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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Covid: One year on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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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 has been responsible for more than two million deaths globally. Over a year on since the first outbreak, what have we learnt? Neil and Georgina look back over the situation and see how our knowledge has changed.
(Covid-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2 백만 명 이상이 사망했습니다. 첫 발병 이후 1 년이 넘도록 우리는 무엇을 배웠습니까? Neil과 Georgina는 상황을 되돌아보고 우리의 지식이 어떻게 변했는지 확인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4), 접속사(9), 분사(4), 구(Phrase)(4), 문장 형식(4), 부정사(3), 단어와 구(3), 관계부사(3), 생략구문(2), 의문사(2), 인칭대명사 i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분사구문, 삽입 구문, 가정법, 구문, 도치문, 명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Covid: One year on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가정법
말하는 이의 기분(mood)을 기준으로 가령 ~한다면의 느낌을 가지면 가정법을 씁니다. 가정법은 동사의 시제를 기준으로 가정법 현재,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 가정법 미래 등이 있습니다.

(1-1) 가정법 [가정법]
가정법 과거는 현재사실에 대한 가정하는 문장입니다. if 절에 동사의 과거형(be 동사는 were)이 사용되고, 결과절(주절)에 조동사의 과거형(should, would 등)이 사용됩니다.

[1-1-1] 현재사실의 반대[가정법] [가정법]
현재 사실에 반대되는 가정. 현재 또는 미래에서의 실현성이 극히 희박한 경우의 가정에 쓰입니다. 주절은 동사의 과거형(be 동사는 were), 결과절은 조동사의 과거형이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27] And if the Wuhan virus started spreading like that and going all over the world, you would see a lot of people dead.
[설명] 가정법 과거 구문입니다.


2.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2-1-1]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that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34] But, working behind the scenes, scientists developed tests we could use to see if we were infected.
[설명] 선행사 「test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05] In this programme we're talking about something the whole world knows about - coronavirus.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3] Their response was immediate and it's something the BBC World Service programme Science in Action has been reflecting on.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54] OK, well we've just time to recap some of the vocabulary we've discussed today.
[설명] 선행사 「the vocabular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2-2-1]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44] This genetic information was made publically available and helped towards the development of various vaccines that we see now - which is hopefully our way out of this pandemic.
[설명] 「which is hopefully ~」의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계속적 용법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2-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2-3-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35] But the main challenge was to develop a vaccine that could stop us becoming infected altogether.
[설명] 「that could stop us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 vaccine」입니다.


[55] Starting with pandemic - a disease that affects many people around the world.
[설명] 「that affects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 disease」입니다.


[57] The word wimpy describes something or someone that's feeble or not very strong.
[설명] 「that's feeble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something or someone」입니다.


[07] What's believed to have started in the city of Wuhan in China went on to become a pandemic - a disease that affects many people around the world.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입니다.


[29] So we know flu is a virus that can spread easily and can affect many many people.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 virus」입니다.


[30] This is why, at the time, comparing it with the new coronavirus made Covid look 'wimpy' - that's a word to describe something or someone that's feeble - not very strong.
[설명] 「that's feeble」은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something or someone」입니다.


[2-3-2]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07] What's believed to have started in the city of Wuhan in China went on to become a pandemic - a disease that affects many people around the world.
[설명] 「What's believed ~」는 what 관계대명사절로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38] Despite what everyone says, you know, they had a system to find unusual pneumonia cases.
[설명]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명사절로 전치사 despite의 목적어입니다.


[2-3-3] which[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본문예제>
[42] So China had a scientific system which kicked in - or started happening - quite quickly.
[설명] 'which kicked in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scientific system」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3.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3-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3-1-1] the way[관계부사]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20] We all had to change the way we lived to stop it spreading.
[설명]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3-1-2] why[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 why의 선행사는 reason 뿐이며, 계속적 용법은 없습니다. 선행사 the reason은 생략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8] This is why people are worried.
[설명] 관계부사 why입니다. 선행사가 생략되었습니다.


