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BC 6분영어

What makes a good citizen? [BBC 6분 영어] BBC 러닝잉글리시 문법 강좌(항목별)

728x90

Do you ever feel disconnected from politics and politicians? Many of us want to improve our communities but it's not always easy to find the right ways of helping. Perhaps the answer is to reconnect with what it means to be a citizen. Neil and Georgie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정치와 정치인으로부터 단절된 느낌을 받은 적이 있나요?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지역사회를 개선하고 싶어 하지만 올바른 방법을 찾는 것이 항상 쉬운 일은 아닙니다. 어쩌면 해답은 시민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되새기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닐과 조지가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러닝잉글리시 - 6분영어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1), that(6), 분사(3), 관계부사(3), 의문문(2), 형용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it, 전치사, 전치사 글짜임, 조동사, 구문(構文) [글짜임], 동명사, 동사, 명사, 문장, 문장형식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BBC6분영어-2025-10-09_citizen_06_항목문법T.pdf
0.28MB


다음은 금주의 6분영어-What makes a good citizen?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2] Now, being a citizen, a member of society who enjoys certain rights in return for having certain responsibilities, is an old idea that's been in the news a lot recently.
[설명] 『being a citizen』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조동사
조동사(助動詞, Auxiliary verb)는 본(本)동사를 도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등과 의문문, 부정문, 강조문 등의 표현을 나타내 줍니다. 조동사에는 be동사, have 동사, do 동사, can(could), shall(should), will(would), may(might), must, ought to, need, date, used to 등이 있습니다.

(2-1) 준조동사  조동사
「조동사+동사원형」의 글짜임에서 동사원형 앞에 오는 동사를 조동사라고 합니다. 이에비해 준조동사는 「동사+to부정사」 꼴의 글짜임을 갖습니다. 즉, 글의 짜임으로 to부정사를 갖는 동사(구)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글짜임의 모든 동사가 준조동사가 되는 것은 아니며, 해당 동사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따위의 조동사 몫을 해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2-1-1] 준조동사 Auxiliary: used, need, dare, have  준조동사  조동사
「준조동사(Semi-modal)」란 《조동사]》가 아닌데 마치 조동사처럼 쓰이는 동사로 dare, need, used to, had better, ought to 따위를 가리켜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조동사란, will, can, may, should, must 따위의 (서)법조동사를 말하는 것으로 《준조동사》라는 말에는 이들이 마치 법조동사와 같은 특징을 보이며 쓰인다는 속내가 들어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We need to find new ways to connect children and young citizens to democratic institutions, otherwise the gap will get bigger and bigger.
[설명] 『We need to find ~』의 「need to」는 준조동사입니다. '찾을 필요가 있다' 라는 뜻을 갖습니다.


 



3.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3-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3-1-1]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모양이 바뀌는 모습을 보여주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따위가 여기에 들어맞습니다.

<본문예제>
[36] We need to find new ways to connect children and young citizens to democratic institutions, otherwise the gap will get bigger and bigger.
[설명] 「get bigger ~」의 get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4.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4-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4-1-1] 원인/이유 as, because  분사구문  분사
'~해서, ~ 때문에'의 뜻. as, because 마디[節, clause]가 분사구문 꼴로 바뀐 판

<본문예제>
[32] Local politicians also attend, listening to the children's ideas and responding by giving their support or explaining why not.
[설명] 「listening to the children's ~」은 분사구문으로 '~듯이'와 같이 이유를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s절을 분사구문한 판(경우境遇)입니다.


(4-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4-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19] Around the world, young people today are less likely to vote, and many people aged 18 to 30 say they feel ignored by politicians.
[설명] 『aged 18 to 30』는 과거분사(구)로 'many people'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3)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4-3-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0] So,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MyPolis, an exciting project helping young people in Portugal re-engage with their citizenship.
[설명] 'help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n exciting project}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 구문(構文) [글짜임]
구문(構文, 글짜임)은 영어로는 Sentence Structure(文章構造, 문장구조) 즉, 문장을 이루는 틀, 얼개 또는 구조를 말합니다. 두 낱말 이상이 함께 쓰여, 스스로의 뜻을 갖는 구 또는종속절로 이루어집니다. (구문은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구문이 句文의 뜻으로도 쓰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글짜임"이라는 말을 씁니다.)

