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Do chimps have the same emotions as us? [BBC 6분 영어]

728x90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iconic environmentalist Jane Goodall reflect on how attitudes have changed as science has uncovered the deep connections between humans and the great apes. Rob and Sam talk about our close relatives and teach you vocabulary along the way.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상징적인 환경 운동가인 Jane Goodall이 과학이 인간과 유인원 사이의 깊은 관계를 밝혀 내면서 태도가 어떻게 변했는지에 대해 반성하는 것을 듣게 될 것입니다. Rob과 Sam은 인간의 가까운 친척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 과정에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문장 형식(14), 전치사(8), 접속사(6), 관계대명사(6), 분사(5), 서법조동사(3), 의문사(3), 인칭대명사 it(3), 문장 부호(2), 시제(2), 관계부사(2), 구(Phrase)(2), 구문(2), 동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명령법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Do chimps have the same emotions as u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1-1] 비제한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非제한적용법은 선행사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관계대명사 용법으로 대개의 경우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형태를 취합니다. 선행사를 수식한다는 점에서는 비제한적 용법과 비슷하지만 제한적 용법처럼 선행사의 범위를 좁히려고 하기 보다는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보다 더 중점을 두는 용법입니다.

<본문예제>
[24] But what Jane witnessed about the behaviour of one chimpanzee, who she named Greybeard, turned this idea on its head.
[설명] who는 선행사 「chimpanzee」의 의미를 보충 설명하는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2-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29] By stripping away the leaves from twigs and using them to collect ants and termites to eat, Greybeard had made a tool - an instruments or simple piece of equipment, for example a knife or hammer, that you hold in your hands and use for a particular job.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a tool」입니다.


[1-2-2]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31] What Jane saw was proof of the intelligence of wild animals.
[설명]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문장성분은 '주어' 입니다.


[24] But what Jane witnessed about the behaviour of one chimpanzee, who she named Greybeard, turned this idea on its head.
[설명] what은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에서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0] Her observations changed the way we view our closest animal relatives - and made us think about what it means to be human.
[설명] what it means to be human.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문장성분은 전치사 abount의 목적어 입니다.


[1-2-3] who[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07] That's exactly what happened to Jane Goodall who shot to fame in 1965 when she appeared on the cover of National Geographic magazine.
[설명] who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어'이고, 선행사는 「Jane Goodall」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the way[관계부사]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10] Her observations changed the way we view our closest animal relatives - and made us think about what it means to be human.
[설명]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2-1-2] When[관계부사] [관계부사]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하는 관계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07] That's exactly what happened to Jane Goodall who shot to fame in 1965 when she appeared on the cover of National Geographic magazine.
[설명] when은 제한적 용법의 관계부사 입니다. 선행사는 「1965」입니다.


3. 구(Phrase)
문장에서 2개 이상의 단어 집단이 하나의 품사로 기능할 때 이를 구(Phrase)라고 합니다.

(3-1) 구(Phrase) [구(Phrase)]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3-1-1] 신체부위[구(Phrase)] [구(Phrase)]
「동사 + 목적어 + 전치사 + the + 신체부위」 구문. 어떤 동작을 받은 개체 전체를 목적어로 하고 구체적인 신체부위를 전치사구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신체 부위와 그 부위가 어떤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전치사가 달라집니다.

<본문예제>
[48] Many of the chimpanzees' gestures - body movements made to communicate and express emotions - like kissing and patting - touching someone gently and repeatedly with a flat hand - were almost human.
[설명] 「with a flat hand」 신체부위를 나타내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44] Give yourself a pat on the back!
[설명] 「on the back」 신체부위를 나타내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4.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4-1) 구문 [구문]
so that 구문은 결과 용법 또는 목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4-1-1] so + [형용사/부사] + that … (결과 구문)[구문] [구문]
「so + [형용사/부사] + that …」 구문이 결과를 나타내는 경우입니다. so A that B를 「너무 A해서 (결과적으로) B하다」의 의미로 해석합니다.

