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ve you heard of 'the manosphere'? Recent years have seen an increase in social media content that promotes controversial ideas about masculinity, and vulnerable young men are falling under its influence. Phil and Georgie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마노스피어'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최근 몇 년 동안 남성성에 대한 논란의 여지가 있는 생각을 조장하는 소셜 미디어 콘텐츠가 증가하면서 취약한 젊은 남성들이 그 영향에 빠지고 있습니다. 필과 조지가 이에 대해 논의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6), 명사(7), that(5),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3), 분사(3), 문장형식: 4형식(2), 전치사 글짜임(2), 동명사(2), 부정사(2), 접속사(2), 종속접속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 관계부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문장부호, 전치사(명사)구, 문장형식: 5형식, 삽입 구문, 여러낱말 전치사, 의문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What is the manospher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므로 타동사의 목적어(object)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2] According to the social media influencers who promote these views, being a man means being strong, rich and controlling others, especially women.
[설명] 「being strong, rich and controlling ~」은 V-ing형의 준동사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1-2]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2] According to the social media influencers who promote these views, being a man means being strong, rich and controlling others, especially women.
[설명] 『being a man』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익은 글짜임[慣用構文]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여러 글짜임을 갖습니다. ⑴동사+to 부정사, ⑵동사+목적어+to 부정사, ⑶형용사+to 부정사, ⑷명사+to 부정사, ⑸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비인칭 it와 결합하여 「it to」 글짜임을 만듭니다.
[2-1-1] seem to+부정사 익은 글짜임[慣用構文] 부정사
seem은 연결동사로 주로 형용사를 보어로 취합니다. seem은 자주 「seem to be」 형태로 쓰입니다. seem 뒤에는 「to be」 이외에도 다른 동사의 to부정사를 쓸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Offline, his life seemed to reflect messages he saw in the videos he was watching online: that his problems were caused by women.
[설명] 『his life seemed to reflect ~』에서 seem은 2형식 동사로 주로 형용사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취하지만, to부정사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취하기도 합니다.
(2-2) 동사적 바탕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 따위의 준동사는 동사에서 나왔기 때문에 동사적 바탕이나 쓰임새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주기도 합니다.
[2-2-1] 분리부정사 동사적 바탕 부정사
to와 동사 사이에 부사가 끼어든 형태의 to부정사 글짜임. 문법 규칙에 어긋난다는 목소리도 있지만 非격식체에서 많이 쓰입니다.
<본문예제>
[40] Will says he painted everyone with the same brush - an idiom meaning to unfairly think everyone has the same bad qualities as a certain person.
[설명] 『to unfairly think』 짜임은 부사 unfairly가 to부정사 'to think'를 꾸밉니다. 이처럼 부사가 to부정사 안쪽에 들어가는 꼴의 부정사 글짜임을 「분리된 부정사」 라고 합니다.
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3-1)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받거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 옵니다.
[3-1-1] 동사+목적어+부정사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to 부정사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노릇을 하는 5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Let, make 따위의 사역동사와 see, hear, watch 따위의 지각동사 그리고 know, help 따위의 동사는 원형부정사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3] Now, he visits schools around the UK telling his story to young people, reminding them always to question what they see and hear online.
[설명] 『reminding them always to question ~』은 「remind+목적어+to부정사」 글짜임입니다. 이 글짜임은 (to) 부정사 'to question ~'이 목적어 them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5형식 글틀을 만듭니다.
(3-2)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동명사나 부정사 사이에 속내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몇 동사는 뜻이 살짝 달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3-2-1] 의미가 다름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준동사 목적어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갖는 동사. 몇몇 동사는 뒤에 오는 준동사의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9] He started seeing everyone as an enemy.
[설명] 『started seeing ~』은 「start V-ing」 글짜임으로 이미 시작된 상황을 나타냅니다. 만약 to부정사가 오면 "이제 막"의 속내를 갖습니다.
[23] As a young boy, Will Adolpy was unlike other boys at school, and as he grew into a teenager, he started engaging with some of these ideas.
[설명] 『started engaging ~』는 「start V-ing」 글짜임으로 이미 시작된 상황을 나타냅니다. 만약 to부정사가 오면 "이제 막"의 속내를 갖습니다.
4.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4-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4-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지켜지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손꼽히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따위가 연결동사로 쓰여질 때 이 테두리 안으로 들어갑니다.
<본문예제>
[55] Something which is distorted has become misshapen so that it looks strange or unnatural.