(5-1) what 구문  구문(構文) [글짜임]
what은 의문대명사 또는 관계대명사로 쓰이는 대명사입니다. 영어에는 매우 많은 what 관용 구문이 있습니다.

[5-1-1] what about?  what 구문  구문(構文) [글짜임]
what about ~ ? 또는 How about ~ ? 구문은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것을 상기 시킬 때 씁니다. '~는 어때'의 뜻. 구문은 what about 또는 How about 뒤에는 명사 또는 동명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07] What about you?
[설명] 『what about + 명사(동명사)』 글짜임은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것을 상기 시킬 때 씁니다. '~는 어때?'의 뜻입니다.




6.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말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이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가 됩니다. 그런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말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따위와 하나가 되어 익은 글짜임을 만들기도 합니다.

(6-1)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전치사+명사/대명사」 글짜임의 익은말을 이룹니다. 이 때 전치사는 목적어 보다 동사가 더 힘을 미칩니다.

[6-1-1] to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 to은 "방향이 있는 동작"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A to B의 관계에서 A가 B 쪽으로 움직이고 B가 과녘일 때 전치사 to를 씁니다. 전치사 to는 공간에서 뿐 아니라 시간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따위의 다른 관계에까지 뜻이 늘어나 쓰입니다.

<본문예제>
[36] We need to find new ways to connect children and young citizens to democratic institutions, otherwise the gap will get bigger and bigger.
[설명] 『connect children and young citizens to ~』 는 「connectt A to B」 동사 글짜임 'B에게 A를 연결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7.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7-1) for  전치사
전치사 for은 방향(方向)의 전치사입니다. 'forward(~쪽으로 (나아갑니다))'의 뜻에서 처음 비롯되어, 시나브로 과녁(目的), 값어치(價値), 바꿈(交換)의 속내를 갖는 전치사가 되었습니다.

[7-1-1] 교환, 가치, 대가  for  전치사
~의 대가로, ~로 ~에 대하여, ~의 금액으로, ~와 교환으로. 「A for B」의 관계에서 [A는 B에 대한] 대가의 위치를 보여줍니다.

<본문예제>
[12] Now, being a citizen, a member of society who enjoys certain rights in return for having certain responsibilities, is an old idea that's been in the news a lot recently.
[설명] 『for having certain ~』 의 전치사 for는 [A for B]의 관계에서 A는 B에 대한 대가의 위치를 보여줍니다. ~의 대가로, ~로 ~에 대하여, ~의 금액으로, ~와 교환으로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8.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8-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8-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12] Now, being a citizen, a member of society who enjoys certain rights in return for having certain responsibilities, is an old idea that's been in the news a lot recently.
[설명] 「a citizen」과 「a member of society」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9.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나눕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충·어[補語, complement]),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⑵,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입니다. 문장의 형식 나눔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나눔이며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9-1) 2형식  문장형식
[주어+동사+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9-1-1] 명사(구) 보어  2형식  문장형식
2형식 문장으로 명사, 또는 명사(구)가 오면, 주어를 정의합니다. 이 때 보어의 격은 주격입니다.

<본문예제>
[12] Now, being a citizen, a member of society who enjoys certain rights in return for having certain responsibilities, is an old idea that's been in the news a lot recently.
[설명] 이 월은 2형식 문장으로 'being a citizen'이 주어, is가 동사, 보어는 'an old idea'입니다. 보어는 주어를 정의합니다. 이 때 보어의 격은 주격입니다.


10.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0-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0-1-1] it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짜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꾸립니다.

<본문예제>
[44] Well, it's good to know that this is happening in other places, but the thing that also really strikes me here is that politicians are actually listening to these kids and taking them seriously, giving them answers, because politicians, as we know, can be hard to pin down.
[설명] 『it's good to know ~』는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know ~」 부정사(구)입니다.




