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Looking for utopia [BBC 6분 영어]

728x90

Many people aspire to create a happy place where everyone is cared for and nobody goes without. Rob and Georgina talk about how to create utopia.
(많은 사람들은 모든 사람이 보살핌을 받고 아무도 없이 살지 않는 행복한 장소를 만들고 싶어합니다. Rob과 Georgina가 유토피아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6), 관계부사(5), 부정사(5), 문장 형식(4), 접속사(4), 분사구문(2), 의문사(2), 가정법(2), 단어와 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구, 문장 부호, 분사, 전치사, 생략구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Looking for utopia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가정법
말하는 이의 기분(mood)을 기준으로 가령 ~한다면의 느낌을 가지면 가정법을 씁니다. 가정법은 동사의 시제를 기준으로 가정법 현재,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 가정법 미래 등이 있습니다.

(1-1) 가정법 [가정법]
가정법은 현재, 과저, 과거완료 등의 표준 구문 외에 변화된 구문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if가 생략되거나, 문장이 도치되거나 또는 대용구를 사용하는 등의 방식으로 가정 상황을 나타냅니다.

[1-1-1] If only[가정법] [가정법]
실현하기 어려운 소망이나 유감을 나타냅니다. 즉, 다른 상황이기를 바라는 소망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I wish와 의미는 같지만 더 절실한 소망응 나타냅니다. 주절을 생략하고 if only절만 쓰는 경우도 많습니다.

<본문예제>
[16] That's tricky, but I imagine that - if only for the scenery - it's a) Finland.
[설명] if only는 실현하기 어려운 소망이나 유감을 나타내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끕니다.는 실현하기 어려운 소망이나 유감을 나타내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끕니다.


(1-2) 가정법 [가정법]
가정법 현재란 현재나 미래의 불확실한 일을 상상하거나 추측하는 구문

[1-2-1] 현재 또는 미래의 단순한 가정[가정법] [가정법]
가정법 현재란 현재나 미래의 불확실한 일을 상상하거나 추측하는 글로, 형식을 보면 If 절에는 If 다음에 주어와 동사 현재형이 오고, 주절에는 주어와 조동사 현재형, 그리고 동사원형이 온다.

<본문예제>
[42] If you take the doughnut economy and you see the insides of the circles - if you break that boundary, mistreat people, and you have people making your jeans but they don't have any social security, or any liberty, or any medical care, those kind of things, you will never be able to make nice jeans - it has to become human again, making clothing.
[설명] 본문은 가정법 현재 구문입니다.
가정절이 두 개의 if 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2-1-1]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that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08] Umm probably not, but it's something we aspire to create - a happy place where everyone is cared for and nobody goes without.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2-2-1] 비제한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非제한적용법은 선행사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관계대명사 용법으로 대개의 경우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형태를 취합니다. 선행사를 수식한다는 점에서는 비제한적 용법과 비슷하지만 제한적 용법처럼 선행사의 범위를 좁히려고 하기 보다는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보다 더 중점을 두는 용법입니다.

<본문예제>
[20] Economist Kate Raworth, who we will hear from shortly, describes this as "a picture of 21st Century prosperity for humanity."
[설명] who는 선행사 「Kate Raworth」의 의미를 보충 설명하는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2-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2-3-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18] Anyway, let's get back to Amsterdam - a city that's doing its best to use creative ideas to be sustainable.
[설명] 「that's doing its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 city」입니다.


[10] Well, one place that is trying to be like that is the Dutch city of Amsterdam.
[설명] 「that is trying to be like that」의 앞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one place」입니다. 뒤의 that은 지시대명사입니다.


[25] […] How do we change the way that people travel?
[설명] 「that people travel」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the way」입니다.


[44] He thinks they should have things such as social security - a payment system by governments that helps people live a reasonable life.
[설명] 「that helps people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governments」입니다.