<본문예제>
[39] In fact, chimps are so alike us that sometimes they even get their name in the newspaper!
[설명] so that 구문으로 '결과'를 나타냅니다. '~이므로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목적'으로 해석해도 맥락상 관계 없어 보입니다.


[4-1-2] so + [형용사/부사] + that … (목적 구문)[구문] [구문]
「so + [형용사/부사] + that …」 구문이 목적을 나타내는 경우입니다. so A that B를 「매우 B이므로(하기 위하여) A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16] When Gombe's alpha female died in 1972, she was so well-loved that she had an obituary in The Times newspaper.
[설명] so that 구문입니다, '목적' 또는 '결과'를 나타냅니다.


5.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5-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가 주어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되는 경우가 아닌, 동사나 명사 뒤에 와서 여러 형태의 문장을 이루기도 합니다.

[5-1-1] 동사+목적어+ing[동명사] [동명사]
일부 동사는 「동사+목적어+ing」형 구문을 만듭니다. 이때 V-ing형은 주로 목적격보어가 되고, 문장은 5형식의 구조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09] Jane spent years living among families of wild chimpanzees.
[설명] spend + 목적어 + V-ing 형 구문으로 문장형식은 5형식입니다.


(5-2)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5-2-1] 주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5] Having your photograph appear on the cover of a magazine makes you famous around the world.
[설명] 주어로 사용된 동명사구가 have 5형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목적어가 「your photograph」, 목적격보어가 「appear」입니다.


6. 명령법
명령법은 명령, 요구, 의뢰, 희망, 금지(부벙 명령) 따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며, 동사는 항상 원형(root form, 原型)이 됩니다. 많은 명령문들이 Idiom이므로 외워 쓰면 편리합니다.

(6-1) 명령법 [명령법]
명령법의 문장

[6-1-1] 기본형식[명령법] [명령법]
주어를 생략하고 동사 원형으로 문장을 시작합니다.

<본문예제>
[06] But imagine if that photo showed you hugging and playing with wild chimpanzees!
[설명] 명령문입니다. imagine이 동사, if절이 명사절로 목적어입니다.


7.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7-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7-1-1] 부연설명[문장 부호] [문장 부호]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29] By stripping away the leaves from twigs and using them to collect ants and termites to eat, Greybeard had made a tool - an instruments or simple piece of equipment, for example a knife or hammer, that you hold in your hands and use for a particular job.
[설명] 두 개의 대시로 둘러싸인 구문 「an instruments or ~ a knife or hammer」은 삽입구문입니다.


[7-1-2] 어구 삽입[문장 부호] [문장 부호]
구나 절등의 어구를 삽입할 때 주로 컴마를 사용하지만 때로는 대시(-)나 괄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8] Many of the chimpanzees' gestures - body movements made to communicate and express emotions - like kissing and patting - touching someone gently and repeatedly with a flat hand - were almost human.
[설명] 「body movements made to communicate and express emotions」, 「touching someone gently and repeatedly with a flat hand」은 두 개의 대시로 둘러싸인 삽입구입니다. 분문의 핵심 문장만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Many of the chimpanzees' gestures like kissing and patting were almost human.



8.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8-1) 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8-1-1] [연결동사]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15] People around the world became interested in the lives of a family of chimps living in a remote corner of Africa.
[설명] 'became interested'은 become 유형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8-2) 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8-2-1] 4형식동사[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수여 동사 외에도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는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32] Jane Goodall's studies convinced her that chimps experience the same range of emotions as humans, as she explains here to BBC Radio 4's The Life Scientific:
[설명] convince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는 「her」, 직접목적어는 「that절」입니다.