11.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노릇을 하는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며, very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1-1)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주는 판은 ⑴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일 때, ⑵ 두 단어나 그 보다 많은 낱말로 이루어진 형용사구가 명사를 꾸밀 때, ⑶ 라틴어 및 프랑스어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⑷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빠져있는 꼴로 쓰이는 따위가 있습니다.

[11-1-1] thing, one, body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라면 형용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본문예제>
[45] The MyPolis programme is designed as part of the whole school curriculum and not just an add-on, meaning something extra that is added later, instead of being planned in from the start.
[설명] 「something extra」 따위와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꾸미는 형용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11-2) 형태 및 종류  형용사
대부분의 형용사는 자체적인 어원을 갖습니다. 그러나 일부는 명사와 동일한 철자를 갖습니다. 또 일부는 부사와 동일한 철자를 갖습니다. ly로 끝나는 형용사도 많이 있습니다. 두 개 이상의 단어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복합형용사도 있습니다.

[11-2-1] ing형 형용사  형태 및 종류  형용사
대개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형용사입니다.

<본문예제>
[20] So,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MyPolis, an exciting project helping young people in Portugal re-engage with their citizenship.
[설명] exciting은 현재분사에서 동사적 기능이 소멸되어 형용사로 품사가 전환된 파생 형용사입니다.


12.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2-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2-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19] Around the world, young people today are less likely to vote, and many people aged 18 to 30 say they feel ignored by politicians.
[설명] say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0] So,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MyPolis, an exciting project helping young people in Portugal re-engage with their citizenship.
[설명] help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6] Well, some people might say it should go beyond that, and a good citizen is one who tries to improve the place where they live.
[설명] 'might say'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1] I think they're good citizens.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06] I think a good citizen is someone who doesn't break the law and is generally kind to other people.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2) so 형용사/부사 that  that
「so 형용사/부사 that ~」 구문에서 that 절은 부사절입니다.

[12-2-1] so 형용사/부사 that 부사절  so 형용사/부사 that  that
이 때의 that은 앞의 형용사나 부사를 꾸며주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51] In fact, it's been so successful that similar programmes have been started in Italy, Hungary and Mozambique.
[설명] 『so successful that ~』은 「so 형용사 that」 글짜임으로 that은 부사절을 이끕니다. that절은 앞의 형용사를 꾸며줍니다.


13.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3-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3-1-1] 목적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흔히 빠집니다.

<본문예제>
[40] MyPolis mirrors the political activities that children will need as adult citizens - things like voting and holding politicians accountable.
[설명] 『that children will need』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political activities'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13-1-2]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17] A good citizen obeys the law of the land - a term for the set of rules and laws that exists in a country.
[설명] 『that exists in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set of rules and laws'입니다.




[45] The MyPolis programme is designed as part of the whole school curriculum and not just an add-on, meaning something extra that is added later, instead of being planned in from the start.
[설명] 『that is added later』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something입니다.


[12] Now, being a citizen, a member of society who enjoys certain rights in return for having certain responsibilities, is an old idea that's been in the news a lot recently.
[설명] 『that's been in th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n old idea'입니다.


(13-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아우리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3-2-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41] Reporter Alison Roberts visited schools around the Portuguese capital Lisbon and was impressed by what she saw, as she explains here to Myra Anubi,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s People Fixing the World:
[설명] 『what she saw』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by의 목적어입니다.


(13-3)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3-3-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15] Is it someone who follows the laws of the land and pays their taxes?
[설명] 『who follows the laws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입니다.


[16] Well, some people might say it should go beyond that, and a good citizen is one who tries to improve the place where they live.
[설명] 『who tries to』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one 입니다.




[06] I think a good citizen is someone who doesn't break the law and is generally kind to other people.
[설명] 『who doesn't break~』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입니다.


[10] But also maybe people who volunteer - so, people who run clubs for children and that kind of thing.
[설명] 『who volunteer』의 who와 'who run clubs for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 입니다.


