)을 타진[청진]하다, (소문 등)을 퍼뜨리다; 찬양하다」 등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13] It doesn't sound anything like the way people talk nowadays.
[설명] sound는 타동사로 '~를 발음하다 '의 뜻을 갖습니다.


(4-3) 단어와 구 [단어와 구]
There는 품사로는 부사입니다. 간혹 감탄사, 형용사, 명사로도 쓰이지만 그 용례가 많지는 않습니다. There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경우는 There are/is 처럼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이를 유도부사라고 합니다. 유도부사로서의 there 용법은 매우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4-3-1] 명사[단어와 구] [단어와 구]
there는 명사로 「거기, 그 곳(that place); 그 지점(that point)」 등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17] I thought a lot of English vocabulary came from there.
[설명] there가 명사로 사용되었습니다.


5. 도치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1) 도치문 [도치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5-1-1] 인상(引上)[도치문] [도치문]
깅조하고 싶은 부문을 문장의 앞 부분으로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부사구를 강조하고 싶을 때 많이 활용합니다.

<본문예제>
[42] Can we say, like, about 80% in common parlance, sorry to use a French word there?
[설명] 「about 80% in common parlance」는 부사구로 강조하기 위해 문두로 도치되었습니다.


6.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6-1) 명사 [명사]
한 문장에서 어떤 문장 요소(단어, 구, 절)가 다른 문장 요소와 쌍을 이루어 부연 설명, 강조하는 것을 동격이라고 합니다. 명사 상당어 즉, 명사, 명사구, 명사절, 부정사 등이 동격어로 사용됩니다. 동격에는 컴마, 전차사 of 또는 in, 접속사 that 등이 사용되며 단어나 구를 병렬처리 하여 구현하기도 합니다.

[6-1-1] 동격의 명사[명사]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24] Well, the year 1066 is remembered for a famous battle when the French-speaking Norman king, William the Conqueror, invaded England - but what is the name of the famous battle?
[설명] 「William」과 「the Conqueror」는 동격입니다.


7.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7-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세미콜론(semicolon)은 마침표와 comma 의 중간적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미콜론은 문장이 문법상으로 독립되어 있으나 의미상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경우 마침표 대신 쓰입니다. 또한 and와 같은 접속사의 역할도 합니다.

[7-1-1] 목록의 항목 구분[문장 부호] [문장 부호]
목록식으로 나열된 항목들을 분리할 때 사용합니다. 문법적으로 복잡한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53] There is a retrospective element, that we're still inhabiting that worldview, those ideas; the same words, the same simple ideas that they inhabited.
[설명] 세미콜론(;)은 항목 열거 기능을 수행합니다.


(7-2) 문장 부호 [문장 부호]
설명이나 세부적인 내용을 덧 붙일 때, 목록을 열거할 때, 세분화할 떄, 편지 첫 인사말(Dear ~) 뒤에, 직접화법을 연결할 때에 콜론을 씁니다.

[7-2-1] 목록의 열거[문장 부호] [문장 부호]
목록을 열거할 때 콜론을 쓰고 이후에 목록을 열거합니다.

<본문예제>
[32] Right, like adding 's' to make something plural, as in: one bird, two birds.
[설명] 콜론(:)은 목록을 열거할 때 사용합니다.


(7-3) 문장 부호 [문장 부호]
쉼표는 부사(구)를 구분해야 할 경우, 접속사가 있는 문장,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 여러 형용사가 명사를 함께 수식할 때, 항목을 열거 할 때, 아라비아 숫자 내에서 1,000단위로 구분할 때, 삽입절 등에서 사용합니다.

[7-3-1] 동격의 콤마[문장 부호] [문장 부호]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12] That was Anglo-Saxon, or Old English, the earliest form of English, spoken in the Middle Ages - so, between the 5th and 15th century.
[설명] 「Anglo-Saxon or Old English」와 「the earliest form of English」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24] Well, the year 1066 is remembered for a famous battle when the French-speaking Norman king, William the Conqueror, invaded England - but what is the name of the famous battle?
[설명] 「the French-speaking Norman king」과 「William the Conqueror」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8.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8-1) 문장 형식 [문장 형식]
동사의 분류(완전자동사, 불완전자동사, 완전타동사, 수여동사, 불완전타동사)에 따른 동사의 기본적 속성과 영어의 어순 및 문장 성분에 따른 문장 형식의 이해는 영어 문장을 설명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이 5개의 문장형식이 문장을 구성하는 필수 요소는 아닙니다. 또한 동사 역시 하나의 문장 형식에 얽매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8-1-1] say, tell, speak, talk 의 문장형식[문장 형식] [문장 형식]
say, tell, speak, talk는 모두 '말하다'라는 뜻의 동사입니다. 그런데 이들이 만들 수 있는 문장 형식은 각각 다릅니다. 즉, say는 1,3 형식 (2, 4, 5형식 문장 불가), tell은 1, 3, 4 ,5형식 문장, speak는 1, 3형식 문장 그리고 talk는 1, 3,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42] Can we say, like, about 80% in common parlance, sorry to use a French word there?
[설명] say는 1형식과 3형식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say와 sorry 사이에 접속사 that과 「주어+be동사」가 생략되었다고 생각됩니다. .