(8-3) 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8-3-1] 5형식 지각동사[문장 형식] [문장 형식]
감각을 이용하여 행위를 하는 것을 나타내 주는 동사. 즉, 보고 듣고 느끼고 하는 등등의 행위를 나타내는 동사. 주로 〈지각동사 + 목적어 + 동사원형〉의 형태의 6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see(보다), hear(듣다), watch(지켜보다), feel(느끼다), listen (to), notice, look at, taste, smell 등

<본문예제>
[47] Jane witnessed the chimpanzees of Gombe modify - or slightly alter, objects like leaves and twigs to make tools - hand-held instruments used for a particular job.
[설명] witness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the chimpanzees of Gombe」, 목적격보어는 「」입니다. witness가 지각동사이므로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가 왔습니다.


[27] And the following day, I saw him pick a leafy twig and strip the leaves, so not only was he using objects as tools but modifying those objects to make tools.
[설명] 지각동사 see의 5형식 문장입니다. 'him'이 목적어이고 원형부정사인 'pick, strip'이 목적격 보어입니다.


[28] Jane observed the chimpanzee, Greybeard, finding small wooden branches called twigs and modifying them - changing them slightly in order to improve them.
[설명] observ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the chimpanzee, Greybeard」, 목적격보어는 「finding, modifying」입니다.


[26] I could see this black hand picking grass stems and pushing them down into the termite mound and pulling them out with termites clinging on with their jaws.
[설명] 지각동사 see의 5형식 문장입니다. 'this black hand'이 목적어이고 and로 연결된 3개의 v-ing형이 목적격 보어입니다.


[8-3-2] have[문장 형식] [문장 형식]
have는 5형식 문장을 만드는 주요 동사 입니다.

<본문예제>
[05] Having your photograph appear on the cover of a magazine makes you famous around the world.
[설명] 「Having your photograph appear on the cover of a magazine」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40] Ah yes, Sam, you mean the quiz question I asked you earlier: which chimpanzee had their obituary published in The Times?
[설명] hav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ir obituary」, 목적격보어가 「published」입니다.


[8-3-3] make[문장 형식] [문장 형식]
make는 5형식을 만드는 가장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본문예제>
[38] Just as I would hug a friend to reassure them, the chimps used physical contact to alleviate stress - make pain or problems less intense or severe.
[설명]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pain or problems」, 목적격보어가 「less intense or severe」입니다.


[05] Having your photograph appear on the cover of a magazine makes you famous around the world.
[설명]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you」, 목적격보어가 「famous」입니다.


[10] Her observations changed the way we view our closest animal relatives - and made us think about what it means to be human.
[설명] 대시 다음의 문장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us」, 목적격보어가 「think」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로 원형부정사가 목적격 보어로 왔습니다.


[14] As well as Dr Goodall, the National Geographic photographs also made the chimpanzees of Gombe famous.
[설명]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 chimpanzees of Gombe」, 목적격보어가 「famous」입니다.


[8-3-4] [목적격 보어] 동명사[문장 형식] [문장 형식]
5형식의 목적격 보어로 동사의 V-ing형이 오는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06] But imagine if that photo showed you hugging and playing with wild chimpanzees!
[설명] if절 내부는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you」, 목적격보어는 「hugging and playing」입니다.


[09] Jane spent years living among families of wild chimpanzees.
[설명] spend + 목적어 + V-ing 형 구문으로 문장형식은 5형식입니다.


9.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9-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9-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47] Jane witnessed the chimpanzees of Gombe modify - or slightly alter, objects like leaves and twigs to make tools - hand-held instruments used for a particular job.
[설명] 「used」는 과거분사로 「instrument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8] Many of the chimpanzees' gestures - body movements made to communicate and express emotions - like kissing and patting - touching someone gently and repeatedly with a flat hand - were almost human.
[설명] 「made」는 과거분사로 「body movement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5] Holding hands, embracing and kissing were some of the chimpanzee's gestures - movements made with hands, arms or head, to express ideas and feelings.
[설명] 「made」는 과거분사로 「movement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8] Jane observed the chimpanzee, Greybeard, finding small wooden branches called twigs and modifying them - changing them slightly in order to improve them.
[설명] 「called」는 과거분사로 「branch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9-2)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9-2-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2] She reflects on how attitudes have changed as science has uncovered the deep connections between humans and the great apes - large primates including chimpanzees, gorillas and orang-utans, who are closely related to humans.
[설명] 「including」은 현재분사로 「large primat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0-1)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could는 능력, 가능성의 있고 없음, 강한 의심이나 놀람, 허가 등을 표현합니다. 허가로 사용할 경우에는 may와 용법이 같습니다.