[30] This is why, at the time, comparing it with the new coronavirus made Covid look 'wimpy' - that's a word to describe something or someone that's feeble - not very strong.
[설명] 번 문장에는 why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why절이 명사절이 되어 보어가 되고 있습니다.


4. 구(Phrase)
문장에서 2개 이상의 단어 집단이 하나의 품사로 기능할 때 이를 구(Phrase)라고 합니다.

(4-1) 구(Phrase) [구(Phrase)]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4-1-1] 명사구[구(Phrase)] [구(Phrase)]
「전치사+명사」로 구성된 구가 명사적으로 사용되는 경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52] An incredible 500 million people around the world were infected by the Spanish flu virus and over 50 million people died worldwide.
[설명] 「over 50 million people」은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4-1-2] 형용사구 보어[구(Phrase)] [구(Phrase)]
전치사명사구가 형용사적으로 사용되어 문자에서 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26] Seasonal flu is a huge killer and you've probably seen the numbers, it makes the Wuhan virus look a bit wimpy, that's simply because of the sheer number of people that flu infects every year.
[설명] 「because of ~」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문장에서 서술어로 사용되며,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24] At the beginning of the outbreak, Jenny Rohn, a virologist from University College London, spoke to the programme about her concerns if the virus turned out to be like flu.
[설명] 「like flu」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서술어로 사용되며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4-1-3] 형용사구 후위수식[구(Phrase)] [구(Phrase)]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32] The fear at the time was if coronavirus spread like flu, it would kill many people.
[설명] 「at the time」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The fear」를 후위 수식합니다.


5.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5-1) 구문 [구문]
두 단어 이상이 함께 사용하여 일정한 의미를 나타내는 구문, 문장의 틀

[5-1-1] from to 구문[구문] [구문]
fram A to B형식으로 사용되며 A에서 B까지란 뜻입니다.

<본문예제>
[41] And then from that point, to actually getting a full genome, genetic sequence of the virus, was very quick - and getting that published and publically available - and then rapidly developing diagnostic tests and vaccines now - that's really worked well.
[설명] from A to B 구문


6. 단어와 구
단어 또는 구의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6-1) 단어와 구 [단어와 구]
on는 전치사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부사로도 많이 쓰입니다. 아주 간혹 형용사 또는 명사의 용법도 있습니다.

[6-1-1] 부사[단어와 구] [단어와 구]
on이 부사로 사용되면 ⑴(쉬지 않고) 계속하여 ⑵ (계속끊이지 않고) 죽, 다시 (계속) ⑶무엇을 입거나 착용하는 것에 대해 나타냄 ⑷무엇을 가리거나 그것에 닿거나 그 일부를 이룸을 나타냄 ⑸전원 등이 연결되어 있거나 기계 등이 작동사용 중임을 나타냄 ⑹어떤 일이 있거나 진행 중임을 나타냄 ⑺예정계획되어 있음을 나타냄 ⑻근무[작업] 중인 ⑼탈것에 타거나 타고 있음을 나타냄 등의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68] Over a year on since the first outbreak, what have we learnt?
[설명] on (부사) '계속하여,죽,다시,근무[작업] 중인'


(6-2) 단어와 구 [단어와 구]
since는 전치사 또는 부사로 쓰이는데 의미는 비슷합니다.

[6-2-1] 전치사[단어와 구] [단어와 구]
전치사 since는 어던 행동이나 상태가 시작되는 시점을 가리킵니다.

<본문예제>
[08] Unsurprisingly, we've discussed this a lot on 6 Minute English but over a year on since the first outbreak, it's good to take stock - or look back over the situation and see what we have learnt - and find out how our knowledge has changed.
[설명] 전치사 since는 어떤 특정 시점을 목적어로 취합니다.


