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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Astronauts on strike?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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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do you do if you are annoyed with your boss and your workplace is... space? In 1973, three US astronauts on board the Skylab space station had a disagreement with mission control. Neil and Georgina talk about what really happened.
(상사에게 짜증이 나고 직장이 우주 공간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1973 년에 Skylab 우주 정거장에 탑승 한 세 명의 미국 우주 비행사가 임무 통제에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Neil과 Georgina는 실제로 일어난 일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접속사(13), 부정사(6), 관계대명사(3), 구(Phrase)(2), 구문(2), 단어와 구(2), 동명사(2), 동사구(2), 서법조동사(2), it(2), 의문사(2), 전치사(2), 문장 형식(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시제, 분사, 분사구문, 동사의 태, 명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Astronauts on strik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1-1]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11] That's what it's called when your boss wants to control everything, down to the smallest detail.
[설명] what절은 관계대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보어 입니다.


[16] After all, I don't want a repeat of what happened on the American spaceship, Skylab - the subject of this programme.
[설명] 「what happened」의 관계대명사 what은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1-1-2] who[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26] I guess, a) pretending the radio had broken, would show them who's boss - although floating in space without radio contact sounds a bit dangerous to me!
[설명] 선행사 「them」 뒤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2. 구(Phrase)
문장에서 2개 이상의 단어 집단이 하나의 품사로 기능할 때 이를 구(Phrase)라고 합니다.

(2-1) 구(Phrase) [구(Phrase)]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2-1-1] 형용사구 후위수식[구(Phrase)] [구(Phrase)]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12] …and I notice you've written the report in font size 11 when I told you to use size 12!
[설명] 「in font size 11」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the report」를 후위 수식합니다.


[17] In 1973, three US astronauts on board the Skylab space station had a disagreement with mission control over their workload in an incident that has, incorrectly, been called the Skylab space 'strike'.
[설명] 「on board」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three US astronauts」를 후위 수식합니다.


3.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3-1) 구문 [구문]
두 단어 이상이 함께 사용하여 일정한 의미를 나타내는 구문, 문장의 틀

[3-1-1] from to 구문[구문] [구문]
fram A to B형식으로 사용되며 A에서 B까지란 뜻입니다.

<본문예제>
[29] For scientists it was the last chance to test out their theories in space and the Skylab crew were asked to study everything about space travel, from its effects on the human body to how spiders make webs.
[설명] 「from its effects on the human body to how spiders make webs」는 from A to B의 구문입니다.


(3-2) 구문 [구문]
추가 연구가 필요하거나 또는 오류로 생각되는 구문

[3-2-1] 문법 과제 - 미해결/오류[구문] [구문]
문장 상 오류로 생각되는 구문

<본문예제>
[13] [Sigh] If this keeps up I'm might go on strike.
[설명] 「I'm might ~」 be동사와 might가 연이어 사용되어 문법 오류로 생각됩니다.


4. 단어와 구
단어 또는 구의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4-1) 단어와 구 [단어와 구]
more는 기본적으로 much/many의 비교형입니다. 그러면서 개별적으로 한정사(형용사), 대명사(염사), 부사 등의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4-1-1] 대명사[단어와 구] [단어와 구]
more가 대명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18] But before we find out more, let me ask you my quiz question - if that's OK, boss?
[설명] more는 대명사입니다.


(4-2) 단어와 구 [단어와 구]
too는 부사입니다. too much, far too 등 다른 부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하고 단독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용례로 too+형용사/부사+to부정사가 있습니다.

[4-2-1] too to 구문[단어와 구] [단어와 구]
【too+형용사(구)+to부정사】 구문으로 '너무 ~해서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의미상 주어를 쓸 경우에는 for를 사용합니다. 형용사(구) 대신에 「형용사 + 명사」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0] Well, the Skylab astronauts felt they had been given too much work to complete during the space flight.
[설명] 「too much work to complete during the space flight」는 【too A to B】 구문으로 '너무 ~해서 ~ 할 수 없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5.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5-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5-1-1] 보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기능을 하므로 문장에서 주격 보어 또는 목적격 보어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All space missions run to a tight schedule all the way down to exercise times and meal breaks but the Skylab 4 astronauts felt their ground control team was being particularly bossy.
[설명] 「being particularly bossy」는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5-1-2] 주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7] In the end Nasa agreed that trusting people to do their jobs was the way to go - the best method for doing a particular thing.
[설명] 「trusting people to do their job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6.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6-1) 동사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1] have[동사구] [동사구]
동사 hav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70] In 1973, three US astronauts on board the Skylab space station had a disagreement with mission control.
[설명] 「have a disagreement」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이견이 있다'라는 뜻입니다.