[10-1-1] 과거의 능력(can의 과거형)[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could가 과거의 능력을 표현합니다. 따라서 이 때의 could는 can의 과거형의 기능을 합니다. 「~할 수 있었다」의 의미입니다.

<본문예제>
[26] I could see this black hand picking grass stems and pushing them down into the termite mound and pulling them out with termites clinging on with their jaws.
[설명] 서법조동사 could는 '과거의 능력'을 나타냅니다. can의 과거형


(10-2)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0-2-1] 과거의 습관[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습관적인 행동이나 규칙적인 행동을 표현할 때 will이나 would를 씁니다. Will은 현재나 미래, would는 과거를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38] Just as I would hug a friend to reassure them, the chimps used physical contact to alleviate stress - make pain or problems less intense or severe.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과거의 습관적 행동'을 나타냅니다.


[10-2-2] 현재의 추측[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현재의 추측을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36] In the same way as humans, the chimpanzees would pat each other - touch someone gently and repeatedly with their hand held flat.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11.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1-1) 시제 [시제]
과거완료는 〈had + 과거완료〉의 형태로 쓰며, 과거의 어느 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그보다 더 앞선 시간에서부터 내려오는 행동을 나타내 줍니다 과거보다 더 오래 전의 일이라고 해서 「대과거」라고도 합니다. 과거완료에는 완료·경험·계속·결과 등의 용법이 있습니다.

[11-1-1] 과거완료 계속[시제] [시제]
과거의 특정시점까지 계속된 상태나 동작을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29] By stripping away the leaves from twigs and using them to collect ants and termites to eat, Greybeard had made a tool - an instruments or simple piece of equipment, for example a knife or hammer, that you hold in your hands and use for a particular job.
[설명] 「had made」 어느 시점까지 계속된 것을 나타내는 과거완료 <계속>의 용법입니다.


(11-2)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1-2-1]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12] She reflects on how attitudes have changed as science has uncovered the deep connections between humans and the great apes - large primates including chimpanzees, gorillas and orang-utans, who are closely related to humans.
[설명] 「have changed, has uncovered」는 모두 현재완료 시제로,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2.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2-1) 의문사 [의문사]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의문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12-1-1] how[의문사] [의문사]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12] She reflects on how attitudes have changed as science has uncovered the deep connections between humans and the great apes - large primates including chimpanzees, gorillas and orang-utans, who are closely related to humans.
[설명] 'how attitudes have changed'는 의문부사 how 문입니다. 관계사로 보기보다는 의문사로 보는게 자연스럽습니다.


[12-1-2] how many/much ?[의문사] [의문사]
how much와 how many는 주로 명사와 결합하여 사용합니다. 이 떄 how much는 불가산명사(uncountable nouns.)와 how many는 가산명사(countable nouns.)와 결합합니다. how much와 how many가 명사와 결합할 때 명사가 명백하면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how much는 명사와 결합없이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 때는 금액이나 단가를 물을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34] It was fascinating to realise how many of their gestures are like ours… so you can watch them without knowing anything about them and when they greet with a kiss and embrace, they pat one another in reassurance, they hold hands, they seek physical contact to alleviate nervousness or stress - you know, it's so like us.
[설명] how much/many는 명사와 결합하여 의문문을 만듭니다.


(12-2) 의문사 [의문사]
의문형용사에는 which, what, whose 등이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으로 사용되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하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12-2-1] 의문형용사 which[의문사] [의문사]
의문사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18] That's our quiz question: which chimpanzee's obituary appeared in The Times?
[설명] which는 의문 형용사입니다.