[68] Over a year on since the first outbreak, what have we learnt?
[설명] since 전치사는 특정 시점을 나타내는 명사를 목적어로 취합니다.


7. 도치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7-1) 도치문 [도치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7-1-1] 문장 균형을 위한 어순 변경[도치문] [도치문]
「문장 균형」을 맞추기 위한 도치입니다.

<본문예제>
[39] We now think that that system kicked in, maybe not on the first actual case of Covid, but certainly within a couple of months of the first case, it seems.
[설명] 'it seems'가 도치되어 문장의 끝으로 갔습니다. 다음이 아래의 위치입니다. 그러면 that이 너무 많이 중복 사용됩니다. 그래서 문장의 끝부분으로 도치한 것 같습니다.
We now think that it seems {that} that ~



8.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8-1) 명사 [명사]
한 문장에서 어떤 문장 요소(단어, 구, 절)가 다른 문장 요소와 쌍을 이루어 부연 설명, 강조하는 것을 동격이라고 합니다. 명사 상당어 즉, 명사, 명사구, 명사절, 부정사 등이 동격어로 사용됩니다. 동격에는 컴마, 전차사 of 또는 in, 접속사 that 등이 사용되며 단어나 구를 병렬처리 하여 구현하기도 합니다.

[8-1-1] 동격절 - if[명사] [명사]
동격 명사절은 대부분 that이 이끕니다. 그러나 때로는 if 접속사가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4] At the beginning of the outbreak, Jenny Rohn, a virologist from University College London, spoke to the programme about her concerns if the virus turned out to be like flu.
[설명] her concerns 뒤의 if절은 명서절로 her concerns와 동격 관계에 있습니다.


9.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9-1) 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9-1-1] 수여동사[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This work started straight away and Dr Peter Dazak, Zoologist and President of EcoHealth Alliance, told the Science in Action programme that this initial response in China helped with the development of a vaccine…
[설명] 두번째 문장의 tell은 4형식 문장을 구성합니다. 직접목적어는 'the Science in Action programme', 간접목적어는 'that절'입니다.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9-2) 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9-2-1] 5형식 지각동사[문장 형식] [문장 형식]
감각을 이용하여 행위를 하는 것을 나타내 주는 동사. 즉, 보고 듣고 느끼고 하는 등등의 행위를 나타내는 동사. 주로 〈지각동사 + 목적어 + 동사원형〉의 형태의 6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see(보다), hear(듣다), watch(지켜보다), feel(느끼다), listen (to), notice, look at, taste, smell 등

<본문예제>
[27] And if the Wuhan virus started spreading like that and going all over the world, you would see a lot of people dead.
[설명] 주절은 지각동사 see의 5형식 문장입니다. 「a lot of people」이 목적어이고 「dead」가 목적격 보어입니다.


[9-2-2] make[문장 형식] [문장 형식]
make는 5형식을 만드는 가장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본문예제>
[26] Seasonal flu is a huge killer and you've probably seen the numbers, it makes the Wuhan virus look a bit wimpy, that's simply because of the sheer number of people that flu infects every year.
[설명] 「it makes the Wuhan virus look ~」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 Wuhan virus」 목적격보어가 「look ~」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가 사용되었습니다.


[30] This is why, at the time, comparing it with the new coronavirus made Covid look 'wimpy' - that's a word to describe something or someone that's feeble - not very strong.
[설명] why절 내부는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주어가 동명사구인 「comparing it with the new coronavirus」 목적어가 「Covid」 목적격보어가 「look 'wimpy'」입니다.


10.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0-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구조를 보입니다. 1)동사+to 부정사, (2)동사+목적어+to 부정사, (3)형용사+to 부정사, (4)명사+to 부정사, (5)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으며 이 외에 다양한 단어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10-1-1] 동사 + to 부정사 구문[부정사] [부정사]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수반합니다. 이중 일부 동사는 동사 + 목적어 + to부정사를 함께 취하기도 합니다. 이들 동사 중 일부는 부정사 대신에 V-ing을 취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07] What's believed to have started in the city of Wuhan in China went on to become a pandemic - a disease that affects many people around the world.
[설명] what 관계절이 주어 'went on'이 (술어)동사구 to become pandemic' to부정사구가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동사 + to부정사(목적어)」 구문입니다.


