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문장 형식(14), 전치사(8), 접속사(6), 관계대명사(6), 분사(5), 서법조동사(3), 의문사(3), 인칭대명사 it(3), 문장 부호(2), 시제(2), 관계부사(2), 구문(2), 동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명령법, 구(Phrase)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561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562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563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본문] [05] Having your photograph appear on the cover of a magazine makes you famous around the world.
[설명] ⑴ 「Having your photograph appear on the cover of a magazine」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주어로 사용된 동명사구가 have 5형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목적어가 「your photograph」, 목적격보어가 「appear」입니다.
⑶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you」, 목적격보어가 「famous」입니다.
[본문] [06] But imagine if that photo showed you hugging and playing with wild chimpanzees!
[설명] ⑴ 명령문입니다. imagine이 동사, if절이 명사절로 목적어입니다.
⑵ if절 내부는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you」, 목적격보어는 「hugging and playing」입니다.
[본문] [07] That's exactly what happened to Jane Goodall who shot to fame in 1965 when she appeared on the cover of National Geographic magazine.
[설명] ⑴ who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어'이고, 선행사는 「Jane Goodall」입니다.
⑵ when은 제한적 용법의 관계부사 입니다. 선행사는 「1965」입니다.
⑶ shoot to fame '일약 유명해지다'
[본문] [08] Jane introduced the world to the social and emotional lives of the wild chimpanzees of Gombe, in eastern Tanzania.
[설명] ⑴ 「the wild chimpanzees of Gombe」의 of는 ~로 부터, ~에게서, ~의 출신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⑵ introduce A to B 'A를 B에 소개하다'
[본문] [09] Jane spent years living among families of wild chimpanzees.
[설명] ⑴ spend + 목적어 + V-ing 형 구문으로 문장형식은 5형식입니다.
⑵ among '…의 사이에, …의 가운데에, …에 둘러싸여'
[본문] [10] Her observations changed the way we view our closest animal relatives - and made us think about what it means to be human.
[설명] ⑴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⑵ 대시 다음의 문장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us」, 목적격보어가 「think」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로 원형부정사가 목적격 보어로 왔습니다.
⑶ what it means to be human.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문장성분은 전치사 abount의 목적어 입니다.
⑷ 관계대명사 what절 내부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be human」입니다.
[본문] [12] She reflects on how attitudes have changed as science has uncovered the deep connections between humans and the great apes - large primates including chimpanzees, gorillas and orang-utans, who are closely related to humans.
[설명] ⑴ 「have changed, has uncovered」는 모두 현재완료 시제로,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⑵ 'how attitudes have changed'는 의문부사 how 문입니다. 관계사로 보기보다는 의문사로 보는게 자연스럽습니다.
⑶ 「including」은 현재분사로 「large primat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⑷ reflect on '~을 반성하다, 되돌아보다'
[참조 링크]☞ 의문사 how
[참조 링크]☞ [독해실력 - HOW] 의문사? 간접의문문? 관계사? 접속사? How 완전 정복
[본문] [14] As well as Dr Goodall, the National Geographic photographs also made the chimpanzees of Gombe famous.
[설명] ⑴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 chimpanzees of Gombe」, 목적격보어가 「famous」입니다.
⑵ as well as은 의사 등위 접속사로 구나 단어를 연결하는 접속사 기능을 합니다.
[본문] [15] People around the world became interested in the lives of a family of chimps living in a remote corner of Africa.
[설명] 'became interested'은 become 유형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본문] [16] When Gombe's alpha female died in 1972, she was so well-loved that she had an obituary in The Times newspaper.
[설명] ⑴ so that 구문입니다, '목적' 또는 '결과'를 나타냅니다.
⑵ alpha female '우두머리 암컷'
[본문] [18] That's our quiz question: which chimpanzee's obituary appeared in The Times?
[설명] which는 의문 형용사입니다.
[본문] [21] Well, 1972 is a bit before my time, Rob - I wasn't even born then, but I think it's b) Flo.
[설명] 「but I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23] Now, when Jane first visited Tanzania in the 1960s most scientists believed the only animals capable of making and using tools were humans.
[설명] ⑴ 「scientists believed」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⑵ 「capable of making and using tools」은 <of+형용사+명사> 구문입니다. 형용사가 '속성'을 나타냅니다.
⑶ capable of '~를 할 수 있는'
[본문] [24] But what Jane witnessed about the behaviour of one chimpanzee, who she named Greybeard, turned this idea on its head.
[설명] ⑴ what은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에서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who는 선행사 「chimpanzee」의 의미를 보충 설명하는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⑶ witness '(사건사고를) 목격하다'
turn A on B '~에게 (~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하다[(~을) 시도해 보게 하다]'
[참조 링크]☞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사(관계대명사, 관계부사) 용법 실전 예문 - BBC Learning English
[본문] [25] Here she recalls that famous day to Jim Al Khalili, for the podcast of BBC Radio 4's Discovery programme, The Life Scientific:
[설명] recall '(격식) 기억해 내다, 상기하다'
[본문] [26] I could see this black hand picking grass stems and pushing them down into the termite mound and pulling them out with termites clinging on with their jaws.
[설명] ⑴ 서법조동사 could는 '과거의 능력'을 나타냅니다. can의 과거형
⑵ 지각동사 see의 5형식 문장입니다. 'this black hand'이 목적어이고 and로 연결된 3개의 v-ing형이 목적격 보어입니다.
⑶ jaws [pls] '(치아를 포함한) 입'
mound '흙[돌]더미; 언덕'
[본문] [27] And the following day, I saw him pick a leafy twig and strip the leaves, so not only was he using objects as tools but modifying those objects to make tools.