[설명] 「it looks strange ~」의 동사 look은 연결동사로 형용사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집니다. look은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be동사 갈래의 2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5-1-1] 연속 동작 분사구문 분사
주절과 연이어진 짓을 보여주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따위로 연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43] Now, he visits schools around the UK telling his story to young people, reminding them always to question what they see and hear online.
[설명] 『telling his story ~』는 주로 and로 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이어진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5-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5-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09] The manosphere describes attitudes expressed online that men are superior.
[설명] 『expressed online』은 과거분사(구)로 attitude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 You won't find any website named www.manosphere.com, but in social media posts, TikTok videos and other online content, ideas about how to be a man are finding a young male audience, sometimes with damaging results.
[설명] 『named ~』는 과거분사(구)로 'any website'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동작을 품은 명사와 맞추어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짜맞추는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움직임을 품은 명사와 묶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묶임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1] 일반 동사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작명사로 으뜸으로 쓰이는 동사는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입니다. 그런데 다른 동사들도 때에 따라 디렉시칼 동사의 구실을 하는 판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11] In this episode we'll hear from Will Adolphy, a young British man who followed the manosphere until, in his mid-twenties, he suffered a breakdown.
[설명] 「suffered a breakdown」은 디렉시칼 구문입니다. 동작명사 suffer가 "질병 이름"을 목적어로 받으면 '~ (병에) 걸리다 '라의 뜻입니다.
7.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7-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7-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10] You won't find any website named www.manosphere.com, but in social media posts, TikTok videos and other online content, ideas about how to be a man are finding a young male audience, sometimes with damaging results.
[설명] 『about how to be a man』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idea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8.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8-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8-1-1] make ☞ [63049] 문장형식: 5형식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9] Will enjoyed poetry and ballet, and he says this made him an easy target - someone who's vulnerable and easily taken advantage of.
[설명] 『this made him an easy target』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him,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an easy target'입니다.
9.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말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이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가 됩니다. 그런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말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따위와 하나가 되어 익은 글짜임을 만들기도 합니다.
(9-1)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전치사+명사/대명사」 글짜임의 익은말을 이룹니다. 이 때 전치사는 목적어 보다 동사가 더 힘을 미칩니다.
[9-1-1] as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동사+A[목적어]+as+B[전치사 목적어]」의 관용화된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39] He started seeing everyone as an enemy.
[설명] 『seeing everyone as ~』는 「see+A[목적어]+as+B[전치사 목적어]」의 관용화된 글짜임입니다.
[41] Will saw the world as us versus them - a phrase which is used to show hostility between two opposing groups: in this case, the men in the manosphere and everyone else, especially women, progressives and the mainstream media, who he believed wanted to limit their power.
[설명] 『Will saw the world as us ~』는 「see+A[목적어]+as+B[전치사 목적어]」의 관용화된 글짜임입니다.
10.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나누어 읽고 알아보기 쉽게 하려고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따위가 있습니다.
(10-1) 콜론(:) 문장부호
설명이나 세부적인 내용을 덧 붙일 때, 목록을 열거할 때, 세분화할 떄, 편지 첫 인사말(Dear ~) 뒤에, 직접화법을 연결할 때에 콜론을 씁니다.
[10-1-1] 부연설명 콜론(:) 문장부호
설명이나 세부적인 내용을 덧줕일 때 콜론을 씁니다. 부연 설명의 용도로 사용된 콜론은 「즉」, 「다시 말해서」 등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37] And it, kind of, distorted my worldview, where it got painted over - this whole brush… where I started to feel that was really true: that everyone hates men, so it was an us versus them.
[설명] 부연 설명을 위해 콜론(:)이 사용되었습니다. 「that everyone hates men」이 앞 절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줍니다.
11.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11-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1-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11] In this episode we'll hear from Will Adolphy, a young British man who followed the manosphere until, in his mid-twenties, he suffered a breakdown.
[설명] 「Will Adolphy」와 「a young British ma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41] Will saw the world as us versus them - a phrase which is used to show hostility between two opposing groups: in this case, the men in the manosphere and everyone else, especially women, progressives and the mainstream media, who he believed wanted to limit their power.
[설명] 「everyone else」와 「especially women, progressives and the mainstream media」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1-1-2] 동격의 that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풀이해 주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속내를 겆습니다.
<본문예제>
[21] The manosphere includes the idea that the world is biased against men.
[설명] 『that the world is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idea'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09] The manosphere describes attitudes expressed online that men are superior.