13.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3-1)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3-1-1] it that 구문[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 it]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 부분이 길 경우, it를 가주어 앞에 세우고 참 주어인 that절을 뒤에 위치시킵니다. 이러한 구문은 it that 가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0] Previously, it was believed that animals were incapable of making tools on their own.
[설명] it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hat 절」입니다.


[13-1-2] it to 구문[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 it]
가주어 it 구문에서 it가 to부정사를 가리키는 경우. 즉, to부정사가 진주어가 되는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10] Her observations changed the way we view our closest animal relatives - and made us think about what it means to be human.
[설명] 관계대명사 what절 내부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be human」입니다.


[34] It was fascinating to realise how many of their gestures are like ours… so you can watch them without knowing anything about them and when they greet with a kiss and embrace, they pat one another in reassurance, they hold hands, they seek physical contact to alleviate nervousness or stress - you know, it's so like us.
[설명]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ealise how ~」입니다.


14.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4-1)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단일 단어 전치사

[14-1-1] 전치사 among[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사람이나 사물이 세 개 이상의 대상 사이이 있고, 그 대상이 명확이 구분되지 않을 때 사용하는 전치사입니다. 세 개 이상이라도 대상이 명확이 구분되면 between을 씁니다. 또한 '~중의 하나'라는 의미로도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09] Jane spent years living among families of wild chimpanzees.
[설명] among '…의 사이에, …의 가운데에, …에 둘러싸여'


(14-2)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s는 1) ~로서, ~(을)로(의무, 역할, 기능), 2 ~ 처럼(유사성) 3) ~으로서(자격, 기능), 4) ~할 때 (시기) 등을 표현합니다. 중요한 느낌은 '강조'입니다.

[32] Jane Goodall's studies convinced her that chimps experience the same range of emotions as humans, as she explains here to BBC Radio 4's The Life Scientific:
[설명] as는 전치사입니다. '유사성'를 나타냅니다. '~ 처럼'


[36] In the same way as humans, the chimpanzees would pat each other - touch someone gently and repeatedly with their hand held flat.
[설명] as는 전치사입니다. '유사성'을 나타냅니다.


(14-3)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14-3-1] 수단, 방법[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에 의하여, A by B에서 A가 B의 영향권에 있거나, A가 B의 힘에 의한 것일 때, B가 수단이나 방법일 때 등

<본문예제>
[29] By stripping away the leaves from twigs and using them to collect ants and termites to eat, Greybeard had made a tool - an instruments or simple piece of equipment, for example a knife or hammer, that you hold in your hands and use for a particular job.
[설명] 전치사 by는 수단, 또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14-4)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 과 비슷한, ~ 처럼, ~과 마찬가지로, (에를 등아 ~과 같은) 등의 의미의 전치사입니다. like는 전치사 외에 동사, 접속사, 형용사, 부사 등의 품사적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14-4-1] 유사성[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와(과) 같이. 유사성을 표현할 때는 전치사는 as가 아닌 like를 씁니다.

<본문예제>
[34] It was fascinating to realise how many of their gestures are like ours… so you can watch them without knowing anything about them and when they greet with a kiss and embrace, they pat one another in reassurance, they hold hands, they seek physical contact to alleviate nervousness or stress - you know, it's so like us.
[설명] like는 모두 전치사입니다. 의미는 모두 '~과 같은'


(14-5)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4-5-1] 출처, 기원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로 부터, ~에게서, ~의 출신의

<본문예제>
[08] Jane introduced the world to the social and emotional lives of the wild chimpanzees of Gombe, in eastern Tanzania.
[설명] 「the wild chimpanzees of Gombe」의 of는 ~로 부터, ~에게서, ~의 출신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4-5-2] 전치사 of - 형용사 + of 속성[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형용사가 사람의 영구적인 속성을 나타내는 경우

<본문예제>
[23] Now, when Jane first visited Tanzania in the 1960s most scientists believed the only animals capable of making and using tools were humans.
[설명] 「capable of making and using tools」은 <of+형용사+명사> 구문입니다. 형용사가 '속성'을 나타냅니다.


