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BC 6분영어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What's it like to be a twin?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4), 분사(3), 비교 구문(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의문부사, 전치사, 준동사, 한정사, it, 관계부사, 낱말·구·마디, 대명사, 동명사, 명사, 문장형식: 4형식, 부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6] More uncommon are identical twins, who come from a single fertilised egg and share 100% of their genes.
[설명] 『who come from ~』의 who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identical twins'입니다. and they 속내를 가집니다.

[본문] [10] Oh, probably quite an annoying one.
[설명] 『quite an annoying』의 한정사 quite는 전치 한정사입니다. 어순은 「quite a/an+명사」의 틀을 갖습니다.

[본문] [17] But according to Anand Jagatia, who presented a recent episode of BBC World Service's CrowdScience all about twins…
[설명] 『who presented ~』의 who는 계속용법의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nand Jagatia'입니다. "and he"의 뜻입니다.

[본문] [20] But nevertheless, twins continue to capture our imagination, and in this episode we'll be finding out why, using some useful new words and phrases.
[설명] ⑴ 『continue to capture』의 동사 continue가 to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⑵ 『finding out why』의 why는 이유, (왜 그런 지의) 설명 등의 뜻을 가진 명사입니다.
⑶ 『using some useful ~』은 분사구문으로 방식(manner)의 쓰임법입니다. 주절의 동작이 어떤 방식으로 또는 어떤 수단으로 행해졌는지를 설명합니다. 「how (어떻게)」의 질문에 답합니다.
[참조 Blog 링크]분사구문 '방식(manner)' 용법이란?

[본문] [23] These days, twins are more common than you might think.
[설명] 『more common than ~』은 "네가 생각하는 것보다 ~이 많다[적다]'의 뜻을 나타내는 비교급 짜임입니다. "more ~ than you think (it is)"의 모습을 갖습니다. 대개 "정도"를 비교하기 때문에 "정도 비교급"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본문] [24] In fact, one in every 42 babies is born a twin.
[설명] 『every 42 babies』의 「every 복수명사」는 간격이나 빈도를 나타냅니다.

[본문] [31] Professor Karen Dillon is the author of a book on twins in American literature and a twin herself.
[설명] ⑴ 『on twins』의 전치사 on은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맞닿아 있는'의 속내로 서로 엮여 있는 주제, 테마 따위에 맞춰 쓰입니다.
⑵ 『and a twin herself』의 herself는 재귀대명사입니다. 주어인 'Professor Karen Dillon'을 강조하는 강조용법입니다. 이 때 재귀대명사는 「그 자신이 직접」이란 뜻입니다.

[본문] [36] But then the older you get, the more you realise how much people really think of you as a twin rather than as an individual.
[설명] 『the older you get, the more you realise』는 「the 비교급+S+V, the 비교급+S+V」 글짜임으로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참조 링크]기초영어문법 68 'the 비교급 S V, the 비교급 S V' 구문 완전정복

[본문] [39] But being a twin isn't always plain sailing - an idiom meaning easy and problem-free.
[설명] 『being a twin』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본문] [40] Many twins find it hard to establish their own identity as a separate and unique individual.
[설명] 『~ find it hard to』에서 it는 동사 find의 가짜목적어입니다. 'to establish~'가 진짜목적어입니다.

[본문] [41] Our fascination with twins also comes from the age-old 'nature versus nurture' debate: how much of our lives is determined by nature, the genetics we're born with, and how much by nurture, the environment we grow up in?
Our fascination with twins also comes from the age-old 'nature versus nurture' debate: how much of our lives is determined by nature, the genetics {which/that} we're born with, and how much by nurture, the environment {which/that} we grow up in?
[설명] ⑴ 「nature」와 「the genetics」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⑵ 선행(명)사 'the genetic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또한 the environment 뒤에도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빠져 있습니다.

[본문] [42] Because twins are so genetically similar, differences between them tell scientists a lot.
[설명] 『tell scientists a lot』는 tell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scientists, 직접목적어는 'a lot'입니다.
[참조 링크]이런 표현 어떻게 - It takes kevin a long time to come ~

[본문] [43] Here's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CrowdScience, Anand Jagatia, discussing this with Helena De Bres, a philosopher at Wellesley College, Massachusetts, and - that's right - another twin.
[설명] 『discussing this with ~』는 주로 and로 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이어진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본문] [45] And you think, "Gosh! How much choice have I had over the way my life's turned out?"
[설명] 『the way my life's turned out』의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the way'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보기도 합니다.

[본문] [47] There's that really famous case of the Jim Twins, who were reunited at age 39 after being separated at birth, and they just had so many similarities - it was crazy!
[설명] 『who were reunited ~』의 who는 선행(명)사 'the Jim Twins'의 속뜻을 더해주는 비제한용법의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흔히 콤마로 둘러쌓인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본문] [48] They both married someone called Linda and then divorced her for someone called Betty.
[설명] 『called ~』는 과거분사(구)로 someone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72] Once again, our six minutes are up, but remember - you can find worksheets, quizzes and loads more resources to improve your English on our website, bbclearningenglish.com.
[설명] 『loads more resources』의 "loads"는 특히 비공식적인 영국식 영어에서 "a lot(많이)" 또는 "very much(매우 많이)"를 의미하는 부사로 쓰이며, 꾸미는 말의 뜻을 강화해 주시도 합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310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wordstudy.tistory.com/1424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312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313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3310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