3.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3-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3-1-1] the way[관계부사]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34] It's about people thinking differently and not doing things in the same way they've always been done.
[설명]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35] It involves changing the way people think, or their mindset.
[설명]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3-1-2] where[관계부사] [관계부사]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06] You mean a perfect world - a place where everyone lives together in harmony.
[설명]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a place」입니다.


[67] Many people aspire to create a happy place where everyone is cared for and nobody goes without.
[설명]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a happy place」입니다.


[08] Umm probably not, but it's something we aspire to create - a happy place where everyone is cared for and nobody goes without.
[설명]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a happy place」입니다.


4. 단어와 구
단어 또는 구의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4-1) 단어와 구 [단어와 구]
one은 명사 또는 수사로는 하나, 1 등의 뜻으로 쓰입니다. one은 부정대명사로 쓰이고, 부정관사 a의 대용으로 쓰일 때도 있습니다. 대명사로 사용되면 it와 유사한 용법으로 쓰입니다. 또한 형용사 또는 한정사적 용법도 있습니다.

[4-1-1] one - 형용사[한정사][단어와 구] [단어와 구]
⑴ 하나의, 한 개의, 한 사람의; ⑵ [때를 나타내는 명사 앞에서] 어떤, 어느, [인명 앞에서] …라고 하는 사람; ⑶ [another, the other와 대조적으로] 한쪽의, 한편의; ⑷ [the ~, one’s ~] 유일한(the only); ⑸ 같은, 동일한(the same), [all ~] 똑같은, 어느 쪽이든 상관없는; ⑹ 한 몸[마음]의, 일치된, [[P]] (…와) 일치하여 ((with)); ⑺ [부사적으로 뒤에 오는 형용사를 강조하여] 특히, 매우

<본문예제>
[10] Well, one place that is trying to be like that is the Dutch city of Amsterdam.
[설명] one {형용사, 한정사} '.하나(의), 1; 한'


(4-2) 단어와 구 [단어와 구]
There는 품사로는 부사입니다. 간혹 감탄사, 형용사, 명사로도 쓰이지만 그 용례가 많지는 않습니다. There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경우는 There are/is 처럼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이를 유도부사라고 합니다. 유도부사로서의 there 용법은 매우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4-2-1] 부사[단어와 구] [단어와 구]
There는 부사로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⑴ there is, are, was, were, etc. <어떤 것이 존재발생함을 나타낼 때 씀> ⑵ 거기에[에서], 그곳에[에서] ⑶있는(존재하는구할[이용할] 수 있는) ⑷(이야기주장 등의) 거기에서[그 점에서] ⑸ (사람의 관심을 끌 때) 저기[거기] ⑹<특정한 사람사물사실에로 남의 관심을 끌 때> ⑺~ to do sth ~하기 위해 있다(어떤 상황에서 사람사물이 갖는 역할을 나타냄)

<본문예제>
[27] Interesting stuff from Kate Raworth there.
[설명] there는 부사입니다.


5.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5-1) 동사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5-1-1] have[동사구] [동사구]
동사 hav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12] But first, Georgina, I have a perfect question for you!
[설명] 「have a question」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질문하다'라는 뜻입니다.


6.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6-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6-1-1] 어구 삽입[문장 부호] [문장 부호]
구나 절등의 어구를 삽입할 때 주로 컴마를 사용하지만 때로는 대시(-)나 괄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6] That's tricky, but I imagine that - if only for the scenery - it's a) Finland.
[설명] 두 대시 내부믄 삽입절로 if only 가정절입니다.


7.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7-1) 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7-1-1] 수여동사[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17] OK, Georgina, I'll tell you if you are right or wrong later on.
[설명] tell은 4형식 문장을 구성합니다. 직접목적어는 'you' 간접목적어는 if명사절입니다.