[43] Within a few months of the first coronavirus outbreak, experts began to work out the full genome of the virus - that's the full amount of genetic information of something.
[설명] 「began」 동사가 to부정사를 수반하는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10-2)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경우를 말합니다. 「~할」, 「~하는」 등의 의미를 갖으며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30] This is why, at the time, comparing it with the new coronavirus made Covid look 'wimpy' - that's a word to describe something or someone that's feeble - not very strong.
[설명] 번 문장의 「to describe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a word」를 후위 수식합니다.


11.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1-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11-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10] In 1918/1919 another major virus known as Spanish flu, swept across the world.
[설명] 「known」은 과거분사로 「another major viru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2] And if you like topical discussions and want to learn how to use the vocabulary found in headlines, why not try out our News Review podcast?
[설명] 「found」는 과거분사로 「the vocabulary」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1-2)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11-2-1] 보어[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되어 be 동사 등의 보어가 되는 등의 서숳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6] The science is amazing and is explained in more detail in the BBC's Science in Action programme.
[설명] 「amazing ~」은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현재분사로 서술적 용법으로 사용되머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1-2-2]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6] This involved people around the world working together to share information.
[설명] 「working ~」은 현재분사로 「the world」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2.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12-1) 분사구문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12-1-1] 부대상황[분사구문] [분사구문]
~하면서, 분사구문이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본문예제>
[34] But, working behind the scenes, scientists developed tests we could use to see if we were infected.
[설명] 「working ~」은 ''를 나타내는 분사구문 입니다.


13. 삽입 구문
문장의 중간에 어떤 어구(구 또는 절)을 설명적으로 끼워 넣는 것을 삽입(Parenthesis)라고 합니다. 삽인된 어구는 그것을 제외하더라도 문맥을 파악하는 데는 지장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문장이 복잡하면 일단 삽입어구를 제외해 보면 문장이 명료해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13-1) 삽입 구문 [삽입 구문]
문장 중간에 절(節)이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1) 설명적인 문장 2) 부사절(종속절), 3) 주절, 4) 독립절 등이 있습니다.

[38] Despite what everyone says, you know, they had a system to find unusual pneumonia cases.
[설명] 「you know」는 삽입절 입니다.


14.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4-1) 생략구문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4-1-1] 동사 생략[생략구문] [생략구문]
반복 구조에서 생략할 수 있습니다. 동사 뿐 아니라 다른 요소도 함께 생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And then from that point, to actually getting a full genome, genetic sequence of the virus, was very quick - and getting that published and publically available - and then rapidly developing diagnostic tests and vaccines now - that's really worked well.
[설명] 번과 ⑶번 문장에 'was very quick'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⑴번 문장과 동일해서 생략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14-1-2] and, but, or로 연결된 구문의 중복 생략[생략구문] [생략구문]
접속사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에서는 단어나 구들을 반복하지 않고 생략할 수 있습니다.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의 경우 상황에 따라 앞선 문장의 단어나 구를 먼저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53] Well, the death toll from coronavirus hasn't been that bad, but is still a significant number.
[설명] but 접속사 뒤에 주어인 it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15.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5-1) 의문사 [의문사]
의문 대명사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며 직접 의문문과 간접 의문문을 만듭니다.

