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6), 명사(7), that(5),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3), 분사(3), 문장형식: 4형식(2), 전치사 글짜임(2), 동명사(2), 부정사(2), 접속사(2), 종속접속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 관계부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문장부호, 전치사(명사)구, 문장형식: 5형식, 삽입 구문, 여러낱말 전치사, 의문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4] We hear a lot about the difficulties young men face growing up in the modern world, and how many of them are looking online for answers.
We hear a lot about ⑴the difficulties {which/that} young men face growing up in the modern world, and ⑵how many of them are looking online for answers.
[설명] ⑴ 명사구 'the difficulties ~'와 명사절 'how many of ~'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⑵ 선행(명)사 'the difficulti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05] This has created a situation which has been given the name 'the manosphere'.
[설명] 『which has been given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situation'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본문] [08] The manosphere consists of online communities and influencers that promote the idea that emotional control, material wealth, physical appearance and dominance, especially over women, are markers of male worth.
[설명] ⑴ 『that promot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online communities and influencers'입니다.
⑵ 『that emotional control, material wealth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idea'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본문] [09] The manosphere describes attitudes expressed online that men are superior.
[설명] ⑴ 『expressed online』은 과거분사(구)로 attitude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that men are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attitudes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본문] [10] You won't find any website named www.manosphere.com, but in social media posts, TikTok videos and other online content, ideas about how to be a man are finding a young male audience, sometimes with damaging results.
[설명] ⑴ 『named ~』는 과거분사(구)로 'any website'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how to be a man』의 「how to ~」 구는 [의문사 to부정사구]로 전치사 about의 목적어로 쓰입니다.
⑶ 『about how to be a man』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idea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본문] [11] In this episode we'll hear from Will Adolphy, a young British man who followed the manosphere until, in his mid-twenties, he suffered a breakdown.
[설명] ⑴ 『who followed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 young British man'입니다.
⑵ 「Will Adolphy」와 「a young British ma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⑶ 「suffered a breakdown」은 디렉시칼 구문입니다. 동작명사 suffer가 "질병 이름"을 목적어로 받으면 '~ (병에) 걸리다 '라의 뜻입니다.
[본문] [21] The manosphere includes the idea that the world is biased against men.
[설명] 『that the world is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idea'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본문] [22] According to the social media influencers who promote these views, being a man means being strong, rich and controlling others, especially women.
[설명] ⑴ 『who promote these views』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social media influencers'입니다.
⑵ 『being a man』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⑶ 「being strong, rich and controlling ~」은 V-ing형의 준동사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3] As a young boy, Will Adolpy was unlike other boys at school, and as he grew into a teenager, he started engaging with some of these ideas.
[설명] 『started engaging ~』는 「start V-ing」 글짜임으로 이미 시작된 상황을 나타냅니다. 만약 to부정사가 오면 "이제 막"의 속내를 갖습니다.
[참조 링크]☞ start to vs start ing
[참조 링크]☞ hate, like, love, prefer 동명사와 to부정사 쓸 때의 차이점
[본문] [24] Here, he tells BBC Radio 4 programme Woman's Hour how it all started:
[설명] 이 월은 tell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BBC Radio 4 programme Woman's Hour', 직접목적어는 how 명사절입니다.
[참조 링크]☞ 이런 표현 어떻게 - It takes kevin a long time to come ~
[본문] [25] I didn't quite fit in the box - you know, I was doing ballet, I wanted to be an actor, I wrote poetry - and I was an easy target.
[설명] ★ fit in the box (사회적 기대나 전형적인 역할)에 맞지 않다[어울리지 않다]
[본문] [26] By the time I got to 14 years old, if you look at pictures of me, you can see bravado, you can see a mask - I see it.
[설명] 『By the time I got ~』의 「by the time」은 '~할 때쯤, ~할 무렵'의 뜻을 갖는 종속접속사로 부사절을 이끕니다.
[참조 링크]☞ [토익문법] By the time 접속사 토익 출제 공식!
[본문] [27] I unknowingly did my best to adhere to what we call the 'man box', which is a kind of rigid set of ideals and rules that I may feel pressure as a boy to follow, in order to be a quote unquote 'real man'.
[설명] ⑴ 『what we call the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which is a kind of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man box'입니다.
[본문] [28] The teenage years can be difficult for someone who's different.
[설명] 『who's different』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입니다.
[본문] [29] Will enjoyed poetry and ballet, and he says this made him an easy target - someone who's vulnerable and easily taken advantage of.
Will enjoyed poetry and ballet, and he says {that} this made him an easy target - someone who's vulnerable and easily taken advantage of.
[설명] ⑴ 'he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this made him an easy target』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him,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an easy target'입니다.
⑶ 『who's vulnerable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본문] [33] But behind the bravado, Will struggled to get a girlfriend or hold down a job.
But behind the bravado, Will struggled to ①get a girlfriend or ②hold down a job.
[설명] 「to get a girlfriend or hold ~」에서 두 개 이상의 to부정사를 연결하면서 to를 공유하는 방식의 연결입니다.
[참조 링크]☞ 접속사 별렬 구조
[본문] [34] Offline, his life seemed to reflect messages he saw in the videos he was watching online: that his problems were caused by women.