[17] In 1973, three US astronauts on board the Skylab space station had a disagreement with mission control over their workload in an incident that has, incorrectly, been called the Skylab space 'strike'.
[설명] 「have a disagreement」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동의하지 않다 이견이 있다'라는 뜻입니다.


7. 태(voice)
주어와 (술어)동사의 능동, 수동의 관계를 나타내는 형식을 태(voice)라고 합니다.

(7-1) 태(voice) [태(voice)]
문장 형식은 능동태이나 수동의 의미를 갖는 문장을 말합니다. 중간태의 문장에는 반드시 의미에 적합한 부사가 함께 나옵니다.

[7-1-1] 중간태 능동/수동 동사[태(voice)] [태(voice)]
중간태를 이루는 동사로, 능동의 의미와 수동의 의미를 모두 갖고 있는 동사를 말합니다.

<본문예제>
[26] I guess, a) pretending the radio had broken, would show them who's boss - although floating in space without radio contact sounds a bit dangerous to me!
[설명] 주절 내부의 that절은 「pretending the radio ~」가 동명사구로 주어 'would show'가 술어 동사구 them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문장은 능동태이지만 show가 수동의 의미를 갖습니다. 즉 '~에게 ~로 보여지다'의미 이런 형태의 태를 중간태라고 합니다.


8.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8-1) 명사 [명사]
한 문장에서 어떤 문장 요소(단어, 구, 절)가 다른 문장 요소와 쌍을 이루어 부연 설명, 강조하는 것을 동격이라고 합니다. 명사 상당어 즉, 명사, 명사구, 명사절, 부정사 등이 동격어로 사용됩니다. 동격에는 컴마, 전차사 of 또는 in, 접속사 that 등이 사용되며 단어나 구를 병렬처리 하여 구현하기도 합니다.

[8-1-1] 동격의 명사[명사]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16] After all, I don't want a repeat of what happened on the American spaceship, Skylab - the subject of this programme.
[설명] 「the American spaceship」와 「Skylab」은 동격입니다.


9.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9-1) 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9-1-1] 4형식동사[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수여 동사 외에도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는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11] That's what it's called when your boss wants to control everything, down to the smallest detail.
[설명] what절은 call 4형식 문장입니다. 4형식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부릅니다. 간접목적어는 'it', 이고 직접목적어는 'what'입니다. 수동태 문장이 되면서 목적어였던 it가 주어가 되었습니다.


[9-1-2] 수여동사[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30] Here's one of the Skylab astronauts, Ed Gibson, telling Lucy Burns,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Witness History, how they communicated with ground control:
[설명] tell은 4형식 문장을 구성합니다. 직접목적어는 'Lucy Burns' 간접목적어는 how절입니다.


10.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0-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구조를 보입니다. 1)동사+to 부정사, (2)동사+목적어+to 부정사, (3)형용사+to 부정사, (4)명사+to 부정사, (5)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으며 이 외에 다양한 단어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10-1-1] 동사 + to 부정사 구문[부정사] [부정사]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수반합니다. 이중 일부 동사는 동사 + 목적어 + to부정사를 함께 취하기도 합니다. 이들 동사 중 일부는 부정사 대신에 V-ing을 취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9] For scientists it was the last chance to test out their theories in space and the Skylab crew were asked to study everything about space travel, from its effects on the human body to how spiders make webs.
[설명] 「asked to study ~」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10-1-2] wh- + to 부정사구(句)[부정사] [부정사]
where, when, what 등의 「wh-의문사」가 「to 부정사」와 결합된 구로 「명사구」입니다. 이 구는 Wh+ + 주어 + should + 동사의 명사절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8] If you're bossy, you're always telling people what to do.
[설명] what to do '무엇을 할 것인지, 할 것'이라는 뜻의 명사구입니다.