9.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9-1) 부정사 [부정사]
be 동사 이후 to 부정사의 용법을 말하며 to 부정사가 be동사의 주격보어가 되는 경우라서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과는
다릅니다. (1)《예정》~할 예정이다, ~하기로 되어 있다, (2)《의무》~할 의무가 있다, (3)《가능》~할 수 있다 (4)《운명》~할 운명이다 등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9-1-1] 의도, 목적[부정사] [부정사]
~하려면, ~ 하려고, intend to(~할 의도이다, ~하기를 원하다)의 뜻. if 조건절에 be to 부정사가 쓰이면 의도 또는 소망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개, 미래의 불가능한 가정을 나타냅니다. 대부분 IF 절에 사용되므로 비교적 쉽게 '의도'라는 걸 알아챌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0] Most modern verbs - if we were to say, 'I texted my daughter', I mean text obviously comes from Latin… 'I tweeted' - we still lapse to the Anglo-Saxon.
[설명] 「were to ~」 be to 용법의 '의도' '~하려고'의 뜻


10.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0-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10-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12] That was Anglo-Saxon, or Old English, the earliest form of English, spoken in the Middle Ages - so, between the 5th and 15th century.
[설명] 「spoken」은 과거분사로 「English」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2)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10-2-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49] Here's Michael Rosen and Professor Andy Orchard discussing this idea on BBC Radio 4 programme, Word of Mouth:
[설명] 「discussing ~」은 현재분사로 「Michael Rosen and Professor Andy Orchard」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1.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형식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형식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형식을 취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대체되거나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11-1) 수동태(受動態) [수동태(受動態)]
소동태는 be동사 + 과거분사 구문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be 동사 대신 get, become, grow가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have + 물건 + 과거분사의 형태를 갖기도 합니다.

[11-1-1] be+과거분사[수동태(受動態)] [수동태(受動態)]
수동태는 be동사 + 과거분사 구문으로 만듭니다.

<본문예제>
[35] Poet Michael Rosen is fascinated by Old English.
[설명] 일반적인 수동태 구문입니다. 능동태로 바꾸면 아래와 같습니다.
Old English fascinate Poet Michael Rosen



12. 의문문
보통 V+S 또는 조동사+S+V의 어순을 가지며, 끝에 물음표를 븥입니다. 이것이 보통의 직접의문문이며, 그밖에 부가의문문, 수사의문문, 간접의문문 등이 있습니다.

(12-1) 의문문 [의문문]
보통 V+S 또는 조동사+S+V의 어순을 가지며, 끝에 물음표를 븥입니다. 문장에서는 겹따옴표로 둘러쌓아 줍니다.

[12-1-1] 두 개의 의문문 [Yes-No + wh- 질문][의문문] [의문문]
wh- 의문문과 yes/No 의문문이 결합되어 있는 의문문

<본문예제>
[41] And, generally when I'm speaking, just let's do it in mathematical terms, what proportion can we say is Old English?
[설명] what proportion can we say is Old English? Yes/No 질문과 what 질문이 결합된 형태의 의문문 입니다.


13.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3-1) 의문사 [의문사]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의문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13-1-1] how + many/much 명사 생략[의문사] [의문사]
how much와 how many는 주로 명사와 결합하여 사용합니다. 이 떄 how much는 불가산명사(uncountable nouns.)와 how many는 가산명사(countable nouns.)와 결합합니다. how much와 how many가 명사와 결합할 때 명사가 명백하면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how much는 명사와 결합없이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 때는 금액이나 단가를 물을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14] No, but it's surprising how many of the words we use today have survived from Old English - beer, wine, drink, fish, bread, butter, eye, ear, mouth, head, hand, foot, life, love, laughter, mother, daughter, sister, brother, son, father - all Anglo-Saxon words!
[설명] how many 뒤에 words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how many 다음에 명사가 명백하면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14.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4-1)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4-1-1] 동격절[접속사] [접속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이라는 뜻을 겆습니다.

<본문예제>
[53] There is a retrospective element, that we're still inhabiting that worldview, those ideas; the same words, the same simple ideas that they inhabited.
[설명] 「that we're still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a retrospective element」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14-1-2]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57] And Professor Orchard replies by saying that despite all the history of invasion and empire, the English we speak today is still Old English at heart - a phrase used to say what something is really like.
[설명] 「by saying that ~」의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saying의 목적어 입니다.


[50] Can we say that English speakers today, as I'm speaking to you now, view the world through Anglo-Saxon eyes, through Anglo-Saxon words?
[설명] we가 주어 say가 동사, that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14-1-3]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7] I thought a lot of English vocabulary came from there.
[설명] 「I though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4-1-4] that+주어+be동사 생략[접속사] [접속사]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면서 종속절의 주어가 주절과 같은 강우 '주어+be동사'가 함께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2] Can we say, like, about 80% in common parlance, sorry to use a French word there?
[설명] say는 1형식과 3형식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say와 sorry 사이에 접속사 that과 「주어+be동사」가 생략되었다고 생각됩니다. .


15.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5-1)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5-1-1] it that 구문 [that 생략][it] [it]
it that 가주어 구문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이 생략된 문장입니다.

<본문예제>
[14] No, but it's surprising how many of the words we use today have survived from Old English - beer, wine, drink, fish, bread, butter, eye, ear, mouth, head, hand, foot, life, love, laughter, mother, daughter, sister, brother, son, father - all Anglo-Saxon words!
[설명] 「it's surprising ~」은 it that 가주어 구문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이 생략된 문장입니다.

 

T2021_04_01_English_06_항목문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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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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