(7-2) 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7-2-1] 5형식 동사[문장 형식] [문장 형식]
지각동사, 사역동사, 인지동사 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동사들이 다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1] Now thinking of this 'ring doughnut' - the idea is not to leave anyone in the hole in the middle falling short on the essentials of life - but at the same time not going beyond the outer ring, because there we put so much pressure on our planetary home it can cause climate change.
[설명] 「to leave anyone ~ 」는 5형식 구조의 (to)부정사구입니다. 목적어는 'anyone', 목적격보어는 'falling short ~'입니다.} 동사 leave가 5형식 문형을 만들고 있습니다.


[23] Amsterdam has started with a goal of saying we want to be a thriving, inclusive, regenerative city for all residents while respecting planetary boundaries - that's like saying we want our city to live in the doughnut.
[설명] 두 번째 that 동격절 내부는 5형식입니다. 「our city」가 목적어, 'to live in the doughnut'가 목적격 보어입니다. .


[7-2-2] help[문장 형식] [문장 형식]
find는 5형식 문장을 만드는 주요 동사 make, find, keep, leave, get 중의 하나는 아니지만 5형식을 만드는 중요한 동사로 취급되빈다.

<본문예제>
[44] He thinks they should have things such as social security - a payment system by governments that helps people live a reasonable life.
[설명] that절 내부는 help 5형식 구조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people」, 목적격보어가 「live a reasonable life」입니다. help가 사역동사이므로 원형부정사 live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8.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8-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구조를 보입니다. 1)동사+to 부정사, (2)동사+목적어+to 부정사, (3)형용사+to 부정사, (4)명사+to 부정사, (5)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으며 이 외에 다양한 단어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8-1-1] 동사 + to 부정사 구문[부정사] [부정사]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수반합니다. 이중 일부 동사는 동사 + 목적어 + to부정사를 함께 취하기도 합니다. 이들 동사 중 일부는 부정사 대신에 V-ing을 취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8] The people of Amsterdam are trying to live within the doughnut!
[설명] 동사 + to부정사 구문입니다.


[8-1-2] to부정사 연결 방법[부정사] [부정사]
두 개 이상의 to부정사를 연결할 경우 to를 공유하고 동사만 연결하거나 또는, to+동사를 각각 연결해야 합니다. 두 방식을 혼용하는 것은 오류로 간주합니다. 즉, 'to 동사1 and 동사2' 또는 'to 동사1 and/or to + 동사2'와 같이 합니다.

<본문예제>
[29] Their aim is to live and look after each other without harming the planet.
[설명] 부정사 to에 두개의 둥사가 to를 공유하는 구조로 and 접속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8-1-3] wh- + to 부정사구(句)[부정사] [부정사]
where, when, what 등의 「wh-의문사」가 「to 부정사」와 결합된 구로 「명사구」입니다. 이 구는 Wh+ + 주어 + should + 동사의 명사절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68] Rob and Georgina talk about how to create utopia.
[설명] 「how to부정사」구는 명사구입니다. 본문에서 about의 목적어입니다.


(8-2)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므로 동사적 성격이나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어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기도 합니다.

[8-2-1] 부정사 5형식 구조[부정사] [부정사]
부정사의 동사적 성질이 유지되면 5형식 구조의 (to)부정사구를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구는 (to)부정사의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21] Now thinking of this 'ring doughnut' - the idea is not to leave anyone in the hole in the middle falling short on the essentials of life - but at the same time not going beyond the outer ring, because there we put so much pressure on our planetary home it can cause climate change.
[설명] 「to leave anyone ~ 」는 5형식 구조의 (to)부정사구입니다. 목적어는 'anyone', 목적격보어는 'falling short ~'입니다.} 동사 leave가 5형식 문형을 만들고 있습니다.