[15-1-1] what[의문사] [의문사]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 사물에 대한 질문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등을 물을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33] Well, we all know what happened next - it did spread.
[설명]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의문사절(명사절)/의문문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5-2) 의문사 [의문사]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의문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15-2-1] how many/much ?[의문사] [의문사]
how much와 how many는 주로 명사와 결합하여 사용합니다. 이 떄 how much는 불가산명사(uncountable nouns.)와 how many는 가산명사(countable nouns.)와 결합합니다. how much와 how many가 명사와 결합할 때 명사가 명백하면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how much는 명사와 결합없이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 때는 금액이나 단가를 물을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11] Do you know approximately, how many people were infected by it?
[설명] how much/many는 명사와 결합하여 의문문을 만듭니다.


16.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6-1) it [it]
문장의 일부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구분 입니다. It is ~ that ~이 대표적인 구문이며 경우에 따라 that 대신 when 등을 사용합니다.

[16-1-1] It is ∼ when … 강조구문[it] [it]
분열문에서 시간을 강조하기 위해 that 대신에 when을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17] It was only at the end of December 2019 when reports of a new flu-like infection first came out of China.
[설명] 'it when' 분열문입니다.


(16-2)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6-2-1] it to 구문[it] [it]
가주어 it 구문에서 it가 to부정사를 가리키는 경우. 즉, to부정사가 진주어가 되는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08] Unsurprisingly, we've discussed this a lot on 6 Minute English but over a year on since the first outbreak, it's good to take stock - or look back over the situation and see what we have learnt - and find out how our knowledge has changed.
[설명] 「it's good to take stock ~」은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take stock」입니다.


17.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7-1)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17-1-1] to 부정사 연결[접속사] [접속사]
두 개 이상의 to부정사를 연결할 경우 to를 공유하고 동사만 연결하거나 또는, to+동사를 각각 연결해야 합니다. 두 방식을 혼용하는 것은 오류로 간주합니다. 즉, 'to 동사1 and 동사2' 또는 'to 동사1 and/or to + 동사2'와 같이 합니다.

<본문예제>
[08] Unsurprisingly, we've discussed this a lot on 6 Minute English but over a year on since the first outbreak, it's good to take stock - or look back over the situation and see what we have learnt - and find out how our knowledge has changed.
[설명] 'good to'에 세 개의 동사 take stock(or look back), see, find out이 and로 연결되어 to부정사를 만드는 to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17-2) 접속사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연결할 때 and를 씁니다.

[17-2-1] and 술어 연결[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연결합니다.

<본문예제>
[29] So we know flu is a virus that can spread easily and can affect many many people.
[설명] that 관계대명사절에는 두 개의 술어 구문이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17-3) 접속사 [접속사]
but은 주로 절을 연결허지만, 문법적으로 유사한 것을 연결합니다.

[17-3-1] not but 구문[접속사] [접속사]
not [A] but [B} 구문은 'A가 아니라 B이다'의 뜻입니다. [A]와 [B]로는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to)부정사 및 절 등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때의 [A]와 [B]는 동일한 성분이 와야 합니다. 즉 병치법을 준수해야 하는 게 원칙입니다.

<본문예제>
[39] We now think that that system kicked in, maybe not on the first actual case of Covid, but certainly within a couple of months of the first case, it seems.
[설명] not A but B 구문


(17-4) 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 또는 발생 여부, 진위 여부가 불확실한 일이나 상황을 언급하는 문장 등을 주로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17-4-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34] But, working behind the scenes, scientists developed tests we could use to see if we were infected.
[설명] see 뒤의 if절은 명사절입니다. 원형부정사 see의 목적어


[32] The fear at the time was if coronavirus spread like flu, it would kill many people.
[설명] if절은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7-5)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7-5-1]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9] Took hold means it became stronger and was difficult to stop.
[설명] 「mean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4] Well, I know it was bad, so I'm going for the awful number of 500 million.
[설명] 「 I know」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29] So we know flu is a virus that can spread easily and can affect many many people.
[설명] 「we know」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56] When something took hold, it means it became stronger and was difficult to stop.
[설명] 「it mean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끝]

T2021_02_25_covid_06_항목문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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