[설명] 『that men are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attitudes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08] The manosphere consists of online communities and influencers that promote the idea that emotional control, material wealth, physical appearance and dominance, especially over women, are markers of male worth.
[설명] 『that emotional control, material wealth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idea'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34] Offline, his life seemed to reflect messages he saw in the videos he was watching online: that his problems were caused by women.
[설명] 『that his problems were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messages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12.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2-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2-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37] And it, kind of, distorted my worldview, where it got painted over - this whole brush… where I started to feel that was really true: that everyone hates men, so it was an us versus them.
[설명] 'I started to feel'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0] Will says he painted everyone with the same brush - an idiom meaning to unfairly think everyone has the same bad qualities as a certain person.
[설명] 'Will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9] Will enjoyed poetry and ballet, and he says this made him an easy target - someone who's vulnerable and easily taken advantage of.
[설명] 'he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5] Phil, I think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your question.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54] The phrase quote unquote can be used to show you are repeating someone else's words, especially if you do not agree.
[설명] 'to show'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3.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3-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3-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46] Yes, I asked you how many British young men regularly engage with masculinity influencers online?
[설명]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how 절입니다.
[13-1-2]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4] Here, he tells BBC Radio 4 programme Woman's Hour how it all started:
[설명] 이 월은 tell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BBC Radio 4 programme Woman's Hour', 직접목적어는 how 명사절입니다.
14.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4-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4-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08] The manosphere consists of online communities and influencers that promote the idea that emotional control, material wealth, physical appearance and dominance, especially over women, are markers of male worth.
[설명] 『that promot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online communities and influencers'입니다.
[61] Recent years have seen an increase in social media content that promotes controversial ideas about masculinity, and vulnerable young men are falling under its influence.
[설명] 『that promotes controversial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social media content'입니다.
(14-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4-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04] We hear a lot about the difficulties young men face growing up in the modern world, and how many of them are looking online for answers.
[설명] 선행(명)사 'the difficulti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34] Offline, his life seemed to reflect messages he saw in the videos he was watching online: that his problems were caused by women.
[설명] 선행(명)사 messag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또한 선행(명)사 'the video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4-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아우리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4-3-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27] I unknowingly did my best to adhere to what we call the 'man box', which is a kind of rigid set of ideals and rules that I may feel pressure as a boy to follow, in order to be a quote unquote 'real man'.
[설명] 『what we call the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3] Now, he visits schools around the UK telling his story to young people, reminding them always to question what they see and hear online.
[설명] 『what they see and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4)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4-4-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5] Something which is distorted has become misshapen so that it looks strange or unnatural.
[설명] 『which is distorted』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Something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05] This has created a situation which has been given the name 'the manosphere'.
[설명] 『which has been given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situation'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41] Will saw the world as us versus them - a phrase which is used to show hostility between two opposing groups: in this case, the men in the manosphere and everyone else, especially women, progressives and the mainstream media, who he believed wanted to limit their power.
[설명] 『which is used to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phrase'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4-5)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몫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명)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바탕은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명)사로 받기도 합니다.
[14-5-1] 주격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주격과 목적격의 글자가 다르지 않습니다. which가 딸린마디[從屬節, clause]에서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27] I unknowingly did my best to adhere to what we call the 'man box', which is a kind of rigid set of ideals and rules that I may feel pressure as a boy to follow, in order to be a quote unquote 'real man'.
[설명] 『which is a kind of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man box'입니다.
(14-6)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4-6-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28] The teenage years can be difficult for someone who's different.
[설명] 『who's different』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입니다.
[22] According to the social media influencers who promote these views, being a man means being strong, rich and controlling others, especially women.
[설명] 『who promote these views』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social media influencers'입니다.
[11] In this episode we'll hear from Will Adolphy, a young British man who followed the manosphere until, in his mid-twenties, he suffered a breakdown.
[설명] 『who followed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 young British man'입니다.
[29] Will enjoyed poetry and ballet, and he says this made him an easy target - someone who's vulnerable and easily taken advantage of.
[설명] 『who's vulnerable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41] Will saw the world as us versus them - a phrase which is used to show hostility between two opposing groups: in this case, the men in the manosphere and everyone else, especially women, progressives and the mainstream media, who he believed wanted to limit their power.
[설명] 『who he believed wanted to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everyone else'입니다.
[52] Let's recap the vocabulary we've learned, starting with an easy target - a vulnerable person who is easily taken advantage of.