[설명] ⑴ 지각동사 see의 5형식 문장입니다. 'him'이 목적어이고 원형부정사인 'pick, strip'이 목적격 보어입니다.
⑵ 두 번째 문장은 not only ~ but also 접속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⑶ strip '(막껍질 따위를) 벗기다'
twig '(나무의) 잔가지'
[본문] [28] Jane observed the chimpanzee, Greybeard, finding small wooden branches called twigs and modifying them - changing them slightly in order to improve them.
[설명] ⑴ observ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the chimpanzee, Greybeard」, 목적격보어는 「finding, modifying」입니다.
⑵ 「called」는 과거분사로 「branch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twig '(나무의) 잔가지'
[본문] [29] By stripping away the leaves from twigs and using them to collect ants and termites to eat, Greybeard had made a tool - an instruments or simple piece of equipment, for example a knife or hammer, that you hold in your hands and use for a particular job.
[설명] ⑴ 전치사 by는 수단, 또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⑵ 대시 이후의 구문 「an instruments or ~ a knife or hammer」은 tools를 부연설명합니다.
⑶ 「had made」 어느 시점까지 계속된 것을 나타내는 과거완료 <계속>의 용법입니다.
⑷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a tool」입니다.
⑸ stripe away '(막 같은 것을) 벗겨 내다'
[본문] [30] Previously, it was believed that animals were incapable of making tools on their own.
[설명] ⑴ it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hat 절」입니다.
⑵ on one’s own '혼자, 혼자 힘으로(=independently)'
[본문] [31] What Jane saw was proof of the intelligence of wild animals.
[설명]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문장성분은 '주어' 입니다.
[본문] [32] Jane Goodall's studies convinced her that chimps experience the same range of emotions as humans, as she explains here to BBC Radio 4's The Life Scientific:
[설명] ⑴ convince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는 「her」, 직접목적어는 「that절」입니다.
⑵ 「as she explains ~」 접속사 as는 「상황. 여건」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하듯이, ~하고 있듯이'
⑶ as는 전치사입니다. '유사성'를 나타냅니다. '~ 처럼'
[본문] [34] It was fascinating to realise how many of their gestures are like ours… so you can watch them without knowing anything about them and when they greet with a kiss and embrace, they pat one another in reassurance, they hold hands, they seek physical contact to alleviate nervousness or stress - you know, it's so like us.
[설명] ⑴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ealise how ~」입니다.
⑵ how much/many는 명사와 결합하여 의문문을 만듭니다.
⑶ like는 모두 전치사입니다. 의미는 모두 '~과 같은'
⑷ alleviate '완화하다' 유의어 ease
one another 서로(서로)
[참조 링크]☞ How much? - How many?
[참조 링크]☞ How much 와 How many 용법과 예 - 쭈비니부
[본문] [35] Holding hands, embracing and kissing were some of the chimpanzee's gestures - movements made with hands, arms or head, to express ideas and feelings.
[설명] 「made」는 과거분사로 「movement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36] In the same way as humans, the chimpanzees would pat each other - touch someone gently and repeatedly with their hand held flat.
[설명] ⑴ as는 전치사입니다. '유사성'을 나타냅니다.
⑵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⑶ 「with their hand held flat」 with + 목적어 + 서술어 구문으로 부대상황을 나타냅니다. '손을 평평하게 잡고'
[본문] [38] Just as I would hug a friend to reassure them, the chimps used physical contact to alleviate stress - make pain or problems less intense or severe.
[설명] ⑴ 서법조동사 would는 '과거의 습관적 행동'을 나타냅니다.
⑵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pain or problems」, 목적격보어가 「less intense or severe」입니다.
⑶ 'just as' 단기간의 동시 동작을 나타내는 접속사입니다.
⑷ severe '(처벌이) 가혹한[혹독한]' (유의어 harsh)
intense, '극심한, 강렬한' (유의어 extreme)
alleviate '완화하다' (유의어 ease)
reassure '안심시키다' (유의어 set sb's mind at rest)
[본문] [39] In fact, chimps are so alike us that sometimes they even get their name in the newspaper!
[설명] ⑴ so that 구문으로 '결과'를 나타냅니다. '~이므로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목적'으로 해석해도 맥락상 관계 없어 보입니다.
⑵ get a name '이름을 떨치다
[본문] [40] Ah yes, Sam, you mean the quiz question I asked you earlier: which chimpanzee had their obituary published in The Times?
[설명] hav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ir obituary」, 목적격보어가 「published」입니다.
[본문] [47] Jane witnessed the chimpanzees of Gombe modify - or slightly alter, objects like leaves and twigs to make tools - hand-held instruments used for a particular job.
[설명] ⑴ witness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the chimpanzees of Gombe」, 목적격보어는 「」입니다. witness가 지각동사이므로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가 왔습니다.
⑵ 「used」는 과거분사로 「instrument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hand-held '손에 쥐고 쓸 수 있는'
witness '사건사고를) 목격하다'
slightly '약간, 조금'
[본문] [48] Many of the chimpanzees' gestures - body movements made to communicate and express emotions - like kissing and patting - touching someone gently and repeatedly with a flat hand - were almost human.
[설명] ⑴ 「body movements made to communicate and express emotions」, 「touching someone gently and repeatedly with a flat hand」은 두 개의 대시로 둘러싸인 삽입구입니다. 분문의 핵심 문장만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Many of the chimpanzees' gestures like kissing and patting were almost human.
⑵ 「made」는 과거분사로 「body movement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49] And just like us, the chimps sought physical contact to alleviate - or reduce the severity of, nervousness and stress.
[설명] nervousness '신경과민, 겁, 소심성'
alleviate '완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