(8-3)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8-3-1] 목적[부정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19] That's right, and it's using the concept of a ring doughnut to use as a model for its sustainability.
[설명] 「to use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9.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9-1)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9-1-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2] So, here is Kate Raworth speaking on the BBC World Service programme, People Fixing the World, talking about how Amsterdam is trying to fit into this 'doughnut' approach…
[설명] 「speaking」은 현재분사로 「Kate Raworth」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10-1) 분사구문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10-1-1] 부대상황[분사구문] [분사구문]
~하면서, 분사구문이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본문예제>
[22] So, here is Kate Raworth speaking on the BBC World Service programme, People Fixing the World, talking about how Amsterdam is trying to fit into this 'doughnut' approach…
[설명] 「talking about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10-1-2] 접속사 포함[분사구문] [분사구문]
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들면 보통은 접속사를 생략합니다. 그러나 접속사가 갖고 있는 고유의 의미를 살리고자 하면 접속사를 생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도 한다.

<본문예제>
[23] Amsterdam has started with a goal of saying we want to be a thriving, inclusive, regenerative city for all residents while respecting planetary boundaries - that's like saying we want our city to live in the doughnut.
[설명] 「while respecting planetary boundaries 」은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대개 접속사를 생략하지만 의미를 살리기 위해 그대로 두기도 합니다.


11.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1-1) 생략구문 [생략구문]
현대 구어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빈번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생략하는 경우자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 경우,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there 등이 자주 생략됩니다.

[11-1-1] 글머리 생략 - there is 생략[생략구문] [생략구문]
격식을 차리지 않는 문장에서는 없어도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 경우 생략이 가능합니다. 주어 기능을 하는 There도 종종 생략됩니다.

<본문예제>
[27] Interesting stuff from Kate Raworth there.
[설명] 글머리의 there is는 비격식체에서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12.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2-1) 의문사 [의문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구조를 보입니다. 1)동사+to 부정사, (2)동사+목적어+to 부정사, (3)형용사+to 부정사, (4)명사+to 부정사, (5)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으며 이 외에 다양한 단어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12-1-1] 의문사 to 부정사 (명사구)[의문사] [의문사]
where, when, what, who, how 등의 「의문사」가 「to 부정사」와 결합된 구로 「명사구」입니다. 이 구는 「의문사 + 주어 + should + 동사」의 명사절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68] Rob and Georgina talk about how to create utopia.
[설명] 「how to부정사」구는 명사구입니다. 본문에서 about의 목적어입니다.


(12-2) 의문사 [의문사]
의문 대명사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며 직접 의문문과 간접 의문문을 만듭니다.

[12-2-1] what[의문사] [의문사]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 사물에 대한 질문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등을 물을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11] We're going to be finding out what they're doing with the help of some doughnuts!
[설명]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의문사절(명사절)/의문문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13.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3-1)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3-1-1] 목적격 관계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를 ...하는 것, 'A of B'에서 'B를 A하는 것'의 의미를 가집니다.

<본문예제>
[36] Another idea from the Netherlands that fits the doughnut model is the making of recycled jeans.
[설명] 「the making of recycled jeans」의 of는 ''목적격의 of'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를 A.하는 것'이라는 '목적어+술어'의 의미 맥락을 갖습니다,


14.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4-1) 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 또는 발생 여부, 진위 여부가 불확실한 일이나 상황을 언급하는 문장 등을 주로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14-1-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17] OK, Georgina, I'll tell you if you are right or wrong later on.
[설명] if절은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2)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4-2-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16] That's tricky, but I imagine that - if only for the scenery - it's a) Finland.
[설명]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 입니다. that절은 문장 끝의 't's a) Finland'입니다.


[14-2-2]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3] Amsterdam has started with a goal of saying we want to be a thriving, inclusive, regenerative city for all residents while respecting planetary boundaries - that's like saying we want our city to live in the doughnut.
[설명] 「saying」 뒤에 동격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대시(-)로 연결된 문장에서도 saying 뒤에 동격 명사절을 이끄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44] He thinks they should have things such as social security - a payment system by governments that helps people live a reasonable life.
[설명] 「He thinks 」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끝]

 

T2021_03_04_utopia_06_항목문법.pdf
0.35MB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