(10-2)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경우를 말합니다. 「~할」, 「~하는」 등의 의미를 갖으며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47] In the end Nasa agreed that trusting people to do their jobs was the way to go - the best method for doing a particular thing.
[설명] 「to do their job」은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people」을 후위 수식합니다.


[35] With so many experiments to carry out and a limited time in space, the Skylab crew had a tight schedule - a small amount of time to finish a job.
[설명] 「to carry out」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experiments」을(를) 후위 수식합니다. 또한, 「to finish a job」도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amount」를 후위 수식합니다.


[28] Now, Skylab was planned to be the fourth - and final - crewed flight to orbit the Earth.
[설명] 「to orbit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flight」를 후위 수식합니다.


[29] For scientists it was the last chance to test out their theories in space and the Skylab crew were asked to study everything about space travel, from its effects on the human body to how spiders make webs.
[설명] 「to test out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chance」를 후위 수식합니다.


11.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1-1)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11-1-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6] Bosses at ground control sent radio messages every morning, detailing exactly their duties for that day.
[설명] 「detailing ~」은 현재분사로 「radio messag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2.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12-1) 분사구문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12-1-1] 부대상황[분사구문] [분사구문]
~하면서, 분사구문이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본문예제>
[30] Here's one of the Skylab astronauts, Ed Gibson, telling Lucy Burns,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Witness History, how they communicated with ground control:
[설명] 「telling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13.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3-1)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자신을 포함한 누군가에게 어떤 행위를 지시하거나 강력하게 권고할 때 쓰입니다. 언제나 과거형을 사용하지만 의미는 아주 가까운 미래 상황을 나타냅니다.

[13-1-1] 지시, 권고[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하는게 좋겠어'의 의미. 자신을 포함한 누군가에게 어떤 행위를 지시하거나 강력하게 권고할 때 쓰입니다. should나 ought to 보다 더 시급한 상활일 떼 사용하지만, 정중한 요청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15] Hmm, maybe I'd better go easy on Neil.
[설명] 지시, 권고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 「had better」가 사용되었습니다.


(13-2)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3-2-1] 현재의 추측[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현재의 추측을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14] It wouldn't be the first time someone has refused to continue working because of an argument with their boss.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14.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4-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4-1-1]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12] …and I notice you've written the report in font size 11 when I told you to use size 12!
[설명] 「have written」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5.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5-1) 의문사 [의문사]
의문 대명사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며 직접 의문문과 간접 의문문을 만듭니다.

[15-1-1] what[의문사] [의문사]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 사물에 대한 질문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등을 물을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27] OK, Georgina, we'll find out what really happened later.
[설명]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의문사절(명사절)/의문문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15-2) 의문사 [의문사]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의문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15-2-1] how + 형용사(부사) 의문문[의문사] [의문사]
How + 형용사(부사) ~? : '얼마나~하니?'의 뜻으로, 정도를 물을 때 씁니다.

<본문예제>
[21] But how did they protest to their bosses at ground control?
[설명] how 의문문입니다.


16.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6-1)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6-1-1] 동격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라는, ~와(과) 같은, A of B => A = B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32] One morning we had about 60 feet of teleprinter message to cut up and divide up and understand before we even get to work.
[설명] 「60 feet」와 「teleprinter message」는 동격관계입니다. 이를 동격의 of라고 합니다. '~라는, ~와(과) 같은'의 뜻 . 본문은 '텔레프린터 메시지의 60피트'가 아니라 '60피트의 텔레프린터 메시지'라고 이해합니다.


(16-2)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n은 '접촉'과 '접촉에 의한 계속'의 전치사로 그림으로 표현하면 두 개체가 닿아 있는 관계입니다. 즉, A on B의 관계란 A가 B에 붙어있는 상태의 관계라는 뜻입니다. 접촉은 공간 뿐 아니라 시간, 사회, 정서서적 관계까지 확대됩니다. 공간, 시간, 상호간의 의존적 접촉 등에서 접촉의 결과인 이유 및 근거, 접촉으로 인한 영향력/결과 등의 상태도 전치사 on의 의미와 연결됩니다. 시간의 접촉이라는 개념에서 '지속', '계속'의 의미가 나타납니다.