(14-6)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with의 기본 개념은 '연결'과 '함께, 부대상황'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동시에 발생 또는 변화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연결된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등을 표현합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주 과정, B가 수반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표현합니다. A와 B가 영역일 경우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4-6-1] with + 목적어 + 서술어 구문 (부대상황)[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with + 목적어 + 서술어구' 형태의 구문으로 부대상황을 표현합니다. 서술어구는 보어 기능을합니다. 서술어구에는 형용사 상당어구 즉,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형용사, 형용사적 용법의 전치사명사구 등이 옵니다.

<본문예제>
[36] In the same way as humans, the chimpanzees would pat each other - touch someone gently and repeatedly with their hand held flat.
[설명] 「with their hand held flat」 with + 목적어 + 서술어 구문으로 부대상황을 나타냅니다. '손을 평평하게 잡고'


15.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5-1) 접속사 [접속사]
일정한 단어가 전후에서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그룹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중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등을 특히 상관접속사라고 부른다.

[15-1-1] not only ~ but also[접속사] [접속사]
...뿐만 아니라 또...의 뜻. 주로 격식체에서 사용합니다. not only와 but also는 수식하고자하는 구나 단어 바로 앞에 써 줍니다. Not only를 문두에 써서 강조할 수도 있는데, 이 때 not only 뒤에는 조동사(또는 do) + 주어 형태를 취합니다. 이 형식에서 but은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7] And the following day, I saw him pick a leafy twig and strip the leaves, so not only was he using objects as tools but modifying those objects to make tools.
[설명] 두 번째 문장은 not only ~ but also 접속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15-2) 접속사 [접속사]
절과 절을 연결하는 기능은 없지만 절의 구성 요소들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관용구. 비교 구문을 만드는 관용구 등이 포함됩니다. as well as, as much as, rather than, still less, much less, let alone

[15-2-1] as well as[접속사] [접속사]
'as well as'는 절은 연결하지 못하지만 구 또는 단어를 연결하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B as well as A는 'A뿐 아니라 B도'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14] As well as Dr Goodall, the National Geographic photographs also made the chimpanzees of Gombe famous.
[설명] as well as은 의사 등위 접속사로 구나 단어를 연결하는 접속사 기능을 합니다.


(15-3) 접속사 [접속사]
as가 종속접속사로 사용될 경우 1)시간, 2)원인, 이유, 3) ~하는 것과 같이, ~대로, 4) as it is 구문. 5) 양보, 6)비례, 7)that의 대용으로 목적절을 인도 등의 용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대체로 통하기 때문에 일부 구분에서는 이와 같은 구분이 모호할 경우도 있습니다.

[15-3-1] 상황. 여건[접속사] [접속사]
… 하는 것과 같이, … 대로

<본문예제>
[32] Jane Goodall's studies convinced her that chimps experience the same range of emotions as humans, as she explains here to BBC Radio 4's The Life Scientific:
[설명] 「as she explains ~」 접속사 as는 「상황. 여건」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하듯이, ~하고 있듯이'


[15-3-2] 접속사 as - just as[접속사] [접속사]
~하려는 찰나에, ~의 순간에. 짧은 동작이나 상황이 동시에 일어날 때 just as를 씁니다.

<본문예제>
[38] Just as I would hug a friend to reassure them, the chimps used physical contact to alleviate stress - make pain or problems less intense or severe.
[설명] 'just as' 단기간의 동시 동작을 나타내는 접속사입니다.


(15-4)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5-4-1]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3] Now, when Jane first visited Tanzania in the 1960s most scientists believed the only animals capable of making and using tools were humans.
[설명] 「scientists believed」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21] Well, 1972 is a bit before my time, Rob - I wasn't even born then, but I think it's b) Flo.
[설명] 「but I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끝]

 

T2020_10_08_Chimps_06_항목문법.pdf
0.38MB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