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you know any twins? Or perhaps you are a twin yourself! Many people are fascinated by the lives of twins, but what questions should you avoid asking when you meet a twin? Neil and Beth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쌍둥이를 알고 계신가요? 아니면 여러분 자신이 쌍둥이일 수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쌍둥이의 삶에 매료되지만, 쌍둥이를 만났을 때 어떤 질문을 피해야 할까요? 닐과 베스가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4), 분사(3), 비교 구문(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의문부사, 전치사, 준동사, 한정사, it, 관계부사, 낱말·구·마디, 대명사, 동명사, 명사, 문장형식: 4형식, 부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What's it like to be a twin?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9] But being a twin isn't always plain sailing - an idiom meaning easy and problem-free.
[설명] 『being a twin』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준동사
준동사(準動詞)란 흔히 「동사의 활용」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동사에 준(準)하지만 동사는 아닌 문장요소를 말하며, 영어로는 verbid 또는 verbal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to) 부정사, 동명사,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준동사는 문장 안에서는 명사(또는 형용사, 부사)로 다루어야 하지만, 동사로서의 바탕은 그대로 갖고 있기 때문에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 또는 수식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2-1) 동사+준동사 구문 준동사
준동사는 명사나 형용사의 품사를 가지므로, 문장에서 목적어가 되거나 목적어보어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에 따라 (to)부정사와 동명사를 제한 없이 쓸 수도 있고, 어느 한쪽만 쓸 수도 있습니다. 또 두 개를 다 쓸 수 있는 경우라도 그 뜻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2-1-1] 동사+to부정사 동사+준동사 구문 준동사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받아서 「동사+to부정사」의 틀을 만듭니다.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to)부정사」의 틀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동사 중 몇몇은 부정사 대신에 V-ing을 받기도 하는데, 이 때는 뜻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20] But nevertheless, twins continue to capture our imagination, and in this episode we'll be finding out why, using some useful new words and phrases.
[설명] 『continue to capture』의 동사 continue가 to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3.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3-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3-1-1] 방식[manner)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에서 방식(manner)은 주절의 동작이 어떤 방식으로 또는 어떤 수단으로 행해졌는지를 설명합니다. 보통 -ing 형태(현재분사)를 사용하며, 부사처럼 쓸모를 하여 「how (어떻게)」의 질문에 답합니다.
<본문예제>
[20] But nevertheless, twins continue to capture our imagination, and in this episode we'll be finding out why, using some useful new words and phrases.
[설명] 『using some useful ~』은 분사구문으로 방식(manner)의 쓰임법입니다. 주절의 동작이 어떤 방식으로 또는 어떤 수단으로 행해졌는지를 설명합니다. 「how (어떻게)」의 질문에 답합니다.
[3-1-2] 연속 동작 분사구문 분사
주절과 연이어진 짓을 보여주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따위로 연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43] Here's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CrowdScience, Anand Jagatia, discussing this with Helena De Bres, a philosopher at Wellesley College, Massachusetts, and - that's right - another twin.
[설명] 『discussing this with ~』는 주로 and로 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이어진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3-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3-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48] They both married someone called Linda and then divorced her for someone called Betty.
[설명] 『called ~』는 과거분사(구)로 someone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 부사
문장에서 동사, 형용사 및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로는 문장 전체를 수식합니다. 접속부사(전이어(轉移語), 부사어구)는 의미적으로 문장을 연결하기도 합니다.
(4-1) 관용적 부사말 부사
관용적으로 부사로 쓰이는 구나 낱말
[4-1-1] loads (more) 관용적 부사말 부사
"loads"는 특히 비공식적인 영국식 영어에서 "a lot(많이)" 또는 "very much(매우 많이)"를 의미하는 부사로 쓰이며, 강화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loads better"라는 문구에서는 "더 잘"의 뜻을 강화해 줍니다.
<본문예제>
[72] Once again, our six minutes are up, but remember - you can find worksheets, quizzes and loads more resources to improve your English on our website, bbclearningenglish.com.
[설명] 『loads more resources』의 "loads"는 특히 비공식적인 영국식 영어에서 "a lot(많이)" 또는 "very much(매우 많이)"를 의미하는 부사로 쓰이며, 꾸미는 말의 뜻을 강화해 주시도 합니다.
5. 대명사
대명사는 명사·말을 갈음하는 말로 더 맞는 표현을 쓸 필요가 없거나 쓸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대명사는 대체로 ⑴인칭대명사, ⑵ 지시대명사, ⑶ 부정 대명사, ⑷의문 대명사, ⑸ 관계 대명사 따위의 5개로 나눕니다. 이렇게 나누면,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테두리에 들어갑니다.
(5-1) 재귀대명사 대명사
재귀대명사는 대명사 1,2인칭과 소유격의 3인칭 목적격에 self/selves를 붙여 만듭니다. 용법에는 재귀용법, 강조 용법 등이 있고 전치사와 결합하여 다양한 관용어를 만들기도 합니다.