[16-2-1] 공간의 접촉[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에, ~의 위에, ~에 걸려, ~에 붙어서, ~에 닿아, ~매달려 등 공간적 접촉 상황을 나타냅니다. A on B에서 A가 B에 붙어 있거나 맞 닿아 있는 상황에 전치사 on이 사용됩니다. 별개의 개체가 아니라 신체의 일부 등과 같은 A on B의 관계에서 부분과 개체의 관계라도 맞닿아 있으면 on을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29] For scientists it was the last chance to test out their theories in space and the Skylab crew were asked to study everything about space travel, from its effects on the human body to how spiders make webs.
[설명] 전치사 on은 '접촉'과 '접촉에 의한 계속'의 전치사입니다. '공간 상의 접촉'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17.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7-1) 접속사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7-1-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0] Here's one of the Skylab astronauts, Ed Gibson, telling Lucy Burns,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Witness History, how they communicated with ground control:
[설명] 「how they communicated with ~」의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how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52] Ah yes, in my quiz question, I asked how the Skylab astronauts protested to their bosses.
[설명]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how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17-2)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7-2-1]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2] But one day, all three of them missed the daily radio meeting and some Nasa bosses thought they'd gone on strike!
[설명] 「some Nasa bosses though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61] They felt their bosses were watching them twenty-four hours a day, or all the time.
[설명] 「They fel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65] Don't forget you can also download the app for free from the app store.
[설명] 「Don't forget 」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26] I guess, a) pretending the radio had broken, would show them who's boss - although floating in space without radio contact sounds a bit dangerous to me!
[설명] 「I guess」 와 「pretend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07] Well, finish it this morning please, then make sure you've planned all the studio sessions for the week and show me so I can double check, OK?
[설명] 「make sur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2] …and I notice you've written the report in font size 11 when I told you to use size 12!
[설명] 「 I notice」 뒤에 접속사 명사절을 이끄는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20] Well, the Skylab astronauts felt they had been given too much work to complete during the space flight.
[설명] 「the Skylab astronauts fel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7-3) 접속사 [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7-3-1] 때, 시간의 부사절[접속사] [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시간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12] …and I notice you've written the report in font size 11 when I told you to use size 12!
[설명] 접속사 when은 때를 나타내는 종속절(부사절)을 이끕니다.


[41] When one of the astronauts got sick, it was decided that they would take turns talking to ground control.
[설명] 접속사 when은 때를 나타내는 종속절(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은 when 종속절을 가진 복문입니다.


(17-4) 접속사 [접속사]
종속적을 이끌어 그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은 명사절일 수도 있고 또는 형용사절이거나 부사절일 수 있습니다. 종속절의 품사를 알면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7-4-1] although[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though/aLthough는 주절과 대비되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though/aLthough가 쓰이면 주절에 예기치 못했거나 놀라운 정보가 있다는 의미를 내포합니다.

<본문예제>
[26] I guess, a) pretending the radio had broken, would show them who's boss - although floating in space without radio contact sounds a bit dangerous to me!
[설명] although 부사절과 주절로 구성된 복문입니다.


(17-5) 접속사 [접속사]
so that 구문은 결과 용법 또는 목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17-5-1]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so that 구문에서 that이 생략된 형태의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07] Well, finish it this morning please, then make sure you've planned all the studio sessions for the week and show me so I can double check, OK?
[설명] so that 문장에서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이 so that 구문은 원인 또는 결과 모두로 이해가 가능합니다.


18.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8-1)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8-1-1] it that 구문[it] [it]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 부분이 길 경우, it를 가주어 앞에 세우고 참 주어인 that절을 뒤에 위치시킵니다. 이러한 구문은 it that 가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41] When one of the astronauts got sick, it was decided that they would take turns talking to ground control.
[설명] 주절은 it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hat 절」입니다.


[18-1-2] it that 구문 [that 생략][it] [it]
it that 가주어 구문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이 생략된 문장입니다.

<본문예제>
[14] It wouldn't be the first time someone has refused to continue working because of an argument with their boss.
[설명] it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that절이 진주어입니다. 진주어절을 이끄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끝]

 

T2021_03_25_astronaut_06_항목문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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