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BC 6분영어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What's your favourite snack?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9),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5), 의문부사(3), 분사(3), 부정사(2), that(2), 동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 관계사절,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동사의 태, 마디[節, clause], 문장형식: 4형식, 문장형식: 5형식, 부정 구문(否定構文), 비교 구문, 전치사, 전치사(명사)구, 접속사, 형용사, as, i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4] It seems people around the world are in love with snacks!
It seems {that} people around the world are in love with snacks!
[설명] 이 월(=文章)은 「it seems that ~」 글짜임입니다. it가 가짜`주어, that절이 진짜`주어입니다. that마디[節, clause]의 주어인 people이 '~인 것 같다'라는 속내를 가집니다. 접속사 that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05] From old favourites like popcorn and crisps to new inventions like the chocolate sandwich, snacks are big business, with an estimated $1.5 trillion a year spent globally on snacking.
[설명] 『with an estimated $5 ~』는 「with+목적어(명사)+서술어」의 틀을 갖는 「with 덧붙임 상황[附帶狀況]」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명사(구)인 'an estimated $5 trillion', 서술어는 spent입니다.

[본문] [06] Let's listen as British food historian Annie Gray and Argentinian chef Barbara Oievari tell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what they like to snack on between meals:
[설명] ⑴ 이 월은 tell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BBC ~ Food Chain', 직접목적어는 what 의문사절입니다.
⑵ 「what they like to ~」 절은 명사절로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⑶ 『they like to snack ~』은 「like+to 부정사] 글짜임으로 동사 like가 to부정사 'to snack'를 목적어로 가져갑니다.
[참조 링크]이런 표현 어떻게 - It takes kevin a long time to come ~

[본문] [11] Barbara's favourite snack is a cheese bread called 'chipa', while for Annie, it's the combination of peanuts and banana that hits the spot - an idiom meaning that it's exactly what you want.
[설명] ⑴ 『that hits the spot』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combination of peanuts and banana'입니다.
⑵ 『mean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n idiom'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what you want』는 what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what의 격은 목적격입니다.

[본문] [13] Well, I want to say something healthy, but actually, you know, I really love a bag of crisps.
[설명] 『want to say』의 동사 wan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want 뒤에 to부정사가 '~하고 싶다, 바라다'라는 뜻입니다. 동명사일 때는 '~할 필요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참조 링크]start to vs start ing
[참조 링크]hate, like, love, prefer 동명사와 to부정사 쓸 때의 차이점

[본문] [16] Well, whatever you like to nibble on, in this episode we'll find out why we are so in love with snack food.
[설명] ⑴ whatever가 접속사로 「어떤 …일지라도, 어떤 …이든」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⑵ 『why we are so ~』는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글짜임은 선행(명)사 'the reason'이 간추려진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본문] [21] According to a recent YouGov survey, which of the following snacks is most popular among Brits?
[설명] 『most popular ~』의 최상급 most 앞에 the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의문문이나 선택 상황」에서 이미 비교 대상 집합이 뚜렷할 때 the를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which of the following snacks'이 의문문이면서 선택 상황임을 보여 줍니다.

[본문] [26] Someone with a professional interest in snacking is Christine Cochran, president of SNAC International, the trade association for the industry.
[설명] 『with a professional interest』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someone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본문] [27] Here, Christine shares her ideas about why we love to snack with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⑴ 『why we love to ~』는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글짜임은 선행(명)사 'the reason'이 간추려진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why절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⑵ 『love to snack』의 love는 to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갑니다. 이것은 「특정 상황에서 ~하는 것을 좋아한다」 또는 '~하고 싶다'라는 뜻이 됩니다.
[참조 링크]start to vs start ing
[참조 링크]hate, like, love, prefer 동명사와 to부정사 쓸 때의 차이점


 


[본문] [28] A snack is an affordable luxury, so if you've had a bad day or money is tight, this is something that you can turn to, and I think that is why you see it as so popular.
A snack is an affordable luxury, so if you've had a bad day or money is tight, this is something that you can turn to, and I think {that} that is why you see it as so popular.
[설명] ⑴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은 글 말미에 떨어져 있는 전치사 〈to〉의 목적어입니다. 구동사 'turn to'의 목적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⑵ 'and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⑶ 『as so popular』은 [as+형용사] 구입니다. 3형식 문장에서 많이 보이는 짜임이며, 5형식 문장에서는 주로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입니다. as는 부사입니다.
[참조 링크]as 뒤에 형용사, 분사, 명사를 취하는 문장 형식은?