[설명] 『who is easily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vulnerable person'입니다.
15.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5-1)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용법에는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이 으뜸을 이루지만. 간혹 비제한용법의 관계부사도 있습니다.
[15-1-1] 계속 용법 ☞ [63009] 관계부사 계속적 쓰임법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계속용법은 접속사 + 부사(구)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37] And it, kind of, distorted my worldview, where it got painted over - this whole brush… where I started to feel that was really true: that everyone hates men, so it was an us versus them.
[설명] 『where it got ~』의 『where I started to ~』의 where는 계속용법의 관계부사로 「접속사+부사」의 쓸모를 합니다. '그런데, 그곳에서(거기에)'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16.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안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6-1) 낱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
종속절을 이끌어 그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은 명사절일 수도 있고 또는 형용사절이거나 부사절일 수 있습니다. 종속절의 품사를 알면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6-1-1] by the time 낱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로 '~할 때쯤, ~할 무렵'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26] By the time I got to 14 years old, if you look at pictures of me, you can see bravado, you can see a mask - I see it.
[설명] 『By the time I got ~』의 「by the time」은 '~할 때쯤, ~할 무렵'의 뜻을 갖는 종속접속사로 부사절을 이끕니다.
(16-2) so that 종속접속사
so that은 목적, 정도의 속내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6-2-1] 목적 정도의 부사절 so that 종속접속사
so that 접속사는 목적이나 정도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so that은 많은 판에서 in order that과 같은 속내를 갖습니다. so that이 이끄는 부사절은 왜?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55] Something which is distorted has become misshapen so that it looks strange or unnatural.
[설명] 『so that it looks ~』의 「so that 접속사」는 목적이나 정도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7.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7-1) 등위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따위가 있습니다. 때로는 콤마가 등위 접속사 구실을 합니다.
[17-1-1] to 부정사 연결 등위 접속사 접속사
두 개 이상의 to부정사를 연결할 경우 to를 공유하고 동사만 연결하거나 또는, to+동사를 각각 연결해야 합니다. 두 방식을 혼용하는 것은 오류로 간주합니다. 즉, 'to 동사1 and 동사2' 또는 'to 동사1 and/or to + 동사2'와 같이 합니다.
<본문예제>
[33] But behind the bravado, Will struggled to get a girlfriend or hold down a job.
[설명] 「to get a girlfriend or hold ~」에서 두 개 이상의 to부정사를 연결하면서 to를 공유하는 방식의 연결입니다.
(17-2)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7-2-1] 명사절 (목적어) how 접속사
의문사 how절이 명사절이면 문장에서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6] Yes, I asked you how many British young men regularly engage with masculinity influencers online?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many British young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8.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따위가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쓰임법이 거의 같습니다.
(18-1) to부정사 의문사
where, when, what, who, how 등의 의문사가 to부정사와 결합된 구로 명사구입니다. 이 구는 「의문사+주어+ should+동사」 형식의 명사절로 바꿀 수 있습니다.
[18-1-1] 전치사 목적어 to부정사 의문사
[의문사 + to부정사] 명사구가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입니다.
<본문예제>
[10] You won't find any website named www.manosphere.com, but in social media posts, TikTok videos and other online content, ideas about how to be a man are finding a young male audience, sometimes with damaging results.
[설명] 『how to be a man』의 「how to ~」 구는 [의문사 to부정사구]로 전치사 about의 목적어로 쓰입니다.
19. 삽입 구문
바탕이 되는 문장과는 독립된 요소로서 '낱말과, 구 또는마디[節, clause]를 문장 사이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삽입말구들은 흔히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써서 가름합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끼워 넣을 때는 구두점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19-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가운데에마디[節, clause](절, 節)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⑴ 설명적인 문장 ⑵ 부사절(종속절), ⑶ 주절, ⑷ 독립절 따위가 있습니다.
[19-1-1] 주절 삽입 - I think, It seem 삽입절 삽입 구문
I think, It seem 등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어구가 that이 생략된 목적절 중간에 삽입된 구조의 문장입니다. 콤마가 생략된 형태도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Will saw the world as us versus them - a phrase which is used to show hostility between two opposing groups: in this case, the men in the manosphere and everyone else, especially women, progressives and the mainstream media, who he believed wanted to limit their power.
[설명] 『he believed』는 삽입절입니다.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문장입니다. 대체로 콤마 없이 끼워넣기합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270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wordstudy.tistory.com/1399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272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274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3275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276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3270
[끝]