[5-1-1] 강조 용법 재귀대명사 대명사
재귀대명사는 주어나 목적어의 뒤에 동격으로 쓰여, 그 주어나 목적어의 의미를 강조하합니다. 이 때 재귀대명사는 「그 자신이 직접」이란 뜻입니다. 강조 용법의 재귀대명사는 대체로 강조하고자 하는 주어나 목적어의 뒤에 위치합니다.
<본문예제>
[31] Professor Karen Dillon is the author of a book on twins in American literature and a twin herself.
[설명] 『and a twin herself』의 herself는 재귀대명사입니다. 주어인 'Professor Karen Dillon'을 강조하는 강조용업입니다. 이 때 재귀대명사는 「그 자신이 직접」이란 뜻입니다.
6.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6-1) on 전치사
전치사 on은 '접촉'과 '접촉에 의한 계속'의 전치사로 그림으로 표현하면 두 개체가 닿아 있는 관계입니다. 즉, A on B의 관계란 A가 B에 붙어있는 상태의 관계라는 뜻입니다. 접촉은 공간 뿐 아니라 시간, 사회, 정서서적 관계까지 확대됩니다. 공간, 시간, 상호간의 의존적 접촉 등에서 접촉의 결과인 이유 및 근거, 접촉으로 인한 영향력/결과 등의 상태도 전치사 on의 의미와 연결됩니다. 시간의 접촉이라는 개념에서 '지속', '계속'의 의미가 나타납니다.
[6-1-1] 주제, 관련성 on 전치사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접촉되어 있는 관계는 서로 관련되어 있는 주제, 테마 등의 관계에도 적용됩니다.
<본문예제>
[31] Professor Karen Dillon is the author of a book on twins in American literature and a twin herself.
[설명] 『on twins』의 전치사 on은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맞닿아 있는'의 속내로 서로 엮여 있는 주제, 테마 따위에 맞춰 쓰입니다.
7.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7-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7-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41] Our fascination with twins also comes from the age-old 'nature versus nurture' debate: how much of our lives is determined by nature, the genetics we're born with, and how much by nurture, the environment we grow up in?
[설명] 「nature」와 「the genetics」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8.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8-1) 가짜 목적어 it it
흔히 기(假)목적어로 줄여 씁니다. it가 문장 안에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지만, 아무런 쓸모를 하지 않는 문장성분을 가리킵니다. 기짜목적어를 고르는 이유는 진짜 목적어가 길기 때문에 속내를 알리기가 어려울 것 같아서입니다. 가짜목적어 it를 골라 쓰는 동사에는 make, find, think 따위가 있습니다.
[8-1-1] it to 가짜목적어 가짜 목적어 it it
동사의 목적어가 to 부정사이고 형용사나 명사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올 때 가짜목적어 it을 씁니다. 「주어+동사+it+보충·어[補語, complement]+to 부정사」 꼴의 글짜임을 만듭니다. 즉, 목적어 자리에 it가 오고 진짜목적어는 to부정사가 오는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40] Many twins find it hard to establish their own identity as a separate and unique individual.
[설명] 『~ find it hard to』에서 it는 동사 find의 가짜목적어입니다. 'to establish~'가 진짜목적어입니다.
9.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9-1) 비교급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몇몇 낱말은 제멋대로 버뀌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 글짜임을 씁니다. 비교 과녁은 명사구, 부사, 마디[節, clause] 따위입니다. 비교 문장에서 크게 보아 than 다음에 또 다시 나오는 낱말이나 뻔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뺍니다. as ~ as 글짜임을 빌린 원급 비교 글짜임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9-1-1]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 비교급 비교 구문
「the+비교급+주어+동사, the+비교급+주어+동사」 문형으로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앞의 the는 관계부사이고 뒤의 the는 지시 부사입니다. 비교급 뒤에 명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But then the older you get, the more you realise how much people really think of you as a twin rather than as an individual.
[설명] 『the older you get, the more you realise』는 「the 비교급+S+V, the 비교급+S+V」 글짜임으로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9-2) 생략 비교절 비교 구문
생략 비교절(elliptical comparative clause)이란, 비교급 구문에서 than 또는 as 뒤에 오는 절(clause)에서 글발(文脈)상 분명한 요소(특히 동사 be)가 간추려진 구조를 말합니다.
[9-2-1] than you think 비교절 생략 비교절 비교 구문
대개의 비교급 문장과 달리 비교의 대상에 문장내에 숨겨저 있습니다. 즉, "네가 생각하는 것보다 ~이 많다[적다]'의 뜻을 나타냅니다. "more ~ than you think (it is)"의 모습을 갖습니다. 대개 "정도"를 비교하기 때문에 "정도 비교급"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3] These days, twins are more common than you might think.
[설명] 『more common than ~』은 "네가 생각하는 것보다 ~이 많다[적다]'의 뜻을 나타내는 비교급 짜임입니다. "more ~ than you think (it is)"의 모습을 갖습니다. 대개 "정도"를 비교하기 때문에 "정도 비교급"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10. 낱말·구·마디
낱말은 구, 마디와 함께 문장을 이루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입니다. 낱말(word)은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가장 작은 구성단위이고, 구(句, phrase)는 여러 개의 낱말이 모여 어떤 뜻과 품사를 갖는 낱말 뭉치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주어와 동사를 갖고 있으며, 관계사나 접속사에 의해 다른 문장의 속으로 들어갑니다. 문장의 구성단위가 되는 절(=마디)은 종속절을 말합니다. 낱말/구/마디[節, clause]는 품사를 갖고, 문장 성분을 구성합니다. 마디는 절(節)의 토박이 우리말입니다.