[본문] [31] So, they're eating on the go.
[설명] 이 월(=文章)은 현재진행 시제입니다. 동작의 반복이나 습관을 나타냅니다.

[본문] [32] And the other thing that you see is this desire for very specific functional ingredients, right?
[설명] 『that you see』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other thing'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본문] [35] Snacks are often seen as a little luxury, but to be successful a snack must also be affordable - an adjective meaning not expensive.
[설명] 「to be successful」은 to부정사구로 글머리에 와서 문장부사로 쓰입니다.

[본문] [36] Snacks which are cheap enough for most people to buy will sell even if money is tight - a phrase used to describe a situation where there's only just enough money to live on.
[설명] ⑴ 『which are cheap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Snack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⑵ which 관계사절에서 「for most people」의 'most people'은 (to)부정사 『to buy』의 의미상주어입니다.
⑶ 동사 sell은 능동, 수동의 의미를 모두 갖고 있습니다. 능동태 글짜임으로 수동의 속내를 보여줄 때 중간태 글짜임이라고 말 하기도 합니다. 본문의 의미는 "스낵은 잘 팔린다"의 뜻
[참조 링크]to 부정사 의미상주어

[본문] [39] If you do something on the go, you do it while you're busy travelling or moving around, rather than at home.
[설명] 『you're busy travelling or moving ~』은 「be busy V-ing」 구문으로 '~하느라 바쁘다'의 뜻입니다.

[본문] [41] For example, an energy drink might claim to improve your gut health or your mental clarity - a term describing a state of mind which is focused and engaged, not dull or foggy.
[설명] ⑴ 『describ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 term'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which is focused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state of mind'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본문] [42] But not everyone is a fan of modern packaged snacks, such as the bags of crisps and chocolate bars which fill our shops.
[설명] ⑴ 『not everyone is ~』는 부분부정 구문입니다. every-가 포함된 낱말이 부정문과 함께 쓰이면 부분적으로 아니다 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⑵ 『which fill our shops』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e bags of crisps and chocolate bar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본문] [44] Here, Barbara tells BBC World Service's The Food Chain how she encourages her 9-year-old son to choose more natural snacks:
[설명] 『how she encourages ~』 글짜임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직접) 목적어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본문] [45] Personally, I enjoy cooking and eating more natural, simpler snacks, but of course I can't swim against the current,and if my 9-year-old wants to eat the little baked snacks that have cheddar… ironically it is something baked with cheese in it, which is similar to what I enjoy - it's just the modern twist.
[설명] ⑴ 『enjoy cooking and eat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my 9-year-old wants to eat』의 동사 wan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want 뒤에 to부정사가 '~하고 싶다, 바라다'라는 뜻입니다. 동명사일 때는 '~할 필요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⑶ 『that have cheddar』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little baked snacks'입니다.
⑷ 『baked with ~』는 과거분사(구)로 something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참조 링크]start to vs start ing
[참조 링크]hate, like, love, prefer 동명사와 to부정사 쓸 때의 차이점

[본문] [46] Barbara wants her son to eat healthy, homemade food, although he prefers modern, packaged snacks.
[설명] ⑴ 『wants her son to eat ~』는 「want+목적어+to부정사」 글짜임입니다. 이 글짜임은 (to) 부정사 'to eat ~'가 목적어 'her son'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5형식 글틀을 만듭니다.
⑵ 『eat healthy』의 eat는 2형식 연결동사입니다. 보어는 healthy입니다.
[참조 링크]연결동사 Linking Verb
[참조 링크]Linking Verbs - Your Dictionary
[참조 링크]What Are Linking Verbs? (with Examples) - Grammar Moster

[본문] [47] Barbara complains she can't swim against the current.
Barbara complains {that} she can't swim against the current.
[설명] complai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48] The idiom swim against the current means to act differently from other people, often because you do not mind being different.
[설명] 『being different』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49] Well, Neil, all those snacks have made me hungry!
[설명] 『made me hungry』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me,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형용사인 hungry입니다.



[본문] [59] Mental clarity is a state in which your mind is fully focused and active, not dull or foggy.
[설명] 『in which your mind ~』에서 한정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in」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명)사는 「a state」입니다.
[참조 링크]목적격관계대명사/전치사+관계대명사
[참조 링크]전치사 that(관계대명사) / comma(,) + that 은 왜 안되나요???

[본문] [60] And finally, people who swim against the current, or the tide, do or say things differently from most other people.
[설명] 『who swim against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300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wordstudy.tistory.com/1416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302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303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3300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