Offline, his life seemed to reflect messages {which/that} he saw in the videos {which/that} he was watching online: that his problems were caused by women.
[설명] ⑴ 『his life seemed to reflect ~』에서 seem은 2형식 동사로 주로 형용사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취하지만, to부정사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취하기도 합니다.
⑵ 선행(명)사 messag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또한 선행(명)사 'the video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⑶ 『that his problems were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messages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본문] [37] And it, kind of, distorted my worldview, where it got painted over - this whole brush… where I started to feel that was really true: that everyone hates men, so it was an us versus them.
And it, kind of, distorted my worldview, where it got painted over - this whole brush… where I started to feel {that} that was really true: that everyone hates men, so it was an us versus them.
[설명] ⑴ 『where it got ~』의 『where I started to ~』의 where는 계속용법의 관계부사로 「접속사+부사」의 쓸모를 합니다. '그런데, 그곳에서(거기에)'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⑵ 'I started to feel'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⑷ 부연 설명을 위해 콜론(:)이 사용되었습니다. 「that everyone hates men」이 앞 절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줍니다.
[본문] [39] He started seeing everyone as an enemy.
[설명] ⑴ 『started seeing ~』은 「start V-ing」 글짜임으로 이미 시작된 상황을 나타냅니다. 만약 to부정사가 오면 "이제 막"의 속내를 갖습니다.
⑵ 『seeing everyone as ~』는 「see+A[목적어]+as+B[전치사 목적어]」의 관용화된 글짜임입니다.
[참조 링크]☞ start to vs start ing
[참조 링크]☞ hate, like, love, prefer 동명사와 to부정사 쓸 때의 차이점
[본문] [40] Will says he painted everyone with the same brush - an idiom meaning to unfairly think everyone has the same bad qualities as a certain person.
Will says {that} he painted everyone with the same brush - an idiom meaning to unfairly think {that} everyone has the same bad qualities as a certain person.
[설명] ⑴ 'Will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to unfairly think』 짜임은 부사 unfairly가 to부정사 'to think'를 꾸밉니다. 이처럼 부사가 to부정사 안쪽에 들어가는 꼴의 부정사 글짜임을 「분리된 부정사」 라고 합니다.
⑶ 'everyone has the same bad ~'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참조 링크]☞ What Are Split Infinitives?
[참조 링크]☞ to 부정사 수식 부사의 위치 - 분리부정사 - 논란?
[참조 링크]☞ 분리 부정사란 무엇일까요?
[본문] [41] Will saw the world as us versus them - a phrase which is used to show hostility between two opposing groups: in this case, the men in the manosphere and everyone else, especially women, progressives and the mainstream media, who he believed wanted to limit their power.
[설명] ⑴ 『Will saw the world as us ~』는 「see+A[목적어]+as+B[전치사 목적어]」의 관용화된 글짜임입니다.
⑵ 『which is used to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phrase'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⑶ 「everyone else」와 「especially women, progressives and the mainstream media」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⑷ 『who he believed wanted to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everyone else'입니다.
⑸ 『he believed』는 삽입절입니다.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문장입니다. 대체로 콤마 없이 끼워넣기합니다.
[본문] [42] Luckily for Will, his experiences in the online world of the manosphere ended, but not before his mental health had declined to the point of a breakdown.
[설명] 'to the point of'는 in front of, on account of 따위와 같은 「전치사+명사+of」 틀로 이루어진 복합 전치사구입니다.
[본문] [43] Now, he visits schools around the UK telling his story to young people, reminding them always to question what they see and hear online.
[설명] ⑴ 『telling his story ~』는 주로 and로 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이어진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⑵ 『reminding them always to question ~』은 「remind+목적어+to부정사」 글짜임입니다. 이 글짜임은 (to) 부정사 'to question ~'이 목적어 them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5형식 글틀을 만듭니다.
⑶ 『what they see and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45] Phil, I think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your question.
Phil, I think {that}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your question.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46] Yes, I asked you how many British young men regularly engage with masculinity influencers online?
[설명] ⑴ 명사절인 how절 『how many British young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how 절입니다.
[본문] [52] Let's recap the vocabulary we've learned, starting with an easy target - a vulnerable person who is easily taken advantage of.
[설명] 『who is easily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vulnerable person'입니다.
[본문] [54] The phrase quote unquote can be used to show you are repeating someone else's words, especially if you do not agree.
The phrase quote unquote can be used to show {that} you are repeating someone else's words, especially if you do not agree.
[설명] 'to show'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55] Something which is distorted has become misshapen so that it looks strange or unnatural.
[설명] ⑴ 『which is distorted』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Something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⑵ 『so that it looks ~』의 「so that 접속사」는 목적이나 정도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⑶ 「it looks strange ~」의 동사 look은 연결동사로 형용사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집니다. look은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be동사 갈래의 2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본문] [61] Recent years have seen an increase in social media content that promotes controversial ideas about masculinity, and vulnerable young men are falling under its influence.
[설명] 『that promotes controversial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social media content'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270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wordstudy.tistory.com/1399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272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274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3270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