(10-1) every 낱말·구·마디
every는 ⑴ (단수 명사와 함께 쓰여) 모든[매/하나하나 다], ⑵ 가능한 모든; 충분한 ⑶ (빈도를 나타내어) 매…[…마다/꼴] 등의 뜻을 갖는 한정사입니다. 13c부터 영어에 나타났으며 고대 영어(Old English) 'æfre ælc'의 축약형이었습니다. 'æfre ælc'의 뜻은 'ever each'인데 여기서 ever는 강조의 의미였습니다.
[10-1-1] every + 복수명사 [건격] every 낱말·구·마디
어떤 사건이나 일이 일어나는 간격이나 빈도를 나타낼 때 every 뒤에 복수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24] In fact, one in every 42 babies is born a twin.
[설명] 『every 42 babies』의 「every 복수명사」는 간격이나 빈도를 나타냅니다.
11. 한정사
명사 앞에서 명사의 의미를 제한 또는 한정해 주는 품사입니다. 형용사의 일부로 보는 견해도 아직 많이 남아 있습니다. 형용사와의 차이를 보면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지만, 한정사는 의미를 한정합니다. 관사 및 명사의 소유격도 넓은 의미의 한정사에 포함됩니다.
(11-1) 한정사 위치 한정사
한정사는 명사를 앞에서 한정 수식합니다. 이런 이유로 일부 한정사는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를 한정사의 상호배타성이라고 합니다. 관사도 한정사의 일부이기 때문에 일부 한정사는 관사와 함께 사용될 때 순서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한정사가 관사의 앞에 오는 것들을 전치 한정사라 부르고 일반 형용사와 같이 관사의 뒤에 위치하는 것들을 후치 한정사라고 합니다.
[11-1-1] 전치 한정사 [all the + 명사] 한정사 위치 한정사
all, both, half 따위의 한정사는 관사 the/a/an의 앞에 옵니다. 이런 종류의 한정사를 〈앞에 오는 한정사〉 즉, 전치(前置) 한정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0] Oh, probably quite an annoying one.
[설명] 『quite an annoying』의 한정사 quite는 전치 한정사입니다. 어순은 「quite a/an+명사」의 틀을 갖습니다.
12.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2-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2-1-1]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2] Because twins are so genetically similar, differences between them tell scientists a lot.
[설명] 『tell scientists a lot』는 tell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scientists, 직접목적어는 'a lot'입니다.
13.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3-1)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3-1-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41] Our fascination with twins also comes from the age-old 'nature versus nurture' debate: how much of our lives is determined by nature, the genetics we're born with, and how much by nurture, the environment we grow up in?
[설명] 선행(명)사 'the genetic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또한 the environment 뒤에도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빠져 있습니다.
(13-2)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3-2-1] 계속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 용법이면 「and+인칭대명사(주격/목적격)」과 동일합니다.
<본문예제>
[17] But according to Anand Jagatia, who presented a recent episode of BBC World Service's CrowdScience all about twins…
[설명] 『who presented ~』의 who는 계속용법의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nand Jagatia'입니다. "and he"의 뜻입니다.
[06] More uncommon are identical twins, who come from a single fertilised egg and share 100% of their genes.
[설명] 『who come from ~』의 who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identical twins'입니다. and they 속내를 가집니다.
[13-2-2] 비제한적 쓰임법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의 비(非)제한 쓰임법은 선행명사에 덧붙이는 정보를 주는 관계대명사 쓰임새로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틀을 갖습니다. 선행명사를 꾸민다는 점에서는 한정용법과 비슷하지만 한정용법처럼 선행명사의 뜻을 좁히기 보다는 속내를 보태는 것에 더 무게를 두려 합니다.
<본문예제>
[47] There's that really famous case of the Jim Twins, who were reunited at age 39 after being separated at birth, and they just had so many similarities - it was crazy!
[설명] 『who were reunited ~』의 who는 선행(명)사 'the Jim Twins'의 속뜻을 더해주는 비제한용법의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흔히 콤마로 둘러쌓인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14.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4-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4-1-1] the way 종류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45] And you think, "Gosh! How much choice have I had over the way my life's turned out?"
[설명] 『the way my life's turned out』의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the way'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보기도 합니다.
15.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15-1) why 의문부사
'왜'라는 뜻으로 이유나 원인을 물을 때 씁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 접속사의 쓸모를 합니다. why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가 됩니다.
[15-1-1] 명사 why 의문부사
why는 부사나 접속사가 아니라 '이유'ㅡ '왜'의 뜻을 갖는 명사로 쓰이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0] But nevertheless, twins continue to capture our imagination, and in this episode we'll be finding out why, using some useful new words and phrases.
[설명] 『finding out why』의 why는 이유, (왜 그런지의) 설명 등의 뜻을 가진 명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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