[12] Now, being a citizen, a member of society who enjoys certain rights in return for having certain responsibilities, is an old idea that's been in the news a lot recently.
[설명] 『who enjoys certain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 a member of society'입니다.


14.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4-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4-1-1] where  종류  관계부사
선행(명)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노릇을 합니다. 선행(명)사가 있으면,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명)사로 받지만 때에 따라 여러 뜻의 선행(명)사와 함께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6] Well, some people might say it should go beyond that, and a good citizen is one who tries to improve the place where they live.
[설명] 『where they live』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place'입니다.


[31] MyPolis runs council assemblies where children can propose improvements to their local school community - anything from fixing broken water fountains to changing the curriculum.
[설명] 『where children can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council assemblies'입니다.




(14-2)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용법에는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이 으뜸을 이루지만. 간혹 비제한용법의 관계부사도 있습니다.

[14-2-1] 계속 용법 ☞ [63009] 관계부사 계속적 쓰임법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계속용법은 접속사 + 부사(구)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23] The project's name, MyPolis, comes from the ancient Greek states, such as Athens and Sparta, where the idea of citizenship was born.
[설명] 『where the idea of ~』의 where는 계속용법의 관계부사로 「접속사+부사」의 쓸모를 합니다. '그런데, 그 결과로'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15. 의문문
보통 V+S 또는 조동사+S+V의 어순을 가지며, 끝에 물음표를 븥입니다. 이것이 보통의 직접의문문이며, 그밖에 부가의문문, 수사의문문, 간접의문문 등이 있습니다.

(15-1) Ye/No 의문문 결합  의문문
Ye/No 의문문이 종속절로 또다른 의문문을 갖는 일종의 결합된 의문문입니다.

[15-1-1] What do you think + V  Ye/No 의문문 결합  의문문
주절인 「do you think」 글짜임이 what 의문문을 포함하고 있는 이중 구조 의문문. 이때 what 의문사가 글머리로 도치됩니다.

<본문예제>
[14] What do you think makes a good citizen?
[설명] 이 월(=文章)은 주절인 「do you think」 글짜임이 what 의문문을 포함하고 있는 이중 구조 의문문입니다. 이때 what 의문사가 글머리로 도치됩니다.


[04] Georgie, what do you think makes a good citizen?
[설명] 이 월(=文章)은 주절인 「do you think」 글짜임이 what 의문문을 포함하고 있는 이중 구조 의문문. 이때 what 의문사가 글머리로 도치됩니다.


16. 문장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의미상으로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등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또한, 끌짜임으로 보아, 단문(單文), 중문(重文), 복문(複文), 혼합문(混合文)으로 가르기도 합니다. 문장을 짜는 단위에는 단어, 구(句) 및 마다(절節, clause)가 있습니다. 문장의 성분은 주어, 동사,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수식어 따위입니다.

(16-1) 비격식 문장[문법]  문장
엄격한 기준으로 보면 문법에 어긋나지만, 특히 구어 따위의 실용적인 글에서는 어느 정도 허용되는 문장들. 문법과 틀린 문법 사이의 경계에 있는 것들.

[16-1-1] 문장 조각 [문장 단편(斷片), Sentence fragment]  비격식 문장[문법]  문장
의미나 음조(音調)상으로는 문장의 특징을 갖고 있지만, 구조(構造)상으로는 문장의 틀을 이루지 못한 언어형식. 「불완전 문장」, 「불완전 주절」, 「단문 발화(單文 發話)」 따위로 말하기도 합니다. 주로 동사가 생력된 모습을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문장 조각(Sentence fragment)」은 「문장이 아닌 것」 즉 비문(非文)으로 취급되지만 구어체에서는 비격식적 표현으로 허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0] But also maybe people who volunteer - so, people who run clubs for children and that kind of thing.
[설명] 이 월(=文章)은 의미나 음조(音調)상으로는 문장의 특징을 갖고 있지만, 구조(構造)상으로는 문장의 틀을 이루지 못한 「문장 조각(Sentence fragment)」입니다. 「불완전 문장」, 「불완전 주절」, 「단문 발화(單文 發話)」 따위로 말하기도 합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369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